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23일 베스트와인이 주관하는“2004 NVVA ASIA PROMOTION"이 조선호텔 그랜드 볼룸에서 열렸다.
Diamond Creek, Duckhorn, Grigich Hills, Heitz, Shafer 등 유수의 와이너리들이 참가한 올해 NVVA 프로모션은 서울 방문을 통해 한국 와인 애호가분들에게 캘리포니아 와인의 더 넓은 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된 행사였다.
나파 밸리는 샌프란시스코에서 북쪽으로 약 60 마일(약 100킬로미터) 거리에 위치해 있다. 산과 산 사이에 있는 나파 밸리는 북서쪽으로 30마일(약 50킬로미터)에 걸쳐 뻗어 있다. 너비는 가장 넓은 지역인 나파 시 부근이 5마일이고, 가장 좁은 칼리스토가 시 부근에서는 1 마일 정도에 불과하다.
나파 밸리의 지형은 남쪽의 바람이 많이 부는 강 하구에 있는 평지와 완만한 언덕에부터 밸리가 끝나는 좁은 지역에 자리 잡고 있는 칼리스토가 시 (세인트헬레나 산 기슭에 있는 가파른 팰리세이드 절벽과 서쪽의 숲이 우거진 마야카마스 산 사이에 위치)에 이르기까지 밸리의 종단 길이에 따라 달라진다.
나파 밸리 내에는 독특한 미기후(microclimate)와 지형을 가진 지역들이 형성되어, 그 지역 내에서 재배된 포도들이 뚜렷한 특성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각 지역들은 미국 포도 재배 지역(American Viticultural Area, AVA)으로 지정되었다.
나파 밸리는 그 자체가 AVA이며, 그 경계 내에 13개의 승인된 AVA가 있다. 이러한 지역적 다양성이 수많은 품종의 포도를 재배하고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와인을 생산하는 이상적인 조건을 제공한다.
현재 와인용 포도를 재배하고 있는 면적은 약 40,000에이커(약 16,000 헥타아르)로서 나파 카운티 총 면적의 10%가 안된다. 그리고 이 지역이 와인 업계에서 높은 명성을 얻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와인 생산량이 캘리포니아 주 전체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4%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되면 놀라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나파 밸리 다양한 지역과 와인의 종류
**로스카네로스 AVA
샤르도네: 배-사과에 들어 있는 미네랄과 스파이스의 맛.
메를로: 약한 약초의 향, 풍부한 탄닌과 매끈한 맛.
피노 느와: 잘 익은 체리-계피 스파이시한 맛.
**마운트 비더 AVA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진판델: 생산량이 적은 이 레드 와인은 단단한 타닌 조직, 강렬한 베리 과일향, 짙으면서 강한 맛을 갖추고 있다.
샤르도네: 사과의 맛, 그리고 산도가 높은 감귤류의 맛.
**욘빌 및 오크놀 지구 AVA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욘빌은 잘 익은 과일과 제비꽃의 향, 짙으면서도 순한 맛, 풍부한 타닌 성분을 가진 까베르네와 메를로로 유명하다.
샤르도네, 소비뇽 블랑: 오크놀에서 재배되는 샤르도네는 맛이 신선하고, 짙은 사과 향이 나며, 숙성에 필요한 충분한 산도를 가지고 있다. 소비뇽 블랑은 상쾌한 레몬향이 난다.
**스태그즈리프 지구 AVA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산지오베제: 짙은 향, 벨벳 같은 부드러움, 뛰어난 체리와 레드베리의 향, 그리고 부드러운 타닌이 풍부한 것이 특징.
샤르도네, 소비뇽 블랑: 잘 익은 과일향이 나며(특히 소비뇽 블랑)감귤과 사과의 맛이 뛰어난게 특징.
**아틀라스피크 및 와일드홀스 밸리 AVA
까베르네 소비뇽, 산지오베제: 산뜻한 베리와 체리의 과일향, 그리고 스태그즈리프 지구의 와인보다 높은 산도.
샤르도네: 상큼한 꽃의 방향, 독특한 배맛과 높은 산도.
**오크빌 AVA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잘 익은 커런트와 민트의 향, 풍붓한 맛과 향이 뛰어난 과일에 의해 조화된 깊고 풍붓한 맛.
소비뇽 블랑: 깊고 매우 신선한 맛.
**로더포드 AVA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까베르네 프랑, 진판델: 이곳은 "까베르네 지역"이다. 매우 강렬한 체리 향, 깊고 잘 익은 맛, 특히 장기간 숙성에 적합한 단단하면서도 부드러운 타닌이 풍부하게 함유된 커런트.
**세인트헬레나 AVA
까베르네 프랑,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깊고 잘 익고 때로는 진한 맛, 단단한 타닌 조직, 그리고 커런트 및 블랙프루트의 매력적인 아로마.
론 지역의 다양한 품종(쉬라,비오니에): 신선하고 부드러우며 고소한 향.
진판델: 블랙베리 비슷한 향이 나는 조직이 단단한 품종.
**스프링 마운틴 지구 및 호웰 마운틴 AVA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진판델: 강렬하고 짙은 블랙베리-커런트 향, 타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숙성에 필요한 뛰어난 산도를 제공.
샤르도네, 비오니에: 향이 강렬하고 깊으나 밸리 저지대와 같은 과일향이 나지는 않으며, 감귤류 및 스톤프룻과 같은 맛이 풍부.
**다이아몬드 마운틴 지구 AVA
까베르네 소비뇽, 까베르네 프랑: 익지 않았을 때는 조직이 단단하고, 향이 짙고, 탄닌이 상당히 풍부하다. 밸리 저지대 와인에 비해 부드러움과 신선도가 약간 떨어지나 장기 숙성에 적합하다.
샤르도네: 맛이 깊으면서도 녹색 사과-복숭아 과일향이 나고 산도가 높으나, 밸리 저지대 와인보다 텍스처는 낮다.
**차일즈 밸리 지구 AVA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까베르네 프랑: 까베르네는 보통 향이 짙으면서도 텍스처와 타닌이 풍부하고, 산도가 높고, 독특한 체레-블랙베리 향이 난다. 메를로는 보통 생생한 블랙체리 향과 약간의 코코아 향이 난다.
출처: napavintner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