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없이 들어온 대중가요 ‧ 팝송이나 전통 음악 ‧ 클래식 음악 따위에서 가장 좋아하는 음악을 떠올려 보라. 그 음악이 어떻게 시작되는지 생각해 보라. 그리고 그 선율이 당신의 머릿속에서 흘러가기 시작할 때, 따라서 노래해 보거나, 흥얼거리거나, 휘파람을 불어 보라. (지금 당신이 도서관 안에 있다면, 나중에 해볼 수 있을 것이다.) 1990년대 초기에 대니얼 레비틴(Daniel Levitin)과 페리 쿡(Perry Cook)이 수행한 실험들에 따르면, 설사 당신이 음악 교습을 전혀 받지 않았다 하더라도, 아마도 당신이 재현해 낸 그 선율의 결과는 원곡의 박자와 거의 일치할 것이며, 더욱 놀라운 점은, 절대음정(absolute pitch)에서도 매우 정확한 것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한다.
▷ (absolute pitch ≒ 절대음정 ≒ 절대음고 ≒ 절대음감 ≒ 절대음 — 옮긴이)
왜 우리의 뇌가 그러한 재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된 것일까? 우리의 음악적 능력과 열정은 도대체 무슨 쓸모가 있는 것일까? 그리고 음악적 능력과 열정이 뇌의 작동 방식에 관해, 혹은 때때로 기상천외하게 드러나는 뇌의 이상 작동에 관해 무엇을 말해줄 수 있는 것일까?
A. MARTIN
올리버 색스(Oliver Sacks)는 전작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The Man Who Mistook His Wife for a Hat 』와 『화성의 인류학자 An Anthropologist on Mars』에서 해왔던 저술 방식을 계속 이어, 『음악 사랑 Musicophilia』에서도 뇌환자에 대한 ‘이야기tales’ 모음을 들려주면서 위의 물음들을 설명해 나간다. 이 과정에서 그는 뇌가 우리를 놀라움으로 사로잡는 더욱 많은 사례들을 생생히 묘사해 준다. 한편 대니얼 레비틴(Daniel Levitin)은 『뇌의 왈츠 This is Your Brain on Music』에서 어떻게 우리가 음악을 처리하고 그에 반응하는지에 관해 인지신경과학에서 말하는 더욱 체계적인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두 저자 모두 음악이 우리의 신경계를 자극하는 그 독특한 방식을 밝힘으로써, 음악이 우리와 우리 조상들의 삶에서 수행하고 담당해왔던 특별한 역할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 Sacks, Oliver (Jan. 1985). The Man Who Mistook His Wife for a Hat. Duckworth / Pan Macmillan / Simon & Schuster / HarperCollins. (paperback, 256 pp.).
▷ 올리버 색스 / 조석현 옮김 (2006, 02월).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이마고. (444쪽).
▷ Sacks, Oliver (Feb. 1995). An Anthropologist on Mars: Seven Paradoxical Tales. Knopf Publishing Group. (Hardcover, 328 pp.).
▷ 올리버 색스 / 이은선 옮김 (2005, 10월). 『화성의 인류학자 ― 뇌신경과의사가 만난 일곱 명의 기묘한 환자들』. 바다출판사. (440쪽).
올리버 색스는 아주 뛰어난 이야기꾼이다. 그는 환자들 동료들 그리고 기고가들과 맺는 온갖 정보와 지식을 갖춘 방대한 그물망의 한 복판에서 연구하기 때문에 생생한 자료들을 항상 풍부하게 얻는다. 한 남자는 번개에 맞은 뒤 피아노를 연주하고 싶은 억누를 수 없는 충동에 휩싸였다고 한다. 한 여자는 이탈리아의 나폴리 가곡(Neapolitan songs)을 들으면 발작을 일으킨다고 한다. 또 한 남자는 옷을 갈아입지도 못하고 무엇을 하며 살아왔는지 기억하지도 못하지만, 수백 곡이나 되는 노래의 바리톤 영역을 할 줄 알며, 대중 앞에서 성공적으로 공연도 하고, 노래를 부르는 동안에는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되찾는 듯이 보인다고도 한다.
