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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살약몽중자지득무외❮菩薩若夢中自知得無畏❯
●復次로金剛摧야菩薩若夢中에서自知得無畏라치자
『또 다음으로 금강최야! 보살이 만약 꿈속에서 자신이 무외(無畏-두려움 없음)를 얻을 줄을 알았다. 치자!』
◯此菩薩이過一切業障하야過八地하야見九地處處하니라
『이 보살이 모든 업장을 초월하여 8지를 지나서 9지에 이르기까지 처처(處處-2지에서 7지까지)하니라.』
◯若夢得無所畏하야所說衆人樂聞하면此菩薩은是見初地이니라
『만약 꿈에서 무소외(無所畏-두려움 없음)를 얻어 연설하면 중인들이 듣기를 좋아하면, 이 보살은 첫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夢得無畏하야說法得財하면此菩薩은見第二地이니라
『만약 꿈에서 무외를 얻어 법문을 연설하여 재물을 얻으면, 이 보살은 두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得法利하야無畏하면此菩薩은見第三地이니라
『만약 법리를 얻어 두려움이 없으면, 이 보살은 세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善知識하고無畏하면此菩薩은見第四地이니라
『만약 선지식을 보고 두려움이 없으면, 이 보살은 네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思善心하고無畏하면此菩薩은見第五地이니라
『만약 뛰어난 마음을 생각하고 두려움이 없으면, 이 보살은 다섯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得身安樂하야無畏하면此菩薩은見第六地이니라
『만약 몸에 안락을 얻어 두려움이 없으면, 이 보살은 여섯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心樂無畏하면此菩薩은見第七地이니라
『만약 마음에 안락을 얻으면, 이 보살은 일곱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得通無畏하면此菩薩은是見第八地이니라
『만약 신통을 얻어 두려움이 없으면, 이 보살은 여덟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得記無畏하면此菩薩은見第九地이니라
『만약 수기를 얻어 두려움이 없으면, 이 보살은 아홉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보살약몽중견도량❮菩薩若夢中見道場❯
●復次로金剛摧야菩薩若夢中見道場이라치자
『또 다음으로 금강최야! 보살이 만약 꿈속에서 도량을 보았다. 치자!』
◯此菩薩은純善心向道하야不退轉하나니是十地處處見하니라
『이 보살은 순수하고 착한 마음으로 도를 향하여 물러남이 없는 것이니, 이것은 10지에 이르기까지의 처처(處處-1지에서 9지까지)에서 보느니라.』
◯若見道場하나不見樹하면是說初地라하니라
『만약 도량은 보았으나, 나무를 보지 못하면, 이는 첫 번째 지위라 말하느니라.』
◯若見樹하나不見菩薩하면是說第二地라하니라
『만약 나무는 보았으나, 보살을 보지 못하였으면, 이는 두 번째 지위라 말하느니라.』
◯若見多樹圍繞하면是說第三地라하니라
『만약 보리수를 많은 나무가 둘러싸고 있는 것을 보면, 이는 세 번째 지위라 말하느니라.』
◯若見葉具足成就하면此菩薩의是說第四地라하니라
『만약 잎사귀가 무성한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네 번째 지위라 말하느니라.』
◯若見花葉具足하면此菩薩은見第五地이니라
『만약 꽃과 잎사귀가 무성한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은 다섯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果成就하면此菩薩은見第六地이니라
『만약 열매가 무성한 것을 보면, 이 보살은 여섯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敷坐하면此菩薩은是見第七地이니라
