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연기와 S12:65 <도시경>에서의 정신•물질을 공부합니다.
M111<차례대로경>에서 선정 삼매에서의
현재는 '식, 정신•물질(명색), 육입, 감각접촉. 느낌' 등 5개 입니다. 그러면
알음알이를 조건으로 정신•물질이 일어나는 것도 당연히 현재이지요.
정신•물질이라는 축약된 용어을 풀어 볼게요.
정신•물질을 조건으로 알음알이가 일어난다는 것은 두가지 종류의 인식과정(五門과 意門)이 행한다는 것 즉, 안이비설신과 意 등 2가지 종류의 감각기능六根이 제각기 별도로 대상과의 결박에 전향하는 인식과정[예시로, 身과 觸의 결박을 한 후에 意와 法을 결박]으로써 식별한다는 것이고,
이는 현재에서의 정신들의 식별(名)입니다.
그 인식과정((vīthi))은 최소한 초선정에 들어가고 이내 출정한 직후에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 고찰, 희열, 행복, 심일경, 감각접촉, (느낌, 인식, 의도, 작의...)' 등과 같은 초선정에서의 정신들을 알음알이(식별)하는 名과 이때 형상에 대한 인식을 전향할 때 감성물질(눈)이 깔라파 미립자로 변형하기에 눈眼이라고 하는 파생 물질(色)을 삼법인(무상.고.무아)과 혐오스럼 등에 여리작의(意-法, 감성물질이 法임)하는 알음알이로써 아는 등 등 2가지(五門과 意門)의 인식과정을 알음알이(識)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로써 육입의 생겨남을 식별하지요.
그래서 이들 정신•물질(名色)의 결과가 알음알이識(식별)들의 연속들(위빠사나 앎)이기 때문에 정신•물질은 알음알이를 넘어갈수가 없다고 경문에 말씀하십니다.
ㅡㅡㅡ연기의 정의ㅡㅡ
緣起法(paṭiccasamuppāda dhamma)에서, 연기의 어원은 paṭicca 연유로 + sam함께 + uppāda 생겨남 등의 합성어 입니다. 즉, S12:20 paccyasutta에서는 태어남을 연유로 함께 늙음죽음이 생긴다.라고 '태어남과 늙음죽음'의 조건성을 연기에 정의하시고,
그리고 이때의 늙음죽음을 연기된 법이라고 정의하시고 연기된 법은 무상하다고 말씀하시지요.
ㅡㅡㅡ 인식과정 용어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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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이라는 '것'이 ............... 사실은 .......... <통 속의 ‘뇌(腦, brain)’>의 작용이라는 지적이 있더군요.//
"어떻게 이 세상에서 비구는 육내외입처(六內外入處)에서 법을 따라서 법을 관찰하는가? 비구들이여, 이 세상에서 비구는 안・이・비・설・신・의(眼․耳․鼻․舌․身․意)를 분명히 알고, 색・성・향・미・촉・법(色․聲․香․味․触․法)을 분명히 알며, 그 두 변을 조건으로 생겨나는 결박을 분명히 알고,"(MN. vol.1. p.61, Satipaṭṭhānasutta<염처경>) 처럼,
육내외입처를 따라가는 법수관에서의
법(감성물질)에 대한 인식과정은 심리적인 변화과정이고, 이를 心意識(심소)의 증장 즉, 識食이라고 합니다.
이때의 인식(과정)은 정신들의 식별로써 심리적 변화과정을 의미하지요.
M111 에서는 선정을 16개 정신들의 법들에 식별하고 차레대로 사선정에 닦아 가는데, 아비담마도 역시 이 M111 선정에서의 16개 정신들 법들을 정신들의 식별이라고 하는 名에 말합니다. 당연히 변하는 특징의 눈眼이라는 감성물질이 色이고, 이 두가지 인식과정을 합쳐서 정신•물질의 名色에 말합니다.
정신•물질의 인식(과정)은
흔히 말하는 오온에서의 인식 산냐와는 다릅니다. 즉, 어원이 다릅니다. (그런데 뇌(腦, brain)의 작용이라는 관점은 같습니다.)
석가모니불께서도 중도를 깨달으신 7일 이후에 비로써 M111<차례대로경>의 일명 사리뿟다의 위빠사나이라고 불리는 정신들의 식별들을 정신•물질에 포함한 12연기법으로 순관하시고, 괴로움苦를 연기된 법에 바르게 견해하시는데,
이때 사성제에 대한 앎과 봄(知見)을 바른 깨달음이라고 <도시경>이 말한 답니다. 그래서 수다원의 예류자가 되고요(성문사과).
인도의 석가모니 불의 가르침은 5단 논법에 충실합니다.
즉,
<초전법륜경>에서는
"고통과 쾌락의 양 극단을 따라가지 않는 중도를 (팔정도에 의해서 연기를) 완전히 깨달았으니(3단 논법),
(연기된 법에 대한)안목과 (바른견해로써 사성제의) 앎과 탐진치에 대한 고요함으로써 (정신•물질의 식별을) 최상의 지혜에 갖추고 (사성제를) 바른 깨달음하셨다." 라고(5단 논법 완성).
첫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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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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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위자
ttps://youtube.com/shorts/0USq2TZSUks?si=OzpU4qOC9HyvfqZ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