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몬 드 보부아르의 ‘제2의 성’
작가 ; 시몬 드 보부아르(1908-1986)
초판 ; 1949
시몬 드 보부아르의 '제2의 성'
"여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
‘여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인간의 수컷이 사회에서 취하고 있는 형태는 생리적, 심리적, 경제적 숙명에 의해서가 아니다. 문명 전체가 수컷과 거세체와의 중간 산물을 만들어내어, 그것에다 ‘여성’이라는 이름을 붙였을 뿐이다. 만약 여자 아이가 성인이 되기 전부터, 또 때로는 아주 어린 유년기부터 이미 성적으로 우리 눈에 별개의 것으로 비쳐지는 일이 있더라도, 그것은 이해할 수 없는 본능이 여자 아이를 태어날 때부터 수동성, 교태, 모성애에 어울리게 해버렸기 때문이 아니라, 아이의 생활에 타인의 개입이 거의 당초부터 존재하며, 아이는 처음부터 강제적으로 그 인생의 직분을 떠맡지 않으면 안 되게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시몬 드 보부아르(Simone de Beauvoir·1908~1986)가 1949년에 내놓은 책, ‘제2의 성(Le Deuxi♥me Sexe)’의 제2부 ‘체험’의 첫 부분에 나오는 글이다. 특히 ‘여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말은 사실상 ‘제2의 성’ 전체를 요약하는 말이기도 하며,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에 의해 회자된다. 이 말은 남성과 여성의 차이가 생물학적인 것이 아니며 어디까지나 문화적, 사회적 영향 때문에 생겨난 결과라는 걸 뜻한다. 요컨대 여자는 여자로 태어나는 게 아니라 여자로 길러진다는 것이다.
오늘날의 우리 사회와 문화도 여성에 대해 여성다움을 요구한다. 보부아르가 말했듯이 그 여성다움이란 수줍어하면서 좀처럼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수동성일 수도 있고, 남성에게 교태와 아양을 떠는 것일 수도 있으며, 지극한 모성애일 수도 있다. 흔히 부모가 여자 아이에게 인형 장난감을 쥐어주고 남자 아이에게는 트럭 장난감을 쥐어주는 것도, 보부아르 식으로 말하면 여자 아이에게 여성다움을 강요하는 것, 다시 말해서 여성으로 만들어버리려는 행동이며, ‘여성다움’이라는 것 자체가 남성들이 여성에게 덧씌운 굴레, 만들어진 굴레에 불과하다.
그런 굴레의 사례는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찾을 수 있다. 여성 운전자를 향해 이렇게 말하는 남성 운전자가 있다. “집에서 밥이나 하고 아이나 돌보지 왜 차를 끌고 나와 가지고 도로를 혼잡하게 만들어!” 이런 말 한마디에서 우리는 여성의 구실에 대한 고정관념, 이를테면 자동차라는 기계를 다루는 건 본래 남성의 일이라는 것, 여성의 본질적인 구실은 양육과 가사라는 것 등의 고정관념을 엿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런 고정관념이 오늘날에도 깨지지 않고 있는데 ‘제2의 성’이 처음 출간된 20세기 중반에는 얼마나 강했을까. ‘제2의 성’은 출간되고 나서 몇 주 만에 2만2000부가 팔리며 큰 화제와 사회적 파장을 불러일으켰고, 소설가 알베르 카뮈는 “남성을 조롱했다”며 이 책을 비난했으며, 로마 교황청은 위험한 책으로 지목하기까지 했다. ‘제2의 성’으로 인해 생물학적인 성(sex)과 사회적 성인 젠더(gender)가 구분되기 시작했으며, 이는 20세기 후반 여성주의 사조, 즉 페미니즘의 사실상의 출발이었다.
어떤 남자들은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른다. ‘최근에는 여성도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열려 있다. 그런데도 여성은 자신이 여성이기 때문에 성공하기 힘들다고 핑계를 댄다.’ 그런데 보부아르가 ‘제2의 성’을 출간할 당시에도 비슷한 생각을 하는 남자가 많았나 보다. 보부아르는 그런 생각을 하는 사람을 향해 이렇게 말한다.