『만약 자리를 편 것을 보면, 이 보살은 일곱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人圍繞하면此菩薩은是見第八地이니라
『만약 사람들에게 에워싸인 것을 보면, 이 보살은 여덟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龍圍繞하면此菩薩은見第九地이니라
『만약 용에게 에워싸인 것을 보면, 이 보살은 아홉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天圍繞하고散花하며聞歡喜聲하면此菩薩見第十地이니라
『만약 하늘이 에워싸고 꽃 뿌리는 것을 보며, 환희하는 소리를 들었으면, 이 보살은 열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보살약몽중견여래경행❮菩薩若夢中見如來經行❯
●復次로金剛摧야菩薩若夢中에서見如來經行이라치자
『또 다음으로 금강최야! 보살이 만약 꿈속에서 여래가 경행(經行-걸어다는 것)하는 것을 보았다. 치자!』
◯此菩薩應勤修精進하며勤修法施하야安慰眷屬하되不求其過하면若菩薩是七地까지處處見하니라
『이 보살은 부지런히 정진을 닦으며, 부지런히 법시를 닦아 권속을 안위(安慰-편안하게 해주며 위로하는 것)하되, 처처(處處-1지에서 6지까지)에서 보느니라.』
◯若見如來가不淨地經行하면此菩薩是初地이니라
『만약 여래가 깨끗하지 않는 땅에 경행하는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첫 번째 지위이니라.』
◯若見淨地經行하면此菩薩의見第二地이니라
『만약 깨끗한 땅에 경행하는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두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敷座經行하면此菩薩은是見第三地이니라
『만약 자리를 펴고 경행하는 것을 보면, 이는 세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坐者하면此菩薩의見第四地이니라
『만약 앉아있으면, 이는 보살의 네 번째 지위를 보느니라.』
◯若見樹圍繞하면此菩薩의見第五地이니라
『만약 나무가 둘러싸인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이 다섯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散花하면此菩薩의見第六地이니라
『만약 꽃 뿌리는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여섯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高座覆上者하면此菩薩의見第七地이니라
『만약 높은 자리의 그 위를 그물로 덮은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일곱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보살약보살몽중견여래전법륜❮菩薩若菩薩夢中見如來轉法輪❯
●復次로金剛摧야菩薩이若菩薩夢中에서見如來轉法輪이라치자
『또 다음으로 금강최야! 만약 보살이 꿈속에서 여래가 법륜 굴리는 것을 보았다. 치자!』
◯此菩薩是不退轉이니是七地初地까지見處處地하고淨無業障하니라
『이는 불퇴전의 보살이니, 이것은 칠지에서 초지까지 처처지(處處地-2지에서 6지까지)에서 보고 깨끗하여 업장이 없느니라.』
◯若見座하면是菩薩의是見初地이니라
『만약 앉은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첫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敷座하면是菩薩의是見二地이니라
『만약 자리 펴는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두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敷雜色座하면是菩薩의見三地이니라
『만약 온갖 색깔의 자리 펴는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세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散花於座하면此菩薩의是見四地이니라