올리버 색스는 모두 합해 100명이 넘는 개인들의 경험을 자세히 설명하면서, 그들이 보이는 특이한 행동들의 원인으로 생각되는 신경적 기초를 논의한다. 음악적 환각에 관한 한 장에서, 올리버 색스는 사람의 뇌 속에 들어앉아 괴로울 만큼 시끄러운 소리로 끊임없이 연주되는 ‘자동음악연주기’ 현상과 같은 몇 가지 끔찍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는 그러한 환각들은 대부분 ‘방출 현상(release phenomena)’이라는 것으로서, 청각 손상 ‧ 뇌 손상 ‧ 약물의 부작용이나 심지어 고요한 주위환경 속에서의 장기간 체류까지도 청각 피질에 잘못된 입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나타난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생각은 1967년 예르지 코노르스키(Jerzy Konorski)가 처음으로 제시했으며 오늘날 뇌영상 연구로 입증되고 있는데, 그러한 환각들은 뇌에서 감각기관으로 ‘거꾸로(retro)’ 이어진 신경회로가 작용하기 때문에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 과정은 정상적인 경우 외부의 감각적 입력 때문에 억제된다는 것이다.
▷ (예르지 코노르스키Jerzy Konorski, 1903-1973. 폴란드 출신의 생물학자 ‧ 신경과학자로서 유형 Ⅱ 조건반사 혹은 2차 조건반사 이론으로 유명. — 옮긴이)
이렇게 뇌가 억제와 흥분 사이에서 조화로운 균형을 이루는 동역학계라는 견해는 이 책의 전편에 걸쳐 반복된다. 뇌의 우반구 쪽 활동으로 촉진되는 음악적 재능을 비롯한 다른 예술적 재능들은 우반구의 기능들을 정상적으로 억제하는 좌반구 부분에 손상이 생길 때 갑자기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좌우 균형 상실의 뇌손상은 특정 유형의 치매에서도 보인다. 또한 좌우 뇌반구 간의 상호억제 능력과 언어 기능을 맡고 있는 우반구 영역들의 능력은 왜 음악 치료가 언어 능력을 잃은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설명하는 데 관건이 되는 듯하다.
올리버 색스의 많은 이야기는 여러 가지 인지 능력들이 명확하게 독립되어 있다는 점을 잘 드러낸다. 즉, 우리들 중에는 음치인 사람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리듬치(rhythm-deaf)’일 수 있다. 혹은 합창이나 합주에서 어우러져 나오는 하모니(화음, 화성음)를 감지하지 못하는 결함인 ‘화성음 감지 장애(dysharmonia)’를 지닌 사람도 있다. 한 음악가는 자동차 사고로 뇌손상을 당한 뒤, 현악사중주를 제각각 갈라져 나오는 소리로밖에 듣지 못하게 되었다. 마치 “네 가닥의 가늘고 날카로운 레이저 광선이 사방에서 제각각 날아오는 것” 같았다. 아마도 가장 고통스러운 증상은 ‘음질 감지 장애(dystimbria, 음색 감지 장애)’일 것이다. 이것은 음악적인 음질을 마치 솥뚜껑이나 냄비 따위를 두드리거나 끼익하고 자동차 브레이크를 밟을 때 나는 소리처럼 몹시 불쾌한 소음으로 감지하는 증상이다. 놀랍게도, 올리버 색스는 두 번의 일시적인 음질 장애 사례를 경험했다고 한다. 그때 피아노 음악이 마치 “금속성의 불쾌한 소리로 울려나오는 변질된 음질”처럼 들렸다고 한다.
물론, 음악은 우리의 지성뿐만 아니라 감정에도 말을 건다. 이에 대해 올리버 색스는 감정적 반응이 뇌 속에 그 고유한 회로망을 지니고 있다는 증거를 제시한다. 그는 또한 음악이 우리의 운동 신경회로와 관계하고 있음을 상기시켜 준다(발장단과 춤추기를 생각해 보라). 이것은 파킨슨병에 걸려 운동 기능을 잃어버린 환자들의 ‘속박을 풀어주는(unlock)’ 음악 치료 구사의 기초가 되는 현상이다.
