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과 역사서, 시가서, 예언서는 서로 통하지 않습니다.
구약성경 39권을 시간순서대로 다시 분류
1) 역사서를 베이스 캠프로
창 출 민 수 삿 삼 왕 대 라 느 (성경역사의 척추, 산맥)
레위기는 법전, 출애굽기의 부록 (성막에서 하나님을 섬기고 제사하는 방법)
신명기는 출애굽2세대를 향한 고별설교(모압평지에서)
룻기는 사사세대 이야기 다윗을 출현시킴
역대상.하 : 다윗왕 위로 아담까지 아래로 포로시대거쳐 신약시대 유대인까지
포로시대역사의 기관차 역할, 포로시대를 잇는 새로운 관점의 역사
(포로시대의 역사 : 남방유다의 역사)
에스더 : 포로시대 성전이 완성되고 나서 아직 에스라는 바사에 있을때,
바사에서 일어난사건
에스라 시대안에 들어있는 역사서
시가서 5
욥기 – 창
시편 – 사무엘상 하
잠언 전도서 아가 – 열왕기상
예언서 17
12권 열왕기하 동네
5권 포로시대 (단, 겔, 학, 슥, 말)
포로시대 선지자는 8명
3과 성경을 꿰뚫는 안경(관점 1, 관점 2)
성경의 진정한 저자는 하나님
역사적인 순서로 성경이 엮어지게 되었고 내용 또한 기가막힌 섭리로 연결된다.
1600년 동안 약 40명의 인간저자들에 의해 성경이 기록되었으나 저자는
하나님이심
일관성, 통일성이 있으며 한 주제를 가지고 분명한 목적을 향해 흘러간다.
위대한 하나님을 만나는 책이 성경이다.
관점 1 : 성경은 누가 왕이냐?를 다룬 왕 싸움 이야기이다.
인류역사에서 누가 왕이어야 하는가?
왕 : 다스림, 통치함 -> 통치를 받는 사람들이 있다.
하나님께서 아담을 창조하시고 제일 먼저 분명히 하시고 싶으신 것
: 하나님께서 “통치자”이시고 아담은 “통치받는 자” 라는 존재론적 규명
창조물과 피조물이라는 차이가 낳은 공식
이 존재론적 신분관계가 계약이라는 방법으로 공증됨 : 공증계약서가 ‘선악과’
최초로 누가 주인인가를 확인하는 작업
아담은 하나님의 통치를 거부함 인격을 가진 자유인으로서 거부함
그러면 누구를 통치자로? 결국 힘센 사람 마음대로 하는 역사를 만들어 나감
참 왕이신 하나님도 창 12장에서 나라를 세우심
‘하나님나라’로 표명되는 ‘이스라엘’을 샘플나라, 제사장 나라로 삼으십니다.
나라는 이래야 된다 는 표본으로 삼으셔서 세상나라들에 속한 백성들을
하나님 나라로 돌아오게 하고 싶으신 것
이스라엘 백성들과 같이 창조주 하나님을 알고 섬기게 하시려는 것
왕은 하나님이시다! 이 왕의 나라로 오라! 하는 것이 성경의 주제
나라 : 주권, 국민, 영토 세 가지 요소가 필요
하나님이 왕(주권)이신 나라 이스라엘을 세우기 위해 아브라함, 이삭, 야곱, 이스라엘 백성(국민)을 만들어 가시고 출애굽을 통해 구원을 경험케 하시고 가나안땅 영토를 주시고 왕의 대리통치자 다윗을 세우시더니 결국 당신 자신이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내려와 목숨을 바쳐서 백성을 만드는 ‘이상국가의 모델’을 보이심
성경의 주제 : “예수, 그가 왕이신 하나님의 나라!”
1) 창 1~3장 : 하나님이 왕이신가? 아담이 왕인가?
자기가 왕이고 싶은 아담이 자기뜻대로 함
2) 창 4~9장 : 그럼, 사람가운데는 누가 왕인가?
