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 계획서
사막전설 아이들은 이번 겨울을 이렇게 보내려고 합니다.
아이들의 사고력과 집중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겨울 방학을 맞이합니다. 놀이 위주로 공부합니다.
첫째, 핵심 단어 찾기 - 문장 집중력 향상(독해능력)
1. 교과서나 문제집, 일반 책을 페이지를 정해 아이와 선생님(엄마)이 함께 읽는다.
2. 읽은 부분에 나오는 단어를 몇 개 선택하여 첫소리만 써서 5-10개의 문제를 만든다.
ㅂㅇㄹ=병아리, ㄱㅇㅈ=강아지
단, 핵심 단어 위주로 단어를 선택하여 아이가 책을 읽을 때 자연스럽게 핵심 단어에
신경 쓰도록 유도한다.
3. 아이가 초성만 보고 읽었던 단어들을 생각해서 답을 쓴다.
4. 책을 보며 서로 정답을 확인한다.
둘째, 새로운 문장 만들기 - 응용력 및 단어 조합력
1. 교과서, 문제집, 책을 준비하여 읽을 페이지를 정해 아이와 선생님(엄마)이 함께 읽는다.
2. 문장으로 만들기를 원하는 단어를 몇 개 선택하여 서로 바꾸어 새로운 문장을 만든다.
3. 뜻을 모르는 단어는 사전을 이용해 단어의 뜻을 먼저 알아보고 문장을 만든다.
셋째, 오감 문장 만들기 - 창의력 / 융통성 기르기
1. 빨간 노을은 ( ) 소리가 난다.
2. 엄마 목소리는 ( ) 맛이다.
3. 방귀 냄새는 ( ) 감촉이 난다.
4. 책상에서 ( ) 소리가 들린다.
5. 동생이 공부하는 모습은 ( ) 맛이다.
6. 친구랑 놀면 ( ) 소리가 난다.
7. 맛있는 햄버거를 먹을때 ( ) 보인다.
8. 눈사람을 보면 ( ) 소리가 들린다.
9. 선생님께 칭찬을 받아서 ( ) 맛이다.
10. 자동차가 쌩하고 지나가니 ( ) 감촉이 난다.
넷째, 감정표현 스피드 퀴즈 - 표현능력과 창의력 배양
1.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를 종이에 적는다.
(기쁘다/슬프다/놀랍다/우울하다/행복하다/고독하다/부끄럽다/뿌듯하다/불쌍하다/
외롭다/화난다/흥분된다/무섭다/감사하다/짜릿하다/상쾌하다/섭섭하다)
2. 감정표현이 적힌 종이를 같은팀(엄마,아빠)이 들고 다른 아이만 볼 수 있게 한다.
3. 제한 시간 1분 동안 아이가 단어를 표정이나 행동으로 표현하면 맞은편에 앉은
같은팀(엄마,아빠)이 무슨 단어인지 맞추면 된다.
다섯째, 다르게 읽는 부분 찾기 - 청각 집중력 향상
1. 교과서나 일반책을 복사본을 만든다.
2. 선생님(엄마)은 복사본을 보고 아이는 원본을 본다.
3. 2-3페이지 분량의 글을 읽으며 아이에게 선생님이 다르게 읽는 부분을 표시하도록 한다.
4. 정해진 분량을 읽고 난 후에 아이가 다른 부분을 올바르게 표시했는지 확인해본다.
5. 다르게 읽은 부분에 표시를 하지 못한 것이 있으면 어떻게 읽었는지 확인시켜 준다.
6. 다른 내용으로 2-3회 반복한다.
여섯째, 거꾸로 청기 백기 게임 - 청각 집중력과 주의 집중력 함양
1. 청기와 백기를 준비한다.
2. 귀에 들리는 깃발 색깔과 반대의 색을 든다.
일곱째, 숫자 기억해서 찾기(2명 이상 게임) - 기억력 향상
1. 숫자카드 1-10까지 준비한다. 고학년일수록 늘리면 된다. 저학년은 9까지가 적당하고 고학년은 15까지
2. 숫자가 보이도록 펼쳐 놓는다.
3. 아이가 외우는 시간을 주고 다 외우면 뒤집는다.
4. 선생님이 숫자를 부르면 찾으면 된다.
5. 여러 아이가 하면 경쟁심도 생기고 암기하는 방식과 능력이 향상된다.
