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의 십계명”
공부란 내가 모르는 것을 끊임없이 찾아내고 익혀나가는 과정이다. 따라서 1초라도 아껴서 항상 책과 노트를 본다는 생각으로 임해야 할 것이다.
수험준비에 임하는 개괄적인 10계명을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1. 목표를 높고 크게 잡아라.
낮고 달성하기 쉬운 목표는 안일과 나태를 몰고 온다. 작은 그릇은 조금만 물을 부어도 곧 넘쳐 흘러서 더 부을 필요가 없으나 큰 그릇은 끊임없이 늘 부어도 다 채우기 힘든 법이다. 목표에 따라 수험준비와 각오가 다르다. 높은 목표에 미달한 경우에도 남보다 나은 성과를 얻을 수 있게 마련이다. 자기 자신의 현재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 보다 높은 목표를 잡되 현실성이 있는 것으로 잡고 11월까지 쉬지 않고 노력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2. 자신감을 가져라.
내 실력으로 설마 "S대학에 B대학에 들어갈 수 있겠느냐"는 회의적인 사고는 절대 금물! 우리의 선배들은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일을 깨고 자신의 이상에 도달했다. 불가능이란 없다. 오르고 오르면 산꼭대기에 이르는 법이다. 산 꼭대기만 보고 자신을 과소 평가하지 말기를 바란다. 선생님들의 지도에 따라 열심히 노력하면 지금의 고난이 행복의 순간으로 다가 올 것이다. 자신 속에 감추어진 잠재력을 믿고 현재를 활기차고 자신있게 추진해 나간다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3. 학교 수업을 제일 중시하라.
집에서 밤 늦게 까지 공부하고 학교에서는 어리 벙벙한 상태로 잠만자는 학생이 있는데 이와같이 밤과 낮이 뒤바뀌고 학교수업을 등한시 해서는 학업 성적이 향상될 수가 없다. 수업에 들어오시는 선생님들은 전공과목을 대학에서 넓고 깊게 공부하셨고 교육 현장에서 계속 연구하신 분으로, 좋은 결과를 남긴 선배들을 다년간 지도하신 경험을 가지고 있다. 각 과목 선생님의 강의를 하나님의 사촌동생(?)이 말씀하시는 것과 같이 절대적으로 믿고 따르고 행동하라. 선생님의 강의를 믿고 공부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대학이 저희 것임이요.
4. 학교 선생님을 가까이 하라.
학교 선생님은 여러분의 가장 가까운 상담자이자 선배이시다. 진학에 관한 문제, 공부에 관한 문제, 자기 일신상의 모든 문제를 하나도 숨김없이 선생님에게 말씀드리고 의논한다면 올바른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다. 우는 아이 떡 한 개 더 준다고 항상 대화의 물꼬를 틀어 두는 것이 좋다. 선생님이 아무리 고단하고 피곤하시더라도 자꾸 자꾸 묻고 의논하자.
5. 중요사항 기록 카드를 작성 활용하라.
각 과목마다 중요 사항 즉 공식이 있다. 그것만 따로 뽑아서 호주머니에 넣어 다닐 수 있는 카드에 옮겨서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도록 한다. 차안에서, 화장실에서, 식사할 때 등 항상 눈과 입으로 익혀라. 얼마후면 자신의 실력에 깜짝 놀랄 것이다. 그리고 휴식시간을 잘 이용하라. 수업시간 50분은 선생님께서 능동적으로, 쉬는 시간 10분은 내가 능동적으로 움직일 시간이다. 또 인간의 기억은 시간이 갈수록 감퇴되는 법. 전 시간의 강의를 듣고 오랫동안 덮어두었다가 복습하는 것보다 휴식시간에 곧바로 정리 및 복습을 하면 3배정도 오래 그리고 정확히 기억에 남는다고 한다. 그러므로 고3의 수업과 수업사이의 10분은 쉬는 시간이 아니라 50분 수업시간보다 더 중요함을 명심하자.
6. 토요일 오후와 일요일은 승패의 반을 좌우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토요일 오후와 일요일은 학교의 간섭(?)을 받지 않고 지낼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다. 토요일 오후와 일요일의 자기만의 공부시간은 월부터 금까지 공부할 수 있는 시간과 거의 같다. 그러므로 토요일 오후와 일요일에 전주일에 학습한 것의 총복습과 다음 주일의 예습을 소홀히 하는 학생에게는 대학의 문이 영원히 열리지 않을 것이다.
