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오미(五味): 오미는 다섯 가지 맛(시고, 쓰고, 달고, 맵고, 짠 맛)
2.오복(五福): 다섯가지의 福
첫째가 수(壽)요 :오래 산다는 것이요
둘째가 부(富)요 :부자로 잘 산다는 것이요
셋째가 강녕(康寧) :건강하고 마음 편케 산다는 것이요
넷째가 유호덕(攸好德) :덕을 좋아하고 배풀며 산다는 것이요
다섯째가 고종명(考終命) :깨끗한 죽음을 맞이하는 것
3.부전자전(父傳子傳): 아버지가 아들에게 대대로전함
4.무남독녀 (無男獨女) : 아들이없는집안의외동딸.
5.부군 (父君) : 아버지의 공대말.높인말
6.왕년 (往年) : 지나간 해 (주로 ‘왕년에’, ‘왕년의’ 꼴로 쓰임)
7.사군자(四君子): 매화 대나무 국화 난초를 말합니다.
8.자처(自處): 자기 스스로 어떤 사람인체 함.
9.자청(自請): 어떤 일에 나서기를 스스로 청함.
10.촌절살인(寸鐵殺人):한치의 쇠붙이로도 살인을 한다는 뜻으로촌
간단한 말로도 남을 감동 시키거나 남의 약점을 찌를 수 있음을 이르는 말.
11.선친(先親): 남에게 돌아가신 자기 아버지를 이르는 말.
12.방화(防火): 불이 나는것을 미리 막음
방화(放火): 일부러 불을 지름
13. 주아간산(走馬看山):말을 타고 달리며 산천을 구경한다는 뜻
자세히 살피지 아니하고 대충대충 보고 지나감을 이르는 말
14. 동등(冬等) : 춘(春), 하(夏), 추(秋), 동(冬)의 네 등급으로 나눈 것의 넷째 등급
15. 동천(冬天) : 겨울하늘
16. 기엽(旗葉) : 깃발
17. 이허(里許): 십 리쯤. 십 리쯤 되는 곳.
18.이회(里會): 한 동네에 관한 일을 의논하기 위하여 모이는 모임.
19.해리(海里): 해상의 거리를 나타내는 단위. 위도 1도의 60분의 1로 약 1852 m임.
20.구실(口實) : 핑계할 밑천/변명할 재료
21.구실(俱失) : 한꺼번에 다 잃음
22.등용(登用); 인재를 뽑아씀.
23.등용문(登龍門); 용문(龍門)은 황허강 상류에 있는 급류로 잉어가 거기에 올라가서
용이 된다는 전설에서,입신출세에 연결되는 어려운 관문.
또는 운명을 결정 짓는 중요한 시험의 비유.
24.동네(洞네) : 자기가 사는 집의 근처
25.동내 (洞內) 마을 동, 안 내 : 동네 안.
26.강구(江口) : 강물이 바다로 흘러가는 어귀
27.강심 (江心) : 강의 한복판. 또는 그 물속
28.간색[間色] : 적.황.청.백.흑의 다섯가지 색을 제외한 모든 색.
29.중농주의: 프랑스18세기 후반
국민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농민의 희생으로 강행되고 있는 중상주의(重商主義) 정책에 반대하여 농업을
유일한 생산적 산업이라고 생각하여 농업의 자본주의화(영국형 대농 경영제도의 창출)에 의해 농업을
파멸상태에서 절대왕정(絶對王政)의 재정적 위기를 극복하자는 것
30. 중상주의: 절대주의 시대에 부강한 나라들이 15세기~18세기 후반에
국내 산업 보호와 육성(수출 장려, 수입 억제)하기위해서
결과:상품 시장과 원료 공급지 확보를 위한 식민지 쟁탈전 전개
31.색상(色相) : 색을 빨강,노랑,파랑 따위로 구분하게하는 색 자체가 갖는 고유의 특성 .
색의 3속성( 屬性 ) 중(中)의 하나.
32. 심기 (心機) : 마음의 움직임. 또는 그런틀
심기(心氣 ): 마음으로 느끼는 기운
33.시가(市價) :시장에서 상품이 매매되는 가격.