실존주의를 철학적 지반으로 여성학에 관한 모든 주제를 다룬 현대 페미니즘의 '모태'이자 '바이블'로 손꼽히는 보부아르의 대표작이다. 샤르트르와 함께 프랑스 실존주의 문학 운동의 선두에 선 보부아르는 이 책을 통해 풍부한 감수성과 세밀한 분석력으로 여성의 제문제를 고찰, 여성의 해방을 부르짖는 혁명적 여성론을 펼치고 있다. 이 책이 출간될 당시 프랑스에서는 낙태법이 합법화되었고, ‘여성의 날’이 선포되는 등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베티 프리단 등 전 세계의 유명한 여성운동가들이 이 책에서 영향을 받았을 정도로 현대까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책이다.
(작가 - 시몬 드 보부아르)
시몬 드 보부아르(1908-1986)은 프랑스 작가이자 철학자이다. 그녀는 소설 뿐 아니라 철학, 정치, 사회 이슈 등에 대한 논문과 에세이, 전기, 자서전을 썼다. 그녀는 《초대받은 여자》(L'Invitée)와 《레 망다랭》(Les Mandarins) 등의 형이상학적인 소설을 쓴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1949년에 여성의 억압에 대한 분석과 현대 여성주의의 초석이 된 글 《제2의 성》(Le Deuxième Sexe)을 썼다.
시몬 드 보부아르는 한때 법조인이었던 아마추어 배우 조르주 드 보부아르(Georges de Beauvoir)와 베르됭(Verdun) 출신의 여성 프랑수아즈 브라쇠르(Françoise Brasseur) 사이의 딸로 태어났다. 시몬 보부아르는 파리에서 태어나 명문 학교에서 교육을 받았다.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그녀의 외할아버지인 뫼즈 은행의 은행장 귀스타브 브라쇠르가 파산하면서 그의 가족들은 불명예스러운 가난에 빠지게 되었다. 보부아르의 가족은 작은 아파트로 이사해야 했으며, 그녀의 아버지는 다시 일을 해야만 했다. 따라서 부부관계 역시 타격을 입었다.
시몬 보부아르는 언제나 그녀의 아버지가 두 딸 대신 아들을 얻고 싶어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다. (여동생인 엘렌 드 보부아르는 화가가 되었다.) 그러나 그녀의 아버지는 시몬에게 "넌 남자의 두뇌를 갖고 있다"라고 말했고, 어렸을 때부터 시몬은 뛰어난 학생이었다. 그녀의 아버지 조르주는 자신의 희곡과 문학에 대한 취미를 딸에게 물려주었다. 그는 곧 학문적인 성공만이 딸들이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 줄 것이라고 확신하게 되었다.
15세 때 시몬 보부아르는 유명한 작가가 될 결심을 하고 있었다. 그녀는 여러 과목에서 뛰어났지만 특히 철학에 끌려, 결국 파리 대학교에서 철학을 전공하게 된다. 거기서 그녀는 장 폴 사르트르를 포함한 다른 지식인들을 만나게 된다.
파리 고등사범학교를 졸업하고 소르본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였으며 1928년 철학교수 자격을 취득하였다. 1945년 사르트르가 잡지 '현대'를 창간하자 그 일에 협력하며 실존주의 문학운동에 적극 참여하게 되었다. 독일에 대한 레지스탕스의 저항을 그린 '타인의 피', 죽음과 개인의 문제를 취급한 '인간은 모두 죽는다', 콩쿠르 상을 수상한 '레 망다랭' 등은 한결같이 실존주의적 인간상을 표현한 작품들이며 이 외에도 평론과 기행문 등을 꾸준히 발표하여 프랑스에서 가장 뛰어난 문학가 중 한 사람이 되었으며 1949년에 발표한 '제2의 성'은 역사적, 철학적, 사회적, 생리적 분석을 통해 여성문제를 고찰한 작품으로, 여성해방문학의 고전으로 불린다.
