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수구성취다라니 또는 수구즉득다라니라고 하는 다라니는 경전상의 수구성취근본다라니[大呪]입니다. 부처님 경전에서 다라니는 대진언[大呪], 중진언[中呪], 소진언[小呪]이 있는데 대진언 내지 대주입니다. 수구성취근본다라니는 현재 많이 지송되고있는 능엄주의 약 5분의 3 분량 정도되는 아주 긴 다라니입니다.
현재 전해내려오는 수구성취다라니에 관한 경전은 세 가지가 주로 보입니다. 그 세가지 경전(의 명칭)은 1. 가장 길고 보통 대수구다라니경으로 불리는 보편광명청정치성여의보인심무능승대명왕대수구다라니경(당 불공금강 한역)과 2. 현재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보급되어있고 월운스님 번역, 종석스님 다라니음번역, 백산출판사 간행으로 오봉산 석굴암 주지 도일스님께서 보급하시고, 수구즉득다라니란 책이름으로 법성스님 번역하시고 운주사 간행하여 많이 보급하셨고 분량이 가장 적은 불설금강정유가최승비밀성불수구즉득신변가지성취다라니의궤(당 불공금강한역)-보통은 불설금강정유가최승비밀성불수구즉득신변가지성취다라니경으로 불림-와 3. 1번 경전과 한역자는 다르나 1번 경전의 내용과 거의 같으며 조금 줄여서 번역했다고 볼 수 있는 수구즉득대자재다라니신주경(당 보사유한역)이 있습니다. 필자의 블로그 경전 및 불교자료 카테고리에 보시면 세 경전 번역본이 올려져 있습니다.
역사 기록에 보면 불교가 성했던 고려시대는 전국적으로 성행했던 다라니이고 조선시대에는 왕실이나 일부 계층에서 유통되었던 것으로 보여지고 현대에 들어와서는 거의 유통되지 않다가 6.25전쟁당시 오봉산 석굴암이 훼손되면서 조선 단종때의 2번의 불설금강정유가최승비밀성불수구즉득신변가지성취다라니의궤 목판본이 도일스님의 은사스님이신 초안스님에 의해 발견되고 경전번역 전문으로 하시는 학승이신 월운스님, 종석스님에 의해 번역되어 일반인에게 유통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십수년 전의 일입니다. 다시 말해서 수구다라니라는 존재를 일반인들이 제대로 알고 지송하게된 것이 오래되지 않았단 뜻입니다.
그런데, 현재 많이 보급된 경전인 당나라 불공삼장역 불설금강정유가최승비밀성불수구즉득신변가지성취다라니의궤는 고려팔만대장경의 목록에는 없고 일본에서 우리나라 고려대장경을 저본으로해서 중국과 우리나라 고려대장경과 일본내의 불경, 심지어는 인도 산스크리트어, 팔리어 경전까지도 참고해서 집대성한 대정신수대장경(1924~1934)에는 목록에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 헤이안 시대(平安時代, A.D.794~1185) 일본 조정에서 중국에 요청해서 받아들인 중국 대장경 목록에도 제목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2번 의궤는 일본에서 1번 경전을 기본으로해서 유명 역경승인 당나라 불공금강스님의 이름을 빌려서 만들어져 조선시대에 다시 우리나라로 건너온 위경이 아닌가하는 일부 논의가 있습니다.
그리고, 1번 경전은 가장 길고 수구근본다라니와 4수(四首)의 무능승비대심다라니외에 수구대호명왕대심다라니가 더 있는데 4수의 무능승비대심다라니는 2번과 3번 경전의 7소주중 관정인 진언, 결계진언, 불심진언, 심중진언과 거의 같으며 1번 경전은 중국, 우리나라, 일본, 티벳 대장경에 모두 있습니다.
3번 경전도 중국,한국, 일본 대장경 목록에 있고 수구근본다라니와 7소주가 있고 내용이 1번과 거의 같아서 1번을 조금 줄인 약본이 아닌가보고 있습니다. 다만 근본다라니에 있어 1번, 2번 경전과 3번 경전의 각 근본다라니 장구수가 290구, 250구로 차이가 있고 그 내용도 상이한 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보통 많이 유통되고 있는 불설금강정유가최승비밀성불수구즉득신변가지성취다라니의궤에도 수구성취근본다라니와 7소주가 나오며 특이하게 이 경전에는 법을 설하시는 설주가 석가모니불이 아니고 비로자나불이 멸악취보살의 질문에 답하셔서 비로자나불이십니다.
비로자나불께서 무량한 부처님께서 이 다라니를 수지함으로써 성불할 수 있었고 오악십역 중죄를 짓거나 더 심한 죄를 짓더라도 이 다라니를 수지하면 모든 죄업이 소멸되고 무량한 복덕을 얻고 모든 소원성취를 하고 죽어서는 극락에 상품으로 왕생하고 성불한다고 하시며 이제까지 설한 모든 다라니중에 최고요, 최상의 다라니라고 하십니다.
요즘 들어서야 이 다라니가 눈에 띄는 것은 위와 같은 보급상의 이유가 있는 것이고 2번 경전을 외우더라도 수구근본다라니와 7소주는 세 가지 경전중 2. 3번 경전에 존재하고 1. 2번 경전은 한역자가 동일하고 1번 경전에는 수구근본다라니가 있고 4수의 무능승비대심다라니는 7소주중 네 가지와 거의 일치합니다.
2번 경전이 가장 짧으나 다라니의 공덕 등에 대한 부처님 말씀은 1번 경전의 내용과 기본 내용이 같고 일부 위경논의가 있기는 하나 불공금강 스님이 동일한 한역자라면 보급되어 있는 경전과 다라니로 외워도 되리라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요즘 다라니를 경전 성립당시 산스크리트어음에 가깝게 외우자는 분들이 많아지고 번역시도가 있어서 법성스님책 수구즉득다라니에 적힌 것이 그러한 시도이고 네이버 시리우스 명상동호회카페에서 복원해서 올려진 음도 있습니다.
오봉산 석굴암 도일스님 보급하신 전통적인 다라니음 번역방식으로 번역한 다라니도 현재 기도를 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많은 가피를 입고 기도성취를 하는 것으로 보아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심과 정성
그리고 꾸준한 정진이 아닐까합니다.
현재 처음으로 이 경전과 다라니를 본격적으로 보급하신 분이 도일스님이시고 수구다라니
3,000일 기도성취후 계속 정진하고 계신 바라서 도일스님 계신 조계종 오봉산 석굴암에서
가장 많이 지송되고있고 서울 조계종 진여선원에서도 지송되고 있고 기타 여러 사찰에서도
지송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이 보급되고 있습니다.
경기도 양주 오봉산 석굴암에서는 한글 불설금강정유가최승비밀성불수구즉득신변가지성취다라니의궤(경) 경전과 함께 사경집도 판매합니다. 운주사에서는 수구즉득다라니(불공금강한역, 석법성 역주)라는 제목으로 금강정유가최승비밀성불수구즉득신변가지성취다라니의궤가 나와서 보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덕님 금강불교용품에서는 수구근본다라니, 7소주, 무능승비대심진언 3종의 범자사경집과 소지용 수구성취근본다라니와 4수의 무능승비대심진언도 판매합니다.
.
.
.
첫댓글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