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깃이나 전투기 같은 하드포인트가 어디에 찍혀있는지 알아보기 쉬운 것들은 이해가 빠르지만,
배틀크루져 같은 하드포인트가 많은 함선은 직접 눈으로 보지않은 이상엔 정확히 어떤게 어느 자리인지 알기 힘들어서 어떻게 수정해보라고 말하기가 참.. 어렵네요.
게다가 저는 배틀크루저를 유심히 관찰하지 못했답니다.
한마디로 배틀크루저에 'Weapon_TurretTop'라는 하드포인트가 구체적으로 갑판의 어느 자리에 위치해 있는지를 관찰하기 위해선 직접 모듈을 심어보지않으면 모른다는 것이죠.^^;;
그 자리에 걸맞는 무기의 사격 각도를 생각해봐야하기에...(자기가 자신한테 총구를 돌리면 안되겠죠.)
그래서 자세하게 설명을 못한다는걸 이해바랍니다.
우선, .events 파일이란게 도대체 무엇이냐 하면...
함선이 콰쾅~ 하고 터지는 효과, 갑판에 구멍이 뚫리는 피탄 자국, 총구멍에서 불꽃이 난다던지하는 임팩트 효과만 담당합니다.
즉, 이 파일을 수정 안한다고해서 총알이 안나가는건 아니란 이야기입니다.
이 파일에 해당되는 효과가 빠져있다면 그냥.. 우리 눈에 안보일 뿐이죠.
그렇다면 배틀크루저에 구축함의 대포를 달아본다고 가정해봅시다.
ship파일에 웨폰 란을 수정하면 그것으로도 끝납니다.
문제는 그게 화면 상으로 제대로 보여주느냐가 문제겠지요.
일부의 무기들 중엔 발사체에서 총탄이 출발하는 부분에서 자체적으로 그림 효과를 보여주는 것들도 간혹 있습니다.
그러나 무기를 달아보고 그게 게임에서도 똑같이 되는지 확인을 해봐야 모드 관련 글을 적을수 있다는게 까다로운 이야기랍니다.
그래서 '구축함에 이온포 달기' 글을 읽고 그것을 그대로 배틀크루저에 적용하기위해선 배틀크루저에 맞춰서 몇가지를 수정해야할거에요.
뭐... 지금 내가 쓴글을 내가 읽어봐도 무슨 소린지 이해 못할 정도니, 아래 보기로 쉽게 말하겠습니다.
배틀크루저의 ship 파일을 열어보면..
StartShipWeaponConfig(NewShipType,"Hgn_PulsarSide","Weapon_pulsar","Weapon_pulsar")
이것은 배틀크루저의 펄서 빔입니다.
여기에 디팬스 건(hgn_mshulldefensegun)을 달고 싶다면,
StartShipWeaponConfig(NewShipType,"hgn_mshulldefensegun","Weapon_pulsar","Weapon_pulsar")
이렇게 수정하면 됩니다. 그런데 말이죠...
이게 터렛 포대였으면 총탄의 넓은 반경 때문에 자기 자신에게 총을 쏘던가, 전투기를 쫓아가려 포대를 회전하기 꽤나 바쁠겁니다.
하지만 이 자리는 그냥 평평한 면적에 구멍만 찍어 놓은.. 펄서 빔의 하드포인트라는 것!
게다가 같은 자리에 기관총을 여러개 달아도 보는 사람은 전혀 눈치 못챌거란 장점이죠.^^
총알 나올 구멍에서 총알이 튀어나오는데 이상할건 없겠죠?
StartShipWeaponConfig(NewShipType,"Hgn_PulsarSide","Weapon_pulsar","Weapon_pulsar")
StartShipWeaponConfig(NewShipType,"hgn_mshulldefensegun","Weapon_pulsar","Weapon_pulsar")
이렇게 펄서빔도 함께 살려주면서 디팬스 건을 아래칸에 공짜로 추가하면 기분 좋을겁니다.
펄서빔 구멍이 4군데니, 디팬스 건도 똑같이 4개를 추가해볼까요?(물론, 펄서빔은 삭제 안하고요.)
StartShipWeaponConfig(NewShipType,"hgn_mshulldefensegun","Weapon_pulsar2","Weapon_pulsar2")
StartShipWeaponConfig(NewShipType,"hgn_mshulldefensegun","Weapon_pulsar3","Weapon_pulsar3")
StartShipWeaponConfig(NewShipType,"hgn_mshulldefensegun","Weapon_pulsar4","Weapon_pulsar4")
이번에는 함포에 이온포를 달아봅시다.
