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 > [G4CM] 1.8 SOHC MFI > 엔진 기계 시스템
항 목 |
제 원 |
한 계 치 |
일반사항 |
형 식 |
직렬 OHV, OHC |
|
실린더 수 |
4 |
|
내 경 |
1.8L |
80.60~80.63mm |
|
2.0L |
85.00~85.03mm |
|
행 정 |
1.8L, 2.0L |
88 mm |
|
배기량 |
1.8L |
1796cc |
|
2.0L |
1997cc |
|
압축비 |
1.8L |
8.9 |
|
2.0L |
8.6 |
|
점화 순서 |
1-3-4-2 |
|
공전 RPM |
750±100 |
|
공전 점화시기( ° ) |
BTDC5°±1° |
|
밸브개폐 시기 |
흡 기 |
1.8, 2.0L |
열림 |
BTDC 19° |
|
닫힘 |
ABDC 57° |
|
택시 |
열림 |
BTDC 19° |
|
닫힘 |
ABDC 49° |
|
배 기 |
1.8, 2.0L |
열림 |
BBDC 57° |
|
닫힘 |
ATDC 19° |
|
택시 |
열림 |
BBDC 53° |
|
닫힘 |
ATDC 15° |
|
흡기 지속 |
1.8, 2.0L(택시) |
256°(248°) |
|
배기 지속 |
1.8, 2.0L(택시) |
256°(248°) |
|
제트 지속 |
264° |
|
타이밍 밸트 |
형 식 |
톱니형 |
|
잇 수 |
122 |
|
폭(mm) |
19.1±0.8 |
|
사일런스 샤프트 드라이브 "B" |
형 식 |
톱니형 |
|
잇 수 |
55 |
|
폭(mm) |
12.7±0.6 |
|
스프로켓트 |
크랭크 샤프트 |
재 질 |
소결합금 |
|
잇 수 |
24 |
|
캠 샤프트 |
재 질 |
주 철 |
|
잇 수 |
48 |
|
오일 펌프 |
재 질 |
소결합금 |
|
잇 수 |
18 |
|
카운터 밸런스 샤프트 |
재 질 |
소결합금 |
|
잇 수 |
16 |
|
로커암 |
재 질 |
알류미늄 다이캐스팅 |
|
내 경(mm) |
18.910~18.928 |
|
오일 간극(mm) |
0.01~0.04 |
0.1 |
캠샤프트 |
구동 메카니즘 |
톱니형 벨트 |
|
재 질 |
냉간 주철 |
|
캠 높이(mm)(택시) |
44.525(41.907) |
44.025 |
저널 직경(mm) |
33.935~33.950 |
|
베어링 오일 간극(mm) |
0.05~0.09 |
|
엔드 플레이(mm) |
0.1~0.2 |
|
실린더 헤드 |
재 질 |
알루미늄 합금 |
|
가스켓트면의 평면도(mm) |
0.05 이하 |
0.2 |
매니폴드 장착면의 평면도(mm) |
0.15 이하 |
0.3 |
밸브 기이드 홀의 오버 사이즈 정비 치수(mm) |
0.05 O/S |
13.050~13.068 |
|
0.25 O/S |
13.250~13.268 |
|
0.50 O/S |
13.500~13.518 |
|
밸브 시트 링 홀 직경(mm) |
흡 기 |
0.3 O/S |
44.300~44.325 |
|
0.6 O/S |
44.600~44.625 |
|
배 기 |
0.3 O/S |
38.300~38.325 |
|
0.6 O/S |
38.600~38.625 |
|
밸브 |
전 장(mm) |
흡 기 |
109.76 |
|
배 기 |
108.66 |
|
스템 직경(mm) |
8.0 |
|
면 각( ° ) |
45 |
|
마 진 |
흡 기 |
1.2 |
|
배 기 |
2.0 |
|
가이드에 대한 스탬 간극(mm) |
흡 기 |
0.03~0.06 |
0.10 |
배 기 |
0.05~0.09 |
0.15 |
스프링 |
자유고(mm) |
49.8 |
48.8 |
부하(kg/mm) |
32.9/40.4 |
32.9/41.4 |
직각도( ° ) |
2이하 |
4이하 |
카운터 밸런스 샤프트 우측 |
구동 메카니즘 |
톱니형 벨트 |
|
재 질 |
스 틸 |
|
프런트 저널 직경(mm) |
41.959~41.975 |
|
리어 저널 직경(mm) |
40.951~40.967 |
|
오일 간극(mm) |
프론트 |
0.020~0.061 |
|
리 어 |
0.050~0.091 |
|
카운터 밸런스 샤프트 좌측 |
구동 메카니즘 |
톱니형 벨트 |
|
재 질 |
스 틸 |
|
프런트 저널 직경(mm) |
18.467~18.480 |
|
리어 저널 직경(mm) |
40.959~40.975 |
|
오일 간극(mm) |
프론트 |
0.020~0.054 |
|
리 어 |
0.042~0.083 |
|
피스톤 |
재 질 |
알루미늄 합금 |
|
형 식 |
오토 서믹 |
|
직경(mm) |
1.8L |
80.58~80.61 |
|
2.0L |
84.98~85.01 |
|
실린더와의 간극(mm) |
0.01~0.03 |
|
링 홈 폭(mm) |
1번 |
1.52~1.54 |
|
2번 |
1.51~1.53 |
|
오일 |
4.015~1.045 |
|
오버사이즈 피스톤 링(mm) |
0.25 OS, 0.50 OS
0.75 OS, 1.00 OS |
|
피스톤링 |
피스톤에 대한 링 수 |
3 |
|
압축링 |
2 |
|
오일량 |
1 |
|
압축링 형식 |
1번 |
배럴형 특수주철 |
|
2번 |
테이퍼형 특수주철 |
|
오일링 형식 |
3-PIECE 형 |
|
링 엔드 갭(mm) |
1번 |
0.25~0.40 |
0.8 |
2번 |
0.20~0.35 |
0.8 |
오일링 사이드 레일 |
0.20~0.70 |
1.0 |
링 사이드 간극(mm) |
1번 |
0.03~0.07 |
0.1 |
2번 |
0.02~0.06 |
0.1 |
오버 사이즈 피스톤 링(mm) |
0.25 OS, 0.50 OS
0.75 OS, 1.00 OS |
|
컨넥팅 로드 |
피스톤 핀 내경 (mm) |
20.974~20.985 |
|
피스톤 핀 부하 (mm) |
7.50~17.50 |
|
스러스트 각극 (mm) |
0.10~0.25 |
0.4 |
크랭크 샤프트 |
재 질 |
스 틸 |
|
열처리 |
경화 및 뜨임 |
|
저널 외경(mm) |
56.980~56.995 |
|
핀 외경(mm) |
44.980~44.995 |
|
저널 및 핀의 진원 이탈도(mm) |
0.015 이하 |
|
저널 및 테이퍼 |
0.005 이하 |
|
오일 간극(mm) |
메인 베어링 저널 |
0.02~0.05 |
|
컨넥팅 로드 저널 |
0.02~0.05 |
|
엔드 플레이 |
0.05~0.18 |
|
언더 사이즈 베어링(mm) |
0.25 OS, 0.50 OS
0.75 OS |
|
실린더 블럭 |
재 질 |
주 철 |
|
물재킷 |
샤미즈 형 |
|
전체 높이(mm) |
290 |
-0.2 |
가스켓트 평면도 |
0.05 이하 |
|
전원 및 이탈도 및 테이퍼 |
0.01 이하 |
|
오일 펌프 |
형 식 |
기어식 |
|
구동 메카니즘 |
톱니형 벨트 |
|
팁 간극(mm) |
드라이브 기어 |
0.16~0.21 |
0.25 |
드리븐 기어 |
0.13~0.18 |
0.25 |
사이드 간극(mm) |
드라이브 기어 |
0.08~0.14 |
0.25 |
드리븐 기어 |
0.06~0.12 |
0.25 |
오일 필터 |
형 식 |
카트리지 잠김형 |
|
엔진 오일 |
오일 용량(오일 필터 포함) |
3.9 lit |
|
추천 오일 |
SF 혹은 SG |
|
조임 토크
항 목 |
규정 토크(kg·m) |
실린더 헤드 볼트 |
냉 간 시 |
10.5~11.5 |
후론트 케이스 볼트 |
2.0~2.7 |
캠샤프트 스프로켓트 볼트 |
8.0~10.0 |
로커 커버 볼트 |
0.5~0.7 |
흡기 및 배기 매니홀드 너트 또는 볼트 |
1.5~2.0 |
메인 베어링 캡 볼트 |
5.0~5.5 |
컨넥팅 로드 캡 너트 |
5.0~5.2 |
크랭크 샤프트 풀리 볼트 |
2.0~3.0 |
크랭크 샤프트 스프로켓트 볼트 |
2.0~3.0 |
워터 펌프 풀리 볼트 |
0.8~1.0 |
워터 아웃렛 휘팅 볼트 |
1.7~2.0 |
오일 스크린 볼트 |
1.5~2.2 |
오일 펌프 스프로켓트 너트 |
5.0~6.0 |
플라이 휠 볼트 |
13.0~14.0 |
드라이브 플레이트 볼트 |
13.0~14.0 |
오일 펌프 커버 볼트 |
1.5~1.8 |
오일 필터 |
1.1~1.3 |
오일 필터 브라켓트 볼트 |
1.5~2.2 |
오일 압력 스위치 혹은 게이지 |
0.8~1.2 |
오일 팬 볼트 |
