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제 : 룻기“절망중의 희망”(설교 이춘오목사)
성 경 : 룻기 1:1~5
일 자 : 2025.02.23. 주일
인생의 삶의 동안에는 선택의 기로에서 행복한 길을 선택할수도 불행의 길로 선택할 수 도 있다 그러한때 성도들은 어떻한 길을 선택할 것인가
우리는 성령님을 의지하고 도우심을 간구하여야 할 것이다
◆ 성령의 인도하심을 위해
◆ 만남의 축복을 위해
엘리멜렉과 나오미는 사사시대에 자기 옳은대로 행하는 가운데 하나님의 징계(흉년,수탈)로 베들레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음
◈위기가 찾아옴 ⇒신앙안에 위기 ⇒기도하라는 싸인이었는데
☞ 흉년 ⇒절망 ⇒희망을 찾아감 ⇒ 모압지방으로 이사로 선택
↳ 베들레헴(떡집) ⇒ 모압(현 요르단) 50일 걸어야할 길
☞ 앨라맬렉과 나오미 ⇒기업으로 분배 받은땅 (매매를 할수 없어)⇒경작권을 넘김 ⇒ 목돈을 챙김 ⇒여기 까지 는 희망
◈모압땅 ⇒ 엘리멜렉이 사망
⤷ 말론과 기룐을 모압 여인과 결혼 (룻,오르바)
☞ 10년의 삶(모압땅) 말론/기룐(약골 /연약함이란 뜻)⇒두 아들의 사망(하나님의 징계)
모압땅에서도 양식을 흉년에다/ 마음의 흉년이 찾아옴
◈고향으로 다시 왔다
(룻기 1:20절) 나오미가 그들에게 이르되 나를 나오미라 부르지 말고 나를 마라라부르라
이는 전능자가 나를 심히 괴롭게 하셨음이라
◐ 나오미 ⇒기쁨 웃음 미소 란뜻 / 마라 ⇒ 씀 / 쓰다 란뜻
1.엘리멜렉과 나오미의 희망여행
세가지 잘못된 선택
⓵ 흉년을 피해 베들레헴을 떠났던 선택입니다
⓶ 모압 여인을 며느리로(롯과 오르바)삼은 선택입니다(통혼 금지법을 어김)
⤷모압⇒ 롯(아브라함의 조카)의 두딸에의해 큰딸 (모압) 작은딸 (암몬)족속을 이룸
⓷ 하나님의 약속을 버리는 선택 때문입니다 (매매금지법 / 경작권 포기)
하나님이 주신 기업을 과소평가합니다
☞희망품고⇒모압으로⇒절망(남편과 두아들 죽음)⇒희망을 선택⇒베들레헴 귀환(룻과같이)
2. 절망의 자리에서 희망을 찾아서
⓵ 6 절 ⇒모압지방에서 돌아오려 하여
⓶ 7 절 ⇒유다 떵으로 돌아오려고 길을 가다가
⓷ 22절 ⇒모압 여인 룻과함께 돌아왔는데
☞ 세가지 돌아오려함
1) 은혜가 있는 곳으로 돌아와야함 (사사기 1:22)
모압은 (지금 세상) ⇒신앙의 가치로 (돌아옴)
인간의 고난의 클수록 ⇒신앙,은혜의 자리로 돌아와야 한다
2) 몸이 돌아와야 한다(사사기 1:6`7)
거지가 되어 돌아옴 ⇒자존심을 놓고 ⇒신앙으로 돌아와라
(자존심 체면 염치를 불구하고 돌아와야 한다 )
3) 신앙 고백이 돌아와야 한다
☞ 돌아오면
㉠ 하나님이 책임져 주신다
㉡ 근심과 걱정을 제거해 주심(보아스를 만남)
㉢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어 주신다
㉣ 모든 것이 회복되어 진다
☞ 보아스는 사사시대의 오아시스라 불렸다
(룻기서2:3절) 룻이 가서 베는 자를 따라 밭에서 이삭을 줍는데 우연히 엘리멜렉의 친족 보아스에게 속한 속한 밭에 이르렀더라
㉠ 보아스는 기업 무를 자 로⇒롯에게 온갖 배려를 함
㉡ 보아스는 (50대중반) 룻은(20대 중반) 보아스는 율법을 행함⇒지키며 삶
(신명기 24:19) 네가 밭에서 곡식을 벨 때에 그 한 못을 밭에 잊어 버렸거든 다시 가서 가져오지 말고 나그네와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남겨두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리라
☞ 마태복음 1장의 예수님의 계보를 이음
보아스와 룻의 결혼⇒오벳 ⇒이새⇒ 다윗⇒⇒⇒ 예수님의 탄생
(결론)⇒여디디야님의 글에서 옮겨왔습니다
보아스는 사사시대의 오아시스라 불렀다
룻이 모르고 간 밭에서 이삭줍다가 3절,우연히 보아스를 만난다.
보아스가 종들에게 당부하길..이삭을 줍다가 흘려 저 여인이 주워 갈수있게 하고
(신24:19절)시내광야에서 1년간 가르친 모세얘기 고아와 과부와 나그네의 몫을 남겨 두라는
율법대로 지키며 산 보아스였다.
그의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어 보아스가 기업무를 자가 되어 다윗,예수님의 족보
(네명의 여인중 당당히 룻이 기록됨)에 든다.
세상방법보다 하나님말씀대로..인생 흉년속에 여호와께 업드리어 긍휼을 구하면
절망이 희망이 되어 더큰 은혜,더 큰 비젼,더 큰 축복을 경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