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랴 서론
스가랴는 바벨론 포로 시대 이후에 활동하였던 선지자였다.
학개 선지자처럼 성전 재건을 위해 예언 활동을 하였다. 단순히 하나의 큰 건물을 세우려는 일이 아니었다. 장차 오실 언약의 메시야를 맞이하기 위한 일이라는 것을 일깨워 주었다. 따라서 스가랴서는 메시아에 대한 다양한 예언과 환상이 많이 나타난다.
이 책은 영적인 힘을 주며 격려를 한다. 여러분이 인정받지 못한다거나 노력이 별 가치가 없다고 느낄 때가 없으신지요? 때로는 희망이나 비젼을 포기하려고 한 적은 없으신가요? 스가랴 선지자는 좌절로 가득한 사람들을 발견하였다. 그곳이 바로 예루살렘이었다. 그래서 예루살렘 백성들에게 격려와 동기 부여를 선포한다.
1. 기록자
스가랴
1) 여호와께서 기억하시는 자란 뜻
2) 잇도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슥 1: 1,7)로 유배지 바벨론에서 태어나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3) 제사장 가문 태생으로 어릴 적부터 선지자 사명을 받음. (느 12: 1-4. 슥 2: 4)
4) 그의 가계에 관해서는 스 5: 1, 6: 14에 있음.
5) 다리오 왕 2년 8월에 (520년) 예언을 시작함. (슥 1: 1)
6) 총독 스룹바벨, 대제사장 여호수아, 선지자 학개와 동시대의 가장 젊은 인물. (슥 3: 1, 4: 6, 6: 11, 스 5: 1,2).
7) 예레미야나 에스겔과 같이 제사장임과 동시에 선지자였음.
8) 그들은 마음을 합하여 성전 재건 공사를 위해 유대인의 거류민의 지도자를 격려했음.
9) 학개와 합심하여 한 열성적인 예언과 설교로 성전은 BC. 516년 말경에 완성됨.
2. 기록연대
주전 520년경으로 바사 왕 다리오 제 2 년 여덟째 되는 달이다(슥 1: 1)
3. 주 제
자기 백성을 도우시는 하나님.
성전 건축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장차 임할 메시야를 깨닫도록 한다. 메시야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알게 하여 믿는 자들이 소망을 갖도록 한다.
4. 주요 인물
스가랴 :
스룹바벨 : 포로 귀한 자들의 지도자
여호수아 : 당시의 대제사장
5. 특 징
첫째, 소선지서 12권 중에 가장 길고 난해한 책이다.
둘째, 문체가 다양한 책이다.
우리말로 읽어보면 평범한 기록과 내용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산문채도 있고 시도 있다. 전반부가 산문 형식이며, 후반부는 시적 형식으로 기록 되었다. 환상이 있는가 하면 예언이 있다. 평범한 사건에 대한 기록이 있는가 하면 노래들이 있다.
셋째, 신약 성경에 많이 인용되는 책이다.
1) 그의 예언은 구약성경 중에서 가장 메시야적이며, 계시적이고 종말적임.(로빈슨)
2) 모든 예언과 약속을 메시야의 내림에 걸고 타는 듯한 희망과 기쁨을 나타낸 점.
3) 그가 본 환상이 많고 난해한 점. (여덟 가지)
4) 메시야 예언이 특히 많은 점.
(1) 순으로서의 메시야(슥 3 장 → 사 4: 2. 렘 23: 5)
(2) 제사장으로서의 메시야 (슥 6: 13)
(3) 그리스도의 개선적 예루살렘 입성과 임하는 영광 (슥 9: 9,10)
(4) 목자로서의 메시야 (슥 11: 12,13)
(5) 그리스도의 십자가 (슥 12: 10)
(6) 그리스도의 고난 (슥 13: 7)
(7) 그리스도의 재림 (슥 14: 1-21) 등이다.
신학성경에 제일 많이 나오는 부분이 요한 계시록이다. 계시록에서 구약을 인용할 때 제일 많이 인용된 것은 에스겔서이고 그 다음이 스가랴서라고 할 수 있다. 신약성경은 스가랴서를 모두 71번 정도 인용합니다. 그 중에 계시록에만 28번이 인용되어 있다.
넷째, 교리적 스케일이 광범한 책이다.
특별히 기독론, 교회론, 종말론이다. 예수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에 대한 내용들이 예언되고 있다. 또 성전회복을 촉구하는 과정에 있어서 공동체의 중요성을 기록하였다. 구약의 공동체는 신약교회의 묘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가 하면 궁극적으로 시온의 회복을 다루고 있다.
