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솔로몬이 아들에게 주는 교훈
15절. 지혜는 진주보다 귀하니 네가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도 이에 비교할 수 없도다
“진주”는 히브리어로“파닌”인데“돌다”을 뜻의 사용하지 않는 어원 “패”에서 유래한 것으로“둥근, 진주, 루비. 산호”을 뜻하며, 귀중하고 가치 있는 것으로 대표되는“보석”을 총칭한다.
“귀하니”는 히브리어로“야카르”인데“귀하다, 값지다, 보재롭다”을 뜻하는“예카르”에서 유래한 것으로“값비싼, 귀한, 귀중한, 가치있는”것을 뜻한다.
“네가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도 이에 비교할 수 없도다”
“사모하는 모든것”는 히브리어로“헤페츠”인데“역청”을 뜻하는“헤메르”에서 유래한 것으로“귀중한 것 값진젓 소중한 것 , 바래는 것, 좋아하는 모든 것”을 뜻한다, 즉 이말은 문자적으로“네가 바라고 원하며 또 네게 기쁨을 가져다 주는 모든 아름답고 귀한 것”이란 의미로서“진주”보다 나은 보배를 말하며,
이 또한“지혜”를 얻는 것이“진주”보다 더 탁월한 가치를 드러내기 위한 비교 문구로 사용된 것이다. 즉 13절에서“지혜를 얻은 자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다는 것”을 물질적인“은, 정금, 진주”보다 낫다는 것을 비교 하여 설명하고
있다.
“비교”의 사전적 의미는“어떤 것을 다른 것과, 또는 둘 이상의 어떤 것을 견주어 공통점이나 차이점이나 우열을 살피는 것을 뜻한다, 히브리어로“샤바”인데“폎평하게 하다,고르게 하다, 동등하다,비슷하다, 유사하다, 견주다 비교하다”을 뜻한다. 성경은 이 외에도 지혜의 가치를 다음과 같이 물질과 대조하고 있다.
①“순금으로 바꿀 수 없고 은을 달아도 그 값을 당하지 못하리니 오빌의 금이나 귀한 청옥수나 남보석으로도 그 값을 당하지 못하겠고 황금이나 수정이라도 비교 할 수 없으며, 진주와 벽으로도 비길 수 없나니 지혜의 값은 산호보다 귀하구나 구스의 황옥으로도 비교할 수 없고 순금으로도 그 값을 헤아리지 못하리라”(욥28:14~19).
② 지혜는 진주보다 귀하니 네가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도 이에 비교할 수 없도다잠3:15).
③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잠3:18).
④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네가 얻은 모든 것을 가지고 명철을 얻을지니라(잠4:7)
⑤ 대저 지혜는 진주보다 나으므로 원하는 모든 것을 이에 비교할 수 없음이니라(잠8:11)
⑥ 지혜룰 얻는 것이 금을 얻는 것보다 얼마나 나은고 명철을 얻는 것이 은을 얻는것보다 더욱 나으니라(잠16:16),
⑦ 세상에 금도있고 진주도 많거니와 지혜로운 입술이 더욱 귀한 보배니라(잠20:15).
16절. 그의 오른손에는 장수가 있고 그의 왼손에는 부귀가 있나니
본문은 지혜를 얻은 자에게 주어질 복(13절)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다.
“오른손”은 히브리어로“야민”인데“우측, 오른쪽”을 뜻하는“야만”에서 유래한 것으로“오른쪽, 오른편”을 뜻하며 상징적으로 오른쪽은“힘쓰는 손,성공, 번영, 힘, 능력, 완전함”을 의미한다.
“장수가 있고”는 히브리어로“오레크”인데“길게하다. 확장하다, 연장하다, 길어지다, 장구하다, 장수하다, 오래살다”을 뜻하는“아라크”에서 유래한 것으로“길이살다. 장수하다, 영구하다”을 뜻한다.
“그의 왼손에는 부귀가 있나니”
“왼손”은 히브리어로“세몰”인데“왼쪽, 좌편, 왼편, 왼손, 저절로 따라오는”을 뜻한다.
“부귀”는 히브리어로“뻗어나다. 번영하다, 쌓다, 부유하다”을 뜻하는“아샤르”에서 유래한 것으로“부, 재물, 재산”과“영광, 영예, 존귀, 풍요, 풍부, 부유”을 뜻하는“카보드”의 합성어로“재산이 많고 넉넉하며 지위가 높음”을 뜻한다.
본문에서 이처럼 양쪽 손이 모두 쓰여진 것은 지혜를 획득한 자(경건의 능력을 깨달은)가 얻을 복의 풍성함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히브리인들의 관념상“오른손”은“능력”(욥40:14, 시 44:3,45:4)과“복”(창48:14,출29:20,겔 21:22)“위험과 영광”(왕상2:19,시45:9)의 상징이라는 점에서 본절은“장수(영생)”가“부귀”보다 더 탁월한 영적인 복이 됨을 암시한다.
여호와를 경외함 지혜(경건의 능력)ὁσίως [호시오스]~~~~~~~~~~~~~~~~~~~~~~~~~
< 경건하게,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리는 방식으로, 거룩한 방식으로, 살전2:10. [사람에 대해] 헌신적인, 경건한,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거룩한[δίκαιο ς와 함께 사용], 딛1:8. [하나님에 대해] 거룩한, 성스런, 히7:26.거룩하고 미쁜 은사, 행13:34.거룩한 자. ㉠ [하나님과 관련] 계16:5. ㉡ [그리스도와 관련] 행2:27, 13:35.의로운 (계15: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