『만약 자리에 꽃 뿌리는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네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種種寶로覆蓋高座하면此菩薩의是見五地이니라
『만약 온갖 종류의 보배로 높은 자리를 덮은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다섯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聞空中에서歌頌稱歎聲하면此菩薩의是見六地이니라
『만약 공중에서 가송(歌頌-게송을 노래함)으로 칭탄하는 소리를 들으면, 이는 보살의 여섯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白蓋以寶網覆上하면此菩薩의見十地이니라
『만약 흰 일산과 보배 그물로 그 위를 덮은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일곱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보살약보살몽중견여래반열반탑❮菩薩若菩薩夢中見如來般涅槃塔❯
●復次로金剛摧야菩薩이若菩薩夢中에서見如來般涅槃塔이라치자
『또 다음으로 금강최야! 보살이 만약 꿈속에서 여래의 열반탑을 보았다. 치자!』
◯此菩薩의是初地八地까지處處見하나니近無上道하고少於業障이니라
『이는 보살의 초지에서 팔지에 이르기까지 처처에서 보나니, 무상도(無上道-무상정진도<無上正眞道>)에 가까워지고 업장이 적으니라.』
◯若見塵土坌塔하면此菩薩의是見初地이니라
『만약 티끌과 흙으로 덮인 탑을 보면, 이는 보살의 첫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淨無塵者하면是菩薩見二地이니라
『만약 티끌이 없이 깨끗한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두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上生草하면此菩薩의是見三地이니라
『만약 풀이 돋아난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세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靑草覆上하면此菩薩의是見四地이니라
『만약 푸른 풀로 덮인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네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種種雜花樹圍遶하면此菩薩의是見五地이니라
『만약 온갖 종류의 꽃 나무에 에워싸인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다섯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花果樹圍遶覆上하면此菩薩是見第六地。
『만약 꽃과 과일나무가 그 위를 둘러싸고 덮은 것을 보면, 이는 보살으 여섯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種種雜姓衆生圍繞하면此菩薩의是見七地이니라
『만약 온갖 가지의 잡성중생(雜姓衆生-여러 종류 성씨의 중생)에게 에워싸인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일곱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見幢蓋聚集하면此菩薩의是見八地이니라
『만약 깃발과 일산이 취집(聚集-모아 쌓아 놓은 것)한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여덟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보살약보살몽중득여래의❮菩薩若菩薩夢中得如來衣❯
●復次로金剛摧야菩薩이若菩薩夢中에서得如來衣라치자
『또 다음으로 금강최야! 보살이 만약 보살이 꿈속에서 여래의 옷을 얻었다. 치자!』
◯此菩薩의是見初地에서八地까지處處地相이니라
『이는 보살의 초지에서 팔지에 이르기까지 처처(處處-이지에서 칠지까지)의 모양을 보는 것이니라.』
◯此菩薩은應勤修하야成就念佛智하면此菩薩少於業障하니라