0.6~0.8 |
오일 팬 드레인 플러그 |
3.5~4.5 |
오일 필터 브라켓트 볼트 |
1.5~2.2 |
오일 릴리프 밸브 플러그 |
4.0~5.0 |
우측 카운터 밸런스 샤프트 볼트 |
3.5~4.0 |
센터 멤버 장착 볼트 |
8.0~10.0 |
엔진 장착 인슐레이터 너트(대) |
6.0~8.0 |
엔진 장착 인슐레이터 너트(소) |
3.0~4.0 |
엔진 장착 브라켓트 너트 및 볼트 |
5.0~6.5 |
후론트 롤 스톱퍼 인슐레이터 너트 |
5.0~6.5 |
센터 멤버용 후론트 롤 스톱퍼 브라켓트 |
4.0~5.0 |
리어 롤 스톱퍼 인슐레이터 너트 |
3.0~4.0 |
크로스 멤버용, 리어 롤 스톱퍼 브라켓트 |
4.0~5.0 |
트랜스액슬 장착 인슐레이트 너트 |
6.0~8.0 |
트랜스액슬 장착 브라켓트 너트 |
4.0~5.0 |
타이밍 벨트 텐셔너 볼트 |
4.3~5.5 |
타이밍 벨트 턴셔너 "B"볼트 |
1.5~2.0 |
제원
항 목 |
제 원 |
냉각 방식 |
수냉식, 전동 휀을 이용한 강제 순환식 |
냉각 장치 |
냉각수 용량 |
7.3ℓ |
워터 펌프 |
형 식 |
원심 임펠러식 |
서머스타트 |
형 식 |
지글 밸브 내장 왁스 펠릿식 |
정상 개방 온도 |
88°C |
개방 온도 범위 |
86.3~89.5°C |
완전 개방 온도 |
100°C |
구동 벨트 |
형식 |
V-식 벨트 |
라디에이터 캡 |
메인 밸브 개방 압력 |
0.83~1.1 kg/cm² |
진공 밸브 개방 압력 |
-0.07 kg/cm² |
냉각 수온 게이지 유니트 |
형 식 |
서미스터(Thermistor) 식 |
저 항 |
70°C |
90.5~117.5 Ω |
115°C |
21.3~26.3 Ω |
수온 센서 |
형 식 |
서미스터(Thermistor) 식 |
저항 |
20°C |
2.21~2.69 KΩ |
80°C |
264~328 Ω |
서머센서
(라이에이터 용) |
형 식 |
바이메탈식 |
작동온도 |
OFF→ON |
85°C±3°C |
ON→OFF |
78°C 이상 |
부동액
항 목 |
추 천 품 |
부동 액 |
알루미늄 라디에이터용 에틸렌 글리콜 |
씰런트
항 목 |
추 천 품 |
수온 게이지 유니트 |
쓰리본드 NO 2310 |
수온센서 어셈블리 |
LOCTITE 962T 또는 상당품 |
항 목 |
조임 토크(kg·m) |
알터네이터 서포트 볼트 |
2.0~2.5 |
알터네이터 브레이스 볼트 |
1.2~1.5 |
워터 펌프 장착 볼트(4T) |
1.2~1.5 |
워터 펌프 장착 볼트(7T) |
2.0~2.7 |
워터 펌프 폴리 볼트 |
0.8~1.0 |
수온 게이지 |
1.0~1.2 |
수온 센서 |
2.0~4.0 |
서머 센서(라디에이터용) |
2.0~2.5 |
워터 아웃렛 휘팅 볼트 |
1.7~2.0 |
제원
항 목 |
제 원 |
에어 클리너 |
형 식 |
건 식 |
엘리멘트 |
언우븐 크로스 형식 |
배기 파이프 |
머풀러 |
확장 공명기 |
지지 형식 |
러버 행정 |
조임 토크
<1.8L, 2.0L SOHC> |
토크(kg·m) |
에어 크리너 장착볼트
에어 크리너 장착 브라켓트 볼트
흡기 매니폴드와 실린더 헤드체결 너트 및 볼트
흡기 매니폴드 스테이와 실린더 블럭 체결 토크
스로틀 보디와 서지탱크 체결볼트
배기 매니폴드와 실린더 헤드 체결너트
배기 매니폴드 커버와 배기 매니폴드 체결볼트
산소센서와 배기 파이프와 배기 체결
프론트 배기 파이프와 배기 매니폴드 체결너트
프론트 배기 파이프 브라켓트 볼트
프론트 배기 파이프와 촉매변환 장치의 체결 볼트
촉매변환 장치와 메인 머플러 체결너트
메인 머플러 행거지지 브라켓트 볼트 |
0.8~1.0
1.5~2.2
1.5~2.0
1.8~2.5
1.0~1.3
1.5~2.0
1.2~1.5
4.0~5.0
3.0~4.0
2.0~3.0
4.0~6.0
3.0~4.0
1.0~2.0 |
<1.8, 2.0L DOHC> |
토크(kg·m) |
에어 크리너 장착 볼트
레조네이터 장착 볼트(너트)
엔진과 딜리버리 파이프 볼트
흡기 매니폴드와 엑셀러레이터 케이블 볼트
흡기 매니폴드와 스로틀 보디
흡기 매니폴드 스테이 볼트
흡기 매니폴드 장착 볼트(M8)
흡기 매니폴드 장착너트와 볼트
텐션로드와 텐션로드 브라켓트 볼트
점화 코일 볼트
파워 트랜지스터 볼트
EGR 밸브 볼트
배기 매니폴드와 프론트 배기 파이프 너트
엔진과 프론트 배기 파이프 볼트
촉매 변환 장치와 프론트 배기 파이프 볼트
촉매 변환 장치와 센터 배기 파이프 너트
메인 머풀러와 센터 배기 파이프 볼트
브라켓트와 센터 배기 파이프 볼트
보디와 행거 볼트
메인 머플러와 센터 배기 파이프 볼트
엔진과 배기 매니폴드 너트
산소 센서
배기 매니폴드와 히트 프로텍터 볼트 |
0.8~1.0
0.8~1.0(0.4~0.6)
1.0~1.3
0.4~0.6
1.5~2.2
2.5~3.0
1.5~2.0
3.0~4.2
3.5~5.5
2.0~2.7
1.0~1.2
1.5~2.2
3.0~4.0
2.0~3.0
4.0~6.0
3.0~4.0
3.0~4.0
1.0~1.5
1.0~1.5
1.0~1.5
2.5~3.0
4.0~5.0
1.2~1.5 |
1993 > [G4BP] 2.0 SOHC MFI > 엔진 기계 시스템
항 목 |
제 원 |
한 계 치 |
일반사항 |
형 식 |
직렬 OHV, OHC |
|
실린더 수 |
4 |
|
내 경 |
1.8L |
80.60~80.63mm |
|
2.0L |
85.00~85.03mm |
|
행 정 |
1.8L, 2.0L |
88 mm |
|
배기량 |
1.8L |
1796cc |
|
2.0L |
1997cc |
|
압축비 |
1.8L |
8.9 |
|
2.0L |
8.6 |
|
점화 순서 |
1-3-4-2 |
|
공전 RPM |
750±100 |
|
공전 점화시기( ° ) |
BTDC5°±1° |
|
밸브개페 시기 |
흡 기 |
1.8, 2.0L |
열림 |
BTDC 19° |
|
닫힘 |
ABDC 57° |
|
택시 |
열림 |
BTDC 19° |
|
닫힘 |
ABDC 49° |
|
배 기 |
1.8, 2.0L |
열림 |
BBDC 57° |
|
닫힘 |
ATDC 19° |
|
택시 |
열림 |
BBDC 53° |
|
닫힘 |
ATDC 15° |
|
흡기 지속 |
1.8, 2.0L(택시) |
256°(248°) |
|
배기 지속 |
1.8, 2.0L(택시) |
256°(248°) |
|
제트 지속 |
264° |
|
타이밍 벨트 |
형 식 |
톱니형 |
|
잇 수 |
122 |
|
폭(mm) |
19.1±0.8 |
|
사일런스 샤프트 드라이브 "B" |
형 식 |
톱니형 |
|
잇 수 |
55 |
|
폭(mm) |
12.7±0.6 |
|
스프로켓트 |
크랭크 샤프트 |
재 질 |
소결합금 |
|
잇 수 |
24 |
|
캠 샤프트 |
재 질 |
주 철 |
|
잇 수 |
48 |
|
오일 펌프 |
재 질 |
소결합금 |
|
잇 수 |
18 |
|
카운터 밸런스 샤프트 |
재 질 |
소결합금 |
|
잇 수 |
16 |
|
로커암 |
재 질 |
알류미늄 다이캐스팅 |
|
내 경(mm) |
18.910~18.928 |
|
오일 간극(mm) |
0.01~0.04 |
0.1 |
캠샤프트 |
구동 메카니즘 |
톱니형 벨트 |
|
재 질 |
냉간 주철 |
|
캠 높이(mm)(택시) |
44.525(41.907) |
44.025 |
저널 직경(mm) |
33.935~33.950 |
|
베어링 오일 간극(mm) |
0.05~0.09 |
|
엔드 플레이(mm) |
0.1~0.2 |
|
실린더헤드 |
재 질 |
알루미늄 합금 |
|
가스켓트면의 평면도(mm) |
0.05 이하 |
0.2 |
매니폴드 장착면의 평면도(mm) |
0.15 이하 |
0.3 |
밸브 기이드 홀의 오버 사이즈 정비 치수(mm) |
0.05 O/S |
13.050~13.068 |
|
0.6 O/S |
13.250~13.268 |
|
0.50 O/S |
13.500~13.518 |
|
밸브 시트 링 홀 직경(mm) |
흡 기 |
0.3 O/S |
44.300~44.325 |
|
0.6 O/S |
44.600~44.625 |
|
배 기 |
0.3 O/S |
38.300~38.325 |
|
0.6 O/S |
38.600~38.625 |
|
밸브 |
전 장(mm) |
흡 기 |
109.76 |
|
배 기 |
108.66 |
|
스템 직경(mm) |
