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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센서 | 23.5 x 15.5mm 유효 화소수 410만 화소 JPEG 이미지 센서 LBCAST(총 화소수 426만 화소) |
파일 포맷 |
: 압축:JPEG- Baseline(DCF · DPOF 대응), 비압축:8 비트 RGB- TIFF / 12 비트 RAW / RAW 압축 가능, 압축:JPEG- Baseline(DCF · DPOF 대응) |
기록 해상도 |
: 2,464 x 1,600 / 1,840 x 1,224 |
압축률 | JPEG : 파인(1/4) / 노말(1/8) / 베이직(1/16) |
기록매수 | 압축률 1/4 : 약 66매, 1/8 : 약132매, 1/16 : 약 265매, 비 압축 RGB - TIFF : 약 12매, 비 압축 YCbCr - TIFF : 약 17매, 비 압축 Raw : 약 32매(Raw 시 로스 Respond 압축 가능) |
초점 조절 | 싱글 영역 자동 초점, 포커스 트랙킹과 Look-on, 근거리 피사체 우선 다이나믹 AF, 그룹 다이나믹 AF |
렌즈 마운트 | 니콘 F 마운트 (AF 커플 링, AF 접점) |
호환렌즈 | 1) AF Nikkor (AF-S, DX, VR, D / G 타입 포함) : 전 기능 사용 가능, 2) D 타입 매뉴얼 초점 Nikkor : 자동 초점을 제외한 모든 기능과 노출 모드 사용 가능, 3) D / G 렌즈 이외의 AF Nikkor : 3D 컬러 매트릭스 측광과 3D 멀티 센서 밸런스 Fill Flash를 제외한 모든 기능 |
촬영 화각 | 35mm 필름 환산 시 약 1.5배의 초점거리 |
AF 방식 |
: 싱글, 콘티뉴어스 AF, TTL입상 검출 방식, 멀티 CAM2000 자동 초점 모듈에 의한 검출 / 검출 범위 : EV-1 ~ +19(ISO 100 환산, 상온 기준) : 11개 포커스 영역 중 1 곳 선택 가능 |
셔터 | 전자 제어 상하 주행식 포컬 플레인 셔터 |
노출 제어 | |
셔터 스피드 조절 범위 | : 30 ~ 1/8,000초 |
노출 보정 | 土5EV, 1/3EV, 1/2EV, 1EV 범위로 조절 가능 |
AE 락 |
: AE/AF Lock 버튼으로 초점잠금, 싱글 AF 모드에서 반 누름 시 초점 잠금 |
오토 브래킷 |
: 촬영 프레임 수 : 2 ~ 9프레임, 1/3EV, 1/2EV, 2/3EV, 1EV 씩 조절 가능 |
측광 방식 |
: 중앙 중점도 약 75% : D/G 타입 Nikkor 렌즈 사용 시 3D-RGB 멀티패턴 측광 가능, D/G 이외의 CPU 렌즈 사용시 RGB 멀티패턴 측광 가능 : EV 2 ~ 20 (상온, ISO 100, F1.4 렌즈 사용 시) |
셀프 타이머 |
: 전자식 제어, 2 / 5 / 10 / 20초 |
외장 플래쉬 단자 | X-접점(반도체 방식), 1/250초 이하의 저속 셔터 스피드에서 동조, 1) 조광 시스템 : Nikon SB-800을 이용한 5분할 TTL 멀티 센서 i-TTL 방식, Fill-flash 조절 : 향상된 무선 조광, FV(Flash Value)잠금, 자동 화이트 밸런스를 위한 Flash 컬러 정보 송/수신, 자동 FP 고?/td> |
연속 촬영 |
: S : 1장 촬영, CH : 고속 연속 촬영(초당 8매, 연속 최대 40매(JPEG) / 25매(RAW) 연사 가능, CL : 저속 연속 촬영(초당 1 ~ 7매 / 초당 촬영 매수는 메뉴에서 설정 가능), 셀프 타이머 모드, 미러 업 모드 |
뷰 파인더 | 아이레벨식 펜타프리즘 광학타입 : 시도 조절기 내장(-3 ~ +1m) / 아이피스 셔터 내장, 시야율 100% / 아이 포인트 : 19.9mm(-1.0m) / 초점 스크린 : B타입 브라이트 뷰 클리어 매트 스크린, 별매 격자 스키린 E 타입 교환 가능 / 미러 : 자동, 순간 복원식 |
액정 모니터 | 2.5인치 저온 폴리 실리콘 TFT 칼라 액정 (21만 화소), 화면 밝기 조절 가능 |
리모콘 |
: via 10-pin remote control |
저장 매체 | |
전송 방식 | |
입출력 단자 | AV출력단자(NTSC / PAL), 별매 무선 송신기 WT-1 (IEEE802.11b)로 FTP 파일전송 가능 |
전원 | 전용 리튬이온 배터리 EN-EL4 (11.1V DC), AC 아답타 EH-6 |
크기 | 약 157.5 ×149.5 × 85.5mm |
무게 | 약 1,070g |
전문가용으로 잘 알려져 있는 DSLR 카메라들은 매우 높은 가격대로 인해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멀게만 느껴졌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디지탈 카메라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사용자 층이 두터워졌고 그에 따라 뛰어난 화질과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제품을 찾는 사람도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로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DSLR급 카메라를 구입하는 사람의 숫자는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03년 