창조주 하나님을 왕으로 받아들이기를 거부한 인간은 그 이후 늘 새 왕을 찾음
누가 더 낫냐? 누가 더 힘이 세냐? 누가 누구를 다스릴 것인가?
“힘” 지력, 재력, 가문, 외모.. 이 최고의 가치가 됨
다 왕처럼 사는 우리.
하나님 대신 내가 왕이 되어 내 마음대로 하며 살고 있음
하나님을 왕이시라고 고백하고 나서도 매일매일 내 맘대로
하고싶어 순간순간 그 싸움
3) 창 4~10 : 인류초기 노아시대 왕 노릇한 사람, 네피림과 니므롯
하나님앞에서 누가 더 크냐? 의 비교로 시작된 싸움은 살인을 야기(아벨/가인)
네피림 가장 힘센자, 다스리는 자, 거인, 장부, 용사
노아시대의 특징 : 네피림이 다스리던 시대 힘센 장부가 왕노릇 하던 시대성격
은 패괴하고 강포함 전인적 타락
하나님을 떠난 사람들은 존재론적으로 악한체질이 되어 항상 악한 것을
지향해옴. 이런 사회상을 묵과하지 않으시고 홍수로 쓸어버리심 :
참 왕은 하나님 이라는 사실을 천명
노아의 세 아들 속에도 전적으로 타락한 인간의 속성이 남아있음
홍수후에도 네피림과 같은 사람이 사라지지 않고 다시 나타남 : 니므롯 “
다스리는 자”
나라의 개념이 나로고 무리가 국가로 변할 때 그 구심점이 니므롯 같은 사람
4) 창 11장 : 인류 일반역사속에서 국가개념의 전형
바벨탑 사건 : 니므롯 같은 ‘왕’ 이 만들어내는 국가개념을 설명, 세상나라의 샘플
응집된 세력으로 하나님을 대항해서 나타난 나라
하나님을 왕으로 인정하지 않는 인간의 나라들은 서로 정복하고 정복해서
거대한 세력으로 천하 통일하는 것이 목표가 되는 역사를 연출
바벨 -> 페르시아 제국 -> 헬라제국 -> 로마제국..
아무리 거대한 인간의 응집세력이라 할지라도 하나님이 흩으신다
(바벨 : 흩어지다 란 뜻)
세상나라 : 힘센 니므롯 같은 왕이 중심이 되어 결국 온세상을 통일천하하는
것이 나라들의 꿈 이런나라는 부패해서 하나님을 떠난 나라이므로
공평과 정의로 다스려지지 않음
고아와 과부가 무시됨
5) 창11장
(바벨탑사건) 에 대한 창12장(아브라함 사건)의 의의 -> 하나님도 나라를 세우심
홍수, 바벨탑 : 인간왕이 다스리는 나라는 결국 멸망한다.
나도 내 나라를 세우겠다. 왕은 바로 나다!! 이 하나님의 천병이 구원
6)창1-11장 : 인류 일반역사 (세상나라) Vs. 창 12장 : 구원역사
하나님이 당신의 나라를 세우시는 이유 : 모든 민족에게 복을 주시기 위함
11장 바벨나라처럼 멸망으로 끝날 수 밖에 없는 세상나라들을 그냥 그대로
두실 수 없다!
