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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비고1 고등학교 입학 전후 점검 사항 (1)
김진건 소장
예비고1 학생은 중학교 졸업식을 마친 지금, 고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체크해야 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고등학교 과정은 중학교 과정과 달라서 미리 계획하고 준비하지 않으면 원하는 결과를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철저한 준비 없이 고등학교에 입학하면 우왕좌왕 시행착오만 겪다가 1년이 지나가 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부터 입학할 때까지 고등학교 생활을 위한 기본적인 준비를 통해 예비고1 학생으로서의 연습이 필 요합니다. 우리 학생들에게는 아주 중요한 지금 시기, 그리고 고등학교 입학 후 학생 들이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항목별로 잘 점검하고, 남은 시기를 알차게 보내기 위해서 월 계획, 주 계획, 일 계획 등을 중 요 과목 위주로 시간대별로 꼼꼼하게 작성하여 실천하도록 하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 니다. □ 반드시 체크해야 할 대학 입시 및 고교 생활 참고 사이트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 고 준비가 필요한 만큼 넘치는 정보들을 취사 선택할 수 있는 혜안도 필요합니다. 우리 학생_학부모님께서 즐겨찾기 해두고 정기적으로 방문해야 할 사이트입니다.
- 입시메카(https://band.us/band/75775049) : 입시정보(설명회 ppt 및 입시 자료)
- 학교알리미(https://www.schoolinfo.go.kr) : 고교 정보(동아리 등)
- 대학어디가(https://www.adiga.kr) : 대교협 운영 대학 입시 결과 및 입시 자료
- 서울대 아로리(http://snuarori.snu.ac.kr) : 서울대 입시 관련 웹진
- 각 지역 교육청 산하 교육정보센터 : 입시 자료 및 참고 자료
□ ‘진로’에 대한 고민
예전 대학 입시가 고등학교 때 공부만 열심히 하다가 고3 올라가서 11월에 수능을 보고 수능 결과에 맞춰 학과를 정했다면, 지금 대학 입시는 나중에 커서 무엇이 되고 싶은지(진로)를 고민하고 고민한 내용이나 활동을 학생부를 통해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전 중3 시기부터 고등학교 입학한 후 3월에 담임 선생님께 자신의 진로희망 분야를 적어낼 때까지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 이 가장 중요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고등학교에서 무조건 공부에만 몰두하지 말고 커서 무엇이 되어 서 어떤 일을 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고민한 흔적을 학생부를 통해 남겨주면 그 내용 도 평가 영역에 포함하겠다는 전형입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전공적합 성’입니다. 지금 고등학교 학생부는 진로활동에 한 줄로 ‘희망분야’를 적을 수 있습니 다. 그러므로 중3 시기에 우선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깊게 고민을 하고 고등학교 입 학 후에 진로희망과 사유를 제대로 작성하여 담임선생님께 제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지금 진로활동에 기재하는 ‘희망분야’는 실제 대학에 제출할 때는 가리고 제출하 기 때문에 진로에 대한 중요성이 낮아졌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진로희망을 모르는 상황에서 학생부만 보고도 이 학생이 나중에 무엇이 되기 위해 노력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진로를 명확 하게 설정하고 설정된 진로에 맞춰서 활동을 해나가는 로드맵의 중요성이 더 커졌다 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고등학교 입학 후에 담임선생님께서 자신의 진로희망과 사유에 대해서 작성하라고 할 때 제대로 작성하여 제출할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자신이 나 중에 커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아직 명확한 미래 비전이 없다면 지금부터라도 직업에 대한 탐색, 체험을 통해 어느 정도 윤곽을 잡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고1 담임선생님께 제출할 진로희망과 사유는 담임선 생님께 보여지는 자신의 첫 인상이므로 담임선생님께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게끔 진 로희망을 설정한 동기나 이유, 준비와 노력 과정, 그리고 그 진로를 선택했을 때의 장래 포부 등을 좀 더 꼼꼼하게 작성해서 제출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진로 희망분야는 향후 동아리 선정이나 독서활동, 진로활동 그리고 세부능력특기사항 등 많은 후속 활동과도 연관이 있으므로 반드시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고민해 보고 자신의 진로와 연계하여 실제 활동에 임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 계획표 작성 및 실천
