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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 어제 통화했던 장원맘입다.
어제 아이들 재우고 글을 쓰고 싶었으나 같이 자버렸네요..
우리 아이들은 8살 6살 남자아이인데... 둘다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큰아이는 지적장애2급 작은 아이는 자폐성장애2급으로 진단을 받았습니다.
작은아이가 더 힘들고 상호작용이 어려워 자폐성 등급을 준것같습니다.
지금은 큰아이 한글 깨치고 싶어서 이곳에 왔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작은 아이도 하고 싶지만, 작은아이는 아직 말도 안되고 학습욕구가 없어 걱정입니다만, 큰아이 한글깨치고 나면 작은아이도 시작해 봐야겠습니다.
큰아이 장원이는... IQ검사상은 50정도 받았고.. 사회성숙도 검사에서는 65-70점 사이를 받았었습니다.
어릴적엔 그저 발달이 좀 늦는 줄알았는데... 여러치료를 다 받아봐도 제자리걸음 친구들과는 더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장원이는 1년 유예해서 지금 어린이집 7세반에 다니고 있고.. 4달 후면 초등학교에 입학합니다.
학습욕구는 조금 있고 특히 수보다는 한글은 쫌 좋아합니다.
통글자로 외우기는 단번에 외우더라구요.. 통글자는 의미가 있고.. 재미가 있었나봐요...
2년전 6살때 한글씽크빅을 시작했는데... 그주 수업시간 20분 동안에 그 주 분을 모두 외워버려서 학교 가기전에 한글은 깨치겠거니 했습니다.
하지만,, 웬걸요~~~
낱자가 전혀 되질 않더군요...
그때부터 수업을 힘들어하더라구요...
이렇게 통글짜 200개 정도를 알고 있고 잘 잊어버리지 않고 기억하고있는데... 낱자부터 막혀 1년이상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아이는 '사' 자를 보면 '사자' '사탕' '사과'가 모두 나와버렸었습니다. 이제 조금씩 떨어뜨린다는 것을 아는것 같긴한데.. 그렇더라도 '사'라를 보고 '사'라고 대답하는데 한참걸립니다.
그리고 아무리 생각해도... 이렇게 통글자에서 자연스럽게 낱자인식하고 한글을 깨친다는게 우리 아이에게는 힘든일인가보다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우연히 이 곳을 알게 되었고... 이제 선생님을 믿고 아이와 진도를 나가보고 싶습니다.
장원이는 조음에도 문제가 있어 발음이 정확하지 않고 한자 한자는 그래도 괜찮으나, 단어나 문장으로 말할때는 상대방이 알아듣기 어렵습니다. 말 속도도 굉장히 빠르고 반복이 많습니다. 또, 소근육이 더뎌... 한글을 읽더라도 덧쓰기 조차 어렵습니다.
큰글씨로 간단한 글자만 덧쓰기 가능합니다...
10월 26일 부터 이곳 사이트를 훑어보고 제 나름 이해한 방식으로 카드를 만들어 아이에게 테스트를 해봤는데
10월 26일(화)
'아' 하나 알더군요..
10월 27(수)
'나' '마' '아' '차' '파' '하' '빠' 를 읽었습니다. 1초에 빠르게 읽은 글자들 입니다.
10월 28일(목)
선생님과 통화하고 나서..
'ㅆ' 을 '싸'로 알려주고(응가를 '싸'라며)
'ㅉ' 을 '짜'로 알려주고( 소금이 '짜'다며)
'ㄲ' 을 '까'로 알려주었더니(마이쮸를 '까'먹으라며) 재미있었는지 모두 읽었습니다.
질문입니다.
기존에 알고 있는 글자 '나' '마' '아' '차' '파' '하' '빠' 는 그데로 낱자로 알고 있게 하는지요..
아니면 이들도 'ㄴ' 'ㅁ' 'ㅇ' 이렇게 자음으로 인식하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어제는 혼동되어서 아예모르는 쌍자음을 빨간색과 검정색으로 써서 했습니다.