8.0 |
|
면 각( ° ) |
45 |
|
마 진 |
흡 기 |
1.2 |
|
배 기 |
2.0 |
|
가이드에 대한 스탬 간극(mm) |
흡 기 |
0.03~0.06 |
0.10 |
배 기 |
0.05~0.09 |
0.15 |
스프링 |
자유고(mm) |
49.8 |
48.8 |
부하(kg/mm) |
32.9/40.4 |
32.9/41.4 |
직각도( ° ) |
2이하 |
4이하 |
카운터 밸런스 샤프트 우측 |
구동 메카니즘 |
톱니형 벨트 |
|
재 질 |
스 틸 |
|
프런트 저널 직경(mm) |
41.959~41.975 |
|
리어 저널 직경(mm) |
40.951~40.967 |
|
오일 간극(mm) |
프론트 |
0.020~0.061 |
|
리 어 |
0.050~0.091 |
|
카운터 밸런스 샤프트 좌측 |
구동 메카니즘 |
톱니형 벨트 |
|
재 질 |
스 틸 |
|
프런트 저널 직경(mm) |
18.467~18.480 |
|
리어 저널 직경(mm) |
40.959~40.975 |
|
오일 간극(mm) |
프론트 |
0.020~0.054 |
|
리 어 |
0.042~0.083 |
|
피스톤 |
재 질 |
알루미늄 합금 |
|
형 식 |
오토 서믹 |
|
직경(mm) |
1.8L |
80.58~80.61 |
|
2.0L |
84.98~85.01 |
|
실린더와의 간극(mm) |
0.01~0.03 |
|
링 홈 폭(mm) |
1번 |
1.52~1.54 |
|
2번 |
1.51~1.53 |
|
오일 |
4.015~1.045 |
|
오버사이즈 피스톤 링(mm) |
0.25 OS, 0.50 OS
0.75 OS, 1.00 OS |
|
피스톤링 |
피스톤에 대한 링 수 |
3 |
|
압축링 |
2 |
|
오일량 |
1 |
|
압축링 형식 |
1번 |
배럴형 특수주철 |
|
2번 |
테이퍼형 특수주철 |
|
오일링 형식 |
3-PIECE 형 |
|
링 엔드 갭(mm) |
1번 |
0.25~0.40 |
0.8 |
2번 |
0.20~0.35 |
0.8 |
오일링 사이드 레일 |
0.20~0.70 |
1.0 |
링 사이드 간극(mm) |
1번 |
0.03~0.07 |
0.1 |
2번 |
0.02~0.06 |
0.1 |
오버 사이즈 피스톤 링(mm) |
0.25 OS, 0.50 OS
0.75 OS, 1.00 OS |
|
컨넥팅 로드 |
피스톤 핀 내경 (mm) |
20.974~20.985 |
|
피스톤 핀 부하 (mm) |
7.50~17.50 |
|
스러스트 각극 (mm) |
0.10~0.25 |
|
크랭크 샤프트 |
재 질 |
스 틸 |
0.4 |
열처리 |
경화 및 뜨임 |
|
저널 외경(mm) |
56.980~56.995 |
|
핀 외경(mm) |
44.980~44.995 |
|
저널 및 핀의 진원 이탈도(mm) |
0.015 이하 |
|
저널 및 테이퍼 |
0.005 이하 |
|
오일 간극(mm) |
메인 베어링 저널 |
0.02~0.05 |
|
컨넥팅 로드 저널 |
0.02~0.05 |
|
엔드 플레이 |
0.05~0.18 |
|
언더 사이즈 베어링(mm) |
0.25 OS, 0.50 OS
0.75 OS |
|
실린더 블럭 |
재 질 |
주 철 |
|
물재킷 |
샤미즈 형 |
|
전체 높이(mm) |
290 |
-0.2 |
가스켓트 평면도 |
0.05 이하 |
|
전원 및 이탈도 및 테이퍼 |
0.01 이하 |
|
오일 펌프 |
형 식 |
기어식 |
|
구동 메카니즘 |
톱니형 벨트 |
|
팁 간극(mm) |
드라이브 기어 |
0.16~0.21 |
0.25 |
드리븐 기어 |
0.13~0.18 |
0.25 |
사이드 간극(mm) |
드라이브 기어 |
0.08~0.14 |
0.25 |
드리븐 기어 |
0.06~0.12 |
0.25 |
오일 필터 |
형 식 |
카트리지 잠김형 |
|
엔진 오일 |
오일 용량(오일 필터 포함) |
3.9 lit |
|
추천 오일 |
SF 혹은 SG |
|
조임 토크
항 목 |
규정 토크(kg·m) |
실린더 헤드 볼트 |
냉 간 시 |
10.5~11.5 |
후론트 케이스 볼트 |
2.0~2.7 |
캠샤프트 스프로켓트 볼트 |
8.0~10.0 |
로커 커버 볼트 |
0.5~0.7 |
흡기 및 배기 매니홀드 너트 또는 볼트 |
1.5~2.0 |
메인 베어링 캡 볼트 |
5.0~5.5 |
컨넥팅 로드 캡 너트 |
5.0~5.2 |
크랭크 샤프트 풀리 볼트 |
2.0~3.0 |
크랭크 샤프트 스프로켓트 볼트 |
2.0~3.0 |
워터 펌프 풀리 볼트 |
0.8~1.0 |
워터 아웃렛 휘팅 볼트 |
1.7~2.0 |
오일 스크린 볼트 |
1.5~2.2 |
오일 펌프 스프로켓트 너트 |
5.0~6.0 |
플라이 휠 볼트 |
13.0~14.0 |
드라이브 플레이트 볼트 |
13.0~14.0 |
오일 펌프 커버 볼트 |
1.5~1.8 |
오일 필터 |
1.1~1.3 |
오일 필터 브라켓트 볼트 |
1.5~2.2 |
오일 압력 스위치 혹은 게이지 |
0.8~1.2 |
오일 팬 볼트 |
0.6~0.8 |
오일 팬 드레인 플러그 |
3.5~4.5 |
오일 필터 브라켓트 볼트 |
1.5~2.2 |
오일 릴리프 밸브 플러그 |
4.0~5.0 |
우측 카운터 밸런스 샤프트 볼트 |
3.5~4.0 |
센터 멤버 장착 볼트 |
8.0~10.0 |
엔진 장착 인슐레이터 너트(대) |
6.0~8.0 |
엔진 장착 인슐레이터 너트(소) |
3.0~4.0 |
엔진 장착 브라켓트 너트 및 볼트 |
5.0~6.5 |
후론트 롤 스톱퍼 인슐레이터 너트 |
5.0~6.5 |
센터 멤버용 후론트 롤 스톱퍼 브라켓트 |
4.0~5.0 |
리어 롤 스톱퍼 인슐레이터 너트 |
3.0~4.0 |
크로스 멤버용, 리어 롤 스톱퍼 브라켓트 |
4.0~5.0 |
트랜스액슬 장착 인슐레이트 너트 |
6.0~8.0 |
트랜스액슬 장착 브라켓트 너트 |
4.0~5.0 |
타이밍 벨트 텐셔너 볼트 |
4.3~5.5 |
타이밍 벨트 턴셔너 "B"볼트 |
1.5~2.0 |
항 목 |
제 원 |
냉각 방식 |
수냉식, 전동 휀을 이용한 강제 순환식 |
냉각 장치 |
냉각수 용량 |
7.3ℓ |
워터 펌프 |
형 식 |
원심 임펠러식 |
서머스타트 |
형 식 |
지글 밸브 내장 왁스 펠릿식 |
정상 개방 온도 |
88°C |
개방 온도 범위 |
86.3~89.5°C |
완전 개방 온도 |
100°C |
구동 벨트 |
형식 |
V-식 벨트 |
라디에이터 캡 |
메인 밸브 개방 압력 |
0.83~1.1 kg/cm² |
진공 밸브 개방 압력 |
-0.07 kg/cm² |
냉각 수온 게이지 유니트 |
형 식 |
서미스터(Thermistor) 식 |
저 항 |
70°C |
90.5~117.5 Ω |
115°C |
21.3~26.3 Ω |
수온 센서 |
형 식 |
서미스터(Thermistor) 식 |
저항 |
20°C |
2.21~2.69 KΩ |
80°C |
264~328 Ω |
서머센서
(라이에이터 용) |
형 식 |
바이메탈식 |
작동온도 |
OFF→ON |
85°C±3°C |
ON→OFF |
78°C 이상 |
부동액
항 목 |
추 천 품 |
부동 액 |
알루미늄 라디에이터용 에틸렌 글리콜 |
씰런트
항 목 |
추 천 품 |
수온 게이지 유니트 |
쓰리본드 NO 2310 |
수온센서 어셈블리 |
LOCTITE 962T 또는 상당품 |
항 목 |
조임 토크(kg·m) |
알터네이터 서포트 볼트 |
2.0~2.5 |
알터네이터 브레이스 볼트 |
1.2~1.5 |
워터 펌프 장착 볼트(4T) |
1.2~1.5 |
워터 펌프 장착 볼트(7T) |
2.0~2.7 |
워터 펌프 폴리 볼트 |
0.8~1.0 |
수온 게이지 |
1.0~1.2 |
수온 센서 |
2.0~4.0 |
서머 센서(라디에이터용) |
2.0~2.5 |
워터 아웃렛 휘팅 볼트 |
1.7~2.0 |
제원
항 목 |
제 원 |
에어 클리너 |
형 식 |
건 식 |
엘리멘트 |
언우븐 크로스 형식 |
배기 파이프 |
머풀러 |
확장 공명기 |
지지 형식 |
러버 행정 |
조임 토크
<1.8L, 2.0L SOHC> |
토크(kg·m) |
에어 크리너 장착볼트
에어 크리너 장착 브라켓트 볼트
흡기 매니폴드와 실린더 헤드체결 너트 및 볼트
흡기 매니폴드 스테이와 실린더 블럭 체결 토크
스로틀 보디와 서지탱크 체결볼트
배기 매니폴드와 실린더 헤드 체결너트