계획표에 의한 실천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다이어리를 작성하라는 것도 사실은 자신이 했던 활동을 기록하는 의미도 있지만, 해야 할 일을 계획하는 의 미도 있습니다. 고3이 되면 누적된 학습으로 인해서 슬럼프도 오고 스트레스도 쌓이 고 친구들의 유혹도 있는 등 여기저기 의미 없이 흘려보내는 시간들이 많게 됩니다. 또한 빨리 고3 생활이 끝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해야 할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하고 싶은 공부, 시간을 빨리 보낼 수 있는 공부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계획을 세워 서 학습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월 계획, 주 계획, 일 계획, 그리고 하루 일과 시간 계획까지 철저하게 세워서 학습해야 합니다. 계획에 의해 진행되는 학습만이 고 3의 스트레스, 슬럼프, 친구들의 유혹, 학습의 편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러한 계획에 의한 학습은 고1, 아니 실질적인 고등학교 시작인 지금 2월부터 시작되 어 그것이 습관화되어야 합니다. 중3 겨울방학, 고1, 고2 때부터 계획표에 따른 실천 이라는 연습을 하고, 그것이 습관이 되어야 고3 중요한 시기에 비로소 의미 없이 흘 려보내는 시간 없이 목표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비고1의 경우 앞으로 다가온 고등학교 생활이 처음이고 정신없이 학교생활을 하 다보면 해야 할 일을 놓치거나 필요치 않은 일에 많은 시간을 허비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들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계획표를 철 저히 세우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지금 중3 겨울방학의 경우 학교 수업이 없기 때문에 모든 시간을 자신의 계획 하에 진행할 수 있으므로 월 계획, 주 계획, 일 계획, 시간 계획을 철저히 세워서 제대로 실천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겠 습니다. 지금 시기의 연습이 습관화되어야 고등학교 올라가서도 누수되는 시간 없이 본인의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자신이 노력해서 실력을 향상시켜야 할 과목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업시간이 끝난 후에 실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계획을 어떻게 세워서 어떻게 실천하느냐에 따라서 고등학교의 성적 향상은 물론 대학 입시의 최종 결과까지 좌우할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계획 수립과 실천이 필요합니다. 고등학교 입학 후의 계획서는 수업 시간을 고려한 월 계획, 주 계획, 일 계획, 시간 계획까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등학교 올라가서 방학 기간이나 학기 중 수업 시간이 끝나고 난 후, 어디서 누구와 함께 계획표를 실천하는 지도 중요합니다. 학생의 성향에 따라서 학교 교실, 학교 도서관, 학원 교실, 독서실, 카페, 집 등 다양한 장소가 있지만, 고등학생의 경우 자신을 통제하면서 공부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약간의 통제가 있는 곳이 좋겠습니다. 지금 시점부터 방과 후 학습을 어디에서 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이고, 특히 다가 오는 새 학기 방과 후 시간에 어디서 누구와 함께 공부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은 공부 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사항이므로 미리 생각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 다. 가장 좋은 것은 방학기간은 아침 7시~밤 10시까지, 학기중에는 수업 시간 후 통 제 해줄 수 있는 관리형 독서실이나 기숙학원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 입학 후에는 선생님들께서 돌아가면서 관리해주는 학교 도서관도 좋은데 코로나로 인한 학교 개방 여부가 문제 될 수 있기 때문에 입학하고 난 후 학교 도서 관, 교실을 개방하는지, 그리고 선생님들께서 관리를 해주시는지를 먼저 체크하는 것 이 좋을 것 같습니다. 독서실이나 부모님이 없는 집, 카페는 자신을 통제하면서 공부 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부모님이 안계시는 집은 무조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작성된 계획표, 시간표는 반드시 부모님, 선생님과 공유하여 최소한의 체크는 할 수 있도록 미리 열린 대화를 통해 계획표를 공유하여야 합니다. 지금부터 시작하여 고등학교 1학기에 구체적 계획을 바탕으로 꾸 준히 실천한다면, 학업 역량을 한 단계 혹은 두 단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철저한 계획을 바탕으로 꾸준하게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자기평가서’를 위한 다이어리 작성
