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2018 농식품수출바우처사업 참가업체를 4.11일 최종 선정함으로써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수출지원체계를 마련하였다”라고 밝혔다.
○ 이번 농식품수출바우처사업에 참여할 기업은 현장실사 등 4단계를 거쳐 총 31개 기업이 선정되었으며, 농가 소득증대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국산농산물 사용비율이 높고, 수출 경쟁력 및 향후 발전가능성이 높은 중소업체를 선정하였다.
* 바우처 : 국고보조금과 기업분담금을 합산한 금액을 나타내는 포인트로서 참가기업이 바우처 세부사업별 서비스를 선택하여 지원받을 수 있는 권리
* 4단계 평가 : 1차(계량평가) → 2차(사업계획서 평가) → 3차(현장실사) → 4단계(농식품 수출바우처 사업 협의회 심의․의결)
2018년 농식품수출바우처사업은 상품화사업, 해외판촉 등 8개사업 중 복수의 사업을 일괄 지원함으로써 수출업체 편의성을 증대하여 사업간 시너지효과와 농식품 해외시장 개척에 많은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 농식품부는 농식품수출바우처사업을 통해 타 산업 대비 영세한 중소업체를 역량 있는 중견업체로 육성하기 위해 수출업체 역량강화와 해외진출 방향 제시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농식품수출바우처사업(8개) : 수출컨설팅, 수출상품화, 해외인증, 개별박람회, 개별바이어, 해외판촉, FTA특혜관세, 글로벌 브랜드육성
* 지원예산 : 업체별 16-270백만원, 자부담 20%
김덕호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앞으로 농식품수출바우처사업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해 역량 있는 농식품 수출업체 육성 및 농식품 수출확대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배포-보도자료)농식품 수출바우처사업으로 수출 중견기업 육성 지원(4.17, 조간).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