『이 보살은 부지런히 닦아 염불지를 성취하면, 이 보살은 업장에 적으니라.』
◯若得如來垢膩衣하면此菩薩의是見初地相이니라
『만약 여래의 때 묻은 옷을 얻으면, 이는 보살의 첫 번째 지위에서 모양을 보느니라.』
◯若得如來淨衣하면是見二地이니라
『만약 여래의 깨끗한 옷을 얻으면, 이는 두 번째 지위에서 보느니라.』
◯若得如來染衣하면此菩薩의是見三地相이니라
『만약 여래의 물든 옷을 얻으면, 이는 보살의 세 번째 지위에서 모양을 보느니라.』
◯若得如來打衣하면此菩薩의是見四地相이니라
『만약 여래의 다듬질한 옷을 얻으면, 이는 보살의 네 번째 지위에서 모양을 보느니라.』
◯若得如來放光衣하면此菩薩의是見五地相이니라
『만약 여래의 광명을 놓은 옷을 얻으면, 이는 보살의 다섯 번째 지위에서 모양을 보느니라.』
◯若得如來一衣하면此菩薩의是見六地相이니라
『만약 여래의 한 가지의 옷을 얻으면, 이는 보살의 여섯 번째 지위에서 모양을 보느니라.』
◯若得如來三衣하면此菩薩의是七地相이니라
『만약 여래의 세 번의 옷을 얻으면, 이는 보살의 일곱 번째 지위에서 모양을 보느니라.』
◯精進相과精進相과除魔業에是菩薩有疑이니라
『정진하는 모양과 정진하지 않는 모양과 마업을 제거하는 것에 대해 이 보살의 의심이 있느니라.』
◆보살몽중득여래발❮菩薩夢中得如來鉢❯
●復次로金剛摧야菩薩夢中得如來鉢이라치자
『또 다음으로 금강최야! 보살이 꿈속에서 여래의 발우를 얻었다. 치자!』
◯此菩薩은佛所憶念이라是見八地이니라
『이 보살은 부처님의 억념(憶念-기억이 되는 것)이 되는 것이라. 이는 팔지에서 보느니라.』
◯此菩薩은是聞明法器라修無業障忍하야如是趣無上道하니라
『이 보살은 밝은 법을 듣는 법기이니라. 업장이 없는 법인을 닦아 무상도로 나아가느니라.』
◯若得污不淨鉢하면此菩薩是初地이니라
『만약 오염된 부정(不淨-깨끗하지 않음)한 발우를 얻으면, 이는 보살의 첫 번째 지위이니라.』
◯若得空淨鉢하면此菩薩是二地이니라
『만약 비고 청정한 발우를 얻으면, 이는 보살의 두 번째 지위이니라.』
◯若得滿鉢味하면此菩薩是三地이니라
『만약 맛있는 것이 가득한 발우를 얻으면, 이는 보살의 세 번째 지위이니라.』
◯若得滿鉢花하면此菩薩是四地이니라
『만약 꽃이 가득한 발우는 얻으면, 이는 보살의 네 번째 지위이니라.』
◯若得滿鉢果하면此菩薩是五地이니라
『만약 과일이 가득한 발우를 얻으면, 이는 보살의 다섯 번째 지위이니라.』
◯若得滿鉢食하면此菩薩是六地이니라
『만약 음식이 가득한 발우를 얻으면, 이는 보살의 여섯 번째 지위이니라.』
◯若得滿鉢香하면此菩薩是七地이니라
『만약 향기 가득한 발우는 얻으면, 이는 보살의 일곱 번째 지위이니라.』
◯若得滿鉢花鬘香하면此菩薩是八地이니라
『만약 꽃과 향이 가득한 발우를 얻으면, 이는 보살의 여덟 번째 지위이니라.』
◯若得如來衣鉢하면此菩薩是九地이니라
『만약 여래의 옷과 발우를 얻으면, 이는 보살의 아홉 째의 지위이니라.』
◯若虛空中得如來鉢하면此菩薩是十地이니라
『만약 허공 가운데서 여래의 발우를 얻으면, 이는 보살의 열 번째 발우이니라.』
◯此菩薩은應覺魔業하고除初業에不勤修하니라
『이것이 바로 보살이 마업을 깨닫고, 첫 번째 업을 부지런히 닦지 않은 것을 없애야 할 것이니라.』
◆보살몽중견일여래❮菩薩夢中見一如來❯
●復次로金剛摧야菩薩夢中에見一如來라치자
『또 다음으로 금강최야! 보살이 꿈속에서 한 분의 여래를 보았다. 치자!』
◯應靜處에서勤修空三昧하니라
『고요한 곳에서 부지런히 공삼매를 닦아야 하느니라.』
◯此菩薩是八地雜業障을應勤修淨心하니라
『이것이 보살의 여덟 번째 지위에서 잡되 업장을 부지런히 닦아 마음을 청정하게 해야 하느니라.』
◆보살약어몽중견여래❮菩薩若於夢中見如來❯
●復次로金剛摧야菩薩若於夢中에見如來하되多人衆中見如來身이라치자
『또 다음으로 금강최야! 보살이 만약 꿈속에서 여래를 보되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여래의 몸을 보았다. 치자!』
◯此應忍樂攝取多人이니라
『이것은 인과 즐거움으로 많은 사람을 거두어 주어야 하는 것이니라.』
◯此菩薩이一切地處處見와相應勤進修道하니라
『이는 보살이 모든 지위의 처처(處處-모든 꿈속)에서 보는 것과, 서로 맞는 것을 부지런히 정진하고 도를 닦아야 하느니라.』
◯若見居士와雜姓人이圍繞如來하면此菩薩의是初地이니라
