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4호 3월 (1~4주차 수업계획) |
공간/수 |
- 원근감을 느끼고 “가깝다/멀다”의 공간개념을 이해하여 거리와 공간에 대한 직관적인 사고와 감각을 키웁니다 |
- 0-9까지 수를 비교하여 “더많은/더적은/같은수” 인 것을 찾아보 는 활동을 통해 수 개념을 입힙니다. | ||
도형/수 |
-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구체물을 통해 기본 입체도형 ( 정육면체, 원 기둥, 구)의 모양을 알고 그 차이점을 이해할수 있습니다 | |
- 순서대로 세기(정순세기) 부분차례세기를 통해 수의 순서를 익힙니다. | ||
규칙/수 |
- AB패턴의 반복되는 마디를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 규칙의 반복성을 이 해하게 됩니다 | |
- 1~9까지 수의 순서를 나타내는 순서수를 이해합니다 | ||
분류/수 |
- 색깔, 모양, 크기에 따라 사물을 한가지 준거에 의해 단순분류해보는 경험을 합니다 | |
- 0~9 까지의 수의 순서를 거꾸로 세기 (역순세기), 뛰어세기를 통해 배수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입힙니다 | ||
A5호 4월 (1~4주차 수업계획) |
비교/수 |
-2개 사물의 길이/크기/높이를 비교해 보는 활동을 통해 ‘~보다 길다/ 짧다’ ‘~보다 크다/작다’ ‘~보다 높다/낮다’의 비교급 어휘를 익힙니다 |
-0~9까지 수세기및 쓰기, 수와 양을 연결하는 활동을 통해 수 개념을 익힙니다 | ||
공간/수 |
-‘열린것/닫힌것’을 구분해 보는 활동을 통해 직관적인 사고와 감각 을 키웁니다 | |
- 10만큼 양 알기 및 수세기 활동을 통해 10개념을 익힙니다 | ||
도형/수 |
-주변 사물의 모양을 비교,구분하여 기본 입체도형(정육면체,원기둥,구)을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 입체도형을 변별합니다 | |
-5이내의 수를 두 수로 가르기 활동을 통해 수의 조합을 익힙니다 -수 가르기 활동을 통해 수 연산의 기초를 경험합니다 | ||
규칙/수 |
-색깔/모양/크기에 따른 AB패턴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통해 규칙을 익 힙니다 | |
-5이내의 수를 두 수로 모으기 활동을 통해 수의 조합을 익힙니다 - 수 모으기 왈동을 통해 수 연산의 기초를 경험합니다 | ||
A6호 5월 (1~4주차 수업계획) |
분류/수 |
- 관련있는 것끼리 분류하고 사물의 성질에 따라 재분류 해보면서 사물의 속성을 이해하는 경험을 합니다. |
-10개념을 인지하며 10만큼 양 알기및 수세기와 쓰기 활동을 통해 10 개념을 익힙니다 | ||
비교/수 |
- 2개의 사물의 들이/무게를 비교해 보는 활동을 통해 ‘~보다 많다/적 다’‘~보다 무겁다/가볍다’ 의 비교급 어휘를 익힙니다. | |
- 0~10까지 수를 바르게 알고 수와 양을 연결하며 합리적인 수세기를 합니다. | ||
공간/수 |
- 안팎을 구분해 보는 활동을 통해 직관적 사고와 감각을 익힙니다. | |
-10이내의 수를 두수로 가르기 활동을 통해 수의 조합을 익힙니다 - 가르기 활동을 통해 수연산의 기초를 경험합니다. | ||
도형/수 |
- 입체도형에서 평면도형을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 입체도형과 평면도형의 관계를 파악하는 경헙을 합니다. | |
- 10이내의 수를 두수로 모으기 활동을 통해 수의 조합을 익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