시가(時價) :일정한 시기의 물건 값.
34.파시(波市) :물고기가 한창 잡힐때 바다 위에서 열리는 생선시장.
35.은어(隱語) : 은어...특수한 집단이나 계층에서 남이 알아 듣지 못하도록 자기끼리만 쓰는 말.
36.식민지(植民地)
정치적·경제적으로 다른 나라에 예속되어 국가로서의 주권을 상실한 나라. 경제적으로는 식민지 본국에 대한 원료
공급지, 상품 시장, 자본 수출지의 기능을 하며, 정치적으로는 종속국이 된다.
37. 동성(同性) : 같은 성질이란 뜻으로 성별이 같음을 뜻함. 예) 남성 또는 여성
동성(同姓): 같은 성씨를 말할때 쓰이는 말이다. 예) 김씨, 이씨, 변씨^^
38. 세대(世代) : 한 시대의 사람들을 뜻함 (예:1세대, 2세대, 3세대)
세대(世帶) : 가구(집)수를 이를때 쓰이는 말 (예:1가구, 2가구, 3가구)
39.역성(易姓) :나라의 왕조가 바뀜을 뜻함
40. 복성(複姓): 사마, 선우, 남궁, 황보, 등 두 글자로 된 성씨를 뜻함
41. 감연(敢然): 결단(決斷)하여 실행(實行)하는 모양(模樣)
42. 정연(整然) :가지런하게 정돈(整頓)되어 있음
43.조령석개(朝令夕改) : 아침에 영을 내리고 저녁에 다시고침
법령을 자꾸 고쳐서 믿을 수 없음을 이름
=조령모개(朝令暮改)
44. 작을소(小) : ‘작다’ 라는 뜻을 나타냄
젊을소,적을소(少) : ‘적다’ 라는 뜻으로 쓰인다
45.춘궁기(春窮期) : 지난 가을 수확한 양식은 바닥이 나고 보리는 미처 여물지 않은 4~6월(음력4~5)
농가 생활에 식량 사정이 매우 어려운 고비.
46.시계(時計); 시간을 재거나 시각을 나타내는 장치의 총칭.
시계(視界);시야(視野) (예 : 시야에서 사라지다, 시야가 트이다)
47. 안계(眼界); 눈으로 바라 볼 수 있는 범위/생각이 미치는 범위.
48. 나한(羅漢) : 아라한(阿羅漢)의 준말. 부처의 제자들(弟子-)
아라한(阿羅漢): 소승 불교의 수행자 가운데서 가장 높은 경지에 오른 이. 온갖 번뇌를 끊고,
사제(四諦)의 이치를 바로 깨달아 세상 사람들의 존경을 받을 만한 공덕을 갖춘
성자를 이른다.
49.악한(惡漢) :악독한 짓을 하는 사람.
50.은한(銀漢) : 은하수(銀河水)
51.문외한(門外漢) : ①어떤 일에 바로 관계(關係)가 없는 사람
②어떤 일에 전문적(專門的) 지식(知識)이나 조예(造詣)가 없는 사람
52. 경강(京江) : 독도로부터 양하진에 이르는 한강 일대.
서울의 뚝섬에서 양화 나루에 이르는 한강 일대를 이르던 말
53.경도(京都) : 교토(일본도시)
54.경성(京城) : 도읍의 성 / 서울의 전 이름. 1910年에 일본이 침략하면서 한성을 고친것임
55.경향(京鄕) : 서울과 시골을 아울러 이르는 말
56 효열(孝烈) : 효행(孝行)과 열행(列行)을 이르는 말
효자와 열녀를 아울러 이르는 말.
효부(孝父와 열녀를 아우러 이르는 말
57.출사표(出師表) :중국 삼국 시대에 촉나라의 재상 제갈량이 출병하면서 후왕에게 적어 올린 글.
58.평정(平定) : 반란이나 소요를 누르고 평온하게 진정함.
적을 쳐서 자기에게 예속되게 함.