『만약 거사(居士)와 잡성인(雜姓人-여러 성씨의 중생들)이 여래를 에워싼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첫 번째 지위이니라.』
◯若見王者衆이圍遶如來하면此菩薩의是二地이니라
『만약 왕의 대중이 여래를 에워싸고 있는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두 번째 지위이니라.』
◯若見婆羅門이圍繞如來하면此菩薩의是三地이니라
『만약 바라문이 여래를 에워싼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세 번째 지위이니라.』
◯若見王이圍繞如來하면此菩薩의是四地이니라
『왕이 여래를 에워싼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네 번째 지위이니라.』
◯若見龍圍繞如來하면此菩薩의是五地이니라
『만약 용이 여래를 에워싼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다섯 번째 지위이니라.』
◯若見四大天王이圍遶如來하면此菩薩是六地이니라
『만약 사대천왕이 여래를 에워싼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여섯 번째 지위이니라.』
◯若見帝釋이圍繞如來하면此菩薩의是七地이니라
『만약 제석천왕이 여래를 에워싼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일곱 번째 지위이니라.』
◯若見梵天이圍繞如來하면此菩薩의是八地이니라
『만약 범천이 여래를 에워싼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여덟 번째 지위이니라.』
◯若見淨居天이圍繞如來하면此菩薩의是九地이니라
『만약 정거천이 여래를 에워싼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아홉 번째 지위이니라.』
◯若見菩薩圍遶如來하면此菩薩의是十地로除魔業하니라
『만약 보살이 여래를 에워싼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열 번째 지위로 마업을 제거하느니라.』
◆보살몽중득여래개자❮菩薩夢中得如來蓋者❯
●復次로金剛摧야菩薩夢中에서得如來蓋者라치자
『또 다음으로 금강최야! 보살이 꿈속에서 여래의 일산을 얻었다. 치자!』
◯此菩薩最後地까지處處見地에서解魔業雜業하고求利養疾趣向하니라
『이는 보살의 최후의 지위에 이르기까지 처처(處處)의 지위에서, 마업과 잡업을 풀어버리고 이양을 구하려 향해 나아가느니라.』
◯若見草葉蓋하면此菩薩의是初地이니라
『만약 풀잎사귀의 일산을 보면, 이는 보살의 첫 번째 지위이니라.』
◯若見竹蓋하면此菩薩의是二地이니라
『만약 대나무로 만든 일산을 보면, 이는 보살의 두 번째 지위이니라.』
◯若見樺皮蓋者하면此菩薩의是三地이니라
『만약 나무껍질의 일산을 보면, 이는 보살의 세 번째 지위이니라.』
◯若見大蓋者하면此菩薩의是四地이니라
『만약 큰 일산을 보면, 이는 보살의 네 번째 지위이니라.』
◯若見鐵疊蓋者하면此菩薩의是五地이니라
『만약 철첩(鐵疊-철을 겹겹으로 만든)의 일산을 보면, 이는 보살의 다섯 번째 지위이니라.』
◯若見銅蓋者하면此菩薩의是六地이니라
『만약 동으로 만든 일산을 보면, 이는 보살의 여섯 번째 지위이니라.』
◯若見金蓋者하면此菩薩의是七地이니라
『만약 황금의 일산을 보면, 이는 보살의 일곱 번째 지위이니라.』
◯若見七寶蓋者하면此菩薩의是八地이니라
『만약 칠보의 일산을 보면, 이는 보살의 여덟 번째 지위이니라.』
◯若見鈴網蓋垂下者하면此菩薩의是九地이니
『만약 구리쇠 그물로 일산을 덮은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아홉 번째 지위이니라.』
◯應覺六地魔業하니라
『여섯 번째 지위는 마업을 깨달아야 할 것이니라.』
◆보살몽중견여래혁사견일체십지❮菩薩夢中見如來革屣,見一切十地❯
●復次로金剛摧야菩薩夢中에서見如來革屣하면見一切十地하니라
『또 다음으로 금강최야! 보살이 꿈속에서 여래의 가죽신을 보면, 모든 십지를 보느니라.』
◯此菩薩은應勤修精進趣向하니라
『이 보살은 반드시 부지런히 정진을 닦으며 앞을 향해 나아갈 것이니라.』
◯此菩薩은受記하야繫在受記界하니라