이것이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 나라를 통해서 그들을 다시 품고 싶은 하나님의 작전
이스라엘의 존재의의 : 제사장 나라가 되기 위함 다른 나라들도 이 나라를 샘플
로삼아 다 하나님을 왕으로 알고 살게하기 위한 것
우리를 부르셔서 하나님의 자녀를 삼으시는 하나님의 목적은 운동성과 방향성이 있어 반드시 이 ‘세상나라’를 향해 돌진하는 특성이 있어야 함 구원받은 사람은 반드시 전도하고 선교하는 삶을 살아야 함
7) view point : 창 11장 vs. 창 12장
세상나라 vs. 하나님나라 (주권, 국민, 영토)
8) 창 12장부터 시작되는 하나님나라
하나님이 왕이신
나라의 태동 ( 국민만들기 ) 창 12-50
나라의 창건 ( 주권(법)만들기) 출, 레, 민, 신
나라 땅 찾기 ( 영토만들기 ) 수
하나님나라 백성답게 살기 삿 삼, 왕
나라의 쇠퇴와 부흥 ( 포로잡힘 ) 라/느
대리 통치자가 아닌 진짜 왕 예수 사복음서
새 하나님의 나라인 교회의 탄생 행 서신들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 새 예루살렘의 예언 요한계시록
관점 2 : 셋 계열은 가인 계열과 섞이면 안된다. 정복해야 한다
1) 아브라함은 셋 계열
창1~11장 까지의 역사속에도 하나님은 하나님의 사람들을 심어놓으심
하나님의 사람들 거룩한 계열의 족보는 방향성이 있어 멈추는 중요한 한
사람이 있다.
창 5장 : 셋 계열의 족보
아벨 : 하나님을 왕으로 섬기는 자들은 세상의 핍박을 받음
아담 -> 셋 -> 에녹 -> 노아 -> 셈 -> 아브라함
2) 네피림, 니므롯
셋 계열이 아닌 사람들 : 죄를 지으면서 세상문화를 발달시키는 사람들. 가인계열
세상문화에 아주 뛰어남. 가인계열을 타고 네피림과 니므롯 같은 힘센 폭군지도자 등장
3) 셋 계열(하나님나라)과 가인계열(세상나라) 간의 긴장 : 영적전투
둘 사이의 유형
- ① 세상 나라 문화가 하나님 나라 문화를 침투해서 세속화되는 유형
- ② 하나님 나라 문화가 세상나라 문화를 침투해서 하나님나라로 변화시키는
유형
하나님의 왕 되심을 거부한 아담의 후손들은 두 계열로 나뉨
전체가 하나님을 다 대적해야 하는데 하나님 쪽에 속한 사람들이 있음
이상하게도 하나님쪽에 있게 되는 이 현상 : “ 하나님의 은혜”
피흘림의 제사, 용서, 화해, 순종하는 삶, 하나님의 통치를 받음 하나님의
아들들이 됨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는 길을 터 놓으심
창조하신 사람들을 버리지 않으시는 사랑 “구원”
하나님과 이렇게 교제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을 왕으로 인정하는 사람들
구원은 방향성이 있어야 한다. 내적으로는 속사람의 완성을 향해 아나가면서도 외적으로는 세상나라를 향하는 방향성이 있어야.
②번의 원리가 지배하는 사회를 유지하는 것이 하나님 나라 사람들의 사명
사명자체를 모른채 그저 살아가면 1번의 현상이 나타남 그러면 심판이 나타나게됨
하나님의 사람들은 섞이지 말고 오히려 전파하는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노아심판의 원인
소돔, 고모라 심판의 원인
이스라엘의 멸망
모두 ②번의 사명을 감당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오히려 가나안의 종교와 문화에 영향을 받고 결국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서 그 면모를 잃어버리고 심판을 받아 멸망함
구원은 “은혜” 로 받는 것 하나님께서 나를 선택하심
아담의 타락으로 쫓겨나지만(공의) 아벨, 셋을 통해 하나님과 회복하는 관계를 다시 갖게 됨(구원, 사랑)
셋 계열의 아들들이 타락하여 홍수를 당하지만 (심판, 공의) 노아가족은 살아남(구원, 사랑)
노아의 세 아들이 새 인류로 번성해 나가다 나라들로 발전, 니므롯이 다스리는 국가, 바벨이 출현하여 그들을 흩으심(심판, 공의) 그 가운데 아브라함을 택하여 나라를 세우심(구원,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