그리고 '사'는 '시옷'으로 읽고
'가'는 '기역'으로 읽고 '라'는 '리을'로 읽어서 제가 모르는 것으로 간주했습니다.
가~하까지는 글자 그대로 알려줘도 몇일후면 알것 같은데..
그래도 'ㅅ'을 보고 '사라 알려주고 'ㄹ'보고 '라'라 알려줘야하는 건지요...
아이가 혼동할것 같아서요..
어떤것은 'ㅏ'가 밭어있고 어떤 것은 자음만 있고 하면요...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또 올리겠습니다. 제가 초심을 잃지 않고 함께 갔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초등 1학년때는 한글을 뗐으면 하는 희망을 가져봅니다.
도와 주세요...
10월 28일
'나' '마' '아' '차' '파' '하' '빠' '바' '라' ㄲ ㅆ ㅉ
읽었어요..
10월 29일
'나' '마' '아' '차' '파' '하' '빠' '바' '라' ㄲ ㅆ ㅉ '자' '사' '가'
를 반복 연습 읽었어요..
'사'를 '시' 라 읽고 '가'를 '기역'이라 자꾸 읽어요.. 교정해 주면 제대로 읽다가 또 잘못있다 해요..
10월 30일
헷갈려하는 '가' '사' 를 반복했어요..너무 급하게 나갔는지 힘들어하는거 같아 '가' '사' 주력하고 '타' ㄸ를 알려줬어요..
ㄲ ㅆ ㅉ 를 잘 하다가 다시 멈칫하고 힌트주면 말하네요..
'가~하'는 모음을 붙여서 하고 있어요.. 그것이 더 익숙하고 잘하는것 같았어요..
ㄲ ㅆ ㅉ ㄸ는 아직 빨간색 검정색으로 크게 모음없이 하고 있어요... 그러니깐 빨리 기억하는것 같아요..
토요일에 책자 받아서 소리읽기 1권 30쪽까지 토요일에 한번 읽었어요..(모르는 글씨는 알려주면서)
20쪽까지는 재밌게 하다가 그 이후는 힘들게 같이 했어요..
10월 31일
여전히 '가 , 사, ㄲ, ㅆ, ㅉ에 주력하고 읽기책 30쪽까지 2번 반복했어요...
여전히 22쪽쯤 되면 힘들어하였는데.. 그래도 끝까지 해야한다고 했어요..
그 다음엔 20쪽부터 읽었어요...
저는 이렇게 아이와 한글공부를 하고 있는데... 잘 하고 있는 건지 모르겠어요...
하나를 기억하면 다른 하나를 잊어버리고 이러기도 해요.. 반복을 계속 해야겠지만... 재미가 없는지 시간이 좀 길어지면 집중을 안하네요.. 짧게 자주 하고 있어요...
11월5일
'가' '나' '라' '마' '바' '사' '아' '자' '차' '파' '하' '빠' 는 정확히 읽고
'다' '카' '타' 'ㄸ' 는 전혀 못읽고
'ㄲ''ㅆ' 'ㅉ'는 엄마가 만든 카드로는 읽는데 프린트된것에서는 못읽더라구요..
엄마가 만든 카드와 그 상황은 기억하는데.. 좀 바뀌니 어려운듯 합니다.
소리대로 읽기 1-30쪽 총 10번 읽었습니다.
'사'를 '시'로 '가'를 '기역'으로 '바'를 '마'로 읽던 것을 책읽기를 하면서 정확히 읽고 알더라구요
이제 12자는 어떻게 나와도 빠르게 읽습니다. '따' 와 '까'는 못읽었지만.. 넘어갔습니다.
31-60쪽까지 3번 읽었습니다.
11월 10일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타, 파, 하, 빠, ㄲ, ㅆ, ㅉ, 알아요
소리대로 읽기 31-60 3번 더 읽었고, 61- 끝까지 1번 읽었어요...
11월 19일
너무 오랫만에 올립니다.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파,하,빠,싸,짜 정확히 알고// 까, 따를 가, 다 로 읽어요..아직 어렵네요
버,서, 어, 허 읽어요
소리대로 읽기 1-30 2번 더 읽었고, 31-60 3번 더 읽었고, 61-끝까지 3번 더 읽었어요.
