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산업 특성
□ 프랑스 정부의 지원 정책
ㅇ 국립 비디오게임 창작 대학 설립
- 비디오 게임만을 전문으로 하는 국립대학으로 2005년 앙굴렘(Angouleme)에 설립
- 이와 더불어 2003년 4 백 만 유로 규모의 비디오 게임 제작 기금 창설
ㅇ 2016년 프랑스 정부, 경제재정부 기업총국(DGE), 프랑스 영화진흥센터(CNC)와 함께 게임 창작을 위한 지원금 제도 발표
- 게임 시나리오 창작 지원금 제도 마련
- 게임 제작 지원금 기업당 20만 유로로 증액, 2016년 총 3,400 만 유로 지원됨.
ㅇ 감세정책
- 프랑스 정부는 2010년 초부터 게임 산업 부흥을 위한 감세 정책을 시행해 왔음.
- 2017년 정책을 강화해 기존 20%에서 30%까지 감세율 증가, 한도액을 기업 당 600 만 유로로 증액
□ 최신 기술 동향
ㅇ VR(가상현실)게임
- 2016년부터 VR게임 장치가 대중화된 이후로 비디오 게임 업계는 엄청난 기술적 변화를 거듭하고 있음.
- VR 게임의 진화로 투자액 또한 집중적으로 증가
- 아직 일반 가정으로 대중화 된 규모는 아니지만, 업계 내 14%의 기업이 VR 게임 개발에 집중하고 있음.
ㅇ e스포츠(온라인 게임 경기)
- 프랑스의 e스포츠 산업은 비교적 최근 주목 받기 시작했으나 2016년부터 매 해 10% 이상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음.
- e스포츠의 경우 소비자들이 한 가지 게임에 집중해 다양한 게임 소비로 이어지지 않는 경향이 있어 게임 제작업체의 수익은 크지 않음.
- e스포츠는 한번의 경기마다 보다 많은 관중과 시청자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성격의 이벤트형 콘텐츠로 미디어와 배급사에게 더 중요한 시장
ㅇ 모바일 게임
- 콘솔과 PC 시장에 비해 비중이 크지 않으나, 최근 들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2018년 총 매출액은 9억4600만 유로로 2017년 대비 22% 성장한 수치
□ 주요기업 현황
ㅇ 일본의 닌텐도(Nintendo)와 미국의 일렉트로닉 아츠(Electronic Arts), 프랑스의 유비소프트(Ubisoft)가 전체 점유율의 약 40%를 차지, 치열한 경쟁 중
ㅇ 프랑스 게임 시장 주요 기업
순위 | 기업명(국적) | 주요 콘텐츠 | 개요 |
1 | Nintendo (일본) | Mario Kart 8 Deluxe | - 프랑스 콘솔 게임시장 게임기와 소프트웨어 대부분을 점유 - 슈퍼마리오 시리즈, 포켓몬 등의 프로그램 전방위적 인기 - 프랑스 국내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의 16.9% 점유율 차지 |
2 | Electronics Arts (미국) | FIFA 19
| - 축구게임 FIFA 시리즈와 시뮬레이션 게임인 심즈 시리즈가 프랑스 콘솔 게임 및 PC 게임시장의 베스트셀러 -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의 14.2% 점유율 차지 |
3 | Ubisoft(프랑스) | Assassin’s Creed Odyssey | - 10위 권 내 유일한 프랑스 기업 - 1986 년 설립, 2018 년 매출액 약 17억 유로 |
4 | Activision blizzard (미국) | Call of duty
| - Call of Duty 는 프랑스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브랜드 중 4 위를 차지할 만큼 인기 - 그 외 Overwatch, World of Warcraft 등 다양한 브랜드가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5 | Take-Two Interactive (미국) | Red Dead Redemption
| - Red Dead Redemption 시리즈가 인기 - 2018 년 판매율 2위를 기록 |
자료원: 프랑스 게임프로그램제작협회(SELL)
ㅇ 이미 대형업체들이 장악한 콘솔, PC 게임시장에 비해 모바일 게임 시장에는 새로 진출하는 회사들이 많고, 다양한 국가의 중소규모 개발회사들이 각축을 벌이고 있음.
2018 년 모바일 게임 프로그램 판매 순위
자료원: 프랑스 게임프로그램제작협회(SELL)
나. 산업의 수급현황
□ 시장 현황
○ 프랑스 비디오게임 시장은 콘솔, PC, 모바일 게임 세 가지 분야로 나뉨.
- 그 중 콘솔 시장(소프트웨어, 콘솔, 액세서리 포함)이 57%의 점유율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PC 게임 시장(소프트웨어, PC 게임 하드웨어, 액세서리 포함)이 25.4%, 모바일 소프트웨어시장이 19%를 점유하고 있음.
프랑스 비디오게임 시장 종목별 점유율
자료원: 프랑스 게임프로그램제작협회(SELL)
○ 2018년 역대 최고 매출 기록
- 한해 총 매출액 49억 유로로 전년 대비 15% 성장
* 게임 소프트웨어 부분(콘솔, PC, 모바일 통합) 매출이 32억8천만 유로로 전년대비 26% 상승
* 하드웨어 부분(콘솔, PC+게임 액세서리) 매출은 16억5천만 유로로 전년대비 2% 감소
프랑스 게임산업 매출 변화 (2010-2018년), 단위: 10억 유로
자료원: 일간지 레제코(Les echos)
다. 진출전략
□ SWOT 분석
약점 | 강점 |
- 해외생산 비중 증가 - 불안정한 자금조달 구조 - 정보처리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분야의 불충분한 교육 수준 | - 프랑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정책 *제작지원 및 세금공제, 스타트업 지원 정책 등 - 프랑스 내 핵심 기술 요소 산업 능력 및 역량 |
위험 | 기회 |
- 기업 간 치열한 경쟁구도 - 미국, 일본 대기업 콘텐츠의 대량 유입으로 치열해진 국가간 경쟁 | - 세계 비디오 게임 시장의 괄목할만한 성장세 - 일본, 한국 등 아시아계 콘텐츠에 대한 인지도 상승세 |
□ 유망분야
○ 지금까지는 콘솔 게임 시장이 이미 대형 게임업체들에 장악되어 한국 업체는 진입이 어려웠으나, 모바일 게임 시장이 확장됨에 따라 진입 가능성이 커짐.
- 2018년 가장 인기 있었던 모바일 게임 순위에서 한국업체 컴투스(Com2uS)의 서머너즈 워(Summoners War)가 소비자 지출 순위 5 위로 높은 위치를 차지했음.
- 다만, 4G 사용 환경이 지역 및 구간에 따라 원활하지 않은 프랑스에서는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즐길 수 있는 게임 프로그램이 유망함.
○ 프랑스 비디오 게임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으나, 언어장벽 및 세금의 부담이 큰 지역이므로 감세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음.
- 외국 비디오게임 관련 기업도 프랑스 진출 시 세액공제 대상에 포함되므로 이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음.
○ 파리에서 개최되는 비디오 게임 전문 전시회(Paris Games Week) 등에 참가해 현지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도 유용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프랑스 게임프로그램제작협회(SELL), Euromonitor, 경제전문지 레제코(Les echos), Kotra 파리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