가짜 관계에 끌려 다니지 않고 내가 행복한 진짜 관계를 맺는 법
엉뚱한 사람에게 사랑을 표현하고 갈구하며 인생을 낭비하고 있는 당신에게 - 타인의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나에게 의미 있는 사람만 남기는 솔직하고 현실적인 인간관계 수업
1부 문제의식 : 인간관계에서 계속 똑같은 문제를 반복하는 이유
ㅇ 가짜 관계에 빠져 있는 지 알 수 있는 방법 ; 첫 번째, 나라는 인간을 이루고 있는 주된 콘텐츠를 살펴보는 겁니다. 두 번째, 나는 '지금, 여기'를 살고 있는 사람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봅시다.
ㅇ 인간관계의 상처는 완전히 극복할 수 없다 : 관계의 회복탄력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가짜 관계로 배우는 것은 '자기 비하'뿐이다.
ㅇ 솔직하지 못한 관계 ; 불행의 시작-상대방이 원하는 페르소나 뒤집어쓰기. 진짜 관계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인정해준다. 진짜 가족은 힘든 일을 숨기지 않는다. 자유롭고 편안한 관계는 솔직함에서 시작된다.
ㅇ 불쌍하다는 느낌을 경계하라 : '나만이 너를 이해하고 받아줄 수 있다'는 미친 착각. 타인과 나는 철저히 독립된 개체다
ㅇ 효도하는 마음 안에는 죄책감이 있다 : 과도한 효도는 사회에서 세뇌시킨 콘셉트다.
ㅇ 일방적으로 주기만 하거나 받기만 하고 있다면 : 기브 앤 테이크가 없는 관계는 사람을 지치게 한다. 갈등을 통해 관계의 지속 여부를 결정하라. 고마움을 모르는 사람에게 끌려다니지 마라
ㅇ 우리는 친해져야 해! 사랑과 관심을 갈구하는 사람들 : 결핍은 관계의 패턴을 만든다.
ㅇ 내 탓만 하는 사람들 ; '타인의 원하는 내 삶'이 아닌, '진짜 내 삶'을 살아라.
2부 나를 탐구하기 : 남을 바꿀 수는 없지만 나는 나를 바꿀 수 있다
ㅇ 왜 타인을 바꾸려고만 하고 나를 바꾸지는 못하는가? : 해결되지 않은 문제에 집착하면 인생이 피곤해진다. 타인을 바꾸지 못한 나를 무능하게 여기지 마라. 서로에게 '타협' 가능한 지점'에만 집중하라.
ㅇ 하나의 역할과 기능으로만 살지 마라 : 남을 위해 희생하는 나, 올바른 정체성일까? 내가 택한 역할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체크하라. 나를 위해 살아라, 누군가를 위해 살지 마라.
ㅇ 내가 만든 환상에 관계를 맞추니 말 것 : 환상이 아니라 관계의 현주소에 집중하라. '~해야만 한다'로 관계를 규정짓지 마라. 인간관계 갈등을 해결할 때 열린 결말을 택하라
ㅇ 멀티 아이텐티티의 삶을 살아라 : 남을 위한 페르소나를 벗어버릴 때 진짜 행복을 만난다.
ㅇ 남 탓? 상황 탓? 내 탓?을 구분 못하면 인간관계가 힘들다 : 어떤 관계에서든 객관적인 시선을 잃지 마라. 나, 타인, 상황을 각각 철저히 분리하라.
ㅇ 자기 연민으로부터 벗어나라 ; 성숙한 사람들은 과거를 남에게 보이지 않는다.
ㅇ 나의 감정과 바람보다 타인이 어떤 사람인지 살펴라 ; 나를 괴롭히는 사람의 서사까지 이해해줄 필요는 없다. 모두와 항상 잘 지내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라.
3부 선택과 집중 ; 가짜 관계의 칼자루는 내가 쥐고 있다
ㅇ 거리를 둘수록 가까워진다 ; 타인을 명확히 알면 타인의 행동이 예측된다. 서로에 대한 이해와 감정을 강요하지 마라.
ㅇ 복잡한 애증관계는 위험하다 : 한 대상에 대해 모순된 감정을 품은 사람은 불안도가 높다. 양가감정이 있는 관계는 상황을 복잡하게 만든다.