4월 20일---23일
한참을 쉬고......
죄송합니다... 제가 나약해서... 아이는 잘하고 있었는데..제 인내가 부족했네요..
지난번 첫번째 도전은 어쨌든 실패였네요...
이제 다시 돌아왔습니다...
되찾은 아들이려니.. 생각해주세요.. 다시 도전하려합니다..
염치없고 부끄럽지만... 다시 돌아왔습니다.
지난번 실패의 원인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우선, 치료가 너무 많아.. 아이와 집에서 공부할 시간이 너무 없었습니다.
둘째, 시간 부족의 이유로 카페의 다른 님들의 글을 읽고 공부하고 분석하는 것 없이 독단으로 나가다가, 급 좌절하며 놓아버렸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모델맘 학습일기를 꼼꼼이 보고, 필요한 부분을 노트하였더니.. 가닥이 잡혔습니다...
언어, 인지 치료와 그룹수업은 쉬기로 했습니다. 장원이 수업은 체육만 남았습니다.
선배맘들처럼 기쁜 소식을 전할 날을 고대하며 장원이 한글공부 일기 다시 시작합니다.
카드 만들어 가-짜 까지 다시 진단하였더니,
가, 나, 라, 마, 사, 아, 자, 파, 하, 빠(10)만 정확히 읽더군요..
나머지 글자 알려주니, 그래도 잘 기억해 내더라구요..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타,파,하, 싸,빠 읽음
기초학습 낱자카드(A) 1-19쪽 2번
소리대로 읽기(1) 1-끝까지 2번(나누어서 읽음)
4월 24일
카, 짜 정확히 읽음
낱자카드 1-19쪽 2번
소리대로 읽기 (1) 1-끝까지 1번
4월 25일
낱자카드A 1-19쪽 ----3번
'바' : 한참 망설이다 마, 파...바라 읽음/ 발음을 찾는 듯하였음
'라' : 나 처럼 들림(원래 발음이 안좋음)
'카' : 커로 읽음
'따', '까' : 조금 불안 늦게 나오고 두 글자를 혼돈해서 읽음
소리대로 읽기(1) 1-끝-----1번(총4번)
두번에 나누어서 읽음 30분 안에 읽음
'ㅏ'는 조금 망설이는것 있으나 다 읽어서...
'ㅓ' 시작합니다... 물론 'ㅏ' 계속 확인하고, 읽기(1)은 10번채울때까지 계속하겠습니다..
에궁 'ㅓ' 테스트를 못했네여...
버, 써, 거, 서, 머, 저, 어, 퍼 를 읽음
A4 4등분하여 카드로 만들어 줌// 너무 좋아하며 모두 익힘
4월 26일
기초학습 낱자카드A 1-57쪽 -----2번 읽음
거,너,더,러,머,버,서,어,저,처,커,터,퍼,허,써 읽음
소리대로 읽기(1) 51-끝--------1번 읽음
4월 27일
기초학습 낱자카드A 1-57쪽-----1번 읽음
소리대로 읽기(1) 1-끝 ---------1번 읽음(총5번) 25분만에 한 자리에 앉자서 쫌 힘들어 했지만, 한번에 다 읽었어요.. 감동^^
거~쩌 엄마표 카드로 3번 읽음
'쩌', '떠', '꺼', '뻐' ,'써' 글씨에 주력!! 찾아주는건 잘 찾아주는데.. 읽는건 혼동하며 아직 쫌 어려워 함
엄마가 거~쩌까지 만들어준 카드를 훨씬 좋아하고, 카드를 맞추면 카드를 장원이에게 주는 걸로 하니, 카드 받으려고 열심히 했습니다...
학교(초1)를 가지 않고 집에서 쉬면서 공부하면 훨씬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만.. 용기가 나질 않네요..
방과후..... 동생없는 시간에 공부하려니, 시간이 너무 짧고 금방 갑니다...