배기 매니폴드 커버와 배기 매니폴드 체결볼트
산소센서와 배기 파이프와 배기 체결
프론트 배기 파이프와 배기 매니폴드 체결너트
프론트 배기 파이프 브라켓트 볼트
프론트 배기 파이프와 촉매변환 장치의 체결 볼트
촉매변환 장치와 메인 머플러 체결너트
메인 머플러 행거지지 브라켓트 볼트 |
0.8~1.0
1.5~2.2
1.5~2.0
1.8~2.5
1.0~1.3
1.5~2.0
1.2~1.5
4.0~5.0
3.0~4.0
2.0~3.0
4.0~6.0
3.0~4.0
1.0~2.0 |
<1.8, 2.0L DOHC> |
토크(kg·m) |
에어 크리너 장착 볼트
레조네이터 장착 볼트(너트)
엔진과 딜리버리 파이프 볼트
흡기 매니폴드와 엑셀러레이터 케이블 볼트
흡기 매니폴드와 스로틀 보디
흡기 매니폴드 스테이 볼트
흡기 매니폴드 장착 볼트(M8)
흡기 매니폴드 장착너트와 볼트
텐션로드와 텐션로드 브라켓트 볼트
점화 코일 볼트
파워 트랜지스터 볼트
EGR 밸브 볼트
배기 매니폴드와 프론트 배기 파이프 너트
엔진과 프론트 배기 파이프 볼트
촉매 변환 장치와 프론트 배기 파이프 볼트
촉매 변환 장치와 센터 배기 파이프 너트
메인 머풀러와 센터 배기 파이프 볼트
브라켓트와 센터 배기 파이프 볼트
보디와 행거 볼트
메인 머플러와 센터 배기 파이프 볼트
엔진과 배기 매니폴드 너트
산소 센서
배기 매니폴드와 히트 프로텍터 볼트 |
0.8~1.0
0.8~1.0(0.4~0.6)
1.0~1.3
0.4~0.6
1.5~2.2
2.5~3.0
1.5~2.0
3.0~4.2
3.5~5.5
2.0~2.7
1.0~1.2
1.5~2.2
3.0~4.0
2.0~3.0
4.0~6.0
3.0~4.0
3.0~4.0
1.0~1.5
1.0~1.5
1.0~1.5
2.5~3.0
4.0~5.0
1.2~1.5 |
1993 > [G4CN] 1.8 DOHC MFI > 엔진 기계 시스템
항 목 |
제 원 |
한 계 |
일반사항 |
형 식 |
직렬 DOHC |
|
실린더 수 |
4 |
|
내 경 |
1.8L |
81.5mm |
|
2.0L |
85mm |
|
행 정 |
88mm |
|
배기량 |
1.8L |
1836cc |
|
2.0L |
1996cc |
|
점화 순서 |
1-3-4-2 |
|
밸브 개폐시기 |
흡기밸브 |
열림(BTDC) |
1.8L |
26° |
|
2.0L |
18° |
|
닫힘(ABCD) |
1.8L |
46° |
|
2.0L |
54° |
|
배기밸브 |
열림(BBDC) |
1.8L |
55° |
|
2.0L |
47° |
|
닫힘(ATDC) |
1.8L |
9° |
|
2.0L |
17° |
|
실린더 헤드 |
가스켓트 면의 편평도 |
최대 0.05mm |
0.2mm |
매니폴드 장착면의 편평도 |
0.15mm |
0.3mm |
밸브시트 홀의 오버 사이즈 정비치수 |
흡 기 |
0.3 O.S |
35.300~35.325mm |
|
0.6 O.S |
35.600~35.625mm |
|
배 기 |
0.3 O.S |
33.300~33.325mm |
|
0.6 O.S |
33.600~33.625mm |
|
밸브 가이드 홀의 오버 사이즈 |
|
|
밸브시트 홀의 오버 사이즈 정비치수(흡·배기) |
0.05 O.S |
12.050~12.068mm |
|
0.25 O.S |
12.250~12.268mm |
|
0.50 O.S |
12.500~12.518mm |
|
캠샤프트 |
캠 높이 |
흡 기 |
35.493mm |
34.993mm |
배 기 |
35.200mm |
34.700mm |
저널 외경 |
26mm |
|
베어링 오일 간극 |
0.05~0.09mm |
|
엔드 플레이 |
0.1~0.2mm |
|
밸브 |
밸브 길이 |
흡 기 |
109.5mm |
|
배 기 |
109.7mm |
|
스템 길이 |
흡 기 |
6.565~6.580mm |
|
배 기 |
6.530~6.550mm |
|
페이스 각 |
45~45.5° |
|
밸브 헤드의 두께 |
흡 기 |
1.0mm |
0.7mm |
배 기 |
1.5mm |
1.0mm |
밸브 스템과 밸브 가이드와의 간극 |
흡 기 |
0.020~0.047mm |
0.10mm |
배 기 |
0.050~0.085mm |
0.15mm |
밸브 가이드 |
길이 |
흡 기 |
45.5mm |
|
배 기 |
50.5mm |
|
정비 오버 사이즈 |
0.05mm, 0.25, 0.50mm |
|
밸브 시트 |
시트 접촉 넓이 |
0.9~1.3mm |
|
시트 각 |
43°30~44° |
|
오버 사이즈 |
0.3mm, 0.6mm |
|
밸브 스프링 |
자유 길이 |
48.3mm |
47.3mm |
부하 |
30kg/40mm |
|
직각도 |
1.5°이하 |
4° |
실린더 블럭 |
실린더 내경 |
85.00~85.03mm |
|
실린더 내경의 진원 이탈도 |
0.01mm 이내 |
|
가스켓트면의 편평도 |
0.05mm 이하 |
0.1mm |
피스톤 |
외 경 |
84.97~85.00mm |
|
피스톤과 실린더 간극 |
0.01~0.03mm |
|
링 홈 넓이 |
No. 1 |
1.22~1.24mm |
|
No. 2 |
1.52~1.54mm |
|
오 일 |
3.01~3.03mm |
|
정밀 오버 사이즈 |
0.25mm, 0.50mm, 0.75mm, 1.00mm |
|
피스톤 링 |
사이드 간극 |
No.1, No.2 |
0.03~0.07mm |
0.1mm |
엔드 갭 |
No. 1 |
0.25~0.45mm |
0.8mm |
No. 2 |
0.35~0.50mm |
0.8mm |
오일 링 사이드 레일 |
0.20~0.70mm |
1.0mm |
정비 오버 사이즈 |
0.25mm, 0.50mm, 0.75mm, 1.00mm |
|
커넥팅 로드 |
휨 |
0.05mm |
|
비틀림 |
0.1mm |
|
피스톤 핀 압입 하중 |
750~1750kg |
|
베어링 |
커넥팅 로드 베어링 |
오일 간극 |
0.02~0.05mm |
0.1mm |
크랭크 샤프트 베어링 |
오일 간극 |
0.02~0.05mm |
0.1mm |
크랭크 샤프트 |
핀 외경 |
44.980~44.995mm |
|
저널 외경 |
56.980~56.995mm |
|
저널과 핀의 진원 이탈도 |
0.015mm 이하 |
|
저널과 핀의 테이퍼 |
0.05mm 이하 |
|
엔드 플레이 |
0.05~0.18mm |
0.25mm |
플라이 휠 |
마모 량 |
0.1mm |
0.13mm |
공회전 상태 |
0.8kg/cm² 또는 이상
[오일 온도 75~90°C] |
|
오일 압력 |
선단 간극 |
구동 기어 |
0.16~0.21mm |
0.25mm |
피동 기어 |
0.13~0.18mm |
0.25mm |
측면 간극 |
구동 기어 |
0.08~0.14mm |
0.25mm |
피동 기어 |
0.06~0.12mm |
0.25mm |
릴리프 스프링 |
자유 높이 |
46.6mm |
|
하 중 |
40.1mm/6.1kg |
|
샤일런트 샤프트 |
우 측 |
저널 직경 |
프론트 |
41.959~41.975mm |
|
리어 |
40.951~40.967mm |
|
오일 간극 |
프론트 |
0.20~0.0061mm |
|
리어 |
0.050~0.091mm |
|
좌 측 |
저널 직경 |
프론트 |
18.467~18.480mm |
|
리어 |
40.959~40.975mm |
|
오일 간극 |
프론트 |
0.020~0.054mm |
|
리어 |
0.042~0.083mm |
|
항 목 |
규정 토크 (kg·m) |
엔진 마운트 브라켓트 너트와 볼트 |
5.0 ~ 6.5 |
엔진 마운트 인슐레이터 너트(큰 것) |
6.0 ~ 8.0 |
엔진 마운트 인슐레이터 너트(작은 것) |
3.0 ~ 4.0 |
프론트 롤 스톱퍼 인슐레이터 너트 |
5.0 ~ 6.5 |
리어 롤 스톱퍼 인슐레이터 너트 |
3.0 ~ 4.0 |
연료고압 호스 (딜리버리 파이프) |
0.4 ~ 0.6 |
엑셀러레이터 케이블 조정 볼트 |
0.4 ~ 0.6 |
프론트 엔진 서포트 브라켓트 볼트 |
5.0 ~ 7.0 |
프론트 배기 파이프 서포트 브라켓트 볼트 |
4.5 ~ 5.5 |
좌측 엔진 서포트 브라켓트 볼트 |
3.0 ~ 4.2 |
프론트 롤 서포트 브라켓트 볼트 |
5.5 ~ 7.5 |
리어 롤 스톱퍼 브라켓트 볼트 |
11.0 ~ 13.0 |
엔진 마운트 브라켓트 |
1.7 ~ 2.6 |
프론트 엔진 서포트 브라켓트 |
1.7 ~ 2.6 |
