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국
1) 역사적 배경
・1838 : 해일(Hale)에 의하여 보스턴에서 시작.
・1870 : 자선 유치원 설립.
・1873 : 세인트루이스에 공립 유치원 설립. (프뢰벨 이념 중심) → 듀이(Deway)의 경험주 의적 교육 사상으로 인해 유치원 확장. 영국으로부터 유아원(nursery school)이 도입.
・1942 : 제정된 랜함 법(Lanham Act)에 의해 탁아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 이루어짐. → 직업 여성에 대한 편견 없어지면서 보육시설이 번창하게 됨.
・1946 : 랜함법에 준한 기금이 없어짐 → 보육시설 붐 사라져 → 3,000개 정도의 보육시 설 폐쇄.(이유 : 시설 아동에 대한 부정적 연구 결과, 보울비(Bowlby)의 모성 실 조에 대한 연구- 유아는 가정에서 키워야 한다고 주장)
그러나 취업모가 증가하면서 공립・민간 보육시설을 이용하거나 친지와 이웃에 자 녀를 맡기는 숫자가 증가.
・1964 : 경제기회법에 근거한 헤드스타트(Head Start)는 학습 경험, 건강, 영양, 부모 교 육 등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실시.
・1975 : 사회보호법 제정. → 여러 가지 법안의 제정으로 보육을 위한 정부 기금을 합법적 으로 사용. 기금의 수혜 대상은 저소득층 자녀들에게만 제한.
・1980 : 다시 주 정부와 민간에 의해 운영되는 방향으로 전환.
・1997 : 클린턴 대통령. ‘21세기 미국 교육을 위한 행동 강령’을 발표 → 2002년까지 3~4세 유아를 우선 대상으로 1백만 명까지 확대,, 0~2세 영아에게도 적용하는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의 확장이 실시.
2. 영국
1) 역사적 배경
・1816 : 사회개혁가인 로버트 오웬이 유아학교를 설립. → 아동의 노동을 금지. 빈민 유아 들의 유아학교가 설립.
・1851 : 독일인을 위한 영국 최초의 유치원 설립 → 프뢰벨 이론이 소개 →유치원이 확장
・1905 : 유아 교육 억제책이 실시.
・1967 : 플라우덴(Plowden) 보고서에 의해 유아 교육이 회복. 저소득층의 유아를 지원. 3,4세 유아를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
・1972 : 영국 정부 [교육:확장을 위한 기본틀]이라는 백서를 통해 유아 교육의 확대 및 5 세 아동을 무상 교육 실시.
・1988 : 교육개혁법 제정 → 국가가 교육을 주도,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제정, 유아교육기 관에서 학습목표를 달성 하도록 함.
・1997 : 블레어 정부가 제시한 교육 백서 → 만 4세아까지 무상 보육을 확대, 보육료를 지원, 보육의 질적인 면을 제고, 누구나 이용 가능한 보육시설을 확충, 수요에 맞는 다양한 보육 서비스를 제공.
・20세기 중반 후 : 국가적 지원의 필요성이 인식
3. 일본
(1) 제2차 세계대전 이전
-교육 근대화의 모델을 구미 선진국에서 구하고 서양인 교사들을 직접 고용함으로써 서양 교육제도를 적극적으로 이식하기 시작했음
- 1876년 동경여자사범대학에 국립유치원이 세워짐
- 국가의 주도하에 교육을 목적으로 세워짐 : 시작부터 중류층 가정의 어린이들을 일본이라는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라도록 사회화시키는 기능을 중점적으로 담당하게 됨
- 1879년 오사카와 가고시마에 유치원 설립 1886년 38개 → 1897년 14개의 국립, 153개의 공립, 55개의 사립 유치원 → 1907년 360개 → 1920년 (문부성에서 유치원법 시행규정을 통과) 1,066개의 유치원에 약 10만 명의 유아들이 등록됨
(2) 전후시기(1945~1963)
- 1946년 미국 교육사절단이 연합군 총사령관 맥아더에게 보고서 제출 : 전후 일본 교육의 방향을 세움→1947년 교육기본법과 학교교육법을 제정함
- 1947년 학교교육법에 의해 유치원 학제가 공포
- 1948년 유아교육의 안내서인 보육요령 제정 ․ 공포
(3) 유아교육진흥기(1964~1981)
① 유아교육 진흥 7개년 계획(1964~1970)
② 유아교육 진흥 10개년 계획(1971~ 1981)
(4) 유아교육의 변환기(1983~현재)
① 정책 변화
- 1975년부터 시작된 출생률의 감소와 평균 자녀수의 감소는 1985년을 전후로 유치원 수 가 감소하는데 결정적인 영향력을 행사
- 1991년 ‘유치원 진흥 10개년 계획‘ 수립 : 2001년에 취원을 희망하는 모든 3~5세아를 취원시키려는 목표를 세움
-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일원화 문제->‘엔젤플랜’을 제시
- 1997년 ‘탁아와 보육추진사업 실시요강’ 발표 : 유치원에서도 종일반을 도입할 것을 권고 함
- 1998년 ‘유치원과 보육소 시설의 공용화 등에 관한 지침’ 발표
② 엔젤플랜
