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쓰는 2학기 보고서 |
작성자 정희원 |
기간 |
분류 | 과목 | 담당쌤 | 횟수 | 점수 | 점수이유 |
필수과목 | 일기 | 모든쌤 | 주7회 | 9 | 위 학생은 2학기 동안 정해진 틀에서 벗어나 색다른 형식의 일기를 쓰려고 노력했기에 전과 같은 점수를 준다. 또한 그날의 일과보다는 느낀점이나 생각을 많이 적었기에 후에 볼 만한 일기가 된 점을 크게 산다. 일기를 씀으로써 고민에 대한 답을 알게되고 자신이 목표한 바를 향해 나아갈 수 있었다. 또한 선생님과의 소통에서 조언을 받거나 자신감을 얻기도 하였기에 위 학생에게 이 과목은 매우 특별한 것 이었을 것이다. 머릿속이 어지러울 때 글로 풀어냄으로써 기록을 남기고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다고 하니 그 또한 좋다. 다만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글씨를 공들여 쓰지 않았으니 완벽하다고 할 수 없다. |
단어 | 모든쌤 | 주5회 | 3 | 위 학생은 이학기 동안 거의 매번 30개 이상의 단어를 외웠다. 토익 기출 단어부터 미국 수능에 나오는 단어까지 여러 레벨의 것을 접하며 서서히 영단어 실력을 늘려갔다. 노패스를 한 횟수는 다섯손가락 안에 들지만 복습이 부족하여 대부분의 단어를 기억하지 못함으로 헛된 공부를 한 것이다. 잉글리쉬 데이에 배운 단어를 써먹으려고 노력하지 않은 부분도 괴씸하다. 이 성적표를 보고 충격을 받았다면 하루라도 빨리 복습을 시작하길 |
독해 | 윤썜 | 주4회 | 4 | 위 학생은 THE SISTER GRIMM이라는 책을 매번 3페이지씩 독해했다, TA를 받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nod 같은 기초단어도 모두 전자사전에 검색하면서 썼다. 그러다보니 시간이 많이 걸려 매끄러운 문장을 만드는데 신경을 못 쓴 부분이 안타깝다. 이 과목을 수행하며 여러 종류의 문장에 대해 자연스럽게 익혀 영작수준이 보다 더 향상 된 듯 하다. |
리딩 | 윤쌤 | 주4회 | 6 | 독해 책을 독해한 부분을 영어로 읽는 과목이다. 위 학생 빠른 발음 속도를 가지고 있지만 그리 정확한 발음은 아닌 것이 흠이다. 단어 강세를 적절히 주고 문장 읽을 때의 리듬을 읽히면 더 향상된 리딩실력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 된다. |
| 일주일보고서 | 해인쌤 | 주1회 | 8 | 일주일 동안의 일과와 생각을 뒤돌아 보고 정리하여 글로 써내는 과목이다. 위 학생은 이학기 동안 일주일 보고서를 꼬박꼬박 썼고 그 주의 일상보다는 느낀점과 생각 위주로 작성하였다. 진솔함이 담겨 후에 읽어도 그 때를 회상할만 하다. 그러나 시간 부족으로 매번 마무리르 미숙하게 한 것 같아 점수를 깎는다. |
오카리나 | 해인쌤 | 1~3회 | 9 | 위 학생은 오카리나 수업을 너무나 좋아하고 열정을 가지고 임했기에 높은 점수를 준다. |
아침운동 | 윤쌤 | 주5회 | 10 | 아침 잠이 많은 위 학생은 피곤한 몸을 이끌고 운동장으로 나가 아주 열심히 운동에 참가하였다. 조깅을 할 때도 막바지에 다다르면 속도를 내어 더 열을 내었고 축구에서는 강력수비로 활약을 했다. 매순간 적극적인 자세로 임했기에 체력도 늘고 한층 몸과 마음이 단단해진 계기가 되었다. 그래서 만점을 준다. |
독서록 | 써니쌤 | 1회 | 8 | 위 학생은 책을 읽을 때 예전과 같이 속독을 하려 들지 않고 문장 하나하나를 음미하며 독서한 노력이 가상하다. 또한 그것들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며 독서록을 작성하였기에 높은 점수를 준다. |
영어노래 | 종하쌤 | 주2회 | 10 | 애정을 가지고 열심히 노래를 익힌 위 학생은 만점을 받을 만 하다, |
토익 | 윤쌤 | 주2회 | 5 | 위 학생은 열심히 토익 단어를 외우고 토익 기출문제를 성실히 풀어가는 등 노력을 했으나 자의적으로 공부한 양은 많지 않기에 5점을 준다. |
세계사 | 윤쌤 | 주1회 | 7 | 위 학생은 세계사 과목을 정말 유익하다고 생각하면서도 매번 하루 전에 급하게 공부한 것이 아쉬운 부분이다. 좋은 시험결과를 받았어도 그것이 온전히 그 학생의 것이 되지 않은 것 같아 아쉽다. 그러나 열정은 충분히 있으니 앞으로도 계속 공부하고 싶은 과목이다. |
디베이트 스피킹 | 윤쌤 해인쌤 | 주1회 | 8 | 위 학생은 성실히 시험에 임했으나 기발한 원고보다는 남들이 평범하게 생각하는 주장들을 한 것이 아쉽다. 2학기에 들어서는 반박을 잘 하려고 노력한 것이 발전한 것 같다. |