작가로서 뿐만 아니라 의사로서의 올리버 색스의 탁월한 재능은 단순히 뇌나 질병만을 살피는 것이 아니라 온전한 인격체 전체를 살핀다는 것이다. 그는 확실히 그 자신이 이 책의 서문에서 밝힌 위험을 잘 피하고 있다. 즉, 우리가 새로운 과학기술에 힘입어 그 어느 때보다도 상세하게 뇌를 탐구할 수 있을 때, “우리는 간결한 관찰의 기술(art)을 잃어버릴 수가 있다. … 임상적 기술(description)을 형식적으로 하게 되고, 인간적 문맥의 풍부함을 등한시할 수가 있다.” 하지만 훌륭한 관찰의 풍부함과 인간성의 과잉 속에도 또 다른 위험이 숨어 있다. 즉, 음악의 신경과학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자세하게 알고 싶어 했던 일반 독자들이 얻을 것이 별로 없다고 떠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대니얼 조지프 레비틴과 조니 미첼 (http://www.psych.mcgill.ca/levitin.html)
올리버 색스의 책과 아주 다르면서도 동일한 통찰을 주는 대니얼 레비틴(Daniel Levitin)의 책에서는 도움을 바로 얻을 수 있다. 대니얼 레비틴은 음악과 뇌에 관한 책을 쓰기엔 아주 이상적인 위치에 있는데, 그것은 그가 학계의 신경과학자로 발을 내딛기 전에 전문적인 음악가이자 음향 기술자에다가 음반 제작자로서 활동했었기 때문이다. 그는 음정, 음질(timbre, 음색), 리듬, 소음, 그리고 화성음의 물리학과 신경심리학의 기초적 내용으로 시작한다. 그 다음 그는 지각적 완성(‘채워 넣기, filling in’), 특징 추출과 특징 통합과 같은 처리과정의 중요성을 논하고, 그것들이 뇌의 어느 영역에서 진행되는지 설명한다. 서지사항에 대한 포괄적인 주는 관련된 전문적 문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대니얼 레비틴은 올리버 색스와 똑같이 음악의 감정적 힘에 주목한다. 그러나 올리버 색스가 음악에 감동받는 능력을 상실한 불행한 개인들에 관해 이야기하는 반면, 대니얼 레비틴은 음악의 효과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그 기제를 설명해 준다. 그는 “음악은 예감을 체계적으로 위반함으로써 우리와 감정적으로 소통한다”고 말한다. 그는 또한 감정적 반응을 중계하는 신경회로에 대한 증거를 제시한다. 이 신경회로는 소뇌(예상된 타이밍에서 벗어나는 편차들을 ‘알아차리는notice’ 뇌영역), 중뇌변연계(쾌락, 보상, 중독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진 뇌영역), 그리고 측위 신경핵(nucleus accumbens)의 도파민 방출을 포함한다고 한다. 청각피질을 포함하는 한 개별 신경회로는 우리의 지적 반응, 구조와 형태의 지각에도 참여한다.
과연 음악의 감정적 효과가 정말로 예상의 위반으로 요약될 수 있을까? 예컨대 내가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비창의 제6번 마지막 악장처럼 깊은 감정을 우러나오게 하는 음악을 들을 때는, 확실히 그런 식으로 느껴지지 않는다. 그러나 대니얼 레비틴은 기억, 예감 그리고 놀라움이 음악의 즐거움에 근본적이라는 점을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Joni Mitchell and Neil Young in United Artists' legendary 1978 concert documentary The Last Waltz
대니얼 레비틴의 글쓰기는 명쾌하고 흥미롭다. 그에게는 비유법을 능란하게 다루는 재능이 있다. 그가 지닌 두 가지 배경은 흥미를 더한다. 책의 한 장에서 우리는 그가 프랜시스 크릭(Francis Crick)과 소뇌에 관해 얘기하면서 점심 식사를 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다음 장에서 그는 조니 미첼(Joni Mitchell)과 왜 그녀의 하모니(화음)가 그 누구의 것도 아닌 그녀 자신만의 것으로 들리는지 묻고 답하면서 저녁 식사를 한다. (그리고 왜 베이스 기타 연주자 자코 파스토리우스Jaco Pastorius가 그녀의 음악에 본질적인지도 논의한다.)