하반기에는 올림푸스 E-1, 캐논 EOS 300D, 펜탁스 *ist D, 시그마 SD10 등 많은 제조사들이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DSLR 시장은 전에 없는 호황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캐논과 함께 DSLR 카메라 계에서 양대 강자로 알려져 있는 니콘은 프로급 카메라 D2H를 발표하기는 하였으나 실제로 제품을 출시하지는 않은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2004년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12월, 니콘은 드디어 D2H를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니콘의 프로용 DSLR은 1999년 D1에서부터 시작하여 547만 화소의 D1X와 274만 화소의 D1H로 나누어져 라인업을 이루어 왔습니다. D2H는 D1H의 후속 모델로서 D1X의 후속 모델이 출시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는 니콘 디지탈 카메라 중 최상위에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프로급 DSLR 카메라 니콘 D2H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외형 및 디자인
하반기에 발표된 일부 DLSR 카메라들의 특징은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로 제작되어 휴대성을 중시하였다는 점입니다. 그에 비해 마그네슘 합금 바디를 채용한 D2H는 크기 약 157.5 x 149.5 x 85.5mm, 무게 약 1,070g으로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을 전해줍니다. 휴대성 보다는 안정성과 견고성에 중점을 둔 설계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전체적인 색상은 검은색으로 기존의 DSLR 이미지를 그대로 계승하였습니다.
1. 전면
전면에는 렌즈 마운트를 비롯하여 피사계 심도 미리보기 버튼, 펑션 버튼, 서브 커맨드 다이얼, 환경광 센서, 셀프 타이머 LED, 싱크로 터미널, 10핀 터미널, 렌즈 분리 버튼, 포커스 모드 선택 다이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렌즈
사용 가능한 렌즈 중 AF-S, DX, VR, D / G 타입 Nikkor 렌즈는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그 밖에 렌즈에서는 일부 기능이 제한됩니다. 자세한 호환 사항은 사양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시에는 니콘 AF-S Nikkor 24 - 120mm 1:3.5 - 5.6 G 줌 렌즈를 사용하였습니다. 초점거리는 f = 24 ~120mm 이지만 디지탈 카메라의 촬영 소자 크기는 필름 카메라와 다르기 때문에 초점거리가 달라지게 됩니다. D2h는 초점거리가 35mm 필름 카메라에 비해 약 1.5배로 초점거리는 f = 36 ~ 180mm 로 환산됩니다. 일반적으로 디지탈 카메라에서는 필름 카메라에 비해 화각이 좁아지지만 망원은 한층 강화됩니다.
망원 상태에서 사진을 촬영하다 보면 광각에서보다 흔들림에 민감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초점거리가 긴 렌즈일수록 더 심해집니다. AF-S Nikkor 24 - 120mm 1:3.5 - 5.6 G 줌 렌즈는 망원 시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 VR 시스템을 채용하였습니다. VR(Vibration Reduction)은 진동 검출 센서에서 렌즈의 움직임을 검출하여 렌즈 자체에서 손떨림 현상을 방지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망원에서 선명한 사진을 촬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렌즈 측면에 스위치를 이용하여 VR 기능의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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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싱 모드는 카메라 본체에서 선택할 수 있지만 렌즈 자체에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포커스 모드는 매뉴얼 / 오토와 매뉴얼 두가지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매뉴얼 / 오토 모드에서는 2 가지 초점 모드를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모드로 오토 포커스로 초점을 맞춘 상태에서도 수동으로 세밀하게 초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렌즈 밝기는 F=3.5 ~ 5.6으로 다소 어두운 편이지만 해상력은 대단히 뛰어납니다.
