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 견진성사는 무엇이며 왜 받아야 합니까?
세례를 받은 신자가 성령의 특별한 은총을 받아 더욱 굳건한 신앙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성사입니다.
그래서 견진성사는 그리스도인의 성인식(成人式)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견진성사는 주교가 견진자의 이마에 성유(聖油)로 십자표시를 그음으로써 이루어집니다.
구약시대부터 임금이나 예언자 등 특별한 사명을 맡는 사람들은 머리에 기름을 붓는 의식을 가졌습니다.
따라서 기름을 발라 견진성사를 받는다는 것은 성령이 주시는 특별한 사명과 능력을 받는다는 뜻이며,
더욱 확실하게 신자의 의무를 다하라는 뜻도 담겨 있습니다.
견진을 받음으로써 신자들은 그리스도와 교회에 일치하고 성령 안에서 살아가게 됩니다.
105. 견진성사는 누가 집전하며 어떻게 이루어집니까?
견진성사 예식의 정규 집전자는 주교입니다.
주교에 의해 특별한 권한을 받은 사제나, 죽을 위험에 있는 신자가 있는 경우에는 일반사제도 견진성사 예식을 집전할 수 있습니다.
견진성사 예식은 직접 주교가 견진자 머리 위에 손을 얹는 안수, 이마에 십자 모양으로 성유를 바르는 도유, 성령과 그분의 은사가 내려오기를 청하는 기도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106. 견진성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은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아직 견진 받지 않은 신자로서 이성의 사용이 가능하고 분별력을 가질 수 있는 연려에 이른 신자면 누구나 적절한 교육을 받은 이후에 견진성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천주교 사목지침서』에 의하면 견진성사를 받기에 충분한 교육을 받은 만 12세 이상의 사람이면 견진성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첫댓글 "세례를 받은 신자가 성령의 특별한 은총을 받아 더욱 굳건한 신앙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성사입니다."
"단단한 음식은 성숙한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그들은 경험으로, 좋고 나쁜 것을 분별하는 훈련된 지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히브 5,14)
주님, 사랑합니다.
부족한 저희 모두를 주님께 맡기오니 주님 뜻대로 이끌어 주소서.
아멘~
주님, 감사합니다.
저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이끌어주소서.
세례를 받은 신자가 성령의 특한 은총을 받아 더욱 굳건한 신앙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성사입니다.
가물
동경한인성당에서 견진성사 받을 때가 생각나네요. ^^
견진교리 받았던 내용도 가물
이렇게 또 배우고 갑니다. 거저요
감사해유, 길손님
주님, 어밴던하우스와 무위사제, 길손키퍼와 무심,
모든 식구들을 통하여 찬미와 영광 받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