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시마전철 노면전차 5000형
1. 제원
데뷔 - 1999년
길이/폭/높이 - 30520(5량) / 2496 / 3645
편성 - 5량편성(3대차 연접구조)
영업최고속도 - 60km/h
설계최고속도 - 80km/h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600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100kW)
편성출력 - 100kW * 2 * 2량 = 400kW(5량편성시)
제어장치 - VVVF-IGBT PWM인버터제어방식
기어비 - 5.44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SF30-TF
브레이크방식 - 회생/발전제동 병용 유압디스크 브레이크 / 보안브레이크
수상경력 - 제40회 로렐상 수상차량(2000)
히로덴 5000형은 히로시마전철의 초저상 노면전차로, 알루미늄제 차체이며 5차체 6축의 관절식 연접대차로 되어 있으며, 100% 초저상전차이다. 1999~2002년 사이에 제조되었으며 독일 지멘스에 의해 제조되었다. 별명은 <그린 무버>이다. 구마모토시교통국의 9700형에 이어 100% 초저상 전차로는 두번째 모델이다. A-C-E-D-B의 순서로 5량이 구성되며, A와 B는 동력대차, E는 부수대차가 존재하며 C와 D는 차륜이 없이 붕 떠 있는 차체이다.
제1편성은 1999년 3월 13일 히로시마공항을 통해서 항공수송된 특이한 이력이 있다. 나머지 편성은 선박편으로 수입되었다. 수입열차라 차체 가격과 부품조달 비용이 비싸며 일본의 풍토에 맞지 않는 부분도 있어서 2002년 이후에는 일본산화된 초저상 열차인 5100형 그린무버MAX가 개발되었다. 현재는 5012편성은 1호선 전용운용으로 센다차고 소속으로 되어 있으며, 부품 수급문제 때문에 휴차처리된 5007편성을 제외하고 나머지 편성은 2호선에 운용되고 있다.
2. 운용노선
히로시마전철 본선/미야지마선 등 운용.
3. 차량기지 / 편성표
<히로시마에키 히로덴미야지마구치> |
| | < | | > | |
편성 | 5000A | 5000C | 5000E | 5000D | 5000B |
| Mc | | T | | Mc |
| VVVF SIV | | | | VVVF SIV |
5001편성 | 5001A | 5001C | 5001E | 5001D | 5001B |
5002편성 | 5002A | 5002C | 5002E | 5002D | 5002B |
5003편성 | 5003A | 5003C | 5003E | 5003D | 5003B |
5004편성 | 5004A | 5004C | 5004E | 5004D | 5004B |
5005편성 | 5005A | 5005C | 5005E | 5005D | 5005B |
5006편성 | 5006A | 5006C | 5006E | 5006D | 5006B |
5007편성 | 5007A | 5007C | 5007E | 5007D | 5007B |
5008편성 | 5008A | 5008C | 5008E | 5008D | 5008B |
5009편성 | 5009A | 5009C | 5009E | 5009D | 5009B |
5010편성 | 5010A | 5010C | 5010E | 5010D | 5010B |
5011편성 | 5011A | 5011C | 5011E | 5011D | 5011B |
5012편성 | 5012A | 5012C | 5012E | 5012D | 5012B |
히로시마전철 아라테차고 소속.(5012편성은 센다차고 소속)
5량편성 12편성 60량 운용.(5007편성은 부품 수급을 위해 사실상 휴차처리됨)
4. 회원 투고 사진
첫댓글 에러 발생했습니다. 히로덴 5000형 중 5007F는 현재 부품문제때문에 휴차처리되었으며, 5012F는 5101F가 아라테 소속으로 갔기때문에 센다에 소속되어있습니다.
관련 내용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