'ㅓ' 를 잘 읽어주고 따라와줘서 기쁩니다...
4월 28일
기초학습 낱자카드 A 1-57쪽 ---------- 2번 읽음
소리대로 읽기 (1) 1-50쪽 -------------1번 읽음(총 6번 4/26것과 합하여)
소리대로 읽기(1) 1-끝 ----------------1번 읽음 (총7번)
소리대로 읽기 (2) 1-60 ----------------1번 읽음(총1회)
꺼, 떠, 써, 쩌, 뻐 를 혼동하지 않고 읽음
오늘은 시간 여유가 있어서 한글 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마지막에 읽기를 너무 했더니, 힘들어 했는데.. 너무 무리했나 싶네요..
'ㅓ'를 카드로 보여주면 모두 읽지만, '아'와 섞어있는 글을 읽을땐 혼동하네요..
조금 생각하고 나오는 글자(바, 따, 까//버, 더)들이 아직도 있어.. 읽기 연습을 계속하며 나가야겠습니다.
내친김에 기초학습 낱자카드A 59-76쪽에 나오는 'ㅗ' 부분 테스트를 해보았더니..
소, 보, 오, 고, 포, 조, 코, 토, 로, 호, 뽀, 모(12자)를 읽더라구요... 너무 신기했어요..
'ㅗ'진도는 더 있다가 나갈 생각인데... 신기하게 술술 읽어나가서 욕심이 생기더라구요...
새삼 '가나...짜'(19억원)의 위력을 느꼈습니다...
4월 29일
기초학습 낱자카드 A 1-57쪽 ----------2번 읽음
소리대로 읽기(1) 1-끝 ---------------1번 읽음(총8번)
오늘은 '다', '더', '버'를 바로 읽지 못하고 다른 발음 하다가 제대로 발음 하더라구요...
4월 30일
가나다... 명확히 읽는데 주력
가나다...와 거너더..... 정확히 구분하는데 주력
소리대로 읽기(1) 1-끝 -----------------1번 읽음(총9번)
기초학습 낱자카드 A 1-76 -------------2번 읽음
5월 1일
소리대로 읽기(1) 1-끝 ---------------- 1번 읽음(총10번)
기초학습 낱자카드 A 1-76 ------------2번 읽음
드디어 소리대로 읽기(1)이 10번으로 끝났습니다...
소리대로 읽기 (2)들어갑니다.
5월 2일
'ㅗ'자 들어갑니다.
소, 보, 오, 초, 또, 포, 조, 코, 노, 토, 로, 호, 도,뽀,모 -----읽음
고, 쪼, 꼬, 쏘 어려워함
소리대로 읽기 (2) 1-60 ----------------1번 읽음(총2회)
기초학습 낱자 카드 A 1-76 ------------1번 읽음
1-끝 -----------1번 읽음
그동안 세로 방향읽기 76음절표중 38자 시도 했을때 계속 실패 했었어요.. 읽기 싫어하더라구요
오늘은 성공했습니다.
가-거
나-너
라-러
마-머
사-서
아-어
하-허
빠-뻐
만 명확히 읽어주고 다른것들은 짬뽕으로 나옵니다. ('다'를 계속'더'라고 한다든지...)
계속 연습하겠습니다.^^
5월3일
소리대로 읽기(2) 1-60 -------------1번 읽음(총 3회)
61-100------------1번 읽음
기초학습 낱자카드 A 1-76 ----------2번읽음
꼬 쏘 읽음
5월4일
소리대로 읽기(2) 1-60-------------1번 읽음 (총4회)
기초학습 낱자카드 A 1-76 ---------2번 읽음
5월 5일
소리대로 읽기(2) 1-60 ------------1번 읽음 (총 5회)
기초학습 낱자카드 A 1-76 -------- 1번 읽음
5월 10일
소리대로 읽기(2) 1-60 ------------ 1번 읽음(총6회)
기초학습 낱자카드 A 1-114 --------- 1번 읽음
고,노,도,로,모,보,소,오,조,초,코,토,포,호,꼬,또,뽀,쏘,쪼 모두 읽음
오랫만에 일기쓰네요..
