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불교가 들어온것은 언제인가?
고구려 소수림왕 2년, 이때 서양은 서력 기원 372년 이었다.
순도 스님이 불교를 전해왔다. 신라와 백제는 그 훨씬 이후였다.
백제는 침류왕 원년(서기384)년 인도등 마라난타가 전해 왔으며,
신라는 법흥왕 4년, 서기 572년 묵호자 스님이 불교를 가지고 돌아왔다.
국가의 위태로움을 보고 가사와 목탁을 내던지고 창검을 손에 들고
용감히 적을 무찔렀던 의병승군의 역사는 우리 한국불교만이 가질 수 있는
독특한 호국 불교의 모습이었다.
이러한 공훈을 세워온 불교임에도 이조 조성의 탄압을 받아 수백년의 고초를 받아온
슬픈 역사의 응어리는 아직도 잊혀질 수 없는 몸부림인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불교 본래의 사명으로 돌아가서 이 민족의 정기를 일깨우고,
이 땅에 극락정토를 건설하는데, 더욱 깊은 보리심을 발하여야 할 것이다.
고구려
승랑대사(삼론학) , 파야대사(천태학), 혜자(일본 성덕태자 스승),
담징(일본에 그림 그리는 법과 맷돌 만드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백제
겸익(인도에 다녀옴), 현광(중국에 다녀온 천태학자)
신라
이차돈(불교를 위해 순교), 원광법사(세속 5계 지음) ,자장율사
(신라 불교의 기틀을 잡음 ), 원효대사 (모든 분야의 교학을 통달하고
대중불교의 완성자), 진표율사(신라 불교 계율을 정리 ),
균여대사 (신라 화엄의 대학자).
고려
대각국사 (한국 천태종개종,소장경간행), 제관법사 (중국에 가서
천태학을 가르침) , 원묘국사 (고려후기 천태종을 크게 일으킴),보조국사
(조계산 수선사를 세워 선 종을 크게 중흥),태고 원증 국사
(선과교를 겸수하여 원융시킴),나웅화상 (원라 유학성, 불교가송 (歌頌가) ,
무학대사 (이태조 가국을 도움), 보우대사
이조
서산대사 (임진왜란 때 승병 일으킴), 사명대사, 조구국사
(우리나라최후의 국사, 천태종 스님), 초의 선사 한국다도(茶道)의 명현
(名賢), 진묵대사, 편양선사, 행호선사, 벽암대사 , 벽파대사
근대
상월원각대조사(천태종 중창조), 백용성스님, 만해스님, 경허스님,
방한암스님, 박한영스님, 효봉스님, 금오스님, 송만공스님,
송만암스님, 하동산스님
화랑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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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군이충(事君以忠) : 임금을 섬기되 충의로써 섬겨라.
2. 사친이효(事親以孝) : 어버이를 섬기되 효도로써 섬겨라.
3. 교우이신(交友以信) : 벗을 사귀되 신의로써 사겨라.
4. 임전무퇴(臨戰無退) : 싸움에 임하여 물러남이 없게 하라.
5. 살생유택(殺生有擇) : 산 것을 죽일 땐 반드시 가려서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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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