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연과 예술의 행복한 친화
Conception of Space Construction
범례:
Narr: 내레이션
-김영재
= 장순업
Narr 01: 40년 화력에 40여회의 개인전을 가진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더욱이 국전 최우수 추천작가상, 대학미전 대통령 상, 일본, 프랑스 초청전 등의 화려한 경력에 안주하지 않고 묵묵히 그리고 부지런히 매진하기는 더욱 어렵다.
-자연 속에서 숙성시킨 이미지예요... 이렇게 자연 속에서 자연을 보면서 반복해서 숙성시킨 이미지를 내어 보이는 거죠...
=그래요. 맞아요.
Narr 02: 장순업은 예술성과 대중성을 조화시킬 줄 아는 화가이다. 자신의 예술적 재능을 화면에 충분히 펼치면서도 더불어 사는 사회의 모든 사람에게 열린 마음으로 자신의 세계를 나눌 줄 안다.
공간의 구성개념
=이 작품이 프랑스에서 인기가 있었다. 마대천에 간단하게 시간에 쫓기다 보니까 오히려 자유스럽고 좋은 면이 있다. 내 내면을 그대로 표현한다. 이건 소와송, 그건 잡지에서 발췌된 거...
-프랑스에서 하신거죠?
=그래요.
-파리에서 작업하고 전시하시지...
=후회된다. 파리에서 국영아파트도 준다 했다. 소와송시립미술관 , 뻬레노 술공장에서 전시를 했다.
-표지 잘 나왔다.
=동경 긴자에서 전시한 작품, 날개가 짤렸다. 노란 날개 짜르니까 오히려 좋다. 다음에는 먹으로만 그려야겠다.
-공간이 넓게 보인다.
-오다 보니까 집 주변 소나무가 대단하더라. 일부러 심으셨나?
=한 그루도 없었는데 심었다. 대나무도 그렇고, 촌놈이라 그런지, 각 도에서 소나무 하나씩 사다 심었다.
-매화도 심으시지.
=매화도 있다. 조금 있으면 필 것이다.
-이제 알겠다. 선생 작품의 향취, 사인기가 단순하게 나온 것이 아니라 심성, 주변환경에서 자연스럽게 나온 것 같다.
=주변의 모든 것이 소재가 된다. 옛날 장승, 토기-최근에는 새, 학, 두루미, 연못에는 청둥오리가 온다. 꽃도 이백 여종, 두릅도 많다.
-자연속에 살고, 자연을 생활과 철학, 예술로 이끌어내는 작가의 세계는 어떤지 작품 속으로 들어가보자.
Narr 03: 예술은 이 세계에 사는 사람들이 함께 호흡하는 예술대를 만드는 작업이다. 고고한 엘리트 미학에 빠져 세계와 스스로 담을 쌓는 대신 장순업은 세끼 밥먹 듯, 삶 속에서 흥이 나서 그림을 그린다.
-뒤에 있는 작품이 그러니까, 구상형체이다가...
=파괴되다가 최근에는 구상 비구상 결합하여 제작한다.
-하기 좋은 이야기로 구상, 비구상이지만 작가의 표현방식이다.
=컨디션이 좋으면, 건강이 안 좋으면 그림이 변한다.
-동양화, 서양화라는 것은 관문, 과제이다. 어떻게 생각하시나?
=제게 주어진 공간의 구성개념이라 생각한다. 발묵은 많이 쓰지만 서양화에서는 드리핑, 번짐, 붓기.. 선도 많다... 나름대로 이용한다. 어려서부터 종이 작업 많이 했다. 한지 작업 요즘 한다. 한지, 캔버스 개념 없어졌다.
마음으로 그리는 세계
-이 앞의 그림은 색면이 강조되어 있다. 조형자체, 표상 자체가 강조된 느낌이다. 형상, 조형에 대한 감각을 내세우고서 제작했겠지요
=제목은 아담과 이브, 사람이 옆에 뒤에도 있다. 틀에 놓고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순간 순간 즉흥적으로 제작한다.
