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 1일 단양쑥부쟁이(Fig Marigold)
[과명] :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두해살이풀. [학명] : Aster altaicus var. uchiyamae, [원산지] : 한국 [분포지역] : 한국(경북·충북), [서식장소] : 냇가의 모래땅 [크기] : 줄기 높이 15cm, 꽃줄기 높이 30∼50cm, 잎 길이 3.5∼5.5cm, 폭1∼3mm [꽃말] : 태만
[꽃점]
당신은 성격이 밝은 낙천가. 남들 눈에 띄고 싶어하기도 하고 시대의 첨단을 걷는사람입니다 또 무엇이든 잘 할 수 있지만 깊이가 없어요 성격이 밝은 낙천가 패션에도 흥미가 있군요 남들에게 지기 싫어하고 흉내를 잘 내 무엇이든 할 수 있지만 깊이는 얕다고 할 수 있겠지요 그러나 친구 복이 있어 균형 잡힌 인격입니다 그렇게 보이지는 않지만 실은 가정적인 사람, 행복한 결혼을 하실 것입니다.
[본문]
단양쑥부쟁이는 국화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로 첫해의 줄기는 높이가 15cm이고 잎은 뭉쳐난다. 꽃줄기는 지난해의 줄기에서 계속 자라고 높이가 30∼50cm이며 털이 다소 있고 자줏빛이 돌며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꽃이 필 때 없어지고, 줄기에서 나온 잎은 어긋나고 줄 모양이며 길이가 3.5∼5.5cm, 폭이 1∼3mm이고 끝이 뾰족하며 털이 조금 있고 잎자루가 없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8∼9월에 자주색으로 피고 줄기와 가지 끝에 지름 4cm의 두상화(頭狀花:꽃대 끝에 꽃자루가 없는 많은 작은 꽃이 모여 피어 머리 모양을 이룬 꽃)를 이루며 달린다. 총포는 길이가 8∼10mm, 폭이 16∼20mm이고 반구 모양이며, 포 조각은 2줄로 배열되고 끝이 뾰족하며 뒷면에 털이 조금 있다. 설상화의 화관은 2줄로 달리며 길이가 2cm, 폭이 3mm이다. 열매는 수과이고 편평한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털이 빽빽이 있고, 관모(冠毛)는 길이가 4mm이며 붉은 색을 띤다. 냇가의 모래밭에서 잘 자라고 여름에 발아하여 가는 잎을 가진 어린잎으로 겨울을 나고, 다음해에 왕성히 자라 추석 전후로 약 1개월 동안 아름다운 꽃을 감상할 수 있을 정도로 개화기간이 길고, 척박지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공원 화단용이나 도로변의 꽃길조성용으로 가치가 매우 높은 관상자원식물입니다. 한국 특산식물로 경상북도(수안포)와 충청북도(단양)에 분포한다.
[유래] 꽃을 국화에, 잎새를 소나무에 비유해 '송엽국(松葉菊)'이란 이름도 있습니다. 'Fig Marigold'라는 이름은 메리골드 꽃을 닮았다는 의미로서, 한자 이름과 발상이 비슷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관상용으로 재배하고 있습니다. 대낮에는 강한 햇볕, 밤에는 서늘한 황야라는 어려운 조건 속에서 야생하고 있습니다.
[단양쑥부쟁이는] 우리나라 특산변종식물입니다. 우리말 이름에서 짐작하실 수 있듯이 단양 지역에서만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가 모래땅에서 자라지만 개체수가 많지 않고, 더욱이 자생지 자체가 훼손됨에 따라서 매우 보기 어려워졌습니다. 이 때문에 1995년부터는 환경부가 멸종위기식물 2급으로 지정하였습니다. 단양쑥부쟁이는 들국화의 한 종류로 1937년 충북 수안보에서 처음 발견되어 일본인 기타무라(北村)에 의해 신변종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단양쑥부쟁이는 1980년 충주땜이 건설되기 전에는 단양에서 충주에 이르는 남한강변 자갈밭에 널리 분포하고 있었으나 땜건설로 인해 수궁초와 함께 수몰되어 사라지고, 땜상류인 단양군 가곡면의 한 곳에만 살아남아 이었는데,국립수목원에서 단양쑥부쟁이의 종자를 받아 종자은행에 장기 보존하는 한편, 대량증식법을 구명하여 지금은 개체수가 많이 확보 된 편입니다.
[전설] 쑥을 캐러 다니던 대장장이의 딸 쑥부쟁이가 죽어서 핀 꽃이라고 전해지는 쑥부쟁이. 드라이 플라워로 해서 부적으로 삼아도 좋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