ㅇ 사랑받고 싶은 마음보다 욕먹을 용기를 키워라 ; 비합리적인 기준에 맞추느라 자신을 비하하지 마라. 사랑받으려고 애쓰면 '관계 번아웃'이 온다. 가짜 관계에 애써봤자 당신 곁에 아무도 남지 않는다. 인간관계에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ㅇ 과거와 이별하고 현재에 최선을 다하는 법 : 오늘의 관계가 내일의 관계를 만든다. 용서는 하되, 관계는 다시 시작하지 않기.
ㅇ '항상, 평생' 친하게 지내야 한다는 강박을 버려라 : 영원한 인연은 없음을 받아들여라. 시절인연을 슬퍼하지 말아라.
ㅇ 소시오 패스, 나르시시스트의 특징 ; 모든 존재를 '수단'으로 생각하는 사람을 경계하라. 남을 위해 희생하는 나, 올바른 정체성일까?
ㅇ 삶이 버거울 때 필요한 알빠노 정신 : '그건 내가 알 바가 아니다!' 너와 나의 과제를 분리하라.
4부 이해와 포용 : 타인의 세계를 인정하고 함께 성장하는 법
ㅇ 아무에게나 긍정적 환상을 품지 마라
ㅇ 상대방이 나에게 보내는 감정만큼만 대해라 : 호감도는 쉽게 바뀌지 않는다. 갈등 해결 과정을 통해 상대방을 더 잘 알게 된다.
ㅇ A에게 받은 상처는 B에게서 치유 받을 수 있다 ; A가 준 마음속 상처에 B가 준 사랑을 채워라. 인간관계에 대한 긍정 콘텐츠를 늘려라. 관계 문제는 다른 관계 맺기로 풀어야 한다.
ㅇ 부정적인 감정을 타인에게 옮기지 않는 성숙함 : 내 에너지를 잡아먹는 사람을 끊어내라. 나에게도 타인에게도 감정노동을 강요하지 마라. 나의 부정적인 감정은 혼자 해결하라.
ㅇ 내 감정과 판단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 내 감정이 옳다고 주장하기 전에 객관적 상황을 살펴라.
ㅇ 화를 내야 할 때, 내지 말아야 할 때를 구분하라 ; 정당하고 합리적인 분노는 반드시 필요하다.
ㅇ 감정 노동이 아닌 인지적 공감을 활용하라 : 무조건적인 공감 강요는 '감정 쓰레기통'이다. 가짜 정서적 공감은 감정의 융합을 강요한다. 정교하고 구체적인 인지적 공감이 필요하다. 인지적 공감이 부족하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지 못한다. 인지적 공감의 필수 요소 - 배려, 위로, 선한 목적, 실천
5부 자기 주도적 관계 : 진짜 인연을 만드는 관계 맺기의 지혜
ㅇ 주변 사람에 따라 인생이 바뀔 수 있다 : 주변 환경에 순응하는 인간의 본성 vs 극복하고자 하는 개인의 노력. 불합리하고 폭력적인 관계에서 벗어나라.
ㅇ 진짜 관계는 내 머릿속을 가득 채우지 않는다 ; 의미 있는 타인은 나에게 편안함과 안식을 주는 사람.
ㅇ 인생의 의미는 여러 개일수록 좋다 : 즐거운 삶, 적극적인 삶, 의미 있는 삶. 나와 세상과의 관계도 인간관계만큼 중요하다.
ㅇ 조종당하는 기분이 든다면 끊어내라 : 타인에게 조종만 당하면 진정성 없는 관계만 맺게 된다.
ㅇ 세상이 붙여준 성격 라벨을 과감히 떼어내라 : '착하다'는 타인에게 초점을 맞춘 성격. 오직 내 관점으로, 나를 능동적으로 바라보라.
ㅇ 의미 있고 실질적인 대화하기 : 우리의 이야기가 아닌 남 이야기만 하는 가짜 관계. '굳이 이 사람과 만날 필요가 있나'를 고민하라.
ㅇ 나는 나이며 나로서 고유한 사람이다 : 가짜 관계를 만드는 말 - '좋은 게 좋은 거'. 관계의 평화를 위해 개인의 감정적 희생을 강요하지 마라. 진짜 관계는 개인의 존엄함을 지켜준다.
ㅇ 형식보다 본질에 충실해야 진짜 관계가 된다 : 겉으로만 진짜인 척하는 가짜 관계. 다양한 콘셉트의 관계가 인정받는 사회. 내 인생이 선택한 진짜 관계, 남에게 보이기 위한 가짜 관계. 진짜 관계는 서로의 성장과 다양성을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