=이런 작품은...
-전혀 다르다.
=저 옆에 매화꽃 하나 그려졌죠? 빨간 매화, 흰 매화... 정원의 새가 나르거나 사람도 나름대로 마음대로 표현한다.
Narr04: 장순업은 구상과 비구상, 동양과 서양의 미의식을 초월하면서도 종합하는 자세로 공간을 구성한다. 형상은 질감과 색채에 묻혀 숨은 그림이 되기도 하고, 서양의 매체와 질료는 동양의 여백과 하나가 되어 화면을 보다 자유로운 세계로 만들기도 한다.
=저도 40년 이상 그림을 그려왔는데, 그림은 손으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그리는 거야라는 선생님 말씀이 이해가 된다. 옛날에는 성질도 급하고 못된 짓도 못했는데 산 속에 살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도인처럼 되더라. 작품이 중요하지만 정원손질 내가 한다. 소나무 전지, 풀도 깎고, 심고, 그러면서 작품도 하고... 상당히 부지런한 편이다. 그림도 하고.. 그러면서도 잠자는 시간 외에는 그림만 생각한다.
자연과 창조의 행복한 친화
-처음으로 악수할 때 손이 거칠더라... 작품보다 자연과의 친해지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값진 결실이다.
=속담에 콩 심은데 콩 난다... 식물은 속일 수 없다. 인간은 성장하고, 일하고, 삶을 마무리하는 것이 힘드는 존재이다. 남에게 피해주지 말고 더불어 살아야하고.. 안타까운 것은 그림 그리느라고 빠져있었지, 딸 아들 다정하게 이야기한 적도 없다. 잠만 자고 나오면 화실, 수업 후에는 그림 그린다.
=그림 안 그리면 못살겠다. 외국여행 일주일 이상 못한다. 외국 2-3일, 동경은 반나절.. 꿀 부친 것도 아닌데, 인사동 나가면 선생님 보기 힘들어요. 껄걸 웃으면서 산속에 살죠 한다. 산속보다 작품하느라 정신이 없다.
-흉중구학처럼 전심전력으로 그림을 그리다 보면 황토작품에서도 황토 자체에서보다 집에 벽을 바르고 보니까 황토가 좋다던지..
=작품에서 자료 구애 받지 않는다.
- 이 작품이 황토로구나
=황토예요. 정원 옆에 포항소나무, 학들은 주변에 많이 날아다닌다. 꽃도 주변에 있고, 해는 저 앞에 뜬다. 2009년도 첫날부터 그렸다. 소해니까 소도 그리고.. 소재는 자유롭다. 그림 그리면서 딴 사람보다 행복하다.
-즐겁고 행복하게... 그 행복한 감정이 작품에 반영되면 보는 사람도 그걸 느껴요. 그래서 그 느낌을 그대로 반영한다는 것은 보고 느낀다는 것 보다 예술대에서 공통의 언어를 쓰고, 작가는 내어보이고...
숨은 그림찾기
-사실은 전혀....
=정원의 물을 보세요. 세느강처럼 집을 감돈다.
Narr05: 언제나 보는 자연이건만, 장순업은 빛과 바람에 따라 미동하는 산과 물의 미묘한 움직임, 학과 청둥오리의 날개짓에 경탄한다.
-마치 카메라로 사진을 찍듯이 그대로 화면에 옮기되 심미안, 느낌, 감정, 행복한 감정으로 번안해서 그리는구나..
=구상화가들이 이 집에 살면 빙빙 돌면서 많은 작품을 할 거예요. 자연이 명화다. 인간이 그 정도로 만들 수 없겠죠.
-어떤 대상을 볼 때 스케치 그대로 나타나는 경우는 없구나
=재생하고 내 나름대로 만들죠. 이런 그림을 보면 아주 즐거운 마음이다. 아이들 줄넘기. 얼굴 하나... 나르고 싶은 마음, 다른 형상, 얼굴과는 다른 형상, 팔, 젖가슴도 있다. 마음대로 만든다. 화가들은 마술사의 손과 같다.
