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옥 뒤에: 그들은 노인이거나 허약하며 감옥에 있습니다. 이 수감자들의 창이 교도소 생활은 어떤가요?
https://www.channelnewsasia.com/singapore/prison-assisted-living-elderly-mobility-disability-physical-therapy-4003786
창이 교도소 생활에 대한 3부작 시리즈 중 두 번째에서 CNA는 노인이나 허약한 수감자들이 어떻게 생활 보조 세포에 수용되는지 살펴봅니다.
싱가포르: 시간은 누구도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감옥에 갇힌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감옥에 있는 동안에도 나이와 질병이 당신을 따라잡습니다.
감옥은 누구에게나 좋은 곳은 아니지만 노령이나 건강 악화로 인해 발생하는 이동성 문제로 인해 싱가포르 교도소에서의 생활이 의도한 것보다 훨씬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2022년 감옥에 투옥된 후 수감자 스카(48세)(가명)는 디스크가 미끄러져 3개월 동안 걸을 수 없었다.
그는 싱가포르 교도소가 진행한 인터뷰에서 CNA에 "1시부터 10시까지 통증이 8시쯤 됐다"고 말했다. "정말 아프고... 잠도 못 잤어요. 움직일 때마다 (등이) 압박받는 것 같았어요."
Ska는 퇴행성 척추 질환인 요추 척추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의 의료 담당관은 회복하려면 시간과 약물 치료, 물리 치료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몇 달 동안 걸을 수 없게 되자 그의 다리 근육은 뻣뻣해지고 약해졌습니다. 그것은 알람 벨을 울렸다. "나는 걷고 싶기 때문에 그런 일이 일어나도록 놔둘 수 없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마약 밀매 혐의로 14년 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인 스카는 다시 일어설 것을 결심했습니다. 2022년 11월, 그는 생활 보조 시설이 있는 특별 감방으로 옮겨 재활을 시작했습니다.
감방에서 8명의 남자가 바닥에 깔린 돗자리에서 자는 대신 Ska는 다른 세 사람과 함께 쓰는 감방의 플라스틱 침대에서 잠을 잔다. 높은 침대는 그가 더 쉽게 그 위로 몸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는 변기 대신 변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변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감방에 있는 변기에는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미끄럼 방지 바닥이 있고 벽에는 그가 붙잡고 지탱할 수 있는 손잡이 막대가 있습니다.
감방 밖에서 Ska는 휠체어를 타고 돌아 다닙니다. 감방 안에서는 비록 걸음걸이가 여전히 불안정하기는 하지만 이제 그는 짧은 거리를 도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Ska는 "솔직히 말해서 편안하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적응해야 합니다"라고 Ska는 말했습니다. Ska는 여전히 매트리스에서 잠을 잘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특별히 설계된 세포가 그의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믿습니다.]
2016년 3월부터 창이 교도소의 교정 기관 3곳(남성용 A5 기관, 여성용 A4 기관, 약물 재활 센터)의 수감자들에게 보조 생체 세포가 제공되었습니다.
A5 기관의 생활 보조 교정 부서 책임자인 레이몬드 옹(Raymond Ong) 교도소 부교육감은 "이러한 부서를 갖기로 한 결정은 우리 교정 시스템 내에서 인구 노령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데서 비롯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60세 이상 수감자의 비율은 2022년 13.3%로, 교도소 인구 5,038명 중 672명이 수감됐다. 이는 2021년 수감자 5,945명 중 787명인 13.2%보다 소폭 증가한 수치다.
DSP Ong은 보조 생활 세포는 나이나 신체 상태에 관계없이 수감자의 복지와 재활에 대한 교도소의 강조와 일치한다고 말했습니다.
생활 보조실에 배정되기를 희망하는 수감자는 교정 기관에서 지명해야 하며, 구금시설 의료관의 적합성에 대한 신체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나이가 아닌 이동성 문제가 주요 고려 사항입니다. 동시에 자격을 갖춘 수감자는 보조 생활실에서 독립적으로 화장실 사용, 옷 입기, 식사 등 필수적인 일상 활동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세포가 진정으로 필요한 사람들에게 돌봄과 지원을 제공한다는 의도된 목적을 달성하도록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DSP Ong은 말했습니다.
관련된:
생활 지원 수감자들은 교도소에서 물리치료 경력이 있는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간단한 스트레칭과 동작 운동을 통해 운동도 합니다.
감옥에 들어가기 몇 년 전, 63세의 통(가명)은 스포츠를 하다가 교통사고를 당해 무릎 부상을 입었습니다. 부상으로 인해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는 이동하기 위해 보행기를 사용하며 장거리를 걸을 수 없습니다.