뭐, 귀찮으니 그냥.. 배틀크루저 이온포를 달아봅시다.
StartShipWeaponConfig(NewShipType,"hgn_battlecruiserturretedioncannon","Weapon_TurretTop","Weapon_IonCannon")
StartShipWeaponConfig(NewShipType,"hgn_battlecruiserturretedioncannon","Weapon_TurretTop2","Weapon_IonCannon")
이렇게 선두 앞에 두개를 달아보자고요.
이제 events 파일을 열어서...
animation9 = {
name = "Weapon_TurretTop4",
length = 2,
loop = 0,
parent = "",
minimum = 0,
maximum = 0,
markers = {
"",
},
},
이것 다음 줄에 아래글을 추가합니다.
animation10 = {
name = "Weapon_IonCannon",
length = 1,
loop = 0,
parent = "",
minimum = 0,
maximum = 0,
markers = {
"",
},
},
이제 맨 아랫줄에 보면...
event39 = {
{
"anim",
"Weapon_TurretTop4",
},
{
"animtime",
"0.4",
},
{
"marker",
"Weapon_TurretTop4Slave_Muzzle",
},
{
"fx",
"muzzle_flash_combo_small_capital",
},
{
"sound",
"WEAPON/CARRIER/FIRE/WEAPON_CARRIER_KINETIC_BURST_CANNON_SHELL",
},
{
"fx_scale",
"3",
},
},
이 다음 칸에 이어서 아랫 글을 추가합니다.
event40 = {
{
"anim",
"Weapon_IonCannon",
},
{
"animtime",
"0",
},
{
"marker",
"Weapon_TurretTop_Muzzle",
},
{
"fx",
"ion_beam_charge_combo_bc",
},
{
"sound",
"WEAPON/CARRIER/FIRE/WEAPON_BATTLECRUISER_ION_CANNON_BEAM",
},
{
"fx_nlips",
"on",
},
},
event41 = {
{
"anim",
"Weapon_IonCannon",
},
{
"animtime",
"1.0",
},
{
"marker",
"Weapon_TurretTopSlave_Muzzle",
},
{
"fx",
"ion_beam_charge_combo_bc",
},
{
"sound",
"WEAPON/CARRIER/FIRE/WEAPON_BATTLECRUISER_ION_CANNON_BEAM",
},
{
"fx_nlips",
"on",
},
},
event42 = {
{
"anim",
"Weapon_IonCannon",
},
{
"animtime",
"0",
},
{
"marker",
"Weapon_TurretTop2_Muzzle",
},
{
"fx",
"ion_beam_charge_combo_bc",
},
{
"sound",
"WEAPON/CARRIER/FIRE/WEAPON_BATTLECRUISER_ION_CANNON_BEAM",
},
{
"fx_nlips",
"on",
},
},
event43 = {
{
"anim",
"Weapon_IonCannon",
},
{
"animtime",
"1.0",
},
{
"marker",
"Weapon_TurretTop2Slave_Muzzle",
},
{
"fx",
"ion_beam_charge_combo_bc",
},
{
"sound",
"WEAPON/CARRIER/FIRE/WEAPON_BATTLECRUISER_ION_CANNON_BEAM",
},
{
"fx_nlips",
"on",
},
},
이렇게 하면 이론상으론 배틀크루저 앞에 달려있을 함포에서 이온포를 쏠겁니다.
그러나 테스트를 안해봐서 될지 안될지는 확신할수 없어요.^^;
이온 포대에 펄서빔이나 디팬스건을 다는 것은 저는 안좋을거라 보는데요.
그 이유는 터렛에서 총알을 쏘는 것부터 느릴 뿐더러, 사정 거리부터 다르고 거기에 이용 목적까지 다르다는 점입니다.
이온 터렛 자체는 함선 파괴가 주목적으로 만들어졌기에, 전투기를 요격하기위해 이리저리 돌다보면 정작 처리해야할 본래의 실용성이 떨어질거란 의구심이 듭니다.
이 것을 해결하기 위해선 새로운 weapon 파일을 구상해야 할거에요.
그리고...
weapon 무기 추가 방법은 이곳 게시판에 닉네임 검색으로 '카르세인' 님을 찾아서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