-또 하나의 마술이 있다. 다른 작가들이라면 가득 채운다. 선생은 행복한 감정이 가득 찼다고 느끼면 그만 둘 수 있다.
=꽃과 오리의 접목.. 먹의 변화, 화면에 따라 가로, 혹은 세로이다. 실제로는 더 편안할 수도 있다. 한쪽에는 형태, 한쪽에는 먹물만 있고... 언밸런스의 작품도 많다.
1630: =재미있는 이야긴데, 사람 저 위에는 얼굴이 몇 개 겹친다. 장삼 몸 밑에는 남자의 성기와 여자의 거기가 접목되어 있다. 부끄럽네요. 이야기하고 보니까...
-그렇다 하더라도 처음 봤을 때는 못 느끼죠.
=옛날 작품에 연꽃모양이 잘 팔렸어. 여성 성기를 그렸는데도 사람들은 모른다. 나중에는 설명을 하죠.
-이 작품을 봤을 때 사람이라던가, 인체의 부분, 관계 등은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선, 면만 보인다.
=입, 얼굴, 밑에는 여자의 부위가 남자의 부위가 서 있다.
=또 다른 작품인데, 밑에는 웬 제가 넥타이를 매고 싶었는지, 평생 넥타이를 매지 않는데, 작가는 내가 않는 쪽을 보는 것이 심리인 것 같다.
-저는요, 동양화에서 이야기하는 묵의 자율성, 선염, 발묵, 파묵의 실험으로 생각했다. 이런 이야기를 듣고 작품을 보게 되면 숨은 그림, 이야기가 있을 것이다.
=다음은 오리, 개천가에 오리들이 청동오리 색깔이 호화롭다. 연못에 수련, 연꽃도 핀다. 집안에 있는 것을 내 나름대로 끌어들이고, 해, 달, 새 봉황도 날아가고 점이지만 꽃이 될 수도 있고, 제 자의적 재구성한다.
-사실 예술이 자연의 모방이 아니라, 새로 창조되는 작가의 자연이다.
=자연은 선생일 뿐이다. 전부 받아들일 것은 아니라 새로 창작해야한다.
-장르를 넘나드는 것이 아니라, 생명과 비생명, 창조의 의미까지 불어넣을 수 잇는 것이 선생의 작품인 것 같다.
=이 작품은 작업 밑작업부터 내가 해야한다. 자연발상적인 마티에르가 나와 있다던지 어느 부분이 잘 되었을 때는 그 부분을 남기고 작업을 한다. 인위적으로 컨버션으로 만들고 변화를 준다. 수시로 변한다. 자연적 밑바닥...
공리적 행복
=수시로 바뀐다는 것... 어떤 굳건한 것이 있기 때문에 수단적인 방법과 과정을 바꿀 수 있다는 뜻이다. 선생의 표현적인 본질은 어떤 것인가.
=모든 물체나 자연을 두고 어떻게 편안하고 즐겁고 아름답게 보일 수 있는가 하고 고민한다.
-선생의 제작이라는 것, 창작이 단순한 차원을 넘어서, 공리적, 행복을 줄 수 있다는 것, 그 속에서 보람을 느낀다...
=결국은 사회에 태어나서 봉사하려면 각자의 분야에서 사회에 이득이 되는 것을 해야한다. 조그만 사람들, 인물들이 그림 보고 집에 걸어놓고 즐길 수 있다.
=일본에서 전시할 때 일본 할머니가 작품을 사면서 눈물을 흘렸다. 물었다. “이 그림을 어디에 거실 생각이십니까.” 할머니가 대답했다. “제 부군의 제단에 걸고 싶습니다. 혹시 예술작품에 실례가 되지 않을까요?”
