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총수업시간 : 이론 1주 3차시로 13주 구성/ 중간고사 1주, 기말고사 1주
2. 주당 차시수 : 3차시
3. 단위수업시간 : 학습창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4. 수업기간 : 15주
본 과목은 가족생활교육 전반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과 실제들을 알 수 있다. 개인과 가족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이고, 가족 및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 개인과 가족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강화시키는 평생교육으로 가족을 전문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가족과 생활교육의 실제적인 방법 및 이론을 안다. 또한 가족생활교육의 기존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을 세분화할 수 있으며, 가족생활의 교육내용과 방법을 알고, 미국의 이론적 관점을 알고, 우리 실정에 맞는 교육내용과 방법을 알아본다. 다양한 가족생활교육의 이론과 프로그램을 접해본 후 가족생활 교육사의 전망과 가족생활교육의 과제를 논할 수 있다.
가족생활교육의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가족생활교육 전반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과 실제에 대해 알아보고, 그 특성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개인과 가족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이고, 가족 및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 개인과 가족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강화시키는 평생교육으로 정의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여 실제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3. 가족을 전문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가족과 실제적인 방법,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그 의미를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생활교육 기존의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을 세분화 할 수 있다.
5. 가족생활의 교육내용과 방법을 알고, 미국의 이론적 관점을 알고, 우리 실정에 맞는 교육내용과 방법을 알아보고, 그 특성을 비교하여 구분할 수 있다.
6. 다양한 가족생활교육의 이론과 프로그램을 접해보고, 그 특징을 구분하여 나눌 수 있다.
7. 가족생활 교육사의 전망과 가족생활교육의 과제에 대해 논해보고, 그 의미를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이러닝 학습콘텐츠 운영, 주제 토론 운영, 설문 운영, 인터넷에 의한 중간, 기말고사 등의 평가운영, 인터넷에 의한 과제물 운영, 상담 시스템 및 학습자료실, Q&A 운영.
※ 출석율(15%)은 출석점수(12%)와 돌발 제시어(3%)가 합산되어 계산됩니다.
1. 출석률 80%
2. 총괄 성적 60점 이상(미달 시 학점인정이 안됨)
3. 중간 / 기말고사 미응시자 수료 불가
교수 : 황한이
1. 학력
광주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졸업
호남대학교 복지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 졸업
목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과정 중
2. 경력
전) 광주청소년 단체 협의회 사무처장
전) 한국 MBTI 연구소 일반강사
현) 한국심리상담연구소 부모역할 훈련 강사
현) 사) 국제지식인력개발원 연구원
현) 청예단 전남지부 사무국장
현) 광주 북부경찰서 선도심사 전문위원
3. 자격사항
사회복지사 2급
유치원정교사 2급
보육교사 1급
한국MBTI연구소 일반강사 취득
주교재 - 가족생활교육(정현숙, 신정,2012)
부교재 - 가족생활교육론(송경아 외, 교문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