AF-S Nikkor 24 - 120mm 1:3.5 - 5.6 G 줌 렌즈는 보급형으로 알려져 있는 G 타입에 속하는 렌즈로 바디의 많은 부분에 플라스틱 재질을 채용하여 경량화를 이루었습니다.
*환경광 센서
D2H는 보다 향상된 오토 화이트 밸런스와 오토 톤을 3 개의 센서에서 검출하는 방식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1005분할 RGB센서에서 피사체에 대한 TTL측광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LBCAST 이미지 센서에서는 이미지에 대한 조광 특징을 실시간으로 분석으로 하게 됩니다. 이 두 가지 센서에서 측정한 정보에 환경광 센서의 측정 값이 더해지게 됩니다. 환경광 센서는 카메라 상단에 위치한 센서로 피사체의 색상에 영향을 받지 않아 최적의 화이트 밸런스 값을 찾아준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터미널 싱크로 / 10핀 단자
전면에 위치한 싱크로 터미널은 외장형 플래쉬를 연결할 때 활용됩니다. 특히 스튜디오와 같이 여러 개의 플래쉬를 사용할 때 주로 활용되는 인터페이스입니다. 10핀 단자는 전자식 릴리즈를 사용하기 위한 단자로 무선 릴리즈와 같은 제품을 활용하면 사람이 접근할 수 없는 장소에서도 수월하게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2. 후면
후면에는 뷰 파인더, 액정 모니터, LCD 패널과 함께 많은 조작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 뷰 파인더
D2H는 시야율 100%의 뷰 파인더를 채용하고 있어 피사체를 포착할 때 사람의 눈으로 보이는 그대로를 담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뷰 파인더에 눈을 대면 창을 통해 렌즈로 들어오는 영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우측과 하단 부분에는 각종 촬영정보가 표시됩니다. 하단에는 측광, 조리개, 셔터 스피드, 노출 등의 촬영 정보가 표시되며 우측의 인포메이션 바에서는 화이트 밸런스, 음성 모드, 화질과 사이즈, 감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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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LR 카메라는 회전식 액정을 채용한 디지탈 카메라와는 다르게 뷰 파인더가 고정되어 있어 다양한 앵글 촬영에서 불편함이 따릅니다. 그래서 일부 사용자들은 앵글 파인더를 따로 장착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D2H는 아이피스가 분리되도록 설계되어 있어 앵글 파인더 부착이 가능합니다.
뷰 파인더 좌측 상단에있는 아이피스 셔터레버를 젓히면 아이피스 셔터가 내려오면서 뷰 파인더가 닫힙니다. 아이피스 셔터가 내려온 상태에서는 아이피스를 분리할 수 있으며 셀프 타이머 촬영 시 뷰 파인터를 통해 빛이 들어와 노출에 영향을 주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시력 조정을 위한 디옵터는 핫슈 오른쪽에 있으며 시도 범위는 -3 ~ +1입니다.
* 액정 모니터
후면에는 21만 화소의 2.5인치 고화질 LCD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매우 큰 화면의 액정 모니터를 채용하고 있어 촬영한 사진을 보다 세세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재생모드와 관련된 버튼은 대부분 액정 모니터 좌측에 위치해 있어 조작 또한 간편합니다.
* 조작 버튼
메뉴, 썸네일, 엔터, 프로텍트와 같이 재생모드에서 사용되는 버튼은 액정 모니터 측면에 나란히 배열하였으며 재생 버튼과 삭제 버튼은 뷰 파인터 측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재생 모드와 관련된 버튼들이 후면 왼쪽에 집중되어 있어 한손으로도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메뉴간의 이동이나 선택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십자형 버튼은 오른손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액정 오른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단지 아쉬운 점은 십자형 버튼의 크기가 좀 작게 제작되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에게 다소 불편함이 따릅니다.
