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혈액순환장애로 인한 고관절 질환 대퇴골두 무혈성괴사
대퇴골두 무혈성괴사의 주 증상으로는 사타구니 앞쪽에 뻐근함이나 통증을 호소하는데 사타구니의 통증은 대퇴골두가 함몰 변형되어 고관절 운동범위의 제약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입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고관절 통증으로 걷거나 서기가 힘들어지고 관절이 주저 앉거나 심하면 짧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약물 요법 및 보존적 치료에도 효과가 없고 통증과 관절변형 및 구축이 심해 일상생활에 심각한 불편을 받으며 다른 방법으로 관절을 회복시킬수 없을 경우 시행하게 됩니다. 환자의 나이, 건강상태, 질환의 정도, 경제적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하여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이나 대퇴골두 무혈성괴사와 같은 고관절 질환의 경우 인공관절수술을 받게 됩니다.
인공관절수술은 주로 금속 또는 세라믹으로 구성된 볼로 대퇴골두를 대신하게 되고 플라스틱 컵이나 세라믹재질의 컵을 이용하여 관절구를 대체하게 됩니다.
엉덩이쪽 관절인 고관절은 허리와 가까워 통증을 느끼면 척추질환으로 오해하기 쉽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허벅지 안쪽과 양반다리를 하고 앉았을 때 사타구니에 통증이 생기는 고관절 질환입니다.
발병원인으로는 술과 스테로이드 남용이 주 이유로 뽑히며 과도한 음주문화를 가지고 있는 30-50대 우리한국남성에게 많이 나타날 우려가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외상으로 인한 대퇴골두 골절도 혈상손상으로 인해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불러올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