Jaco Pastorius in concert at Naples, Italy in 1987
▷ (자코 파스토리우스, 1951-1987. 미국 펜실베이니아 출신의 매우 유명한 재즈 음악가이자 작곡가. 최고의 베이스 기타 연주자로 평가받음. 조니 미첼의 음반 제작에 여러 차례 참여함. 약물 과용이 요절의 한 간접 원인이라는 얘기가 있음. 1987년 9월 11일 불의의 폭행 사고를 당해 심한 뇌출혈을 일으킨 끝에 9월 21일 35세를 일기로 아까운 생을 마감함. — 옮긴이)
대니얼 레비틴과 올리버 색스 모두 시대와 문화를 관통하는 음악의 편재성과 우리의 뇌가, 올리버 색스의 표현대로 하자면, “음악에 예민하게 조율된” 것으로 보인다는 관찰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그들은 음악이 적응적 가치를 지니지 못한 “쓸모없는(useless)” 것일 수 있다는 스티븐 핑커(Steven Pinker)의 견해를 맹렬하게 비판한다. 즉 음악은 구애, 사회적 단결, 인지발달과 회상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주장하며, 그리고 음악은 삶을 좀더 참고 견딜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을 들어 그를 논박한다. 하지만, 그보다 나에게 설득력 있게 다가온 것은 올리버 색스의 책에서 알게 된 갈릴레오와 음악에 관한 한 가지 일화였다. 즉 갈릴레오는 정확한 시계가 없었기 때문에 물체 낙하 실험을 할 때 혼자 콧노래를 불러서 시간을 쟀다는 것이다. 이보다 쓸모 있는 게 어디 있겠는가?
Laura Justine Garwin
Photograph by Stu Rosner
◈ 서평자 로라 가윈은 런던의 왕립 음악 대학의 트럼펫 전공 대학원생이다. 로라 가윈은 《네이처 Nature》 지의 북미 지역 편집장과 하버드 바우어 유전체학 연구소의 연구소장을 맡은 바 있다.
지금 2007. 10. 29. 화요일. 맑음. 낮 4시 23분.
지금 2008. 01. 28. 월요일. 맑음. 새벽밤 00시 15분. 조니 미첼과 닐 영의 사진, 《네이처》의 삽화를 수정하다.
지금 2008. 03. 08. 토요일. 맑음. 봄이 찾아오고 있다. 새벽 06시 43분. 『뇌의 왈츠』 번역 출간 소식을 짧게 적어 올리면서 대니얼 레비틴과 조니 미첼의 사진, 『뇌의 왈츠』 표지 사진을 덧붙이다.
지금 2008. 03. 11. 화요일. 맑은 편이지만, 하늘이 온통 희부연 먼지빛이다. 낮 2시 57분. 글 제목을 “[번역소개] 올리버 색스와 대니얼 레비틴의 음악과 뇌 관련 신간에 대한 《네이처》 지의 서평”에서 “올리버 색스의 『음악 사랑』과 대니얼 레비틴의 『뇌의 왈츠』에 대한 《네이처》 지의 서평”으로 바꾸다. 책 제목을 『이것이 당신의 음악 뇌다』에서 『뇌의 왈츠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강박』으로 고치다.
지금 2008. 06. 21. 토요일. 아침 07시 42분. 흐림. 막 출간된 『뮤지코필리아 ― 뇌와 음악에 관한 이야기』의 표지 그림과 서지 사항을 새로 덧붙여 넣다.
콸리아/콸리어/퀄리아/qualia
[원문]----------------------------
◈ Laura Garwin (Oct. 25, 2007). Harmony of the hemispheres: A review of Musicophilia: Tales of Music and the Brain by Oliver Sacks and This is Your Brain on Music: Understanding a Human Obsession by Daniel Levitin. Nature 449(7165): 977-978. (Issue of 25 October 2007; doi:10.1038/449977a; Published online 24 October 2007).
Nature Vol. 449(7165)
Harmony of the hemispheres
Laura Garwin (1)
Our brains seem to be finely tuned to music, but of what use are our musical powers and passions?
BOOK REVIEWED
Musicophilia: Tales of Music and the Brain
by Oliver Sacks
Knopf/Picador: 2007. 400 pp. $26/£17.99
Think of a favourite piece of music — a pop song or classical piece that you've heard hundreds of times. Think about how it starts. When you can hear the tune in your head, sing, hum or whistle it (unless you're in a library, in which case you might want to try this later). According to experiments done by Daniel Levitin and Perry Cook in the early 1990s, even if you have had no musical training, your rendition of the tune will probably be very close to the original in tempo, and — perhaps more surprisingly — also quite accurate in absolute pitch.
Why should our brains be able to perform such a feat? Of what use are our musical powers and passions? And what can they tell us about how the brain works, or how — sometimes spectacularly — it doesn't?