* 메인 커맨드 다이얼
메인 커맨드 다이얼은 전면에 있는 서브 커맨드 다이얼과 함께 촬영환경 설정 시 활용됩니다. 커맨드 다이얼은 수동 촬영모드에서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 값을 조절할 때는 단독으로 사용되지만 그 외에는 조작버튼과 함께 작동합니다. 다양한 기능을 채용하고 있는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조작 버튼과 커맨드 다이얼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간편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상단
상단에는 드라이브 모드 다이얼, 오토 브래킷 버튼, 싱크로 모드 버튼, 커맨드 LOCK 버튼, 핫슈 단자, 측광모드 다이얼, 전원 스위치, 셔터, 노출 모드 버튼, 노출 보정 버튼, LCD 패널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 LCD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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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촬영 시 촬영 정보는 상단과 후면에 위치한 LCD 패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 LCD 패널에는 셔터 스피드, 노출 모드, 포커스 에어리어, 싱크로 모드, 촬영 가능 컷수, 조리개 값, 배터리 잔량 등의 정보가 표시되며, 후면 LCD 패널에서는 감도, 화이트 밸런스 모드, 화이트 밸런스 미세 조정량, 화이트 밸런스 프리셋 데이터 번호, 화이트 밸런스 색온도, 화질 모드, 해상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CD 패널이 2 개가 준비되어 있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두 LCD 패널이 서로 떨어져 있어 모든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 측광 모드 다이얼
측광모드는 3D-RGB 멀티패턴 측광, 중앙부 중점측광, 스팟 측광 3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측광 모드는 가운데 LOCK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측광 모드 다이얼을 돌려서 변경합니다. 측광모드 다이얼과 LOCK 버튼이 작을 뿐 아니라 모드 변경 시 두 손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조작에 불편이 따릅니다.
4. 하단
하단에는 와이어리스 트랜스 미터 WT-1용 접점 커버(단자), 삼각대 마운트, 세로위치 셔터, 세로위치 LOCK 레버, 세로위치 서브 커맨드, 세로위치 메인 커맨드, 배터리 착탈 레버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 세로위치 셔터 / 서브 커맨드 / 메인 커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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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H는 하단에 셔터와 메인 / 서브 커맨드 / 메인 커맨드를 하단에 한 개씩 더 내장함으로써 카메라를 세로로 파지하고 촬영할 때 안정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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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선 송신기 WT-1/1A
D2H는 별매로 제공하고 있는 무선송신기 WT-1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단에 WT-1을 장착하면 무선으로 촬영한 사진을 FTP로 서버로 송신이 가능합니다. 표준 안테나를 사용할 경우에는 약 30미터 까지의 유효사거리를 보여주고 있으며 전송거리 연장 안테나를 장착하면 최대 150미터까지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새롭게 채용된 무선 송신 기능의 채용은 사진작가, 특히 활동폭이 큰 사진작가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될 것입니다.
* 배터리
배터리는 기존의 D1 시리즈에서 사용해 오던 니켈수소 배터리 대신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채용된 EN-EL4는 보다 작고 가벼울 뿐만 아니라 매우 긴 구동시간을 보여줍니다. 배터리 잔량은 LCD 패널과 셋업 메뉴에서 액정 모니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액정 모니터에서는 남은 배터리 잔량, 충전 후 촬영한 사진 수, 배터리 수명 상태 등이 표시됩니다. 예제 이미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충전 후 1248장의 많은 사진을 촬영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배터리 잔량이 49%로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포츠 사진 작가와 같이 많은 수의 사진을 촬영하는 분들도 배터리 부족에 대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측면
대부분의 인터페이스는 측면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제공하고 있는 인터페이스는 오디오 / 비디오 출력단자, DC 입력 단자, USB 단자입니다. USB 단자는 컴퓨터로 전송할 때 사용되며 속도가 빠른 USB 2.0 단자를 채용하고 있어 이미지 전송 작업의 지루함을 덜어주었습니다.
◆ 작동 설명
1. 촬영 모드
D2H의 노출 모드는 프로그램 AE, 셔터 스피드 우선, 조리개 우선, 매뉴얼 모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급 사용자를 겨냥하여 제작된 제품인 만큼 장면모드는 생략하였습니다.