또 다른 일본 이야긴데, 초등학생이 그림을 사더라. 화랑주인에게 물었다. 학생은 명절에 받은 돈이나 아르바이트 해서 번 돈을 모아 작품을 산다 했다. 문화풍토가 다르죠?
Narr06: 문화 풍토의 차이보다 중요한 것은 한국의 작가가 그린 심상의 풍경이 다른 문화와 다른 세대의 다른 나라 관객에게 감동으로 혹은 공감으로 다가갈 수 있는 장순업의 회화언어, 그 행복한 교감이 아닐까.
-좋은 환경을 일부러 만드시고, 그 환경에 안주하시면서 모든 사람하고 만들 수 있는 좋은 작품, 만드셔서 감사...
장 순 업
충남 서산출생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회화과 및 동대학원 졸업
개인전
2005 제 41회 개인전 일본 미술세계 (동경전자)
2003 제 39회 유아트스페이스 초대 개인전
2000 제 38회 개인전 (예술의 전당)
1998 제 20회 개인전 (조선일보 미술관)
1995 제 16회 개인전 (예술의 전당, 서림화랑, 서울)
1994 제 15회 스와송 시립미술관 초대개인전 (파리, 프랑스)
1982 제 10회 초대개인전 (광채갤러리, 동경)
1975-79 제 7~8회 신세계 미술관 초대전
제 1~3회 문예진흥원 미술회관 개인전
신세계 미술관 초대개인전
제 1~3회 문예진흥원 미술회관 개인전
단체전
2008 북경비엔날레-올림픽 기념 (북경)
2005 베이징 비엔날레
2004 뉴욕 아트페어전 초대
2003 독일 현대미술 초대전
2002 일본 문화원 초대 개인전
2001 긴자 센타포드 갤러리 초대전 (일본)
한국현대미술전, 21세기로 가는 한국미술 (예술의 전당)
1999 동북아 평화미술제 (독일), 독일 현대미술전 (독일)
1998 한. 중 교류전 (중국 전강성 박물관, 캐나다 퀘백미술관)
월드 아트뉴욕전 (CAST IronGallery)
뉴델리 현대 국립미술관 (소피아),
버나시립미술관, 알버트 보스체트등 전시 전시
1997 La Art 페스티발
(ARTcore Center BREWERY ANNEX the ARTBANK)
한. 베트남 교류전 (베트남 하노이 전시실)
1996 한국누드미술80년전 (예술의 전당)
그랑에죤 (그랑출품), 프랑스 (거창초대출품)
뉴델리 아트페스티발 (New Delhi Lalit Kala Academy)
96”항주 비엔날레 (중국)
1994 그랑에죤 (에펠팔레미술, 파리)
1993 오늘의 한국 회화전 (주에노스아이레스, 시보리, 시립조현미술제)
흑색과 노랑을 주제로 전시
(파리 전지역 미술관 순회 Pemod사 주최)
서울국제현대서예전 초대출품 (예술의 전당)
1989 프랑스 혁명 200주년 기념초대전 (파리, 프랑스)
프라팔레 한국 구상작가 초대전 (파리, 프랑스)
1988-1994 88 한.일 현대초대전
(일본 긴자스타홀, 야오야미 갤러리, 동경)
1988 올림픽미술제 초대출품 (국립현대미술관)
1985 Salon de Mai 초대출품 (국립현대미술관)
1984-1994 대한민국 미술대전 초대출품 (국립현대미술관)
수상
국전 특선 4회, 제28회 국전 문화공보부 장관상
(국전 추천, 초대작가)
제3회 한국미술대상전 특별상
MANIF 98 서울국제아트페어 대상수상
5.16 문화상
대한민국미술대전, MBC 미술대전 심사위원 운영위원 역임
단원미술제, 안견 미술대전 운영위원 및 심사위원
현재
한남대학교 미술교육과 교수
Chang Soon-up
Legends: “-“ Kim Young-jai (art critic)
“=” Chang Soon-up(artist)
Bold: Narration
Forty five solo exhibitions in forty years is not easy task, moreover, diligent working paying no attention to the splendid career as a best awarded painter and internationally invited artist is far more difficult.