에어콘 컴프레서 |
2.3 ~ 2.7 |
파워 스티어링 오일 펌프 |
3.5 ~ 4.5 |
프론트 배기 파이브(배기 매니 폴드와) |
3.0 ~ 4.0 |
로커 커버 볼트 |
0.25 ~ 0.35 |
센터 커버 볼트 |
0.25 ~ 0.35 |
캠샤프트 스프로켓트 볼트 |
8.0 ~ 10.0 |
캠샤프트 베어링 캡 볼트 |
1.9 ~ 2.1 |
크랭크 각 센서 너트 |
1.0 ~ 1.3 |
쓰로틀 보디 스테이 |
1.5 ~ 2.2 |
에어크리너 보디 장착볼트 |
0.8 ~ 1.0 |
크랭크샤프트 스프로켓트 볼트 |
11.0 ~ 13.0 |
크랭크샤프트 풀리(크랭크샤프트 스프로켓트 볼트 포함) |
2.0 ~ 3.0 |
실린더 헤드 볼트(냉간시) |
10.5 ~ 11.5 |
흡기 매니폴드 스테이 |
2.5 ~ 3.0 |
텐션풀리 브라켓트 볼트 |
2.3 ~ 2.7 |
오토 텐셔너 볼트 |
2.0 ~ 2.7 |
텐셔너 풀리 볼트 |
4.3 ~ 5.5 |
아이들 풀리 볼트 |
3.4 ~ 4.2 |
후론트 배기 파이프 클램프 볼트 |
2.0 ~ 3.0 |
오일 팬 |
0.6 ~ 0.8 |
오일 팬 드레인 플러그 |
3.5 ~ 4.5 |
오일 스크린 |
1.5 ~ 2.2 |
오일 펌프 스프로켓트 볼트 |
5.0 ~ 6.0 |
오일 압력 스위치 |
0.8 ~ 1.2 |
오일 필터 브라켓트 볼트 |
1.5 ~ 2.2 |
오일 펌프 커버 볼트 |
1.5 ~ 1.8 |
오일 씰 케이스 볼트 |
1.0 ~ 1.2 |
플러그 캡 |
2.0 ~ 2.7 |
후론트 케이스 볼트 M8 × 30 |
2.7 ~ 3.4 |
후론트 케이스 볼트 M8 × 30 이외 |
2.0 ~ 2.7 |
구동 기어 볼트 |
3.4 ~ 4.0 |
워터 펌프 풀리 볼트 |
0.8 ~ 1.0 |
타이밍 벨트 상부 커버 |
1.0 ~ 1.2 |
타이밍 벨트 하부 커버 |
1.0 ~ 1.2 |
릴리프 플러그 |
4.0 ~ 5.0 |
플라이 휠 |
13.0 ~ 14.0 |
구동 플레이트 |
13.0 ~ 14.0 |
타이밍 벨트 리어 우측 커버 |
1.0 ~ 1.2 |
타이밍 벨트 리어 좌측 커버(상부) |
1.0 ~ 1.2 |
커넥팅 로드 캡 볼트 |
5.0 ~ 5.3 |
크랭크샤프트 베어링 캡 볼트 |
6.5 ~ 7.0 |
엔진 행거 |
1.2 ~ 1.5 |
제원
항 목 |
제 원 |
냉각 방식 |
수냉식, 전동 휀을 이용한 강제 순환식 |
냉각 장치 |
냉각수 용량 |
7.3ℓ |
워터 펌프 |
형 식 |
원심 임펠러식 |
서머스타트 |
형 식 |
지글 밸브 내장 왁스 펠릿식 |
정상 개방 온도 |
88°C |
개방 온도 범위 |
86.3~89.5°C |
완전 개방 온도 |
100°C |
구동 벨트 |
형식 |
V-식 벨트 |
라디에이터 캡 |
메인 밸브 개방 압력 |
0.83~1.1 kg/cm² |
진공 밸브 개방 압력 |
-0.07 kg/cm² |
냉각 수온 게이지 유니트 |
형 식 |
서미스터(Thermistor) 식 |
저 항 |
70°C |
90.5~117.5 Ω |
115°C |
21.3~26.3 Ω |
수온 센서 |
형 식 |
서미스터(Thermistor) 식 |
저항 |
20°C |
2.21~2.69 KΩ |
80°C |
264~328 Ω |
서머센서
(라이에이터 용) |
형 식 |
바이메탈식 |
작동온도 |
OFF→ON |
85°C±3°C |
ON→OFF |
78°C 이상 |
부동액
항 목 |
추 천 품 |
부동 액 |
알루미늄 라디에이터용 에틸렌 글리콜 |
씰런트
항 목 |
추 천 품 |
수온 게이지 유니트 |
쓰리본드 NO 2310 |
수온센서 어셈블리 |
LOCTITE 962T 또는 상당품 |
항 목 |
조임 토크(kg·m) |
알터네이터 서포트 볼트 |
2.0~2.5 |
알터네이터 브레이스 볼트 |
1.2~1.5 |
워터 펌프 장착 볼트(4T) |
1.2~1.5 |
워터 펌프 장착 볼트(7T) |
2.0~2.7 |
워터 펌프 폴리 볼트 |
0.8~1.0 |
수온 게이지 |
1.0~1.2 |
수온 센서 |
2.0~4.0 |
서머 센서(라디에이터용) |
2.0~2.5 |
워터 아웃렛 휘팅 볼트 |
1.7~2.0 |
제원
항 목 |
제 원 |
에어 클리너 |
형 식 |
건 식 |
엘리멘트 |
언우븐 크로스 형식 |
배기 파이프 |
머풀러 |
확장 공명기 |
지지 형식 |
러버 행정 |
조임 토크
<1.8L, 2.0L SOHC> |
토크(kg·m) |
에어 크리너 장착볼트
에어 크리너 장착 브라켓트 볼트
흡기 매니폴드와 실린더 헤드체결 너트 및 볼트
흡기 매니폴드 스테이와 실린더 블럭 체결 토크
스로틀 보디와 서지탱크 체결볼트
배기 매니폴드와 실린더 헤드 체결너트
배기 매니폴드 커버와 배기 매니폴드 체결볼트
산소센서와 배기 파이프와 배기 체결
프론트 배기 파이프와 배기 매니폴드 체결너트
프론트 배기 파이프 브라켓트 볼트
프론트 배기 파이프와 촉매변환 장치의 체결 볼트
촉매변환 장치와 메인 머플러 체결너트
메인 머플러 행거지지 브라켓트 볼트 |
0.8~1.0
1.5~2.2
1.5~2.0
1.8~2.5
1.0~1.3
1.5~2.0
1.2~1.5
4.0~5.0
3.0~4.0
2.0~3.0
4.0~6.0
3.0~4.0
1.0~2.0 |
<1.8, 2.0L DOHC> |
토크(kg·m) |
에어 크리너 장착 볼트
레조네이터 장착 볼트(너트)
엔진과 딜리버리 파이프 볼트
흡기 매니폴드와 엑셀러레이터 케이블 볼트
흡기 매니폴드와 스로틀 보디
흡기 매니폴드 스테이 볼트
흡기 매니폴드 장착 볼트(M8)
흡기 매니폴드 장착너트와 볼트
텐션로드와 텐션로드 브라켓트 볼트
점화 코일 볼트
파워 트랜지스터 볼트
EGR 밸브 볼트
배기 매니폴드와 프론트 배기 파이프 너트
엔진과 프론트 배기 파이프 볼트
촉매 변환 장치와 프론트 배기 파이프 볼트
촉매 변환 장치와 센터 배기 파이프 너트
메인 머풀러와 센터 배기 파이프 볼트
브라켓트와 센터 배기 파이프 볼트
보디와 행거 볼트
메인 머플러와 센터 배기 파이프 볼트
엔진과 배기 매니폴드 너트
산소 센서
배기 매니폴드와 히트 프로텍터 볼트 |
0.8~1.0
0.8~1.0(0.4~0.6)
1.0~1.3
0.4~0.6
1.5~2.2
2.5~3.0
1.5~2.0
3.0~4.2
3.5~5.5
2.0~2.7
1.0~1.2
1.5~2.2
3.0~4.0
2.0~3.0
4.0~6.0
3.0~4.0
3.0~4.0
1.0~1.5
1.0~1.5
1.0~1.5
2.5~3.0
4.0~5.0
1.2~1.5 |
1993 > [L4CP] 1.8 SOHC FBM > 엔진 기계 시스템
항 목 |
제 원 |
한 계 치 |
일반사항 |
형 식 |
직렬 OHV, OHC |
|
실린더 수 |
4 |
|
내 경 |
1.8L |
80.60~80.63mm |
|
2.0L |
85.00~85.03mm |
|
행 정 |
1.8L, 2.0L |
88 mm |
|
배기량 |
1.8L |
1796cc |
|
2.0L |
1997cc |
|
압축비 |
1.8L |
8.9 |
|
2.0L |
8.6 |
|
점화 순서 |
1-3-4-2 |
|
공전 RPM |
750±100 |
|
공전 점화시기( ° ) |
BTDC5°±1° |
|
밸브개페 시기 |
흡 기 |
1.8, 2.0L |
열림 |
BTDC 19° |
|
닫힘 |
ABDC 57° |
|
택시 |
열림 |
BTDC 19° |
|
닫힘 |
ABDC 49° |
|
배 기 |
1.8, 2.0L |
열림 |
BBDC 57° |
|
닫힘 |
ATDC 19° |
|
택시 |
열림 |
BBDC 53° |
|
닫힘 |
ATDC 15° |
|
흡기 지속 |
1.8, 2.0L(택시) |
256°(248°) |
|
배기 지속 |
1.8, 2.0L(택시) |
256°(248°) |
|
제트 지속 |
264° |
|
타이밍 벨트 |
형 식 |
톱니형 |
|
잇 수 |
122 |
|
폭(mm) |
19.1±0.8 |
|
사일런스 샤프트 드라이브 "B" |
형 식 |
톱니형 |
|
잇 수 |
55 |
|
폭(mm) |
12.7±0.6 |
|
스프로켓트 |
크랭크 샤프트 |
재 질 |
소결합금 |
|
잇 수 |
24 |
|
캠 샤프트 |
재 질 |
주 철 |
|
잇 수 |
48 |
|
오일 펌프 |
재 질 |
소결합금 |
|
잇 수 |
18 |
|
카운터 밸런스 샤프트 |
재 질 |
소결합금 |
|
잇 수 |
16 |
|
로커암 |