* P : 프로그램 AE
주변의 밝기에 따라 카메라 자체 내에서 셔터스피드와 조리개 값이 자동으로 제어되어 적정 노출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AE 모드는 자동모드에 가장 가까운 촬영모드로서 스냅촬영과 같이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경우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모드에서 메인 다이얼을 돌리면 상단 액정 패널에 *마크가 표시되면서 조리개 값을 조절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쉽게 말해 메인 서브 다이얼 조작만으로도 조리개 우선 모드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 S : 셔터 스피드 우선 모드
촬영자가 셔터 스피드를 설정하면 카메라가 자동으로 조리개 값을 조절합니다. 스포츠 장면이나 차량의 궤적과 같이 셔터 속도를 중시한 촬영에 적합한 노출모드입니다. 셔터 조절 범위는 30초 ~ 1/8,000초로 매우 넓습니다. 셔터 스피드가 저속으로 설정되면 노이즈 발생하여 화상이 다소 거칠어 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저속 셔터로 인한 노이즈는 커스텀 메뉴에서 노이즈 리덕션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효과적으로 제거됩니다.
* A : 조리개 우선 모드
조리개 값을 사용자가 결정하면 셔터 스피드는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조리개 우선 모드는 주로 심도 표현이 중점을 둘 때 자주 활용됩니다. DSLR 카메라의 경우 렌즈로 들어오는 빛이 그대로 뷰 파인더로 들어오기 때문에 셔터를 완전히 누르기 전까지 조리개는 완전히 개방되어 있습니다. 만약 조리개 값을 변경할 때 마다 조리개가 변경된다면 F8 이상의 조리개 값에서는 렌즈로 들어오는 빛의 양이 급격히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직접 촬영하기 전까지는 심도를 미리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DSLR 카메라는 피사계 심도 미리보기 버튼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D2H도 전면에 피사계 심도 미리보기 버튼을 내장하고 있어 설정한 조리개 값에 대한 심도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도 표현에 중점을 둔 조리개 우선 모드에서 더욱 더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M : 매뉴얼 모드
매뉴얼 모드에서는 셔터 스피드와 조리개 값 모두를 촬영자가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촬영자의 의사가 최대한 반영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적정 노출을 놓칠 가능성이 큽니다. 노출에 대한 정보는 상단 액정 패널의 노출 인디케이터에서 표시해 줌으로써 촬영자가 적정 노출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매뉴얼 모드에서 셔터 스피드는 메인 커맨드 다이얼로, 조리개 값은 서브 커맨드 다이얼로 조절합니다. 셔터 스피드를 조절하다 30초 이상으로 넘어가면 액정 패널에 bulb라는 메시지가 점등되면서 촬영모드는 벌브 모드로 전환됩니다. 벌브 모드는 셔터를 누르고 있는 동안 셔터가 개방되어 있도록 설계된 모드입니다. 불꽃 촬영과 같은 환경에서 활용되며 다중 노출과 같은 특색있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손으로 계속 셔터를 누르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흔들림 없는 사진을 얻기 위해 릴리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감도 자동 제어
모든 촬영모드에서 감도는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설정한 데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커스텀 촬영모드에서 자동 감도 제어를 ON으로 설정하면 ISO200 ~ 1,600 사이에서 카메라가 자동적으로 설정해 줍니다.
