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pausetext - Toggles the pausebanner for nicer screenshots.
nextsong - 다른 OST를 틀어줍니다.
date [date in format yyyy.mm.dd] - 날짜를 변경합니다.
time - 1초전에 게임 킨거 같은데도 밖에 해가 보이는거 같은데, 벌써 출근 시간인가? 지금 몇시야?
oos - Make the client go oos 뭔소리? 모름.
combatsound - 전투장면시 얼마나 자주 전투 OST가 흘러나오냐? 빈도 설정 0-50
morehumans(humans) [num] - Adds more humans 인간 플레이어 추가(멀티전용일듯?)
window(wnd) [Arguments: open/close] [window gui name] - Opens or closes the specified window 나도 모름.
reload [file name] - gui, lua파일(국기라던가 유닛 그래픽이라던가)다시 로드.
reloadinterface - 전 인터페이스 재로드.
reloadfx [Arguments: map/mapname/postfx or *.fx filename] - 셰이더 재로드.
reloadtexture [texture file name] - 특정 텍스쳐 파일 재로드.
reloadloc - 로컬라이제이션 재로드.
poll - Polls valid Events 모름.
event [event id] [<Target Country Tag>] - 이벤트 강제발동.
die(kill) [<Target Country Tag>] - 해당 국가 지도자 죽이기.
add_heir [<Target Country Tag>] - 해당 국가 후계자 생성.
kill_heir [<Target Country Tag>] - 해당 국가 후계자 죽이기.
siege [<Province ID>] - 특정 프로빈스에서 공성 강제성공.
annex [<Target Country Tag>] - 특정 국가 강제 병합 발동(반드시 강제병합일 경우 자신의 국가가 상대보다 커야하며 속국화가 되어있어야 가동. 아니면 다음달 1일에 너님 미쳤나여 ㅗㅗ 를 날리며 취소됩니다.)
integrate [<Target Country Tag>] - 특정국가 강제 퍼스널 유니온 병합.(위와 마찬가지)
vassalize [<Target Country Tag>] - 특정 국가 강제 속국화.
discover [<Target Country Tag>] - 특정 국가의 수도가 강제로 보이게 됨.
winwars - 현재 발동중인 전쟁에서 자신의 국가가 최대한의 워스코어 획득.
spritelevel [<Sprite level>] - Sets a forced sprite level. Specify no argument to reset. 스프라이트 레벨설정? 잘 모르겠음.
papvotes - 대주교의 투표 현황을 강제로 표기(원래는 안된답니다.)
kill_cardinal - 리스트중 가장 처음에 있는 대주교 조지기.
clear - 콘솔창 클리어(` 눌러도 됩니다)
validateevents - 전 이벤트를 발동 가능하게 한다(작동이 아닙니다! 이를테면 오스트리아의 archduchy 정부변경 이벤트는 원래 한번으로 끝이지만 이걸로 다시 일어날수 있죠)
testevent [<Event ID>] [<Character ID>] - 특정 이벤트를 테스트 작동한다(작동되는것처럼 나오지만 효과는 전혀 없는 말 그대로 테스트)
testmission [<Mission Name>] - 더이상 자세한설명은 생략한다. 미션 테스트.
cash [<Amount>] - show me the money. default세팅은 5000입니다. 그냥 치면 5000 들어오고 뭐ㅓ 나머지는...아시죠?
population [<ProvinceID>] [<Amount>] - 특정 프로빈스에 인구수 추가.
setmissionaryprogress [<ProvinceID>] [<Amount>] - 해당 프로빈스에 선교사 임무 활성화.
manpower [<Amount>] - 맨파워 추가.
add_natives [<ProvinceID>] [<Amount>] - 특정 프로빈스에 원주민 추가.
add_reformlevel [<Amount>] - 신성로마제국의 개혁 레벨 변경.
add_opinion [<Country tag>] - 특정 국가에 대한 관계도 수정.
add_pi [<Country tag>] - 특정 국가에 대한 교황청 influence 최대치(라고 하지만 100을 주지는 않습니다.)
add_pa [<Country tag>] - 특정 국가에 대한 정교황청 influence 최대치
add_cb [<casus belli tag>] [<target country tag>] - 특정 국가에 대해 특정 CB 획득.
remove_cb [<casus belli tag>] [<target country tag>] - " 제거.
tag [<Country tag>] - 특정 국가로 변환(함부로 쓰지 마세요. 이거 하고 본국으로 돌아오고 시간 돌려보면 전에 바꿨던 나라는 아무것도 안하고 그냥 있게 됩니다. 재로드 해야해요)
reset_mission_cancel [<Country tag>] - Switch tag to another country 타국으로 플레이 변환? 인데 그건 tag에 대한 설명이고, 뭔가 다른거 같은데 설명은 이렇게 나와있네요.
