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별이입니다 ~ ^^
오늘은 승강기기능사 필기 합격후기로 여러분들을 찾아 왔습니다.
승강기기능사 필기는 21년도 1회 기능사 필기시험에서 당일에 3종목 (승강기기능사, 가스기능사, 종자기능사) 시험을 볼때 합격을 하였습니다. 당시에 승강기기능사와 종자기능사만 필기를 합격 하였는데 현재는 가스기능사와 종자기능사는 실기까지 모두 합격하여 자격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스기능사와 종자기능사 실기는 필답형 시험이라 독학으로 공부하고 합격을 하였지만 작업형 시험인 승강기기능사 실기는 학원을 다녀야 하는데 제가 학원 다니는걸 많이 귀찮아해서 게으름을 많이 피우는 것 같습니다.
결국 승강기기능사는 실기시험을 한번도 보지 못하고 필기합격 유효기간 2년이 지나서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기능사 필기 (기사, 산업기사도 마찬가지) 는 합격한 종목들이 많아서 필기시험은 부담없이 보는편 입니다. 필기를 여러종목 합격해 두면 실기시험은 상황에 맞게 선택해서 시험을 볼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승강기기능사 필기 공부는 총 5시간 정도 하였습니다. 2017년~2021년 5개년 (1년에 2회 총 600문제) 기출복원 문제를 풀었습니다. 문제와 답만 외워서 시간이 그렇게 많이 걸리지는 않았습니다. 총 600문제 1회독은 완료 (앞의문제 300문제 정도는 2회독) 하였습니다.
이렇게 시험대비를 마무리하고 시험장에 갔습니다. 제 자리 바로 옆 자리에 80살 가까이 되어 보이는 할머니께서 기능사 필기 시험에 도전하고 계시더군요. 대단하셔서 어떤종목 시험을 보시는지 궁금해서 상대방 컴퓨터 모니터 화면을 슬쩍 보니 화훼장식 기능사 시험 이였습니다. (시험시작 전 본거구요. 시험시작 이후 다른사람 컴퓨터 화면 보면 컨닝으로 큰일 납니다.)
저는 승강기기능사 CBT 문제지를 받고 열심히 문제를 풀었습니다. 600문제 밖에 공부하지 않아서 높은 점수로 합격하기는 힘들거라는 것은 미리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사람마음이 공부한데서 많이 나왔으면 하는 기대는 가지게 되더라구요.
승강기기능사 필기 문제를 한번 쭉 풀어 보았는데 쉽다고 생각이 들었던 문제는 24문제 (40%) 정도 였습니다. 나머지 문제들은 꼼꼼히 다시 읽어보면서 문제를 풀었습니다. 열심히 문제를 풀고 시험종료 30초 남겨놓고 답안지를 제출 하였습니다. 그리고는 점수가 어떻게 나올지 긴장하면서 컴퓨터 화면을 열심히 쳐다 보았습니다.
점수는 61.66점 (37/60) 이 나왔습니다. 이번에는 아슬아슬 하게 합격을 하였습니다. 컷트라인 보다 1문제 더 맞아서 합격을 했으니까요. 아는 분들이 (3명) 점심함께 하자고 했는데 시험 (오후 1시) 있다고 점심도 함께하지 못했는데 합격해서 다행입니다. 다음에 다시 만나면 분명히 합격했는지 물어 볼꺼니까요.
이번 승강기기능사 필기 시험은 우선순위가 그렇게 높지 않아 그렇게 열심히 공부는 하지 않았던거 같습니다. 그래도 5시간 동안은 초집중해서 열심히 공부는 하였습니다.
승강기기능사 실기 시험은 정확하게 언제 볼지는 모르겠지만 이번에는 필기 유효기간 2년이 지나기 전에 꼭 학원에 등록해서 열심히 연습하고 합격 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파이팅 하시고 원하는 목표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