2. 재생 모드
촬영한 사진은 후면에 위치한 액정 모니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생 버튼을 누르면 마지막으로 촬영 된 사진 액정 모니터에 표시됩니다. 재생모드에서는 표시되는 정보에 따라 총 6개의 페이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페이지 간의 이동은 십자형 버튼의 상. 하 조작으로 이루어집니다. 각 페이지별로 표시되는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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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 1 |
페이지 2 |
페이지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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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 4 |
페이지 5 |
페이지 6 |
-페이지 1 : 가장 기본적인 페이지입니다. 촬영된 사진과 우측하단에 폴더명과 촬영 매수
-페이지 2 : 포커스 프레임, 사진 번호 / 촬영 된 사진 수, 파일명, 폴더명, 화상 사이즈, 화질 모드, 촬영 날짜, 촬영 시간 등
-페이지 3 : 카메라 명, 측광 모드, 셔터 스피드, 조리개 값, 노출 모드, 노출 보정치, 초점 거리 등
-페이지 4 : 감도, 화이트 밸런스, 화이트 밸런스 미조정, 계조 보정, 샤프니스, 컬러 모드, 화상 커맨드 등
-페이지 5 : 화장의 하이라이트 부분을 표시
-페이지 6 : 히스토 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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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메인 커맨드 다이얼을 돌리면 한 화면에 여러 장의 사진이 표시됩니다. 4장 또는 9자의 사진이 표시되면 빠르게 촬영 된 사진을 검색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화면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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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된 사진을 보다 세밀하게 관찰하기 위해 다양한 확대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엔터 버튼을 누르면 확대모드로 전환되며 썸네일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메인 커맨드 다이얼을 돌리면 화상 확대 배율이 변경됩니다. 일부 영역을 선택하여 확대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확대 모드에서 썸네일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서브 커맨트 다이얼을 돌리면 화상 안에 빨간 프레임 생성되면서 확대하고자 하는 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와 썸네일 모드, 화면 확대 모드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은 높이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전 모델에 비해 액정 모니터의 화소수가 증가하긴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선명도는 다소 떨어진다는 느낌이었습니다.
3. 음성 녹음
D2H는 음성 녹음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음성 녹음모드는 자동 / 수동 2 가지이며 자동 모드에서는 미리 설정되어 있는 시간 동안만 기록이 되며 수동 모드에서는 음성녹음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음성을 담을 수 있습니다. DSLR 카메라 에서는 보기 드문 기능으로 촬영할 당시의 상황을 소리로 담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 기능
1. 이미지 센서
D2H는 기존의 CCD 센서에서 벗어나 니콘만의 JFET(Junction Field-Effect Transistor) 이미지 센서인 LBCAST(Lateral Buried Charge Accumulator and Setting Transistor arry)를 채용하였습니다. 이 센서는 전력 소비율을 현격히 낮추어 오랫동안 카메라를 구동할 수 있게 하였으며 암부 노이즈를 최소화 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JFET의 기술과 LBCAST 구조를 도입하여 보다 세밀한 색 표현력을 보여줍니다.
색상 모드는 3 가지 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모드 1(sRGB) : 인물 사진에 초점을 맞춘 모드로 피부색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색상과 채도를 조절합니다.
-모드 2(Adobe RGB) : 보다 넓은 색 영역을 표현해주는 색상 모드로 뛰어난 색 표현력을 보여줍니다.
-모드 3(sRGB) : 색상과 채도를 화사하게 처리하여 풍경촬영에 적합한 색상모드입니다.
이미지 센서의 크기는 약 23.5 x 15.5mm로 이전 모델과 거의 비슷하며 유효 화소수는 410만 화소로 최대 2,464 x 1,632 해상도의 촬영할 수 있습니다. 410만이라는 화소수는 큰 인화물을 출력하기에도 충분한 수준이지만 보급형 카메라도 500만 이상의 고화소 제품이 출시된 점을 감안하면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2. 초점 조절
스포츠 경기에서의 사진 촬영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순간적인 움직임을 빠르고 정확하게 포착하는데 있습니다. D2H는 프로급 카메라에 어울리게 빠르고 정확한 포커싱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다양한 포커싱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포커스 모드는 싱글, 컨티뉴어스, 매뉴얼 3 가지이며 전면에 위치한 포커스 모드 선택 다이얼로 설정해 줍니다.
-S(싱글 AF) : 뷰 파인더를 통해 구도를 잡은 후 반 셔터를 누르면 초점이 고정됩니다. 풍경이나 고정되어 있는 대상을 촬영할 때 사용됩니다.
-C(컨티뉴어스 AF) : 반 셔터를 눌러 초점을 고정한 상태에서 카메라를 움직이면 다시 변경된 대상에 초점을 맞춰줍니다. 반 셔터를 누른 상태에서는 계속적으로 초점 조절이 가능한 모드입니다. 움직임이 많은 피사체를 보다 수월하게 포착할 수 있습니다.
