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동양화속에 나오는 새나 동물 그리고 꽃의 의미를 알면 감상 하기가 편하 겠지요. 이번 기회에 시리즈별로 올려 볼까 합니다. 동양화를 꼼꼼히 살펴보면 정말 이상한 힘이 있어요, 말로 설명 하는 것 보다 그림으로 표현하면 이상한 울림도 생겨나고 마음속에 또 다른 아름다운 그림이 그려 지지요. 그림은 우리에게 자세히 설명하지 않아도 말없이 서로 통하는 힘도 있어요 대부분 그림을 좋아 하는 사람들은 이런 느낌을 좋아 하죠. 그래서 이참에 민화속에 나오는 동물이나 화조에 대하여 시리즈 별로 올리 겠습니다. 사실 말하지 않고 말하는 방법은 그림보다 더 좋은 것은 없습니다. 이번에는 [소나무+표범+까치] 관한 설명을 보충 하겠습니다.
1부 소나무+표범+까치 그림속에 소나무와 표범 그리고 까치가 등장하면 신년보희다. 이런 그림은 길상화를 표현하는 그림으로 새해를 맞이하여 주는 선물로 좋은 그림이다. 소나무는 신년을 의미하며 장수등을 뜻을 담고 있으며, 까치는 기쁨, 즉 희(喜)를 뜻한다. 그리고 표범은 표범의 豹(표범 표)로 쓰는데, 소리를 빌려 報(갚을 보)의 뜻으로 나타낸다. 정리하면, "새해를 맞이하여 기쁜 소식을 듣는다"는 뜻이 되겠다. 그래서 이런 그림은 새해를 맞이하여 선물로 주면 좋은 그림이다.
다음은 [갈대+ 기러기] |
첫댓글 선배님!
더운 날씨에 잘지내십니까?
TV쇼 진품명품을 보는것 같습니다.이상문 진동만 위원님들 보다
귀에 쏙 들어오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배우고 갑니다.
갑사합니다.
더운날씨 건강관리 잘하십시요.
ㅎㅎㅎ 감사! 경암이후배님! 사업은 여전히 잘 되고 있지요? 무더운 날씨, 슬기롭게 잘 보내요~
예,
선배님!
염려 해주시는 덕분에
잘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