고등학교에 입학하여 1학기 시작부터 2학기 기말고사가 끝날 때까지 평소 학교생활 과 교과 수업 중에 있었던 일들을 정리해 놓은 다이어리를 바탕으로 나중에 학년이 끝마칠 때쯤에 각 과목별 ‘자기평가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고등학교 기간 동안 자신 의 미래 진로를 위해서 어떤 고민을 했는지, 학교생활을 얼마나 충실하게 했는지, 학 업 역량을 드러내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한 내용이 담임선생님과 각 교과 선생님께서 작성해주는 학생부를 통해 기록되어야 비로소 의미 있는 활동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아무리 자신의 미래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해도, 아무리 학교생활을 열심히 해도 그 열심히 했던 활동이 학생부에 기록되지 않으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습니 다. 그러므로 자신이 고등학교 재학 기간 동안 했던 자신의 진로에 대한 활동, 학교에 서 제시한 학교생활을 열심히 했던 내용을 담임선생님, 교과선생님께 어필해서 학생 부에 기록으로 남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즉, 전공적합성, 학교생활충실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학생부를 통해 관리하여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등 학교 입학 시점부터 개인이 각자 다이어리에 학교생활을 기록하고, 수업과 관련된 특 이한 사항을 기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1학기 초부터 2학기 말까지, 긴 기간 동안 많은 일들이 일어나기 때문에 다이어리 작성을 통한 기록 과정이 없으면 어떤 활동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알기가 쉽지 않고, 구체적인 내용을 알 수 없으면 당연히 학생부 에는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내용 정도만 기재가 될 것입니다. 특히, 재작년부터 새롭게 바뀐 학생부 관리 규정에 따르면, 학생부 서술형 항목은 교사가 직접 학생을 관찰한 내용을 근거로 입력하되 교사 지도하에 학생이 작성한 자 기평가서, 동료평가서, 수행평가 결과물, 소감문, 독후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바뀌었 기 때문에 이러한 활동 결과물의 근거가 될 다이어리 작성의 필요성은 더 커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1학기가 시작하는 개학 후부터 2학기 기말고사가 끝나는 시점까지 수업 중에 있었던 일들을 다이어리에 기록해 놓은 다음, 2학기 기말고사 즈 음에 그동안 다이어리에 작성해 놓은 내용 중에서 각 과목별로 중요한 사항들을 발췌 하여 ‘자기평가서’를 작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학생부에 기재될 수 있도록 각 교과선생 님과 공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기평가서, 동료평가서, 수행평가 결과물, 소감문, 독후감은 특별한 양식이 따로 없고, 선생님마다 요구하는 내용들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선생님께서 어떤 형 식으로 요구하실지 미리 여쭤보고 준비하는 것도 필요할 듯 합니다. 고등학교 입학 후에 다이어리 작성을 통해 자신의 활동을 기록하는 것이 좋으므로, 입학하기 전 지 금 시간은 고등학교 생활을 위한 예행연습이라 생각하고 아침부터 저녁까지, 학습과 관련하여 혹은 생활하면서 있었던 일들을 다이어리에 기록하는 연습이 필요할 것 같 습니다. ----------------------------------------------------------------------
고등학교에서의 학습과 생활은 중학교와 많이 다릅니다. 고등학교 생활과 학습은 궁극적으로 대학 입시와 관련이 있고, 대학 입시에서 중요한 연계, 후속, 심화 활동은 철저한 계획 없이는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여 고등학교 입학 전에 미리 철저히 체크하고 점검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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