-M(매뉴얼 포커스) : 렌즈에 장착되어 있는 초점링을 이용하여 수동으로 초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오토 포커스로 초점을 조절하기 까다로운 경우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측 구동 포커스
뷰 파인더를 통해 구도를 잡고 제품 후면에 위치한 AF-ON 버튼을 누르면 반 셔터를 누른것과 같이 초점을 잡습니다. 그리고 피사체가 움직이는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예측 구동 포커스 모드로 전환됩니다. 예측 구동 포커스는 피사체의 움직임을 예측하면서 초점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된 모드로 렌즈로 다가오거나 멀어지는 대상을 촬영할 때 효과적입니다. 싱글 AF에서는 대상이 처음부터 움직이고 있을 때 예측 구동 포커스가 작동되며 컨튜니어스 AF에서는 초점의 고정 없이 계속적으로 초점을 조절합니다.
*포커스 에어리어 모드
D2H는 11점 측거 AF를 채용함으로써 매우 넓은 영역을 포괄하고 있으며 다양한 포커스 에어리어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포커스 에어리어 모드는 싱글 에어리어 AF, 다이나믹 AF, 그룹 다이나믹 AF, 지근 우선 다이나믹 AF 4 가지이며 제품 후면의 포커스 에어리어 선택 다이얼로 설정합니다.
-싱글 AF 에어리어 모드 : 11개의 포커스 중에서 사용자가 설정한 1곳에만 초점을 조절합니다. 고정된 대상을 촬영할 때 주로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모드입니다.
-다이나믹 AF 에어리어 모드 : 사용자가 설정한 1곳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는 싱글 AF 에어리어 모드와 동일하지만 한층 발전된 모드로 움직이는 피사체도 비교적 원활하게 포착합니다. 다이나믹 AF 에어리어 모드는 촬영하고자 하는 대상이 일시적으로 초점영역에 벗어나더라도 다른 영역의 정보를 이용하여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설계된 모드로 스포츠 경기와 같이 움직임이 많은 대상을 촬영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프로급 카메라다운 면모가 엿보이는 부분입니다.
-그룹 다이나믹 AF 에어리어 모드 : 다이나믹 AF 에어리어 모드와 동일하지만 포커스 영역을 5그룹으로 세분화 한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그룹은 상. 하. 좌. 우. 중앙을 기준으로 근접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같은 포커스 영역내에서 여러 개의 피사체가 있을 경우에는 가장 가까운 대상에 초점을 맞춥니다. 포커스 그룹은 포커스 선택 다이얼로 설정합니다.
-지근 우선 다이나믹 AF 모드 : 11개의 포커스 영역 중 렌즈에 가장 가까운 피사체에 초점을 맞춰줍니다. 촬영자의 의도에 상관 없이 포커스 영역이 결정되기 때문에 활용도는 다소 떨어집니다.
3. 드라이브 모드
드라이브 모드는 싱글 촬영, 저속 연속 촬영, 고속 연속 촬영, 셀프 타이머 촬영, 미러업 촬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S(싱글 촬영)
가장 기본적인 모드로 셔터 누를 때 마다 1장의 이미지가 촬영됩니다.
* CL(저속 연속 촬영)
셔터를 누르고 있는 동안 여러 장의 사진을 연속으로 찍을 수 있습니다. 초당 촬영매수는 메뉴를 통해 1 ~ 7장 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 CH(고속 연속 촬영)
고속 연속 촬영모드로 설정한 후 셔터를 누르면 시원한 셔터음과 함께 매우 빠른 속도로 여러 장의 사진이 촬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촬영 속도는 초당 8장으로 캐논 EOS 1D와 동일한 수준입니다. 연속 촬영 가능 매수는 40매(JPEG), 35매(TIFF), 25매(RAW) 로 현존하고 있는 디지탈 카메라 중 최상위 수준입니다. 실제 연사 촬영 후 사진을 한장 한장 넘겨보면 애니메이션 모드처럼 동작이 연결되어 있다는 착각을 일으킬 정도로 속도가 빠릅니다. 그 만큼 순간 순간의 동작을 담을 수 있습니다. 니콘의 최상의 모델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매우 뛰어난 연사 성능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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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셀프 타이머 촬영
셔터를 누른 뒤 약 10초 후 사진이 촬영됩니다. 주로 단체 사진을 찍을 때 사용되지만 야경 촬영 시 셔터를 누르는 순간의 흔들림을 방지할 때도 유용합니다.