4일 쉬었네요...
5월 12일 목
소리대로 읽기 (2) 1-60 -----------1번 읽음(총 7번)
기초학습 낱자카드 A 39-끝 -------1번 읽음
5월 13일 금
소리대로 읽기 (2) 1-60 -----------1 번 읽음(총 8회)
기초학습 낱자 카드 A 39-끝 -------1번 읽음
ㅜ 들어 갔습니다.
테스트에서..
루, 부, 수, 주, 누, 후, 우, 무 읽음
두, 뿌, 추, 쿠 알려줌---- 읽음
5월 14일 토
소리대로 읽기 (2) 1-60 ----------1번 읽음(총 9회)
기초학습 낱자 카드 A 39-끝 ------1번 읽음
푸, 쭈, 구, 쑤 읽음
5월 15일 일
소리대로 읽기 (2) 1-60 ----------1번 읽음(총 10회)
기초학습 낱자카드 A 39-끝 ------1번 읽음
5월 16일 월
소리대로 읽기 (2) 61-120 -------1번 읽음
기초학습 낱자카드 A 39-끝 ------1번 읽음
5월 19일 목
소리대로 읽기 (2) 61-120---------1번 읽음
기초학습 낱자카드 A 39-끝 -------1번 읽음
8월 23일 화
부끄럽지만, 계속 이어서 일기를 쓰겠습니다.
인내가 많이 부족 했지만, 포기하지는 않으렵니다..
그동안 간간히 잊지 않을 정도로 한글 공부하다가 근래 들어 바짝 열심히 했습니다.
그동안의 학습 진도를 정리해 보면
가나다라~ 짜
거너더러~ 쩌
고노도로~ 쪼
구누두루~ 쪼
기니디리~ 찌
개내대래~ 째
까지 진도를 나갔으나, 헷갈려 하는 글자가 있습니다. 어느날은 읽었다가 어느날은 못읽었다가 하는데...
오늘은 터, 떠, 꼬, 키, 디를 혼동하며 읽었습니다.
개내대래~는 아직 완전하지 않아 계속 연습중입니다.
는 20번도 넘게 읽은 것 같아 pass
기초학습낱자카드B 10번 이상 읽었으나, 아직 개내대래~ 정확히 익히지 못한 것 같아 계속 읽고 있습니다.
소리대로읽기 (2) 1-60 -------10독
61-120 -----10독
101- 250 ---3독
화이팅 하며 다시 이어 나가겠습니다^^
8월 24일 수
엄마가 검정색으로 "가"를 쓰면 장원이가 빨간색으로"ㅣ"를 붙여서 개내대래~ 카드 19장을 만들어봄
같이 만든 카드라 그런지 혼동없이 잘 읽어줌
엄마가 "ㄱ"을 쓰고 장원이가 빨간색으로 "ㅣ"을 써서 기니디리~ 카드도 만들어봄
역시 혼동 없이 읽어대고 좋아서 한동안 카드를 들고 다님!!
카드로 읽을 때는 혼동없이 잘 읽는데, 책에서 읽을 때는 혼동하거나 머뭇거리거나 엉뚱하게 읽기도 함
기초학습낱자카드B 1-114 ----------1독 (키, 티, 커,더,터,코,뚜,캐 를 바로읽지 못합..망설임)
소리대로 읽기 (2) 101-130 --------1독(아침)
131-170--------1독(점심, 5분만에 읽음--집중해서 읽을때 실수도 없고 속도도 빠름)
171-200 -------1독(저녁, 집중 못하고 힘들게 읽음)
한번 공부를 시작하면 시간이 금방갑니다. 40분 정도는 금방가는 것 같습니다.
자꾸 꾀를 부릴때는 혼내면서 하는데... 어떻게 성공맘들은 행복하고 즐겁게 공부했는지 궁금합니다.
항상 꾀를 부리지는 않지만, 뜬금없이 공부하다 말고 안하겠다하면 이 에미는 미간부터 찌푸러집니다.
