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총수업시간 : 이론 1주 3차시로 13주 구성/ 중간고사 1주, 기말고사 1주
2. 주당 차시수 : 3차시
3. 단위수업시간 : 학습창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4. 수업기간 : 15주
본 과목은 유아의 발달을 정확하게 이해함으로써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는 것을 기본으로, 인간에게 일어나는 양적 ․ 질적 변화를 일으키는 발달의 변화가 유아기에 급격하게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유아발달은 인간발달을 이해하는데 핵심적 분야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발달의 기초를 이해하고 발달이 미치는 학습능력과 성인이 되었을 때 친사회적 행동과 발달의 상관관계로 작용하는지 학습하는 것을 그 목표로 삼는다.
1. 유아발달의 원리와 개념을 정립하고 유아발달의 단계를 이해하는 전문적 유아 교사를 육성한다.
2. 유아발달의 이론중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 행동주의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학자별로 구분하여 알 수 있다.
3. 유아기의 신체, 인지, 정서, 인어, 사회성발달을 발달단계에 따라 그 특성을 깊이 있게 알 수 있다.
이러닝 학습콘텐츠 운영, 주제 토론 운영, 설문 운영, 인터넷에 의한 중간, 기말고사 등의 평가운영, 인터넷에 의한 과제물 운영, 상담 시스템 및 학습자료실, Q&A 운영.
※ 출석율(15%)은 출석점수(12%)와 돌발 제시어(3%)가 합산되어 계산됩니다.
1. 출석률 80%
2. 총괄 성적 60점 이상(미달 시 학점인정이 안됨)
3. 중간 / 기말고사 미응시자 수료 불가
교수 : 문병환
1. 학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졸업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교육학 석사 졸업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박사 졸업
2. 경력
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아교육학과 강사
전) 대불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강사
전) 목포카톨릭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강사
현) 초당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강사
주교재 - 유아발달(조형숙 외 3, 학지사, 2013)
부교재 - 영유아발달의 이해(정옥분, 학지사, 2012), 아동발달론(김영옥 외 3, 공동체,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