소르본 고등사범학교에서 교수 자격시험을 준비하며 만난 사르트르와 계약 결혼 생활을 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본격적인 여성운동을 촉발시킨 보부아르는 프랑스 파리의 비교적 유복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가세가 점차 기울어 갔고 그녀의 아버지는 딸들에게 원망 섞인 불만을 토로하는 일이 잦아졌다. 이로 인해 보부아르는 아버지에 대해 적대시하는 감정을 갖게 된다. 대학교에 진학한 그녀는 지식을 좇게 되었지만 부모님이 지시하는 '상류계급 아가씨'로서의 몸가짐도 따르지 않으면 안 됐다. 때문에 낡은 인습과 새 시대 자유로움의 괴리는 고독을 불러 왔다.
사르트르와의 만남은 괴로움에 몸부림치던 그녀에게 탈출구가 된다. 더욱이 보부아르는 가족들의 비난과 단절에 스스로를 사생아 같다고 여겼으므로 그 만남은 가뭄 속의 단비나 마찬가지였다. 두 사람은 언제나 이곳저곳을 여행 다니며 자유로운 생활을 즐겼다. 그리고 평생 결혼하지 않고 서로의 연애와 사상을 격려하거나 조언하며 동반자로 지냈다.
수학과 철학에서 바칼로레아 시험을 통과한 뒤, 보부아르는 Institut Catholique에서 수학과 Institut Sainte-Marie에서 문학과 언어학을 공부했다. 그리고 소르본에서 철학을 전공했다. 1929년 소르본에서 라이프니츠에 대해 발표했고 그 뒤에 장폴 사르트르와 관계를 맺었다. 보부아르가 에콜 노르말에서 수학했다는 오해가 있으나, 보부아르는 사르트르와 철학 서클의 다른 사람들의 도움으로 대학 교육과정에서 뛰어난 결과를 거둘 수 있었다.
1929년 보부아르는 최연소로 철학 교수자격시험(agrégation)을 통과했다. 최종 시험에서 사르트르가 1등을 차지했고, 그녀는 2등을 하였다.
소르본에 있을 때에 보부아르는 평생 동안 따라다닌 별명인 Castor를 얻었다. 그녀의 성 Beauvoir가 영어 "Beaver"와 발음이 비슷한 것을 이용해 다시 불어로 읽은 것인데, 사르트르와 그의 친구들이 그녀가 매우 비버만큼이나 성실하다는 뜻에서 붙여준 것이었다.
보부아르에게는 세간에 알려진 몇몇 동성애인들이 있었다.[1][2][3][4]
1943년 보부아르는 소설화한 연대기인 초대받은 여자를 출판했는데, 이 책에서 그녀는 올가 코사키비에츠(Olga Kosakiewicz)와 완다 코사키비에츠(Wanda Kosakiewicz)와의 자신과 사르트르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올가는 보부아르가 30대 초반에 루앙 고등학교의 학생들을 가르치던 시절의 제자이다. 보부아르는 올가를 좋아하게 되었다. 사르트르는 올가를 따라다녔지만 올가에게 거절당했다. 대신에 그는 그녀의 여동생인 완다와 관계를 갖게 되었다. 사르트르는 올가가 보부아르의 애인이었던 자크로랑 보스트(Jacques-Laurent Bost)와 만나고 결혼하기까지 수년간 올가를 지원해 주었다. 사르트르는 죽기 전까지 완다를 지원해 주었다. 제2차 세계 대전이 일어나기 전을 다룬 이 소설에서 보부아르는 올가와 완다의 복잡한 관계로부터 한 인물을 만들어냈다. 소설화한 버전의 보부아르와 사르트르는 젊은 여성과 삼각관계(ménage à trois)를 이룬다. 소설은 또한 보부아르와 사르트르의 복잡한 관계와 삼각관계가 둘의 관계에 미친 영향에 대해 깊이 파고든다.
보부아르는 형이상학적인 소설 《초대받은 여자》 이후에 많은 책들을 썼는데, 그 중 하나가 《레 망다랭》으로 프랑스의 가장 권위있는 문학상인 공쿠르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레 망다랭》은 제2차 세계 대전 이후가 배경이다. 이 책은 사르트르와 미국 작가이자 한 때 보부아르의 연인이었던넬슨 앨그렌, 그밖에 사르트르나 보부아르와 친밀한 많은 철학자들과 친구들을 묘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