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문 (千字文) 41 _ 樂殊貴賤 禮別尊卑
樂殊貴賤 禮別尊卑
악수귀천 예별존비
<樂 노래 악, 즐길 락 / 殊 다를 수 / 貴 귀할 귀 / 賤 천할 천
禮 예도 예 / 別 나눌 별 / 尊 높을 존 / 卑 낮을 비>
음악(樂)은 귀함(貴)과 천함(賤)이 다르고(殊),
예(禮)는 높음(尊)과 낮음(卑)을 구별한다(別).
▶ 한자공부
樂 : 나무 목木(악기 몸통), 실 사絲(악기 현), 흰 백白(줄을 튕길 때 사용하는 술대). 줄있는 현악기에서 '음악'. 음악을 들으면 ‘즐겁다’로 파생.
殊 : 살바른뼈 알歹과 붉을 주朱가 결합. 피를 흘리며 죽어가는 ‘거의 죽다’ 이후 ‘다르다’, '유달리', '특히'라는 뜻이 파생.
貴 :臼(절구 구), 土(흙 토), 貝(조개 패)가 결합. 양손으로 흙을 감싸는 모습의 ‘귀하다.귀중하다'.
賤 : 조개 패貝와 나머지 잔戔(적다)이 결합. 가난하다에서 ‘천하다’.
禮 : 풍년 풍豊(그릇에 제사 음식을 가득 담은 모양)과 보일 시示. 풍성하게 제사상을 차려 놓고 '예'를 다하다.
別 : 헤어질 령另(뼈와 살을 발라내다)과 칼 도刀. 뼈와 살을 '분리하다. 나누다'를 뜻한다.
尊 : 우두머리 추酋(묵은 술)와 마디 촌寸. 양손에 술병을 공손히 받치고 있는 모습의 ‘높다’.
卑 : 또 우又와 밭 전田(부채). 시종이 큰 부채를 들고 있는 모습에서 ‘낮다’.
▶ 해설
옛날에는 음악에 등급이 있었다. 논어 팔일(八佾)편에 천자는 팔일(八佾), 제후는 육일(六佾), 사서인은 이일(二佾)과 같이 춤과 음악이 지위나 등급에 따라 달랐다.
8일(八佾)은 8열로 8명씩 64명이 춤을 추며 노래하는 것으로, 행사의 격에 맞게 즉 참여하는 공동체 인원에 맞게 적절한 규모의 행사를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예의 높고 낮음은 형편에 맞게 들이는 정성에 따라 결정된다. 예절이라는 격식.형식은 정성을 보이기 위한 수단이므로, 혼례. 상례등에서도 조화로운 방식이 바람직하다 할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