재 질 |
알류미늄 다이캐스팅 |
|
내 경(mm) |
18.910~18.928 |
|
오일 간극(mm) |
0.01~0.04 |
0.1 |
캠샤프트 |
구동 메카니즘 |
톱니형 벨트 |
|
재 질 |
냉간 주철 |
|
캠 높이(mm)(택시) |
44.525(41.907) |
44.025 |
저널 직경(mm) |
33.935~33.950 |
|
베어링 오일 간극(mm) |
0.05~0.09 |
|
엔드 플레이(mm) |
0.1~0.2 |
|
실린더 헤드 |
재 질 |
알루미늄 합금 |
|
가스켓트면의 평면도(mm) |
0.05 이하 |
0.2 |
매니폴드 장착면의 평면도(mm) |
0.15 이하 |
0.3 |
밸브 기이드 홀의 오버 사이즈 정비 치수(mm) |
0.05 O/S |
13.050~13.068 |
|
0.6 O/S |
13.250~13.268 |
|
0.50 O/S |
13.500~13.518 |
|
밸브 시트 링 홀 직경(mm) |
흡 기 |
0.3 O/S |
44.300~44.325 |
|
0.6 O/S |
44.600~44.625 |
|
배 기 |
0.3 O/S |
38.300~38.325 |
|
0.6 O/S |
38.600~38.625 |
|
밸브 |
전 장(mm) |
흡 기 |
109.76 |
|
배 기 |
108.66 |
|
스템 직경(mm) |
8.0 |
|
면 각( ° ) |
45 |
|
마 진 |
흡 기 |
1.2 |
|
배 기 |
2.0 |
|
가이드에 대한 스탬 간극(mm) |
흡 기 |
0.03~0.06 |
0.10 |
배 기 |
0.05~0.09 |
0.15 |
스프링 |
자유고(mm) |
49.8 |
48.8 |
부하(kg/mm) |
32.9/40.4 |
32.9/41.4 |
직각도( ° ) |
2이하 |
4이하 |
카운터 밸런스 샤프트 우측 |
구동 메카니즘 |
톱니형 벨트 |
|
재 질 |
스 틸 |
|
프런트 저널 직경(mm) |
41.959~41.975 |
|
리어 저널 직경(mm) |
40.951~40.967 |
|
오일 간극(mm) |
프론트 |
0.020~0.061 |
|
리 어 |
0.050~0.091 |
|
카운터 밸런스 샤프트 좌측 |
구동 메카니즘 |
톱니형 벨트 |
|
재 질 |
스 틸 |
|
프런트 저널 직경(mm) |
18.467~18.480 |
|
리어 저널 직경(mm) |
40.959~40.975 |
|
오일 간극(mm) |
프론트 |
0.020~0.054 |
|
리 어 |
0.042~0.083 |
|
피스톤 |
재 질 |
알루미늄 합금 |
|
형 식 |
오토 서믹 |
|
직경(mm) |
1.8L |
80.58~80.61 |
|
2.0L |
84.98~85.01 |
|
실린더와의 간극(mm) |
0.01~0.03 |
|
링 홈 폭(mm) |
1번 |
1.52~1.54 |
|
2번 |
1.51~1.53 |
|
오일 |
4.015~1.045 |
|
오버사이즈 피스톤 링(mm) |
0.25 OS, 0.50 OS
0.75 OS, 1.00 OS |
|
피스톤링 |
피스톤에 대한 링 수 |
3 |
|
압축링 |
2 |
|
오일량 |
1 |
|
압축링 형식 |
1번 |
배럴형 특수주철 |
|
2번 |
테이퍼형 특수주철 |
|
오일링 형식 |
3-PIECE 형 |
|
링 엔드 갭(mm) |
1번 |
0.25~0.40 |
0.8 |
2번 |
0.20~0.35 |
0.8 |
오일링 사이드 레일 |
0.20~0.70 |
1.0 |
링 사이드 간극(mm) |
1번 |
0.03~0.07 |
0.1 |
2번 |
0.02~0.06 |
0.1 |
오버 사이즈 피스톤 링(mm) |
0.25 OS, 0.50 OS
0.75 OS, 1.00 OS |
|
컨넥팅 로드 |
피스톤 핀 내경 (mm) |
20.974~20.985 |
|
피스톤 핀 부하 (mm) |
7.50~17.50 |
|
스러스트 각극 (mm) |
0.10~0.25 |
|
크랭크 샤프트 |
재 질 |
스 틸 |
0.4 |
열처리 |
경화 및 뜨임 |
|
저널 외경(mm) |
56.980~56.995 |
|
핀 외경(mm) |
44.980~44.995 |
|
저널 및 핀의 진원 이탈도(mm) |
0.015 이하 |
|
저널 및 테이퍼 |
0.005 이하 |
|
오일 간극(mm) |
메인 베어링 저널 |
0.02~0.05 |
|
컨넥팅 로드 저널 |
0.02~0.05 |
|
엔드 플레이 |
0.05~0.18 |
|
언더 사이즈 베어링(mm) |
0.25 OS, 0.50 OS
0.75 OS |
|
실린더 블럭 |
재 질 |
주 철 |
|
물재킷 |
샤미즈 형 |
|
전체 높이(mm) |
290 |
-0.2 |
가스켓트 평면도 |
0.05 이하 |
|
전원 및 이탈도 및 테이퍼 |
0.01 이하 |
|
오일 펌프 |
형 식 |
기어식 |
|
구동 메카니즘 |
톱니형 벨트 |
|
팁 간극(mm) |
드라이브 기어 |
0.16~0.21 |
0.25 |
드리븐 기어 |
0.13~0.18 |
0.25 |
사이드 간극(mm) |
드라이브 기어 |
0.08~0.14 |
0.25 |
드리븐 기어 |
0.06~0.12 |
0.25 |
오일 필터 |
형 식 |
카트리지 잠김형 |
|
엔진 오일 |
오일 용량(오일 필터 포함) |
3.9 lit |
|
추천 오일 |
SF 혹은 SG |
|
조임 토크
항 목 |
규정 토크(kg·m) |
실린더 헤드 볼트 |
냉 간 시 |
10.5~11.5 |
후론트 케이스 볼트 |
2.0~2.7 |
캠샤프트 스프로켓트 볼트 |
8.0~10.0 |
로커 커버 볼트 |
0.5~0.7 |
흡기 및 배기 매니홀드 너트 또는 볼트 |
1.5~2.0 |
메인 베어링 캡 볼트 |
5.0~5.5 |
컨넥팅 로드 캡 너트 |
5.0~5.2 |
크랭크 샤프트 풀리 볼트 |
2.0~3.0 |
크랭크 샤프트 스프로켓트 볼트 |
2.0~3.0 |
워터 펌프 풀리 볼트 |
0.8~1.0 |
워터 아웃렛 휘팅 볼트 |
1.7~2.0 |
오일 스크린 볼트 |
1.5~2.2 |
오일 펌프 스프로켓트 너트 |
5.0~6.0 |
플라이 휠 볼트 |
13.0~14.0 |
드라이브 플레이트 볼트 |
13.0~14.0 |
오일 펌프 커버 볼트 |
1.5~1.8 |
오일 필터 |
1.1~1.3 |
오일 필터 브라켓트 볼트 |
1.5~2.2 |
오일 압력 스위치 혹은 게이지 |
0.8~1.2 |
오일 팬 볼트 |
0.6~0.8 |
오일 팬 드레인 플러그 |
3.5~4.5 |
오일 필터 브라켓트 볼트 |
1.5~2.2 |
오일 릴리프 밸브 플러그 |
4.0~5.0 |
우측 카운터 밸런스 샤프트 볼트 |
3.5~4.0 |
센터 멤버 장착 볼트 |
8.0~10.0 |
엔진 장착 인슐레이터 너트(대) |
6.0~8.0 |
엔진 장착 인슐레이터 너트(소) |
3.0~4.0 |
엔진 장착 브라켓트 너트 및 볼트 |
5.0~6.5 |
후론트 롤 스톱퍼 인슐레이터 너트 |
5.0~6.5 |
센터 멤버용 후론트 롤 스톱퍼 브라켓트 |
4.0~5.0 |
리어 롤 스톱퍼 인슐레이터 너트 |
3.0~4.0 |
크로스 멤버용, 리어 롤 스톱퍼 브라켓트 |
4.0~5.0 |
트랜스액슬 장착 인슐레이트 너트 |
6.0~8.0 |
트랜스액슬 장착 브라켓트 너트 |
4.0~5.0 |
타이밍 벨트 텐셔너 볼트 |
4.3~5.5 |
타이밍 벨트 턴셔너 "B"볼트 |
1.5~2.0 |
제원
항 목 |
제 원 |
냉각 방식 |
수냉식, 전동 휀을 이용한 강제 순환식 |
냉각 장치 |
냉각수 용량 |
7.3ℓ |
워터 펌프 |
형 식 |
원심 임펠러식 |
서머스타트 |
형 식 |
지글 밸브 내장 왁스 펠릿식 |
정상 개방 온도 |
88°C |
개방 온도 범위 |
86.3~89.5°C |
완전 개방 온도 |
100°C |
구동 벨트 |
형식 |
V-식 벨트 |
라디에이터 캡 |
메인 밸브 개방 압력 |
0.83~1.1 kg/cm² |
진공 밸브 개방 압력 |
-0.07 kg/cm² |
냉각 수온 게이지 유니트 |
형 식 |
서미스터(Thermistor) 식 |
저 항 |
70°C |
90.5~117.5 Ω |
115°C |
21.3~26.3 Ω |
수온 센서 |
형 식 |
서미스터(Thermistor) 식 |
저항 |
20°C |
2.21~2.69 KΩ |
80°C |
264~328 Ω |
서머센서
(라이에이터 용) |
형 식 |
바이메탈식 |
작동온도 |