『이 보살은 수기를 받아 수기 받은 경계에 있게 되느니라.』
◯若向村閒에서見革屣者하면此菩薩의是初地이니라
『만약 촌락 사이를 향해 나아가는 가죽신을 보면, 이는 보살의 첫 번째 지위이니라.』
◯若僧坊中見革屣者하면此菩薩의是二地이니라
『만약 승방 안에 있는 가죽신을 보면, 이는 보살의 두 번째 지위이니라.』
◯若園觀中見革屣者하면此菩薩의是三地이니라
『만약 동산 안에 있는 가죽신을 보면, 이는 보살의 세 번째 지위이니라.』
◯若經行處見革屣者하면此菩薩의是四地이니라
『만약 경행(經行-걸어 다니는 것)하는 곳에 있는 가죽신을 보면, 이는 보살의 네 번째 지위이니라.』
◯若房中見革屣者하면此菩薩의是五地이니라
『만약 방 안에 있는 가죽신을 보면, 이는 보살의 다섯 번째 지위이니라.』
◯若坐禪中見革屣者하면此菩薩의是六地이니라
『만약 좌선 중에 있는 가죽신을 보면, 이는 보살의 여섯 번째 지위이니라.』
◯若河水中見革屣者하면此菩薩의是七地이니라
『만약 강이나 물속에 가죽신이 있는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일곱 번째 지위이니라.』
◯若山中見革屣者하면此菩薩의是八地이니라
『만약 산속에 가죽신이 있는 것을 보면, 이는 보살의 여덟 번째 지위이니라.』
◯若空中見革屣者하면此菩薩의是九地이니라
『만약 공중에 있는 가죽신을 보면, 이는 보살의 아홉 번째 지위이니라.』
◯若神通見革屣者하면此菩薩是十地이니除魔業하니라
『만약 신통의 가죽신을 보면, 이는 보살의 열 번째 지위이니, 마업을 제거하게 되느니라.』
◆보살몽중견여래좌❮菩薩夢中見如來坐❯
●復次로金剛摧야菩薩夢中見如來坐라치자
『또 다음으로 금강최야! 보살이 꿈속에서 여래가 앉은 것을 보았다. 치자!』
◯此菩薩의是初地六地이니라
『이는 보살의 초지에서 6지까지이니라.』
◯此菩薩은應樂修寂靜하면少於業障하나未成就業하니라
『이 보살은 반드시 적정(寂靜-선정)을 닦기 좋아하면, 업장이 줄어들거나, 업장을 성취하지는 못하느니라.』
◯無敷座하면此菩薩의是初地이니라
『자리를 펴는 일이 없으면, 이는 보살의 첫 번째 지위이니라.』
◯敷座하면此菩薩의是二地이니라
『자리를 펴면 이는 보살의 두 번째 지위이니라.』
◯顯現敷座하면此菩薩의是三地이니라
『드러난 곳에 자리를 펴면, 이는 보살의 세 번째 지위이니라.』
◯若敷種種座坐하면此菩薩의是四地이니라
『만약 온갖 종류의 자리를 펴면, 이는 보살의 네 번째 지위이니라.』
◯畢竟敷座하면此菩薩의是五地이니라
『마지막 자리를 펴면, 이는 보살의 다섯 번째 지위이니라.』
◯若善敷好座하면此菩薩是六地이니應覺魔業하니라
『만약 뛰어나고 좋은 자리를 펴면, 이는 보살의 여섯 번째 지위이니, 마업을 깨닫게 되느니라.』
◆보살약몽중여여래식❮菩薩若夢中與如來食❯
●復次로金剛摧야菩薩若夢中에서與如來食이라치자
『또 다음으로 금강최야! 보살이 만약 꿈속에서 여래에게 음식을 드린다. 치자!』
◯此菩薩은是七地見初地相應이니勤修精進하야趣向道하니라
『이는 보살의 칠지에서 초지와 서로 맞는 모양을 이니, 부지런히 정진을 닦아 도를 향해 나아가야 하느니라.』
◯此菩薩은少於業障하니라
『이 보살은 업장이 적으니라.』
◯若見如來入家中하야立施食者하면此菩薩의是初地이니라
『만약 여래가 집에 들어와서 선 것을 보고 음식을 보시하면, 이는 보살의 첫 번째 지위이니라.』
◯若在家中에坐施食者하면此菩薩의是二地이니라
『만약 집 안에 앉아 있는 적에 음식을 보시하면, 이는 보살의 두 번째 지위이니라.』
◯若門外立에施食者하면此菩薩의是三地이니라
『만약 문 밖에 서 계실 적에 음식을 보시하면, 이는 보살의 세 번째 지위이니라.』
◯若市中에施食者하면此菩薩의是四地이니라
『만약 시장 안에 계실 적에 음식을 보시하면, 이는 보살의 네 번째 지위이니라.』
◯若城門中에施食者하면此菩薩의是五地이니라
『만약 성문 안에 계실 적에 음식을 보시하면, 이는 보살의 다섯 번째 지위이니라.』
◯若僧房中에施食者하면此菩薩의是六地이니라
『만약 승방 안에 계실 적에 음식을 보시하면, 이는 보살의 여섯 번째 지위이니라.』
◯若房中에施食者하면此菩薩의是七地이니除魔業하니라
『만약 방 안에 계실 적에 음식을 보시하면, 이는 보살의 일곱 번째 지위이니 마업을 제거하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