* 미러 업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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셔터를 누르기 전 |
셔터를 누르면 미러는 열리지만 셔터막은 그대로 센서를 막고 있습니다. |
셔터를 한번 더 누르면 셔터막이 위로 올라가면서 실제로 사진이 촬영됩니다. |
DSLR 카메라는 렌즈로 들어오는 빛이 미러에 반사되어 뷰 파인더로 직접 들어오기 때문에 렌즈와 촬영자가 동일한 시야를 갖고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그러나 셔터를 누를 때 미러가 접히는 동작에서 미세한 진동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셔터 스피드를 느리게 잡아야 하는 야경 촬영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이러한 DSLR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D2H는 미러업 촬영 모드를 채용하였습니다. 미러업 촬영 모드는 처음 셔터를 누르면 미러는 위로 올라가지만 셔터막은 이미지 센서를 막고 있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셔터를 누르면 이미지 센서를 가리고 있던 셔터막이 올라가면서 사진이 촬영됩니다. 단 미러업 촬영모드에서는 미러가 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뷰 파인더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4. 노출 보정
노출 보정은 사용자가 의도적으로 적정 노출 값을 변경하는 것으로 土5 EV의 보정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노출 보정 단위는 커스텀 세팅에서 1/3, 1/2, 1EV 스텝씩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제 이미지는 1/2EV 스텝으로 설정한 후 테스트 한 사진입니다.
-5 EV |
-4.5 EV |
- 4.0 EV |
-3.5 EV |
-3.0 EV |
-2.5 EV |
-2.0 EV |
-1.5 EV |
-1.0 EV |
-0.5 EV |
0 EV |
+ 0.5 EV |
*1.0 EV |
+1.5 EV |
+2.0 EV |
+2.5 EV |
+3.0 EV |
+3.5 EV |
+4.0 EV |
+4.5 EV |
+5.0 EV |
5. 화이트 밸런스
D2H의 화이트 밸런스 모드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장면 화이트 밸런스
오토, 백열등, 형광등, 태양광, 플래쉬, 흐림, 그늘 등 각 상황에 맞게 미리 설정되어 있는 화이트 밸런스 모드입니다. 각 화이트 밸런스 마다 7단계로 미세 조정이 가능하게 되어 있어 촬영 환경을 좀더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 밸런스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메인 커맨드 다이얼을 돌리면 모드를 전환할 수 있으며 서브 커맨드 다이얼은 미세조성 시 사용됩니다.
오토 |
백열등 |
형광등 |
태양광 |
플래쉬 |
흐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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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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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 온도 설정
색 온도 설정은 약 2,500 ~ 10,000k까지 직접 색 온도 수치를 변경하면서 원하는 화이트 밸런스를 찾아냅니다. 화이트 밸런스는 서브 커맨드 다이얼로 조절합니다. 색 온도 화이트 밸런스는 약 31단계로 세세하게 제공되고 있으며 테스트 시에는 9장의 사진을 촬영하였습니다.
2,500k |
2,700k |
3,000k |
3,400k |
4,000k |
4,800k |
5,900k |
7,700k |
10,000k |
*프리셋 화이트 밸런스
D2H는 비교적 정확한 오토 화이트 밸런스 성능을 보이고 있지만 특수조명 아래에서는 화이틀 밸런스가 어긋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보다 정확히 화이트 밸런스를 조절하기 위해 프리셋 화이트 밸런스 기능을 활용합니다. 화이스 밸런스 취득 방법은 흰색 피사체를 이용하거나 주위 광원으로 얻는 2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흰색 피사체 활용 :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카메라가 채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화이트 밸런스 버튼을 길게 누르면 후면 액정 패널에 "PRE"라는 문자가 반짝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렌즈 앞에 흰색 종이와 같은 물건으로 가리고 셔터를 누르면 적정 화이트 밸런스 값으로 설정됩니다.
-광원을 이용 : 카메라 전면 상단에 위치한 환경광 센서를 이용하여 적정 화이트 밸런스를 얻는 방법입니다. 화이트 밸런스 설정시 흰색 피사체가 필요 없으며 보다 빠르게 조작 가능합니다. 스포츠 촬영과 같이 빠른 조작을 원하는 환경에서 주로 사용될 기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단 촬영자와 피사체를 비추는 조명이 다를 때는 화이트 밸런스가 다소 어긋날 우려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