- 1994년 12월 문부성, 후생성, 노동성, 건설성의 합의에 의해 ‘엔젤플랜’ 책정
4. 스웨덴
1) 역사적 배경
(1) 1930년대 이전
- 스웨덴에서의 보육의 발달도 유아에 대한 사회적 관점의 변화를 반영
- 1930년대 이전까지는 국 • 공립 차원의 보육시설은 거의 없었음
(2) 1930년대 이후부터 1970년대까지
- 1948년에는 전체 아동을 대상을 아동 양육비를 지원
- 1955년부터 출산 수당이 아버지에게 지급되기 시작
- 1973년에 와서는 취학전 교육법을 제정, 1975년부터 시행
- 1979년에는 유아의 부모에게 하루 6시간만 일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법령이 소개
(3) 1980년대 이후
- 공립 보육시설을 위한 교육적 프로그램에 관한 작업은 1979년과 1982년 사이에 자유보 수당 정권에 의해 시작
5. 프랑스
2) 유아교육기관의 역사적 발달
(1) 1770∼1880년 이전 : 초기 유아교육기관의 설립
- 1770년 오베르랑이 최초의 유아교육기관 설립 : 편물학교
- 1801년 빠스토레부인에 의해 6개월 이상 된 영유아를 위한 위탁소 설립
- 1825년 빈곤 계층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아동보호소 설립 →프랑스의 대표적인 유아교육기관인 ‘유아학교’로 발전하게 됨
- 아동보호소 급격히 증가 : 1836년 93개, 1840년 555개, 1843년 1,489개→6세 미만 유아를 위한 본격적인 유아교육기관으로 발달
(2) 1880∼1940년 : 아동보호소의 기능이 본래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그 기능이 변질되면서 교육내용이나 시설, 교육방법등에 대한 비판이 활발하게 이루어짐
- 1848년부터 ‘아동보호소’란 명칭을 바꾸기 위한 노력을 기울임 → 1881년 유아교육 관련 규정 발표 : ‘유아학교(Ecole Maternelle)' 로 변경
- 1887년 교육과정 개정
- 유아의 자발적 학습이 중시되고 유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 강조 ⇒ 새로운 유아교육 체제 확립
(3) 1940년 이후 : 유아학교 교육의 양적 ․ 질적 발전
- 가정에서 담당하였던 자녀 양육 및 교육 기능을 상당 부분 유아기관으로 이양하게 됨
- 프랑스 유아학교는 2세 이상의 모든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육기관으로 변모
5. 독일
1) 역사적 배경
・제 2차 세계대전 이전 : 가정에서 양육될 수 없는 유아를 위한 보호와 유치원 설립
・1830 : 베를린에 제조 공장의 주인들이 학교를 설립 → 이 학교에서는 훈련되지 않은 교 사들이 아동을 엄하게 훈육. → 제조 공장 학교의 비참한 상황을 보고 이에 반발 한 프뢰벨은 놀이를 강조하는 유치원을 만들고자 함.
・마틴 루터(Martin Ruther, 1483~1546)가 “가장 번영된 시, 가장 안전하고 국방력이 튼튼 한 시는 유능하고 현명한 그리고 교양 있는 시민으로 구성되어 진다”는 유아교육의 공교 육화의 주장에서부터 시작. → 부모는 자녀를 학교에 보낼 의무가 있다.
・18c 산업화 : 여성의 사회진출이 빈번해 지고 여성 노동이 증가 함에 따라 가정기능이 저하 되고 영아보육원(KleinKinder-bewahranstaltebn) 설립.
・1837 : 프뢰벨이‘놀이 및 작업소’를 설립
・1840 : 유치원(Kindergarten : 어린 아동의 정원)이라 명명하고 유아가 놀잇감을 가지고 자유롭게 놀며 지내도록 함 → 독일 내에 빠르게 확산.
・1851 : 프로이센 정부에 의해 금지 (이유 : 유치원이 아동을 무신론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사회주의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고 오인) → 유치원은 정규 교육 체제에 속하지 못하였고 현재까지 주로 종교집단 등의 사회기관에 의해 운영됨.
・1919년 바이마르 헌법에 의해 의무교육 기간은 6~14세로 정해짐. → 현재 독일의 의무 교육은 6세부터 시작하여 18세까지 12년간 실시. 이 중 9년간은 전일제 의무교육, 3년간 은 시간제 의무교육.
・독일 민주주의공화국(GDR : German Democratic Republic, 동독)이 사라지고 독일 연방 공화국(FRG : Federal Republic of Germany, 서독)이 동,서독 전체에 대해 주권을 행사 하게 됨(통일된 독일의 유아교육)
・통일 1년 후 동독에 있던 여성들의 출산율은 40~50% 감소→ 직장을 구하기 위해 살던 곳을 떠나 구 서독 쪽으로 이동 → 여성들의 사회적 재적응을 요구. → 구 동독 지역에서 는 유아교육기관 등록율의 급격한 감소 현상, 구 서독 지역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의 요구가 급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