OFF→ON |
85°C±3°C |
ON→OFF |
78°C 이상 |
부동액
항 목 |
추 천 품 |
부동 액 |
알루미늄 라디에이터용 에틸렌 글리콜 |
씰런트
항 목 |
추 천 품 |
수온 게이지 유니트 |
쓰리본드 NO 2310 |
수온센서 어셈블리 |
LOCTITE 962T 또는 상당품 |
항 목 |
조임 토크(kg·m) |
알터네이터 서포트 볼트 |
2.0~2.5 |
알터네이터 브레이스 볼트 |
1.2~1.5 |
워터 펌프 장착 볼트(4T) |
1.2~1.5 |
워터 펌프 장착 볼트(7T) |
2.0~2.7 |
워터 펌프 폴리 볼트 |
0.8~1.0 |
수온 게이지 |
1.0~1.2 |
수온 센서 |
2.0~4.0 |
서머 센서(라디에이터용) |
2.0~2.5 |
워터 아웃렛 휘팅 볼트 |
1.7~2.0 |
제원
항 목 |
제 원 |
에어 클리너 |
형 식 |
건 식 |
엘리멘트 |
언우븐 크로스 형식 |
배기 파이프 |
머풀러 |
확장 공명기 |
지지 형식 |
러버 행정 |
조임 토크
<1.8L, 2.0L SOHC> |
토크(kg·m) |
에어 크리너 장착볼트
에어 크리너 장착 브라켓트 볼트
흡기 매니폴드와 실린더 헤드체결 너트 및 볼트
흡기 매니폴드 스테이와 실린더 블럭 체결 토크
스로틀 보디와 서지탱크 체결볼트
배기 매니폴드와 실린더 헤드 체결너트
배기 매니폴드 커버와 배기 매니폴드 체결볼트
산소센서와 배기 파이프와 배기 체결
프론트 배기 파이프와 배기 매니폴드 체결너트
프론트 배기 파이프 브라켓트 볼트
프론트 배기 파이프와 촉매변환 장치의 체결 볼트
촉매변환 장치와 메인 머플러 체결너트
메인 머플러 행거지지 브라켓트 볼트 |
0.8~1.0
1.5~2.2
1.5~2.0
1.8~2.5
1.0~1.3
1.5~2.0
1.2~1.5
4.0~5.0
3.0~4.0
2.0~3.0
4.0~6.0
3.0~4.0
1.0~2.0 |
<1.8, 2.0L DOHC> |
토크(kg·m) |
에어 크리너 장착 볼트
레조네이터 장착 볼트(너트)
엔진과 딜리버리 파이프 볼트
흡기 매니폴드와 엑셀러레이터 케이블 볼트
흡기 매니폴드와 스로틀 보디
흡기 매니폴드 스테이 볼트
흡기 매니폴드 장착 볼트(M8)
흡기 매니폴드 장착너트와 볼트
텐션로드와 텐션로드 브라켓트 볼트
점화 코일 볼트
파워 트랜지스터 볼트
EGR 밸브 볼트
배기 매니폴드와 프론트 배기 파이프 너트
엔진과 프론트 배기 파이프 볼트
촉매 변환 장치와 프론트 배기 파이프 볼트
촉매 변환 장치와 센터 배기 파이프 너트
메인 머풀러와 센터 배기 파이프 볼트
브라켓트와 센터 배기 파이프 볼트
보디와 행거 볼트
메인 머플러와 센터 배기 파이프 볼트
엔진과 배기 매니폴드 너트
산소 센서
배기 매니폴드와 히트 프로텍터 볼트 |
0.8~1.0
0.8~1.0(0.4~0.6)
1.0~1.3
0.4~0.6
1.5~2.2
2.5~3.0
1.5~2.0
3.0~4.2
3.5~5.5
2.0~2.7
1.0~1.2
1.5~2.2
3.0~4.0
2.0~3.0
4.0~6.0
3.0~4.0
3.0~4.0
1.0~1.5
1.0~1.5
1.0~1.5
2.5~3.0
4.0~5.0
1.2~1.5 |
1993 > [L4CP] 2.0 SOHC FBM > 엔진 기계 시스템
항 목 |
제 원 |
한 계 치 |
일반사항 |
형 식 |
직렬 OHV, OHC |
|
실린더 수 |
4 |
|
내 경 |
1.8L |
80.60~80.63mm |
|
2.0L |
85.00~85.03mm |
|
행 정 |
1.8L, 2.0L |
88 mm |
|
배기량 |
1.8L |
1796cc |
|
2.0L |
1997cc |
|
압축비 |
1.8L |
8.9 |
|
2.0L |
8.6 |
|
점화 순서 |
1-3-4-2 |
|
공전 RPM |
750±100 |
|
공전 점화시기( ° ) |
BTDC5°±1° |
|
밸브개페 시기 |
흡 기 |
1.8, 2.0L |
열림 |
BTDC 19° |
|
닫힘 |
ABDC 57° |
|
택시 |
열림 |
BTDC 19° |
|
닫힘 |
ABDC 49° |
|
배 기 |
1.8, 2.0L |
열림 |
BBDC 57° |
|
닫힘 |
ATDC 19° |
|
택시 |
열림 |
BBDC 53° |
|
닫힘 |
ATDC 15° |
|
흡기 지속 |
1.8, 2.0L(택시) |
256°(248°) |
|
배기 지속 |
1.8, 2.0L(택시) |
256°(248°) |
|
제트 지속 |
264° |
|
타이밍 벨트 |
형 식 |
톱니형 |
|
잇 수 |
122 |
|
폭(mm) |
19.1±0.8 |
|
사일런스 샤프트 드라이브 "B" |
형 식 |
톱니형 |
|
잇 수 |
55 |
|
폭(mm) |
12.7±0.6 |
|
스프로켓트 |
크랭크 샤프트 |
재 질 |
소결합금 |
|
잇 수 |
24 |
|
캠 샤프트 |
재 질 |
주 철 |
|
잇 수 |
48 |
|
오일 펌프 |
재 질 |
소결합금 |
|
잇 수 |
18 |
|
카운터 밸런스 샤프트 |
재 질 |
소결합금 |
|
잇 수 |
16 |
|
로커암 |
재 질 |
알류미늄 다이캐스팅 |
|
내 경(mm) |
18.910~18.928 |
|
오일 간극(mm) |
0.01~0.04 |
0.1 |
캠샤프트 |
구동 메카니즘 |
톱니형 벨트 |
|
재 질 |
냉간 주철 |
|
캠 높이(mm)(택시) |
44.525(41.907) |
44.025 |
저널 직경(mm) |
33.935~33.950 |
|
베어링 오일 간극(mm) |
0.05~0.09 |
|
엔드 플레이(mm) |
0.1~0.2 |
|
실린더 헤드 |
재 질 |
알루미늄 합금 |
|
가스켓트면의 평면도(mm) |
0.05 이하 |
0.2 |
매니폴드 장착면의 평면도(mm) |
0.15 이하 |
0.3 |
밸브 기이드 홀의 오버 사이즈 정비 치수(mm) |
0.05 O/S |
13.050~13.068 |
|
0.6 O/S |
13.250~13.268 |
|
0.50 O/S |
13.500~13.518 |
|
밸브 시트 링 홀 직경(mm) |
흡 기 |
0.3 O/S |
44.300~44.325 |
|
0.6 O/S |
44.600~44.625 |
|
배 기 |
0.3 O/S |
38.300~38.325 |
|
0.6 O/S |
38.600~38.625 |
|
밸브 |
전 장(mm) |
흡 기 |
109.76 |
|
배 기 |
108.66 |
|
스템 직경(mm) |
8.0 |
|
면 각( ° ) |
45 |
|
마 진 |
흡 기 |
1.2 |
|
배 기 |
2.0 |
|
가이드에 대한 스탬 간극(mm) |
흡 기 |
0.03~0.06 |
0.10 |
배 기 |
0.05~0.09 |
0.15 |
스프링 |
자유고(mm) |
49.8 |
48.8 |
부하(kg/mm) |
32.9/40.4 |
32.9/41.4 |
직각도( ° ) |
2이하 |
4이하 |
카운터 밸런스 샤프트 우측 |
구동 메카니즘 |
톱니형 벨트 |
|
재 질 |
스 틸 |
|
프런트 저널 직경(mm) |
41.959~41.975 |
|
리어 저널 직경(mm) |
40.951~40.967 |
|
오일 간극(mm) |
프론트 |
0.020~0.061 |
|
리 어 |
0.050~0.091 |
|
카운터 밸런스 샤프트 좌측 |
구동 메카니즘 |
톱니형 벨트 |
|
재 질 |
스 틸 |
|
프런트 저널 직경(mm) |
18.467~18.480 |
|
리어 저널 직경(mm) |
40.959~40.975 |
|
오일 간극(mm) |
프론트 |
0.020~0.054 |
|
리 어 |
0.042~0.083 |
|
피스톤 |
재 질 |
알루미늄 합금 |
|
형 식 |
오토 서믹 |
|
직경(mm) |
1.8L |
80.58~80.61 |
|
2.0L |
84.98~85.01 |
|
실린더와의 간극(mm) |
0.01~0.03 |
|
링 홈 폭(mm) |
1번 |
1.52~1.54 |
|
2번 |
1.51~1.53 |
|
오일 |
4.015~1.045 |
|
오버사이즈 피스톤 링(mm) |
0.25 OS, 0.50 OS
0.75 OS, 1.00 OS |
|
피스톤링 |
피스톤에 대한 링 수 |
3 |
|
압축링 |
2 |
|
오일량 |
1 |
|
압축링 형식 |
1번 |
배럴형 특수주철 |
|
2번 |
테이퍼형 특수주철 |
|
오일링 형식 |
3-PIECE 형 |
|
링 엔드 갭(mm) |
1번 |
0.25~0.40 |