-Definitely your images come from the nature, by watching and repeatedly cultivating your surroundings.
=Sure it is.
Chang Soon-up knows how to keep a harmony of artistry and popularity. Also Chang is willing to share his world in open minded with everyone in this society while spreading his artistic talent on canvas.
Conception of Space Construction
-Articles from France?
=Absolutely.
-Why didn't you stay and exhibit in Paris from then?
=I am regretting. They suggested an apartment to live. Lots of exhibitions were held in Paris.
-Front page looks gorgeous.
=It was shown at a gallery at Ginza, Tokyo. Both yellow wings of the figure were cut away, but seem better. Next time, I'd try only Indian ink painting.
-Seems spacious, I think.
-I found stunning pine trees around your house, did you plant them?
=No trees when I settled, I planted one by one bought from various region including bamboo trees.
-How about planting plum-blossoms?
=I planted. It will be blossom in no time.
-Ah, that accounts for it! The flavor and scholarly fidelity of your works quite naturally come out from your taste and surroundings.
=All of the motives from the nature appear in my painting. In old days, I used to draw Jangsung-totem pole and ceramic ware, however, they are replaced to birds, cranes, wild ducks in addition to the hundreds of flowers and fantasia trees.
-Shall we go into the art world of an artist who live in the nature, draw his life, philosophy and art from the nature.
Art is a work to build an artistic zone of sympathy. Instead of hiding behind the wall of elitism, Chang joyfully and willingly paint figurative theme, every moment as if taking three meals a day.
-The work behind you seems to be an abstract form from figurative motive.
=I destruct figure for a time being, but recently the abstract forms reunite with the figurative painting.
-Figurative and abstract paintings are none other that the ways of expression for an artist, I think.
=For me, it depends on physical condition, health and feeling.
-Such as Oriental and Occidental style is one of choice for the expression in Korea, What is your opinion?
=For me, expression is a concept of space construction spreading in front of an artist. So, I apply both spreading Indian ink method and dripping pigment method simultaneously. Since I used to draw on paper from the early childhood, no discrimination lies between Hanji-Korean paper and canvas.
-This painting is emphasized by color patches, so that the painting looks accentuated. Perhaps you work with preliminary sketch....
=The title of the painting is "Adam & Eve" You can see the face at front and side. I don't draw as scheduled by sketch, but count on the impulse during the process.
=This work is....
-Totally different
=You see the plum blossom over there? Red and white flower, and here is a bird in the garden. Motives are free in my paintings.
Chang Soon-up organizes space in his painting by combining transcendent and aesthetic consciousness of the Eastern and Western world. Concrete figures sometimes become hidden puzzle, sometimes create a new and free picture space by fusing Western material and Oriental blank space.
=Nowadays, I understand my teacher's saying that the painting is not painted by hand but by mind, after forty years of career as a painter. I think I was bad tempered in the early days, however, I think I became a Taoist hermit as I lived in the mountain valley. Although I engage in painting all the time, I never give up the pleasure of gardening, mowing lawn and planting trees.
-When shaking hands, I wondered why your hands were so rough, however, no wonder it proves to be the valuable harvest of making a friendship with the nature.
=There's a saying, "An onion will not produce a rose" However, man cannot live autonomous life cycle of plants. So, I had to devote myself to art. I am always regretting to my son and daughter neglecting even warm-hearted talking, because of the painting job. My whole time has been occupied to painting except sleeping and lecturing.
=Nothing can be replaced the painting job in my life. So, I couldn't make a week trip, at most a couple of days. Even I left Seoul in the morning and returned from Tokyo in the afternoon, staying only four or five hours. Whenever I meet persons at exhibitions, they used to say 'long time no see' kind of greetings. I replied with laughter 'I am living like a hermit', however, the fact is that I am indulged in painting.
