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게 올려서 죄송합니다.....
VDC (Vehicle Dynamic Control)
차체 자세 제어장치(VDC)는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에서 구동되는 바퀴가 헛도는 것을 방지하여 발진하기 쉽게 하고 선회 가속시의 적절한 구동력,조종력을 확보하는 기능 뿐만아니라, 차속 및 조향각 센서 등 각종 센서들로부터 운전자의 조종 의도를 판단하고 4개의 바퀴에 개별적인 제동력을 적절히 배분하여 제동시 및 가속시, 또한 커브를 돌 때 차량의 앞,뒤,좌,우 모든 방향에 대한 차체의 자세를 제어하여 보다 안정된 조종력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VDC는 Vehicle Dynamic Control의 약자입니다.
VDC는 아래와 같은 부가적인 기능(차종에 따라 적용된 기능이 다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ABS(Anti-lock Brake System)
차량이 미끄러지는 현상을 방지하여 스티어링 휠의 조향 성능을 유지시켜 주는 기능입니다.
자동차가 달릴 때는 4개 바퀴에 똑같은 무게가 실리지 않는다. 이런 상태에서 급제동을 하면 일부 바퀴에 락업(lock-up)
현상, 즉 바퀴가 잠기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것은 차량은 여전히 진행하고 있는데도 바퀴는 완전히 멈춰선 상태를 말하는
데, 이때 차량이 미끄러지거나 옆으로 밀려 운전자가 차의 방향을 제대로 제어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려면 바퀴가 잠기지 않도록 브레이크를 밟았다 놓았다 하는 펌핑을 해주어야 한다. 이 펌핑 작동을 전자제어장치나 기계적인 장치를 이용하여 1초에 10회 이상 반복되면서 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 것이 그 원리이다.
ABS는 보통 브레이크와 같은 시스템의 부스터와 마스터실린더에 전자제어장치인 ECU, 유압조정장치인 HCU, 바퀴의 속도를 감지하는 휠센서,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를 감지하는 PTS(Pedal Travel Switch)로 이루어진다.
ABS가 장착된 자동차는 바퀴마다 스피드센서가 달려있어, 여기서 감지되는 정보를 분석하여 만일 한쪽 바퀴가 잠기면 그 바퀴만 펌핑을 해줘 네 바퀴의 균형을 유지시킨다. 따라서 자동차가 미끄러지는 스키드 현상이 일어나지 않아 조종력을 잃지 않으며 바퀴가 잠기지 않아 제동거리도 훨씬 짧아진다. 다만, 브레이크 조작과 관련된 기계적 반동이 페달에도 그대로 전달되어 페달이 떨리고 소음이 발생하는 수가 있다.
2.TCS(Traction Control System)
미끄러운 도로에서 출발 또는 주행 시 출발 성능 및 조정안전성을 확보해주는 기능입니다.
타이어가 미끄러졌을때, 좌우 타이어의 회전수에 차이가 있을때, 타이어가 펑크났을때 작동한다. 연료 분사량, 점화시기, 스로틀밸브 따위를 조절하여 엔진 출력을 떨어뜨리는 시스템과, 구동바퀴에 브레이크를 걸어 직접 제동하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진다.
그 원리는 구동바퀴가 미끄러지는 것을 컴퓨터가 탐지하면, 자동으로 엔진 출력을 떨어뜨려 휠스핀을 방지하고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미끄러짐을 억제하는 것이다. 코너링 때에는 한쪽 타이어가 겉도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코너링 성능도 개선된다. 간단한 시스템의 경우, 앞바퀴에만 작용하고 고도의 시스템에서는 4개의 타이어를 독립적으로 제어하기도 한다. 악천후나 험한 길에서 주행 능력은 향상되지만, 운전자의 의도적인 미끄러짐까지 방지하므로 스포츠용 주행에는 오히려 방해가 된다.
3.BAS(Brake Assist system)
급제동 시 브레이크 압력을 높여주어 브레이크 응답성을 높여주는 기능입니다.
4.HAC(Brake Assist Contol)
경사가 심한 언덕길에서 정차 후 출발 시 일시적으로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차량이 뒤로 밀리는 것을방지하는 기능입니다.
5.DBC(Downhill Brake Control)
비포장길 또는 급커브길 등의 경사가 심한 곳을 내려올때 브레이크 페달 작동 없이 자동으로 일정 속도(약 8km/h) 이하로 감속시켜주는 기능입니다.
첫댓글 4번은 bac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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