Oliver Sacks, continuing in the tradition of The Man Who Mistook His Wife for a Hat and An Anthropologist on Mars, addresses these questions by offering a collection of 'tales' in Musicophilia, illustrating yet more ways in which our brains can take us by surprise. In This is Your Brain on Music, Daniel Levitin presents a more systematic account of what cognitive neuroscience has to say about how we process and respond to music. Both authors make the case that music stimulates our nervous systems in unique ways, which account for its special role in our lives, and in those of our ancestors.
Sacks is the consummate storyteller, and his extensive network of patients, friends and correspondents — supplemented by a magpie-like erudition — keeps him well supplied with raw material. A man is struck by lightning and develops an irresistible desire to play the piano. A woman suffers seizures brought on by listening to Neapolitan songs. A man who cannot dress himself or remember what he did for a living still knows the baritone parts of hundreds of songs, performs successfully in public, and seems to recover his essential 'self' while he is singing.
In all, Sacks recounts the experiences of more than a hundred individuals, interlarding their stories with discussions of the likely neural underpinnings of the described behaviours. In a chapter on musical hallucinations, Sacks tells several hair-raising stories of frighteningly loud, incessant 'jukeboxes' playing in people's brains, and observes that these hallucinations are often 'release phenomena', brought on by a deficit of input to the auditory cortex as a result of hearing impairment, brain damage, the effects of drugs, or even a prolonged period in quiet surroundings. The idea — first suggested by Jerzy Konorski in 1967, and now supported by brain-imaging studies — is that hallucinations are generated by the activation of 'retro' connections from the brain to the sense organs. This process is normally inhibited by the presence of external sensory input.
This view of the brain as a dynamic system, finely balanced between inhibition and excitation, returns throughout the book. Musical or other artistic talents, facilitated by activity in the brain's right hemisphere, may suddenly emerge after damage to parts of the left hemisphere that normally suppress right-hemisphere functions, as happens in certain types of dementia. The potential for cross-inhibition between hemispheres — and the ability of regions of the right hemisphere to take over language functions — also seems to explain why music therapy helps patients who have lost the ability to speak.
Many of Sacks's stories portray the striking independence of different cognitive abilities. We know of people who are tone-deaf; others may be 'rhythm-deaf', or have 'dysharmonia' — the inability to sense the harmonies created by multiple voices or instruments. After suffering brain damage in a car accident, a musician became unable to hear a string quartet as anything but separate voices: "Four thin, sharp laser beams, beaming to four different directions." Perhaps the most distressing syndrome is 'dystimbria', in which musical tones are perceived as unpleasant noises, akin to banging pots and pans or the screeching of a car. Incredibly, Sacks experienced two episodes of temporary dystimbria, during which piano music sounded like "toneless banging with an unpleasant metallic reverberation".
Of course, music speaks to our emotions as well as our intellect, and Sacks presents evidence that the emotional response has its own network in the brain. He also reminds us that music engages our motor circuits (think of foot-tapping and dancing) — a phenomenon that underlies the use of music therapy to 'unlock' patients who have been immobilized by Parkinson's disease.
Sacks's great gift — as a physician as well as a writer — is to see the whole person, rather than just the brain or the disease. He certainly avoids the danger he identifies in his preface: that, as new technologies allow us to examine the brain in ever-greater detail, "the simple art of observation may be lost ... clinical description may become perfunctory, and the richness of the human context ignored". Amidst the wealth of wonderful observations and the superabundance of humanity, another danger lurks: that the general reader who was hoping for a clear picture of what we know about the neuroscience of music may come away wanting more.
BOOK REVIEWED
This is Your Brain on Music: Understanding a Human Obsession
by Daniel Levitin
Atlantic: 2007. 320 pp. £17.99
Help is at hand, in the shape of Levitin's very different but equally enlightening book. Levitin is ideally placed to write about music and the brain, having been a professional musician, sound engineer and record producer before embarking on a career as an academic neuroscientist. He starts with the basics: the physics and neuropsychology of pitch, timbre, rhythm, loudness and harmony. He then discusses the importance of processes such as perceptual completion ('filling in'), feature extraction and feature integration, and describes where they take place in the brain. The comprehensive bibliographic notes provide easy access to the relevant technical literature.
Levitin is just as interested as Sacks in the emotional power of music, but where Sacks tells us of unfortunate individuals who have lost the ability to be moved by music, Levitin offers a mechanistic explanation for its effects. "Music communicates to us emotionally," he says, "through systematic violations of expectations." He also presents evidence for the neural circuit that mediates the emotional response, which involves the cerebellum (the brain region that 'notices' deviations from the expected timing), the mesolimbic system (known to be involved in pleasure, reward and addiction), and the release of dopamine by the nucleus accumbens. A separate circuit involving the auditory cortex looks after our intellectual response, the perception of structure and form.