7. 오늘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인간의 생각이 행동으로 옮겨 지는 데는 0.5초 이하의 극히 짧은 시간에 결정된다고 합니다. 0.5초의 잘못된 사고로 일생이 달라진다면 이 무슨 불행인가? 피곤하고 괴롭더라도 오늘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 오늘을 내일로 미루면 영원히 오늘을 잡지 못하고, 내일 또한 오늘의 반복이 될 수밖에 없다. 지나간 시간은 다시 돌이킬 수 없다.
8. 속세와 인연을 끊어라.
속세는 현재를 즐겁게 하지만 미래를 쓰게한다. 속세의 달콤한 유혹은 결국 인생의 독이 됨을 알고 생활속에 하고 싶은 것, 보고 싶은 것, 놀고 싶은 것을 최대한 절재하라. 여러분이 대학에 꼭 들어가야 한다면 지금 당장 신문, 라디오, 텔레비젼, 녹음기 등을 여러분의 눈과 귀와 손에서 멀어지게 하라. 속세의 일들중에서 시험대상의 부분이 있다면 선생님과 학교의 성능좋은 복사기가 여러분들을 위해 가만 있지 않을 것이다.
9. 하루 세끼 식사는 꼭 하라.
전날 밤늦게까지 하다가 아침에 일어나면 입안이 텁텁하여 밥맛이 통없다. 그러나 우리보다 한 시간이상 먼저 일어나시어 정성들여 준비하신 아침을 먹지 않는다면 부모님께이 무슨 불효인가? 고로 먹는 흉내라도 내어라. 그러다 보면 먹는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다. 공부는 육체적 노동보다도 영양이 더 많이 필요하다. 건강이 안 좋으면 공부도 되지 않는다. 만약 집에서 아침을 못 먹을 때 학교에서라도 아침을 먹어라. 아침을 먹지 않으면 두뇌 사용에 문제가 있다. 좋은 두뇌를 위해 골고루 영양을 공급함이 승패를 좌우할 수 있다. 그날 찾아 먹지 못하는 식사는 영원히 찾아 먹지 못한다.
10. 자기전에 하루의 반성을 꼭 하라.
오늘의 반성은 내일의 생활의 지침을 마련해준다. 보다 힘차고 생기있는 내일을 위해서 자기 전 그날의 겸허한 반성과 내일의 각오를 5분 정도씩 하자. 자기 자신과의 대화를 가지고 일기를 쓰는 습관을 키운다면 문장력의 기초도 마련하게 되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리고 반성의 결과를 내일의 행동에 옮기자.
“효과적인 10가지 학습방법”
1. 학교 수업이 가장 중요하다.!!!
- 모든 공부는 학교진도, 학교수업을 중심으로 해야 한다. 또 평상시 학교수업이 있을 때는 공부를
학교 수업 내용 중심으로 자습서나 참고서를 활용하자.
- 다만 토요일, 일요일 또는 공휴일, 방학을 통해서 별도로 독파 계획을 세울 수는 있다.
2. 가장 효과적인 시기를 찾아라.
- 야밤형인 학생 ; 밤 늦게까지는 잘 견디지만 새벽에는 못 일어나는 학생
- 새벽형인 학생 ; 초저녁에는 잠이 쏟아지지만 비교적 새벽에는 일찍 일어나는 학생
- 일반형인 학생 ; 보통 고교생은 1시에 자서 6시에 일어남
※ 사람마다 신체적, 정신적 조건이 다 같지 않다.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시간을 스스로 찾아야 한다.
- 새벽 또는 아침(공복시)에는 어문계열 학습이 효과적이다. 예) 국어, 외국어, 사회 등 암기과목
- 밤 늦은 시간 학습에는 수리계열이 효과적이다. 예)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등
3. 목표의식을 갖고 공부하자.
- 10분이든, 30분이든, 1시간이든 책을 들었으면 반드시 목표의식을 갖고 공부합시다.