성공하는 그날까지 화이팅!!
8월 25일 목
새로운 단어를 나가보았습니다.
게네데레....헤...쩨
그느드르.....흐..쯔
어제 방법과 마찬가지로 엄마가 검정색으로 "거"를 쓰고 장원이가 빨간색으로 "ㅣ"를 붙여 "게"를 만듬
이런 방법으로 게네데레... 카드 19장 완성
엄마가 검정색으로 "ㄱ"을 쓰고 장원이가 빨간색으로 "ㅡ"를 붙여 "그"을 만듬
이렇게 그느드르.. 카드 19장 완성
카드를 만들고 바로 물어봤을땐 오류 없이 38자 모두 잘 말함
기초학습 낱자카드 C 1-81까지 ----- 2독
기초학습 낱자카드 B 1-끝까지 -------2독
소리대로 읽기 2 201-250 --------1독
자신이 만든 카드로는 대답을 잘해주는데, 책으로 읽을때는 어려워하는 글자가 있음.. 아직 개념이 완벽하지 않아서그런것 같습니다. 오늘은 졸릴때, 읽기를 해서 그런지 소리대로 읽기에서 오류를 많이 보임!!
정말 학교 그만두고 한글공부만 하고 싶으나, 용기가 나질 않네요...
동생이 없는 오전 시간에 공부하면 진도도 잘 나가고 잘 따라와 주는데....
이미 1년을 유예한 상태라 한해를 더 유예한다는게 쉽지는 않아서요...
8월 26일 금
소리대로 읽기 2 101-250 -------1독(총 5독)
졸린것을 잘 견뎌가며 계획한 양을 모두 읽었다..
장원이와 엄마 모두 이 맘을 꾸준히 유지하길 기도하며 하루를 마무리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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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아' 하나 알더군요..------------------------------------------------------> 1음절
'나' '마' '아' '차' '파' '하' '빠' 를 읽었습니다..---------------------------------------> 7음절
'가' '나' ' 라' '마' '바' '사' '아' '자' '차' '파' '하' '빠' 'ㄲ''ㅆ' 'ㅉ'는 는 정확히 읽고 -----------> 15음절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타, 파, 하, 빠, ㄲ, ㅆ, ㅉ, 알아요----------------------->17음절
버,서, 어, 허 읽어요-----------------------> 23음절
거,너,더,러,머,버,서,어,저,처,커,터,퍼,허,써 읽음------->35음절
소, 보, 오, 초, 또, 포, 조, 코, 노, 토, 로, 호, 도,뽀,모 --------------->53음절
모음이 있는 상태의 학습이 잘 되지 않는 경우.....모음을 빼면 학습이 됩니다. 혼동하는 경우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힘내세여.... 홧팅
소리대로 읽기 1-30 2번 더 읽었고, 31-60 3번 더 읽었고, 61-끝까지 3번 더 읽었어요.
버,서, 어, 허 읽어요-----------------------> 23음절
마음이 더 새롭고...처음보다 한글공부가 재미있어졌습니다..
아이도 책을 한자 한자 짚어가며 읽은것이 너무 예뻐요..
소리대로읽기(1) 1-30쪽까지 ------>10독... 31-60쪽까지 -------->6독 ....61- 끝까지----> 1독
소리대로 읽기 (2) 1-60 -------->10독 61-120---------2번
기초학습 낱자카드A 1-57쪽 -----2번 읽음....59-76쪽 39-끝 -------2번
선생님 감사합니다...^^
소리대로 읽기(1)는 다시 10번을 채우려합니다.. 이제 5독했구요..
소리대로읽기 (2) 1-60 -------10독 61-120 -----10독 101- 250 ---3독
소리대로(3) 57쪽만 읽습니다...3단계법.....아래가리고읽기........소리없이위아래이꽉물기....변비때천천히힘주는소리내기......................................8종받침글자 1200음절금방익히는길은 정확한3동작입니다.........
아이사연중급 150-1500
으로
이사갑니다...
샬롬 !
야호!^^ 너무기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