Can the emotional effect of music really be summed up as the violation of expectations? When I'm listening to something as gut-wrenching as the final movement of Tchaikovsky's sixth symphony, it certainly doesn't feel that way. But Levitin makes a persuasive case that memory, anticipation and surprise are fundamental to our enjoyment of music.
Levitin writes clearly and entertainingly, and has a real flair for analogy. His dual background adds to the fun. In one chapter we find him at lunch with Francis Crick, discussing the cerebellum; in the next, he's at dinner with Joni Mitchell, figuring out why her harmonies sound like no one else's (and why the bass player Jaco Pastorius was essential to her sound).
Both Levitin and Sacks are struck by the ubiquity of music across cultures and times, and by the observation that our brains seem to be, in Sacks's words, "exquisitely tuned for music". They vigorously rebut Steven Pinker's view of music as "useless", with no adaptive value, by asserting its importance in courtship, social cohesion, cognitive development and recall, and in simply making life more bearable. What tipped the balance for me, though, was learning from Sacks that, having no accurate timepieces available, Galileo timed his experiments on the descent of objects by humming tunes to himself. What could be more useful?
1. Laura Garwin is a postgraduate trumpet student at the Royal College of Music in London. She is a former North American editor of Nature and former executive director of the Harvard Bauer Center for Genomics Research.
[Source]-------------
Nature Volume 449, Issue 7165, pp. 977-978 . (Issue of 25 October 2007)
첫댓글 아는사람 이름(Levitin)이 있어 읽게 되었는데,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soniwave 님, 안녕하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저는 이 서평을 읽기 전에는 대니얼 레비틴(Daniel J. Levitin)이라는 분을 전혀 몰랐더랬습니다. 그런데 위키 백과사전에 나와 있는 그에 대한 소개 항목을 보았더니, 영미권에서 매우 유명한 사람이더군요. 음악가, 음악 제작자, 음향기술자, 인지심리학자, 교수, 작가, 정말 팔방미인이 따로 없더군요. 락 음악(Rock Music)에서 그레이트풀 데드(The Grateful Dead), 스틸리 댄(Steely Dan), 블루 오이스터 컬트(Blue Oyster Cult), 산타나(Santana), 스티비 원더(Stevie Wonder) 등등의 음악 작업이나 음반 제작에 참여했구요. 신경과학/심리학 쪽에서도 매우 탁월한 연구 결과를 내놓았더군요.
솔직히 말하면, 제가 Levitin한테 박사과정 지원했다가 떨어졌더랬습니다. ㅋㅋ 이미 오래전 일(2003년)이지만... 다행이 국내에서 박사를 빨리 마칠 수 있게 되었죠. ^^; 저는 지금 University of Oxford, Experimental Psychology Department의 Crossmodal Research Lab에서 Post-Doc으로 있는데, 본디 Sound쪽에 관심이 있었던터라 기사가 반가웠죠. 번역실력이 보통 아니신 것 같은데, 요런 책 한번 번역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아하, 그러고 보니까 soniwave 님 이름이 왜 soniwave인지 새삼스럽게 다가오네요. 예전부터 소리결≒음파≒sonic wave≒soniwave일 것이라는 짐작을 해오면서, 사니웨이브(소니웨이브)라는 이름에서 매우 산뜻한 (소리) 이미지를 느껴왔더랬습니다. ^^; 그렇다면 soniwave 님께서는 소리/음향/음악에 관한 전문가일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곳 옥스퍼드 대학교에서도 소리 관련 연구를 하시고 계신건가요? 시청촉후미(vision, hearing, touch, smell, taste) 감각의 통합적 연구가 그곳 다중감각연구소(Crossmodal Research Lab, 교차감각연구소, 이런 우리말 번역이 맞는 것인가요?)의 주요 연구 과제라고 나와 있던데요...