- 목표의식을 갖고 공부할 때와 그렇지 않을 경우 공부할 때의 차이가 적어도 효과면에서 2~3배
이상 의 차이가 생깁니다.
4. 치밀한 학습계획을 세웁시다.
- 계획없는 행동은 무모하고, 계획만 짜고 실천을 못하면 탁상공론이 된다.
- 치밀한 계획과 결단력 있는 행동의 조화만이 학습의 승리자가 됩니다.
예) 연간계획 ; 1년동안 00 참고서 2번 독파 계획
- 총 280 쪽, 2번 독파하면 560 쪽 월간계획 ; 560 쪽을 12월로 나누면 약 47쪽 주간계획 ; 47쪽을 7주로 나누면 약 12쪽 일일계획 ; 12 쪽을 6일로 나누면 약 2 쪽 - 보통 학생들은 평상시 놀다가 시험 날짜(시험 범위)가 발표된 후 공부하려 한다
- 치밀한 계획이 없기 때문에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떨어진다.
5. 수면 관리는 승패의 열쇠이다.
- 수면 관리에 이긴 자만이 입시에서 살아 남는다.
- 입시는 장거리 경주이다. 하루 이틀간의 벼락치기로 절대 해결되지 않는다.
- 잘 때는 편한 자세로 푹 자자.
- 다리는 따뜻하게 머리는 시원하게 잠자리를 마련하자.
6. 두뇌회전을 빨리하는 요령
- 환기를 자주해서 뇌에 신선한 산소를 자주 공급하자.
(공부방에 온도계를 설치하여 적정 온도 16~17도를 유지하자)
- 가끔 찬물로 세수해서 머리를 식혀주자.
- 적절한 휴식으로 뇌에 생기를 불어넣자.
- 밥을 많이 먹어 위에 부담을 주는 것은 곧 머리에 부담을 주는 것이다. ※ 에빙하우스 망각 곡선
- 30분후 50% 기억. 1시간후 42% 기억, 1일후 33% 기억
7. 공격적 학습과 방어적 학습의 효과
- 학습에도 공격과 방어가 있습니다.
- 공격적 학습 ; 점수를 얻기 위한 적극적 활동
- 방어적 학습 ; 아는 문제를 틀리지 않기 위한 신중한 학습, 산만하게 학습한 내용을 차근차근 정리
- 예습은 공격적 학습이고, 복습은 방어적인 학습이다.
- 현대적 경기 운영의 감각은 전원 공격, 전원 수비입니다.
- 입시 준비도 공, 수의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 운동 경기도 처음과 끝이 중요하듯 공부도 처음과 끝이 중요합니다.
8. 집중적 입체적 학습을 합시다.
- 보통 학생이 공부하는 모습 ; 책상에 앉아 눈으로 책을 읽어 간다.
- 조금 잘하는 학생의 모습 ; 눈으로 읽고, 연습장에 써가며 공부한다.
- 아주 잘하는 학생의 모습 ; 눈으로 읽고, 입으로 읽고, 귀로 듣고, 손으로 쓰며 공부한다.
9. 학습시 나쁜 습관을 버립시다.
- 한 손으로 볼펜을 돌리며 공부한다거나
- 이어폰을 끼고 음악을 들으며 공부한다거나
- 다리를 흔들어 가며 공부한다거나
- 비스듬히 눕거나 엎드려서 공부한다거나
- 이방, 저방, 거실 등을 왔다 갔다 하면서 공부한다거나
- 단 10분도 책상에 앉아 있지 못하는 등의 나쁜 습관은 버립시다.
" 기억력 좋은 머리보다 무딘 연필이 낫다 "
10. 공부에는 때와 장소가 없다.
- 수험생들은 등학교길, 버스 안이나 길거리에서, 화장실에서, 식당에서....
그저 닥치는 대로 공부를 해야 한다.
- 수험생이 옷차림에나 신경을 쓰고, 먹을 것이나 찾고, 이성교제 등에
관심을 가지면 보통 큰 일이 아닙니다.
- 눈치보고, 남을 의식하고, 체면 차릴 필요가 없다. 전쟁에는 2등이 없듯,
입시에는 합격만 있다.
- 전천후 수험생이 됩시다.
- 결심을 했으면 곧 실행합시다. www.study2zo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