여덟째, 논리력, 서술형 문제 한문제를 내고 풀어내기 - 논리력과 추리력 함양
아홉째, 스도쿠 풀기 - 수학의 생각하는 능력 배양(사고력)
1. 하의 문제도 저학년은 어려워 하니 한칸에 2개정도 비우고 1단계로 정한다.
2. 한칸에 3개 정도 비우고 2단계로 정한다.
3. 한칸에 4개 정도 비우고 3단계로 정한다.
4. 한칸에 5개 정도 비우고 4단계로 정한다.
열 번째, 브로마블 게임 - 경제에 대한 개념과 인간 친화력을 배운다.
1. 가격은 비싸지만 아이들에게 경제 관념과 개임을 하면서 배우는 팀워크를 향상 시킬 계획
2. 30분-1시간을 정해서 가장 돈을 많이 버는 팀이 이기는 것으로 결정
열한번째, 독서후 독후활동 글로 쓰기 - 글쓰기 능력과 생각하는 능력, 책 내용 파악 훈련
1. 1일 1권이상의 독서 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노력
2. 칭찬의 효과를 바탕으로 스스르 책을 읽는 아이를 만드는데 중점
3. 일주일간의 독서량을 바탕으로 칭찬
열두번째, 수학 공부 복습/예습
1. 겨울방학 수학공부 방법 참고하시면 됩니다.
열세번째, 한자 공부
1. 한자 능력 검정시험 준비(2011년 2월 12일(토요일))
2. 한자 어휘력을 바탕으로 학습에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단어 뜻 위주로 공부
3. 게임을 바탕으로 실력 향상 및 자신감 배양
4. 어학기를 통해 하루 50글자 이상 3번듣고 테스트 하도록 유도
공부보다는 놀이위주로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하고, 2010년도에 부족한 부분에 중점을 두고
보다 발전된 모습을 보이도록 자신감을 심어주는데 중점을 둔다.
아이의 모습은 지금의 성적이 아니고 미래에 대한 자신감입니다.
팁~!
칭찬 스티커 활용
지금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니 걱정보다는 하루에 3가지씩 잘한 점을 찾아 칭찬을 해보세요.
행동에 대한 칭찬을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이렇게 하니 엄마는 너무 행복해.” 이런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칭찬 스티커 받는 경우
1. 하루 게임(단체전과 개인전)으로 우승팀이나 개인에게 칭찬 스티커 한장씩
2. 인사 잘하는 아이
3. 공부할때 집중 잘하는 아이
4. 약속시간 잘 지키는 아이
5. 공부는 못하지만 할려고 노력하는 아이
6. 독특한 생각을 하거나 창의적인 능력을 나타내는 아이
7. 다른 아이들에게 웃음을 주는 아이
8. 얼굴에 미소가 있는 아이
9. 독후활동 가장 잘하는 아이
10. 일주일 동안 책 가장 많이 읽은 아이
11. 독서골든벨, 수학, 한자 게임에서 우수한 아이
찡그린 스티커 받는 경우
1. 부모님이나 웃어른들께 반말하는 아이
2. 공부를 방해하는 아이
3. 인사를 안하는 아이
4. 욕설하는 아이
5. 게임할때 부정행위 하는 아이
6. 쓰레기 함부로 버리는 아이
7. 공부할때 딴짓하거나 멍하게 있는 아이
아이를 대할때는 지금의 모습을 보지말고 미래의 모습을 보길 바란다.
지금은 비록 잘 모르지만 계속 그러지는 않을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아이는 우리의 사랑과 믿음을 먹고 자라는
아주 건강한 나무들이다.
한 아이의 인생은 어릴때 어떤 환경에 처한것이냐에 따라 달라진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그런 아이로 만들자.
환경이란 얼마나 많은 대화와 사랑을 받고 자라느냐이다.
돈이 많고 적음이 아니라 자신을 사랑해줄 사람이 있고 자신을 믿어줄 사람이 있으면 된다.
아이를 믿자. 그리고 진심으로 사랑하자.
마지막으로 표현하라.
온 몸으로 사랑한다는 것을 나타내라.
숨기고 있는 사랑은 사랑이 아니다. 아이에게 내 사랑을 바보처럼 나타내길 바란다.
내용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최고네요~~~~
좋은부모되기 쉽지않네요.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