요즈음 갑자기 소리/음악 관련 인지과학, 철학 문헌들이 한꺼번에 몰려서 출간되었거나 출간 예정이어서 흥미롭다는 생각이 들었던 차에 검색을 하다가 위 기사를 발견하고 번역해 올렸던 것이랍니다. 위에서 다룬 올리버 색스의『Musicophilia』와 대니얼 레비틴의『This is Your Brain on Music』은 이미 출간되었구요. 앞으로 출간을 앞두고 있는 것들 중에 케이시 오캘러건의 책[Casey O'Callaghan (Nov. 2007). Sound: A Philosophical Theory. Oxford University Press]과 촬스 너스바움의 책[Charles O. Nussbaum (Dec. 2007).The Musical Representation: Meaning, Ontology, and Emotion. MIT Press]이 있더군요.
그리고 캐슬린 스톡의 편집서[Kathleen Stock (ed.) (Sep. 2007). Philosophers on Music: Experience, Meaning, and Work. Oxford University Press]와 줄리언 도드의 책[Julien Dodd (Feb. 2007). Works of Music: An Essay in Ontology. Oxford University Press]도 눈에 띕니다. 그리고 앤드류 캐니아(Andrew Kania)라는 뉴질랜드 출신의 트리니티 대학교 교수가《스탠퍼드 철학백과사전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plato.stanford.edu)에 지난 10월 22일「음악 철학 The Philosophy of Music」항목을 발표했구요. 제가 마음/의식에 관심이 있다보니까, 시청촉미후라는 5감에 관심이 없을 수 없고, 5감에 관심을 지니다 보니...
소리와 청각의 핵심인 노래/음악에 관해 알아야 하겠고, 이래저래 이것저것 조금씩 안 건드릴 수가 없더군요.^^; 번역에 대한 격려 말씀, 고맙습니다. soniwave 님도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박사후과정을 잘 치르시고 훌륭한 성과 꼭 거두시기 바랍니다.
잘못 번역한 부분이 있어 수정합니다. 즉, 서평 원문의 마지막 단락에 나오는 <They vigorously rebut Steven Pinker's view of music as "useless", with no adaptive value...>라는 부분을 다음의 ①과 같이 오역했습니다. 이 오역을 다음의 ②로 수정합니다. 이 오역에 대한 지적은 알라딘 블로거 “리케레” 님께서 해주셨습니다. 리케레 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리케레 님 블로그: http://blog.aladdin.co.kr/lukei)
오역 ①: 그들은 스티븐 핑커(Steven Pinker)의 음악적 견해를 아무런 적용 가치가 없는 “쓸모없는(useless)” 것이라고 맹렬하게 비판한다. 고친 번역 ②: 그들은 음악이 적응적 가치를 지니지 못한 “쓸모없는(useless)” 것일 수 있다는 스티븐 핑커(Steven Pinker)의 견해를 맹렬하게 비판한다. 제가 번역한 것들 중에 오역이나 비문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날카롭게 비판해 주신다면 더할 나위 없이 감사하겠습니다.
네... 제 아이디 분석은 정확하십니다. ㅋㅋ. Crossmodal Research lab을 번역하기가 여간 까다로운게 아니더군요. 그냥 다중감각 정도로 씁니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교차감각' 혹은 '감각간'에 가깝지만, 가리지 않고 모든 감각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니까. 다중감각이라고 해도 될 것 같아서요. 언젠가 저도 좋은 책을 발견하면 번역 문의 드려 볼께요.^^ 물론 발빨라야 되겠지만...
soniwave 님, 정말 좋은 작명이라는 생각이 자꾸 드네요. ^^ 이름을 잘 지으면 훌륭한 목표도 이름에 걸맞게 잘 세우게 되고 목표 달성도 더 진취적으로 잘 한다고 하죠. 정말 좋은 예감이 드는 이름임엔 틀림없는 듯합니다. 그리고 다중감각, 교차감각, 감각간... 모든 감각 사이의 상호작용... 도움 말씀 고맙습니다. 번역까지 신경 써 주시니 정말 감사합니다.
기대했던 대니얼 레비틴(Daniel J. Levitin)의 『This is Your Brain on Music: Understanding a Human Obsession』의 한국어판이 드디어 번역 출간되었습니다. 책 이름은 『뇌의 왈츠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강박』이고요, 번역자는 (대중) 음악평론가이자 전문번역가이신 장호연 선생입니다. 도서출판 “마티”에서 출간했고요. (양장본, 400쪽, 223*152mm, A5신, 값 : 22000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올리버 색스의 『Musicophilia』도 한국어판이 번역돼 나오겠지요. 읽어야 할 흥미로운 책들이 너무 많아서 큰일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