remove_defender_faith - 플레이어의 종교에서 종교의 수호자 제거.
add_missionary [<Country tag>] - 선교사 추가
add_colonist [<Country tag>] - 개척자 추가.
add_interest [<Country tag>] - 특정 국가를 당신 국가의 관심사로 설정.
remove_interest [<Country tag>] - " 제거.
add_diplo - 외교관 추가.
add_idea_group [<Idea group key>] - 특정 아이디어 그룹 추가.
power [<stability/tech_table_key/idea_key>] - Adds the specified idea group 바로 위와 같은 설명으로 되어 있는데 다른거 같다는 생각이...
powerpoints [<AMOUNT> OPTIONAL] - 전 파워 특정 수치 획득.
adm [<AMOUNT> OPTIONAL] - 행정력 획득.
dip [<AMOUNT> OPTIONAL] - 외교력 획득.
mil [<AMOUNT> OPTIONAL] - 군사력 획득(그 군사력이 병사 수를 말하는게 아닌건 해보면 압니다)
piety [<AMOUNT> OPTIONAL] - 신앙심 추가.
stability [<AMOUNT> OPTIONAL] - 안정도 추가(default는 최대치인 3으로 설정됨. stability만 치면 3으로 됨)
imperial_authority [] - 신롬 황제권위 상승(기본값은 최대치인 100)
prestige [] - 위신 상승.
PrintSynchStuff - Prints random count and seed 몰라.
SetRandomCount - Sets the randomcount to 0 or arg 몰라.
observe(spectator) - 국가를 잡고 플레이 하지 않고 관전자로써 구경하게 된다. 시간을 멈추거나 메세지 표기가 되거나 하지는 않는다.
fow(debug_fow) [<Province ID> OPTIONAL] - 특정 프로빈스를 보여준다(기본값은 전맵. fow만 치면 전 맵이 보여지고 fow 프로빈스ID 치면 해당 프로빈스만 보여줌.)
collision(debug_collision) - Toggles debug display of normals/bounding boxes/collision 모름
ti(debug_ti) - Toggles Terra Incognita on/off 몰라
savegame - Creates an savefile. 모른다고!
IP - 자신의 IP를 보여준다.
requestgamestate - Requests the gamestate from host 호스트로부터 게임 스테이트를 요청한다. 잘 모름.
nudge - Go to the nudge tool 몰라.
revolt [<Province ID>] - 특정 프로빈스에 반란.
pirate [<Province ID>] - 특정 프로빈스에 해적.
legitimacy [<AMOUNT>] - 정당성 설정(기본값은 풀값인 100)
mapmode [Mapmode type (int)] - 맵모드 변경.
fullscreen - 풀스크린모드.
score - 스코어판으로 현 상태 보여주기.
balance - Region Balance output. 몰라.
prices - Price Info몰라.
add_core [<Province ID>] - 특정 프로빈스에 코어 박기.
remove_core [<Province ID>] - " 제거
own [<Province ID>] - 특정 프로빈스의 주인 바꾸기.
controll [<Province ID>] - 특정 프로빈스의 현재 통치권(점령권이겠죠?) 변경.
selflearningai - Enables/Disables Self-Learning AI 몰라.
aiview - Toggles additional AI info 모
yesman - Toggles AI positive responses 른
memory - Prints out the used memory 다
msg - Toggles all messages popup 고
helplog - Print out all console commands to game.log file. 는 아니고 몰라도 될거같음 ㅋ
help [command name] - Print out all console commands or a specific command description. 닥쳐
helphelp - Double Rainbow help. 닥치라고.
출처 EU4 위키피디아.
첫댓글 yesmen은 그 유명한 acceptall이죠
ti는 아메리카같은 미발견지역 보이게 하는거라네요
kill_heir 는 자꾸 자기나라 후계자만 죽입니다ㅋㅋㅋ
kill_heir [국가 태크]입니다. 띄어쓰기 제대로 하셨는지, 국가 태그를 대문자로 하셨는지 확인해주세요.
어... 띄어쓰기랑 잘해서 만주 후계자 죽이려고 MCH 해도 KOR 죽고 류큐 죽이려고 RYU 해도 KOR이 죽고 1을 써도 KOR이 죽더라구요ㅋㅋㅋ
그..국가이름 대소문자 구분해서 써보세요 한번 한국이면 KOR가아니라 Korea
kill_heir 치니 자꾸 우리 후계자가 죽어서
kill_heir for 국가태그
로 하니 되더군요. 왜 중간에 for를 붙여야 재대로 작동됬는지는 미스테리...
좌표를 저장한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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