평정(平靜) : 평안하고 고요함을 뜻함. 또한 그런 상태
59.우리말 사성(四聲) : 한자 소리의 고저(高低)와 장단(長短)을 복합한 운(韻)의 네가지로서,
평성(平聲).상성(上聲).거성(去聲).입성(入聲)의 총칭을 이른다.
60.산촌(散村): 인가(人家)들이 한곳에 모여 있지 않고 사방으로 흩어져 있는 마을.
집촌(集村) :집들이 한 곳에 모여 있거나 열을 지여 빽빽이 모인 마을
향촌(鄕村) : 시골의 마을
61.추파(秋波) : 가을철의 잔잔하고 맑은물결
추파(秋播) : 가을에 씨를 뿌림, 가을파종
추파(秋播) : 덧뿌림
62.춘추(春秋) : 봄과 가을./‘해’를 문어적으로 이르는 말. / 어른의 나이를 높여 이르는 말
<책>유학(儒學)에서, 오경(五經)의 하나.
공자가 노나라 은공(隱公)에서 애공(哀公)에 이르는 242년(B.C.722~B.C.481) 동안의 사적(事跡)을 편년체로 기록한 책=춘추시대의 준말
63.노래가(歌) / 꾸짖을가(訶)의 차이
노래歌 : 노래의 이름이나 종류를 나타내는 말 예) 校歌, 歌曲,愛國歌,등
꾸짖을訶:꾸짖다, 혼내다. 책망하다의 뜻 예) 責望訶多(책망하다), 怒訶多(노하다)등
64.식상(食傷)과식언(食言)의 차이
食傷(식상) : 소화 불량으로 복통, 토사등이 나는 병.
같은 음식이나 사물의 되풀이로 물림.
食言(식언) : 앞서 한 말이나 약속과 다르게 말함. 거짓말을 함.
65.直覺(직각)과 직관(直觀)의 차이
直覺(직각) : 보거나 듣는 즉시고 바로 깨달음
直觀(직관) : 판단, 추리 등의 사유작용을 거치지 않고, 대상을 직접적으로 파악하는 작용.
66. 당하(堂下) : 대청(大廳) 아래.
조선(朝鮮) 시대(時代) 관계(官階) 분류(分類)로 문관(文官)은 정3품(正3品)
창선대부 (彰 善 大夫)ㆍ정순대부(正順大夫)ㆍ 통훈대부(通訓大夫)
이하. 무관(武官)은 어모(禦侮) 장군(將軍)이하의 벼슬
67. 모당(母堂) : '남의 어머니'의 높임말
당상관(堂上官) : 당상의 품계에 있는 벼슬아치.
68.질박(質朴) : 꾸밈이 없고 고지식함 /수수함
후박(厚朴):후박나무의 껍질(구토와 곽란에 약으로 쓰임)
69.탁(度) :< 헤아릴 탁 으로 쓰이는 경우 >
度協(탁협) 탁지협판(度支協辦)
度地 (탁지)①토지(土地)의 면적(面積)을 헤아림 ②토지(土地)를 측량(測量)함
度大(탁대) 탁지대신(度支大臣)
度德量力(탁덕양력) 자신(自身)의 덕망(德望)과 능력(能力)을 헤아려 살핌
70. 미(米) : ㉠쌀 ㉡미터(meter)
미분(米粉): 쌀가루. 쌀을 빻아서 만든 가루
미상(米商): ①쌀 장수 ②쌀 장사
미색(米色): 쌀 빛깔. 좀 노르께한 빛깔
미식(米食): 쌀을 주식(株式)으로 함
미작(米作): 벼농사(-農事)
축미(縮米) : 일정량(一定量)에서 축난 쌀의 분량(分量)
71.근자(近者): 근일, 요사이, 요즘
근시안(近視眼): 1)가까운 데의 것은 잘 보면서 먼 데의 것은 잘 보지 못하는 눈
2)눈앞의 일에만 사로잡힘 의 비유
72. 장삼이사(張三李四): : 장씨의 셋째 아들과 이씨의 넷째 아들이란 뜻으로,
①성명(姓名)이나 신분(身分)이 뚜렷하지 못한 평범(平凡)한 사람들
②사람에게 성리(性理)가 있음은 아나, 그 모양(模樣)이나 이름을 지어
말할 수 없음의 비유(比喩)
73.금기(今期) : 명사로 이번 시기...이번에...