0.8 |
2번 |
0.20~0.35 |
0.8 |
오일링 사이드 레일 |
0.20~0.70 |
1.0 |
링 사이드 간극(mm) |
1번 |
0.03~0.07 |
0.1 |
2번 |
0.02~0.06 |
0.1 |
오버 사이즈 피스톤 링(mm) |
0.25 OS, 0.50 OS
0.75 OS, 1.00 OS |
|
컨넥팅 로드 |
피스톤 핀 내경 (mm) |
20.974~20.985 |
|
피스톤 핀 부하 (mm) |
7.50~17.50 |
|
스러스트 각극 (mm) |
0.10~0.25 |
|
크랭크 샤프트 |
재 질 |
스 틸 |
0.4 |
열처리 |
경화 및 뜨임 |
|
저널 외경(mm) |
56.980~56.995 |
|
핀 외경(mm) |
44.980~44.995 |
|
저널 및 핀의 진원 이탈도(mm) |
0.015 이하 |
|
저널 및 테이퍼 |
0.005 이하 |
|
오일 간극(mm) |
메인 베어링 저널 |
0.02~0.05 |
|
컨넥팅 로드 저널 |
0.02~0.05 |
|
엔드 플레이 |
0.05~0.18 |
|
언더 사이즈 베어링(mm) |
0.25 OS, 0.50 OS
0.75 OS |
|
실린더 블럭 |
재 질 |
주 철 |
|
물재킷 |
샤미즈 형 |
|
전체 높이(mm) |
290 |
-0.2 |
가스켓트 평면도 |
0.05 이하 |
|
전원 및 이탈도 및 테이퍼 |
0.01 이하 |
|
오일 펌프 |
형 식 |
기어식 |
|
구동 메카니즘 |
톱니형 벨트 |
|
팁 간극(mm) |
드라이브 기어 |
0.16~0.21 |
0.25 |
드리븐 기어 |
0.13~0.18 |
0.25 |
사이드 간극(mm) |
드라이브 기어 |
0.08~0.14 |
0.25 |
드리븐 기어 |
0.06~0.12 |
0.25 |
오일 필터 |
형 식 |
카트리지 잠김형 |
|
엔진 오일 |
오일 용량(오일 필터 포함) |
3.9 lit |
|
추천 오일 |
SF 혹은 SG |
|
조임 토크
항 목 |
규정 토크(kg·m) |
실린더 헤드 볼트 |
냉 간 시 |
10.5~11.5 |
후론트 케이스 볼트 |
2.0~2.7 |
캠샤프트 스프로켓트 볼트 |
8.0~10.0 |
로커 커버 볼트 |
0.5~0.7 |
흡기 및 배기 매니홀드 너트 또는 볼트 |
1.5~2.0 |
메인 베어링 캡 볼트 |
5.0~5.5 |
컨넥팅 로드 캡 너트 |
5.0~5.2 |
크랭크 샤프트 풀리 볼트 |
2.0~3.0 |
크랭크 샤프트 스프로켓트 볼트 |
2.0~3.0 |
워터 펌프 풀리 볼트 |
0.8~1.0 |
워터 아웃렛 휘팅 볼트 |
1.7~2.0 |
오일 스크린 볼트 |
1.5~2.2 |
오일 펌프 스프로켓트 너트 |
5.0~6.0 |
플라이 휠 볼트 |
13.0~14.0 |
드라이브 플레이트 볼트 |
13.0~14.0 |
오일 펌프 커버 볼트 |
1.5~1.8 |
오일 필터 |
1.1~1.3 |
오일 필터 브라켓트 볼트 |
1.5~2.2 |
오일 압력 스위치 혹은 게이지 |
0.8~1.2 |
오일 팬 볼트 |
0.6~0.8 |
오일 팬 드레인 플러그 |
3.5~4.5 |
오일 필터 브라켓트 볼트 |
1.5~2.2 |
오일 릴리프 밸브 플러그 |
4.0~5.0 |
우측 카운터 밸런스 샤프트 볼트 |
3.5~4.0 |
센터 멤버 장착 볼트 |
8.0~10.0 |
엔진 장착 인슐레이터 너트(대) |
6.0~8.0 |
엔진 장착 인슐레이터 너트(소) |
3.0~4.0 |
엔진 장착 브라켓트 너트 및 볼트 |
5.0~6.5 |
후론트 롤 스톱퍼 인슐레이터 너트 |
5.0~6.5 |
센터 멤버용 후론트 롤 스톱퍼 브라켓트 |
4.0~5.0 |
리어 롤 스톱퍼 인슐레이터 너트 |
3.0~4.0 |
크로스 멤버용, 리어 롤 스톱퍼 브라켓트 |
4.0~5.0 |
트랜스액슬 장착 인슐레이트 너트 |
6.0~8.0 |
트랜스액슬 장착 브라켓트 너트 |
4.0~5.0 |
타이밍 벨트 텐셔너 볼트 |
4.3~5.5 |
타이밍 벨트 턴셔너 "B"볼트 |
1.5~2.0 |
제원
항 목 |
제 원 |
냉각 방식 |
수냉식, 전동 휀을 이용한 강제 순환식 |
냉각 장치 |
냉각수 용량 |
7.3ℓ |
워터 펌프 |
형 식 |
원심 임펠러식 |
서머스타트 |
형 식 |
지글 밸브 내장 왁스 펠릿식 |
정상 개방 온도 |
88°C |
개방 온도 범위 |
86.3~89.5°C |
완전 개방 온도 |
100°C |
구동 벨트 |
형식 |
V-식 벨트 |
라디에이터 캡 |
메인 밸브 개방 압력 |
0.83~1.1 kg/cm² |
진공 밸브 개방 압력 |
-0.07 kg/cm² |
냉각 수온 게이지 유니트 |
형 식 |
서미스터(Thermistor) 식 |
저 항 |
70°C |
90.5~117.5 Ω |
115°C |
21.3~26.3 Ω |
수온 센서 |
형 식 |
서미스터(Thermistor) 식 |
저항 |
20°C |
2.21~2.69 KΩ |
80°C |
264~328 Ω |
서머센서
(라이에이터 용) |
형 식 |
바이메탈식 |
작동온도 |
OFF→ON |
85°C±3°C |
ON→OFF |
78°C 이상 |
부동액
항 목 |
추 천 품 |
부동 액 |
알루미늄 라디에이터용 에틸렌 글리콜 |
씰런트
항 목 |
추 천 품 |
수온 게이지 유니트 |
쓰리본드 NO 2310 |
수온센서 어셈블리 |
LOCTITE 962T 또는 상당품 |
항 목 |
조임 토크(kg·m) |
알터네이터 서포트 볼트 |
2.0~2.5 |
알터네이터 브레이스 볼트 |
1.2~1.5 |
워터 펌프 장착 볼트(4T) |
1.2~1.5 |
워터 펌프 장착 볼트(7T) |
2.0~2.7 |
워터 펌프 폴리 볼트 |
0.8~1.0 |
수온 게이지 |
1.0~1.2 |
수온 센서 |
2.0~4.0 |
서머 센서(라디에이터용) |
2.0~2.5 |
워터 아웃렛 휘팅 볼트 |
1.7~2.0 |
제원
항 목 |
제 원 |
에어 클리너 |
형 식 |
건 식 |
엘리멘트 |
언우븐 크로스 형식 |
배기 파이프 |
머풀러 |
확장 공명기 |
지지 형식 |
러버 행정 |
조임 토크
<1.8L, 2.0L SOHC> |
토크(kg·m) |
에어 크리너 장착볼트
에어 크리너 장착 브라켓트 볼트
흡기 매니폴드와 실린더 헤드체결 너트 및 볼트
흡기 매니폴드 스테이와 실린더 블럭 체결 토크
스로틀 보디와 서지탱크 체결볼트
배기 매니폴드와 실린더 헤드 체결너트
배기 매니폴드 커버와 배기 매니폴드 체결볼트
산소센서와 배기 파이프와 배기 체결
프론트 배기 파이프와 배기 매니폴드 체결너트
프론트 배기 파이프 브라켓트 볼트
프론트 배기 파이프와 촉매변환 장치의 체결 볼트
촉매변환 장치와 메인 머플러 체결너트
메인 머플러 행거지지 브라켓트 볼트 |
0.8~1.0
1.5~2.2
1.5~2.0
1.8~2.5
1.0~1.3
1.5~2.0
1.2~1.5
4.0~5.0
3.0~4.0
2.0~3.0
4.0~6.0
3.0~4.0
1.0~2.0 |
<1.8, 2.0L DOHC> |
토크(kg·m) |
에어 크리너 장착 볼트
레조네이터 장착 볼트(너트)
엔진과 딜리버리 파이프 볼트
흡기 매니폴드와 엑셀러레이터 케이블 볼트
흡기 매니폴드와 스로틀 보디
흡기 매니폴드 스테이 볼트
흡기 매니폴드 장착 볼트(M8)
흡기 매니폴드 장착너트와 볼트
텐션로드와 텐션로드 브라켓트 볼트
점화 코일 볼트
파워 트랜지스터 볼트
EGR 밸브 볼트
배기 매니폴드와 프론트 배기 파이프 너트
엔진과 프론트 배기 파이프 볼트
촉매 변환 장치와 프론트 배기 파이프 볼트
촉매 변환 장치와 센터 배기 파이프 너트
메인 머풀러와 센터 배기 파이프 볼트
브라켓트와 센터 배기 파이프 볼트
보디와 행거 볼트
메인 머플러와 센터 배기 파이프 볼트
엔진과 배기 매니폴드 너트
산소 센서
배기 매니폴드와 히트 프로텍터 볼트 |
0.8~1.0
0.8~1.0(0.4~0.6)
1.0~1.3
0.4~0.6
1.5~2.2
2.5~3.0
1.5~2.0
3.0~4.2
3.5~5.5
2.0~2.7
1.0~1.2
1.5~2.2
3.0~4.0
2.0~3.0
4.0~6.0
3.0~4.0
3.0~4.0
1.0~1.5
1.0~1.5
1.0~1.5
2.5~3.0
4.0~5.0
1.2~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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