6. 내 용
1) 제1부 : 1-8 장 - 그 시대에의 메시지
(1) 회개의 권고 1: 1-6
(2) 여덟 가지의 환상 1: 7 - 6: 8
① 말의 환상 (1: 7-17) : 유다의 축복된 미래를 예고한다.
② 네 뿔과 네 공장(직공)의 환상 (1: 18-21, 히브리원서 2: 1-4) : 네 뿔이 네 공장에 의해 파괴된 것은, 유다의 속국이 멸망하는 예언이다.
③ 측량줄을 가진 사람의 이상 (2: 1-13, 원본은 2: 5-17) : 예루살렘의 성읍의 확대와 번영과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에 만국 인이 와서 복종할 것을 말하고 있다.
④ 대제사장 예수아의 복직 이상 (3: 1-10) : 대제사장 예수아가 여호와께 죄 사함을 받고 아름다운 옷이 입혀지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의 미래의 행복이다. 특히 종교지도자가 격려되어 있다.
⑤ 순금 등대와 두 감람나무의 기름 환상 (4: 1-14) : 여기서는 정치 지도자 스룹바벨과 그가 지은 집에 대해 말하고 있다. 넷째 이상에서는 오로지 종교의 수뇌가 고무된데 반해, 이 제 5 이상에서는 주로 정치의 수뇌가 격려되어 있다.
⑥ 날아다니는 두루마리 환상 (5: 1-4). : 이것은 하나님의 심판이 죄인에게 미칠 것을 보여준다. 길이 10m, 폭 5m의 두루마리에 도적질하는 자와 거짓 맹세하는 자의 저주가 기록되어 있다.
이 두 가지 죄는 사람에 대한 죄와 하나님에 대한 죄로서 당시의 귀환자의 가난한 사회 환경에 있어서는 대표적인 죄이다. 그러나 이 죄도 메시야가 와서 율법이 완전히 행해지게 되면 소멸된다는 것으로서, 역시 새 시대의 도래를 암시하고 있다. (8: 9-13 참조).
⑦ 에바 가운데 앉은 여인 환상 (5: 5-11). : 이것은 사람들의 죄를 상징하는 여인을, 시날 땅 즉 바벨론에 옮기는 것을 말한다. 영리적, 상업주의적 죄악의 상징이 예루살렘에서 죄악의 소굴인 바벨론으로 옮겨져 버린 것을 말 한다(8: 14-17 참조).
⑧ 네 병거(兵車)의 환상 (6: 1-8). : 하나님의 심판을 행하기 위해 털색을 달리하는 말이 끄는 네 병거가, 땅의 4방으로 향하여 가는 것이다.
병거는 전쟁의 상징으로, 하나님의 뜻에 어긋나고 반항하는 자를 정복하는 임무가 주어져 있다. 그리하여 이 이상은 최후의 매듭으로서 마침내 메시야 시대의 역사를 고하는 것이다.(8: 18,19)
이제 1부의 끝 부분(7, 8장)은 주로 금식에 관한 것이 기록되어 있는데, 형식화한 종교적 행사보다도, 실생활에 있어서의 사랑과 진실과 평화가 요구되고 있다.
2) 2부 : 9 - 14장 - 메시야 왕국의 내림, 즉 예루살렘의 빛나는 미래의 메시지
(1) 왕이신 메시야 9: 1- 11: 17
① 왕의 승리 (9: 1-17).
이것은 북에서의 진군 (9: 1-8),
왕의입성 (9: 9-10),
백성의 구원(9: 11-17)으로 되어 있다.
② 목자 없는 시대의 종식 (11: 1-12).
이것은 서곡, 거짓목자의 탄식 (11: 1-3),
도살되는 양 (11: 4-6),
대결 (11: 7-14),
미련한 목자 (11: 15-17)의 순으로 되어 있다.
(2) 그 날 (여호와의 날) 12: 1- 14: 21
① 예루살렘의 회복 (12: 1- 13: 6).
이것은 예루살렘의 포위와 구원 (12: 1-9),
백성의 탄식 (12: 10-14),
부정의 제거 (13: 1-6)로 되어 있다.
② 불량한 목자에의 매와 택함 받은 자 (13: 7-9).
③ 대환난과 주의 개입 (14: 1-15).
④ 구원의 완성 (14: 16-21).
파국적인 상황 중에 행해지는 심판의 광경 후에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순서는 마침내 완성기에 들어간다. 이방 여러 국민은 하나님 예배자가 되고, 이스라엘은 거룩한 백성이라는 칭호(출 19: 6)에 맞는 자가 된다. 그가 “만군의 여호와”, “천하 만국의 왕”(16-17)이라는 칭호에 합당한 분이심을 전 인류가 아는 때야말로 인류의 구원의 완성이고, 스가랴의 예언의 결론이다. 이것은 본서 1부의 결론(8: 20-30)과 부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