74.작금(昨今) : 어제와 오늘, 요즈음
75.기구(機構) : 많은 사람이 모여 어떤 목적을 위하여 구성한 조직이나 기관의 구성 체계.
기구(氣球) :항공기(航空機)의 한 가지. 고무액을 발라 공기(空氣)가 통(通)하지 않는 큰 주머니에 수소(水素)나
석탄 (石炭) 가스를 넣어 부양력(浮揚力)을 이용(利用)하여 공중(空中)에 높이 올라가게 된 물건(物件)
76.단병(短兵) :칼이나 창따위의 길이가 짧은 병기, 흔히 가까운 거리에서 적과 싸울 때 사용한다.
77.군제(郡制) :군청(郡廳)에서 행정상(行政上) 설정(設定)하여 놓은 편제(編制),
경리(經理) 따위의 제도(制度)
군제(君劑) :처방(處方)에 가장 주되는 약(藥). 육미탕(六味湯)의 숙지황따위
군제(軍制) : 군대(軍隊)의 법규(法規)와 제도(制度)
78. 군정(郡政): 군의 행정(行政)
군정(軍丁): ①군적에 있는 지방(地方)의 장정(壯丁)
②부역(賦役)에 종사(從事)하는 장정(壯丁)
군정(軍情): 군대의 정황
군정(軍政):①전시(戰時)나 사변(事變) 때에 군(軍) 사령관이 임시로(臨時)로 행하는 정치(政治)
②군사(軍事)에 관(關)한 정무(政務). 삼정(三政)의 하나
79. 한사군(漢四郡): 기원전 108년, 중국(中國) 한(漢)나라 무제가 위만(衛滿)조선(朝鮮)을 치고
그 땅에 세운 '낙랑, 임둔,현도, 진번'의 네 군. 뒤에 고구려(高句麗)에
병합(倂合)되어 없어짐
80.근종(根種) : 한 해에 한 땅에서 두 번 농사(農事) 지음
81.광음(光陰) : 햇빛과 그늘, 즉 낮과 밤이라는 뜻으로, 시간이나 세월을 이르는 말.
82.녹안(綠眼) : 눈동자가 녹새인 눈
83.초록동색(草綠同色) :풀과 푸름은 서로 같은 빛이다.
곧 같은 처지나 같은 경우의 사람들끼리 함께 행동한다.
84.방목(放牧) : 가축 놓아 기름
방임(放任) : 돌보거나 간섭하지 아니하고 내버려둠
85.복선(複線) : 겹줄 복선 궤도의 준말
사선(射線) : 쏜 탄알이나 화살이 지나가는 줄
침선(針線) : 바늘과 실을 아울려 이르는 말
86.야경(夜警) : 밤 사이에 도둑, 화재 따위가 없도록 마을을 살피고 지킴
야음(夜陰) : 밤중
제야(際夜) : 일년의 마지막 밤
87.비번(非番) : 번을 설 차례(次 버금 차, 例법식 례)가 아님
순번(順番) : 차례(次例)로 드는 번
윤번(輪番) : 돌려가며 차례(次例)로 번을 듦, 돌아가는 차례(次例)
불침번(不寢番) : 자지 않고 번갈아 실내의 경비 안전을 맡은 일
88.성층(成層): 겹쳐서 층을 이룸
혼성(混成): 섞여서 이루어 짐, 섞어서 만듦
89.야사(野史) ; 민간에서 사사(私事)로 지어 엮은 역사(歷史)를 '정사(正史)에 맞대어 는 말
야속(野俗) : 야만스럽거나 야한 풍속
광야(廣野) : 너른 들, 아득하게 너른 벌판
텅 비고 아득하게 너른 벌판 광원 허허벌판
90.신경(神經) : 중추의 흥분을 몸의 각 부분에 전하고 몸의 각 부분의 자극을 중추에 전하는
실 모양의 기관
어떤 일을 느끼거나 생각하는 힘(神經에 거슬리다)
신단(神檀) : 신령에게 제사 지내는 단
사신(四神) : 네 방위를 맡은 신
동의 청용((東의 靑龍(푸를청,용용)),서의 주작((西의 朱雀(붉을주,참새작))
남의 백호((南의 白虎(흰백,범호)) 북의 현무((北의 玄武(검을현,굳셀무))
91.채석(採石) : 돌산이나 바위에서 석재를 떠 냄
투석(投石) : 돌을 던짐,또는 그 돌