성범죄로 10년을 복역하고 있는 통씨는 근육과 관절을 위한 근력 강화 운동을 도와준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근육이 악화되도록 놔두는 것이 아니라 근육이 다시 살아나도록 놔두는 것이 아이디어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음 번에 더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라고 그는 중국어로 말했습니다.
자원봉사자들이 가르쳐준 동작을 암기한 그는 매일 아침 새벽 4시부터 6시까지 독방에서 준비운동과 물리치료를 한다.
일주일에 두 번, 마당 시간에 통은 자원봉사자들의 조언에 따라 하드 코트 주변을 걷는 연습도 합니다.
DSP 옹(DSP Ong)은 교도소 서비스가 현재 수감자들의 신체 재활을 돕기 위해 마당에 운동 장비를 설치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노년기의 석방
감옥에 있는 동안 생활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노인 수감자들은 석방 시 받게 될 필요 사항을 파악하고 충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케이스 워커로부터 철저한 지원을 받습니다.
이는 수감자들에게 이동 보조 기구가 필요한지 판단하는 것부터 감옥에서 나왔을 때 살 곳이 있는지 여부까지 다양합니다.
사회복지단체 케어커뮤니티서비스협회(CCSS)는 2023년 8월부터 노인 범죄자들에게 심리 기반 그룹 활동과 개인 상담을 통해 철저한 돌봄 지원을 제공해 왔습니다.
교도소에서 사례 담당관은 그룹 환경에서 9번의 세션 동안 수감자들을 만나고, 개별 상담을 위해 최소 6번의 세션을 받습니다. 석방된 뒤에도 이들은 6차례에 걸쳐 개별적으로 만남을 갖는다.
사례 담당관은 수감자들과 대화하여 석방 시 가족과 생활 상황을 이해하고 사회적 지원, 주택, 의료, 고용 및 재정 지원의 격차를 확인합니다.
3월 말 현재, 완전관리 프로그램은 28명의 노인 수감자로 구성된 4개 집단의 범죄자를 지원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두 명의 범죄자가 창이 교도소에서 석방되었습니다.
한 수감자는 자신이 이미 필요한 동료 지원을 받고 있다고 느꼈기 때문에 추가 지원을 거부했다고 CCSS의 CarePrison 책임자이자 사회 복지사인 Mr Chan Soon Onn이 말했습니다.
두 번째 수감자는 임대 주택 신청, 지역사회 건강 지원 제도, 대중교통 할인권 및 SingPass 갱신, 취업 지원 및 상담에 있어 사회복지사의 도움을 받고 있었습니다.
Chan 씨는 "동일한 수감자는 근본적인 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최근 구조 조정된 병원 중 한 곳에서 입원 환자 의료 지원을 받았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노인 범죄자들은 사회적 고립, 일상 생활의 기본 활동 수행 능력, 사회 서비스 및 자원 연결의 어려움 등 일련의 독특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Mr Chan은 말했습니다.
많은 노인 수감자들도 상습범입니다. 감옥에 출입한다는 것은 가족이나 소셜 네트워크와의 연결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친족 중 일부는 더 이상 주변에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목표 중 하나는 수감자들을 집 근처의 활동적 노인 센터에 연결하는 것입니다. Chan 씨는 전과자들이 그러한 자원을 탐색하는 데 있어서 낮은 자신감을 갖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말했습니다.
교도소에서 그룹 작업 세션을 진행하는 동안 그들은 수감자들에게 Active Aging Centers에 대한 소개를 제공하고 센터에 들어가서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시뮬레이션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합니다.
수감자들이 감옥 밖에서의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은 개인마다 다르며, 사례관리자는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Chan씨는 수감자와 사회복지사 사이의 관계와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감옥 뒤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상호 작용이 사회 전반에 재통합될 가능성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사례 관리자의 목표는 그들이 의미와 변화에 대한 감각을 되찾기 위해 친사회적 태도를 개발하도록 실제로 돕는 것입니다."
Ska와 Tong 모두에게 신체 재활은 더 나은 삶의 질, 궁극적으로는 감옥 밖에서 더 나은 삶을 누리려는 꿈의 일부입니다.
14년 형 중 약 8년을 복역한 스카는 부상을 당하기 전까지 키보드, 기타, 드럼을 연주했던 열정적인 음악가다.
그는 앉아서도 악기를 연주할 수 있지만, 언젠가는 밴드의 일원으로 무대에서 공연할 수 있도록 더 나아지겠다는 의욕이 있습니다.
4년 넘게 복역한 통씨는 10년 형을 선고받고 집에서 회복을 마칠 가능성을 고대하고 있다.
그의 목표는 건강해져서 감옥에서 벗어나 가족을 돕는 것입니다. 그는 "가족은 나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출처: CNA/dv(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