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벌식M의 복벌식 날개셋 설정 파일을 공유합니다.
신세벌식M (복벌식).ist
글쇠별 오토마타 수식이 필요 없는 세벌식 최종이나, 390은 자동으로 복벌식 설정이 가능한데
대부분의 글쇠에 갈마들이를 위한 오토마타 수식이 들어가는 신세벌식은 일일히 수식을 편집해주어야 합니다.
복벌식이란
왼손부터 입력하면 두벌식,
오른손부터 입력하면 세벌식으로 자동 변환하여 입력하게끔 하는 날개셋의 특별한 기능입니다.
두벌식에서도 ㄱ+ㄱ=ㄲ의 결합규칙등이 적용되어 조금 생소할 수 있으며 한글 낱자를 입력할 때 제약이 발생합니다.
두벌식, 세벌식을 자주 번갈아 쓰는 공용 컴퓨터 등에서 설정하시면 유용할 것입니다.
첫댓글 사용해보니 신기하군요, 두벌식으로 '있습니다.'를 순아래로 칠 수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 갈마들이 수식에 두벌식이 더 들어갈 수 있다는 점이 놀랍군요.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모든 분들이 편리하겠네요.. ^^;
생각 없이 잠깐 써 보고 적중이 너무 잘 되는 것 같아서 오히려 이상했는데,
공세벌식이 들어간 복벌식이 아니라 신세벌식을 넣은 새로운 복벌식 조합이군요.
눈치 보며 세벌식 자판을 쓰게 되는 하는 공용 환경에서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오류요~ 처음에 세벌식 ㅂ, ㅌ, ㅋ을 치면 두벌식이 됩니다.
그건 오류가 아니고 ㅂ, ㅌ, ㅋ만으로는 두벌식인지 세벌식인지 판단을 못하기 때문입니다. 두벌식에서도 ; ' / 를 단독으로 칠 수 있어야 하거든요. 다른 자음을 한번 눌러서 세벌식으로 인식하게 한 다음 지우고 다시 ㅂ, ㅌ, ㅋ를 누르면 제대로 인식됩니다.
@메탈리쟈 그렇군요. ㅅ.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