망부석(望夫石) : 멀리 떠난 남편을 기다리다가 죽어서 되었다는 돌
또는 그 위에 서서 기다렸다는 돌
92.반도체(半導體) : 규소(硅素)나 게르마늄 따위처럼, 낮은 온도(溫度)에서는 거의 전기(電氣)를 통(通)하지 않으나
열(熱)을 받음에 따라 전기(電氣)를 잘 통(通)하는 물질(物質). 정류기(整流器),
트랜지스등 중요(重要)한 기구(器具)에 널리 쓰임
93. 사설(社說) : 신문(新聞), 잡지(雜誌) 등(等)에서 그 사(社)의 주장(主張)으로서의 논설(論說)
결사(結社) : 특정(特定) 다수자(多數者)의 계속적(繼續的)인 집합체(集合體),
혹은 이를 조직(組織)하는 일
94. 시가(始價) : 증권거래소(證券去來所)의 입회(入會)에서 처음 이루어진 증권(證券)의 값
시무(始務) : ①어떤 일을 맡아보기 시작(始作)함
②관공서(官公署) 등(等)에서 연초(年初)에 근무(勤務)를 시작(始作)하는 일
시기(始期) : ①어떤 일이 시작(始作)되는 때
②법률(法律) 행위(行爲)의 효력(效力)이 생기거나, 채무(債務)의 이행(履行)을
청구(請求)할 수 있는 때
창시(創始) : 새로 창설(創設)하여 시작(始作)함, 創開(창개)
95.밀사(密使): 비밀히 보내는 사자(使者)
사자(使者): 명령이나 부탁을 받고 심부를 하는 사람.
설사(設使): 부사로써 같은말로 설령(設令)...뒤에오는 ~다 ~하더라도 따위와 함께 쓰여
가정해서 말하여 주로 부정적인 뜻을 가진 문장에 쓰임
목사(牧師) : 교회에서 예배를 인도하고 교회나 교구의 관리 및 신자의 영적 생활을 지도하는 성직자.
목사(牧使):고려 시대에, 지방 행정 단위의 하나인 목에 파견되던 지방관
96. 견습(見習): 남이하는일을 보고 익힘. 또, 그 과정의 사람.
상습(常習) : 늘 하는 버릇
인습(因習) : 이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습관(習慣)
97. 식별(識別): 알아서 구별함. 분별하여 알아 봄.
판별(判別):판단하여 구별함. 판연(判然)히 분별함.
98. 양분(養分): 1 영양이 되는 성분.
2 사람이 사회적·정치적 생명을 유지하고 빛내는 데 필요한 정치적·사상적·지적 요소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양분(兩分) :둘로 가르거나 나눔.
99. 병가(甁暇) : 몸의 병으로 얻는 휴가^^
병결(甁缺) : 병으로 인한 결석 혹은 결근^^
투병(鬪甁) : 적극적으로 질병과 싸움,병을 고치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요양함^^
100. 소거(消去) : 지워서 없애버림^^
소극(消極) : 세상일에 깊은 관심이 없이 방관하는 태도
앞으로 나아가지 아니하고 현상을 지킬뿐인 태도
앞서서 하지 아니하는 태도
|
첫댓글 이렇게 많은지 몰랐습니다...정리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네요 ~ 복사해서 보시면 도움이 될것 같아서 올립니다.
이렇게 열거해서 보니 분량이 엄청나군요... 시험이 두려워 집니다.. ㅠㅠ
이제서야 들어왔는데..시험이라고요..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자아자^^
많은 도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