경제학 | 진성쌤 | 주2회 | 7 | 위 학생은 진성쌤 께서 가르치시는 고난이도 수업을 들었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중국의 인권문제에 대한 영상과 수업을 들으며 배움의 갈증을 해소했다. 평소에 그런 시사에 관심이 없었는데 수업으로 인해 조금이라도 사회에 대해 알게된 것 같아서 뿌듯하다. 또한 일학기 총 시험과 경제학 총 시험을 준비하며 배웠던 것을 복습하는 시간도 가졌다. 그러나 이해가 아닌 암기였기에 진정한 공부는 했다고 말할 수 없다.... 그래도 수고는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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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해안 프로젝트 | 써니쌤 | 3주 | 7 | 남해안 프로젝트에서 처음엔 수뇌부 아닌 수뇌부를 하다가 마지막 즈음에 수뇌부 활동을 하였다. 각각 지역에 대한 짧은 글들을 첨삭하는 역할과 더불어 판을 디자인 하는 것을 도왔다. 역할 분배가 미흡하여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한 것이 아쉬운 부분이다. |
국토종주 프로젝트 | 써니쌤 | 2주 | 9 | 자전거 국토종주 프로젝트에서는 총소감문 작성을 맡았다. 며칠간 혼을 갈아 넣어 스스로 만족할 만한 소감문을 적어낸 것이 뿌듯하다. 이로써 주장문을 쓰는 좋은 법도 익혀내고 말이다. 개인적으로 발전이 많았던 프로젝트 임에 높은 점수를 준다. |
농활 | 써니쌤 |
| 8 | 자연과 가까이 지내며 생태계의 신비에 대해서 느끼고 먹거리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직접 알타리와 갓을 키워보며 농부의 마음도 간접 체험해 보았다. 또 영월 근처의 일손이 부족한 곳에 가서 농활을 하며 사회 경제활동을 해보는 경험과 학생의 힘을 여기저기에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뿌듯함을 느꼈다. |
| 생활 리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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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2학기에는 방청소를 잘하여 종종 리워드를 받기도 했다. |
생활패널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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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일글리쉬 데이를 종종 못 지켜 패널티를 받고는 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2학기 들어서 조금 게을러진 내 모습을 보며 스스로에게 패널티를 지금 날린다!! |
팀 리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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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 거의 항상 팀리워드를 1달러정도 가져갔다. |
팀 패널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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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 거의 항상 팀 패널티가 없었다. |
소감문: 2학기와 더불어 10개월이 지나갔다. 돌이켜 보면 1학기보다 많이 성장한 시간들 이었다. 공부 면에서는 그다지 열성이 없었다고 볼 수 있겠지만 나는 그 열정을 다른 회장단이나 이벤트, 농활, 프로젝트에 썼기에 후회는 없다. 쉴 새 없이 바빴고 우여곡절도 많았다. 그 때는 너무 힘들어 멈춰버리고 싶을 때도 있었지만 지금은 그것들이 지나고 보니 다 내 피가 되고 살이 되었다. 그래서 참 감사한 2학기다. 내가 얻은 것들이나 배운 것들은 참 많지만 그 중에도 하나를 뽑으라고 한다면 나는 리더쉽을 뽑고 싶다. 어떻게 회의를 이끌어나가야 하는지 어떻게 사람들은 움직이는지 등등... 실질적인 부분들을 회장단을 하며 많이 알아간 것 같다. 예전에는 종종 리더의 자리가 부담이 되곤 했는데 빡센 훈련을 해서 그런가 이제는 어디를 가도 잘 해볼 자신이 있다. 또한 일반학교에서는 사람의 정에 많이 목말라 하던 나였는데 그에 보상받든 올 한 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은 것 같다 참 행복하다. 날 멋지게 성장시켜준 하반하에게 감사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