-So you choose painting materials quite naturally from your surroundings, such as yellow soil pigment. I've seen a yellow soil wall at other house.
= I keep a loose rein on materials.
-This painting is done by yellow soil.
=Yes it is. The pine tree is one near the garden where cranes often fly around. Flowers bloom, and the Sun rises from that direction. The painting started from the first day of 2009. So cow appears since this is the year of the cow. By this sort of spontaneous expression, I fee I am happiest man in the world.
- Merrily and happily, surely the others feel your happy feeling in your paintings. If a sympathetic zone is formed, then it turns into artistic understanding for a broader communication.
-
- So sympathetic zones in feelings turn into the artistic zones in the art and art language for the broader communication.
Finding Hidden Figures
-The fact is ...
=Look at the brook over the garden. It encircles my house like the river Seine.
Chang Soon-up admires delicate impressions of the mountain and the river, and wing strokes of the cranes and wild ducks, changing by light and wind from time to time.
-Like taking pictures by a camera, you install the nature in your painting processed by your aesthetic view, emotion and happy feeling.
=If a figurative artist live and work here, innumerable work can be made. Nature is the masterpiece itself. How dare man can create what nature do.
-You look like free from sketch.
=Reproduction gives in a spontaneous impulse in my work. This painting is full of joy. Rope-jumping children, a face, a desire to fly, variety of faces, arm and even breast were drawn. Like a magician, I draw magic in my painting.
-I found another magic. You can stop whenever you think the work is done while other artists would fill all the canvas with pigments.
= Comfortable feeling comes from spontaneity. Flowers and ducks are juxtaposed with variety of pigment and composed with cozy feeling. Perhaps real life is more comfortable. Sometimes divided and unbalanced paintings are juxtaposed in a canvas; such as ink stain at left side, and figure at right side.
=Let me show faces, long sleeves and go down to the bottom, you can see combined genitals of a man and a woman is drawn. I am ashamed of myself telling the truth.
=Nobody is capable of catching the figures, I am sure.
=No wonder. I explained after collectors bought a lotus shaped female genitalia paintings, in old days.
=In that painting, I wore a necktie on the contrary to my no-tie habit. Perhaps it reveals my sub-consciousness of wearing the tight tie.
-I thought you had experimented autonomy of the Indian ink, of the spreading, permeating and destroying the normal ink applications. At your explanation, I began to realize hidden figures in your painting.
=Splendid colors of wild ducks are theme of this painting where lotus and water lily blooms. There appears the Sun, Moon, fabulous phoenix and dot-shaped flowers with full spontaneity.
-In fact, art is not an imitation of nature, but recreated nature of an artist.
=Nature is nothing but a teacher. You sure not to accept all, but create yours.
-Your creation seems not only rise above the genre, but also upgrades the meaning of life and non-life.
=I made it a rule to control all the process from the preparation. If I find a spontaneous material or well-done texture in the process, I used to leave it untouched and give an accent to fit for the context of the canvas. Of course the standard changes from time to time.
Utilitarian Happiness
-Changing motives according to the situation, signifies that your painting has a solid goal in your painting and living. What is your ultimate purpose?
=I used to give a deep thought to the nature and material how they can be comfortable, happy and beautiful in my painting.
-It seems that you feel worthwhile to share a utilitarian happiness with people by your painting.
=We should contribute ourselves for the welfare of our society. I feel happy when people hang my painting in their home and enjoy.
=An old lady shed tears when buying my work in a Tokyo exhibition. I asked. "Where are you going to hang this painting?" She replied. "I want to amuse my diseased husband by hanging at his shrine. Isn't it impolite to the art work?" Of course, I said " I am really appreciated and impressed"
=An elementary school student bought my painting at a Tokyo exhibition. I heard he would buy paintings with his allowances and part time job income. Aren't the episodes signifying different cultural backgrounds?
The more important than cultural soil is that the Chang Soon-up's imaginative landscape and painterly language approached to foreigners of different generation with happy and deep sympathetic emo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