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나트륨혈증
혈중 나트륨 수치는 매우 낮습니다.
낮은 나트륨 수치는 너무 많은 액체 섭취, 신부전, 심부전, 간경변 및 이뇨제 사용을 포함한 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증상은 뇌 기능장애로 인해 초래됩니다.
우선, 사람은 기력이 쳐지고 혼돈을 느끼며 저나트륨혈증이 악화되면 근육이 수축되고 발작이 나타나며 점차 반응이 없게 될 수 있습니다.
진단은 나트륨 수치를 측정하는 혈액 검사를 바탕으로 합니다.
액체 제한 및 이뇨제 사용 중단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중증 저나트륨혈증은 약물 사용, 정맥 수액 또는 두 가지 모두가 필요한 응급입니다.
저나트륨혈증의 원인
저나트륨혈증은 신체에서 체액량에 비해 나트륨이 너무 적을 때 발생합니다. 신체에는 체액이 너무 많거나 너무 적거나 정상량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 나트륨은 희석됩니다. 예를 들어, 심한 구토 또는 설사가 있는 사람은 나트륨을 소실합니다. 물로 체액 소실을 대체하면, 나트륨이 희석됩니다. 간경변 및 심부전과 같은 장애로 인해 나트륨 및 체액이 체내에 정체될 수 있습니다. 종종 신체에는 나트륨보다 체액이 더 많이 정체되며, 이는 나트륨이 희석됨을 의미합니다. 특정한 상태는 물을 너무 많이 마시게 할 수 있으며(조갈증), 이로 인해 저나트륨혈증이 발생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티아지드계 이뇨제는 저나트륨혈증의 흔한 원인입니다. 이러한 약물은 나트륨 배설을 증가시켜, 수분 배설을 증가시킵니다. 티아지드계 이뇨제는 대개 내약성이 양호하지만 저나트륨에 취약한 사람들, 특히 고령자에서는 저나트륨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바소프레신의 역할
바소프레신(항이뇨 호르몬이라고도 함)은 신장을 통해 배출되는 물의 양을 조절하여 신체의 수분량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소프레신은 신장에 의한 수분 배설을 감소시키며, 신장은 체내에 더 많은 수분을 보유하고 나트륨을 희석시킵니다. 뇌하수체는 혈량(혈관 내 체액량) 또는 혈압이 감소하거나 전해질(나트륨과 같은) 수치가 너무 높은 경우 바소프레신을 생성하여 분비합니다.
통증, 스트레스, 운동, 낮은 혈당 수치, 심장, 갑상샘, 신장 또는 부신의 특정 장애로 인해 뇌하수체로부터 바소프레신 분비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 약물은 바소프레신 분비를 자극하거나 신장에서의 작용을 향상시킵니다.
클로르프로파미드(혈당 수치를 낮춤)
카르바마제핀(항경련제)
빈크리스틴(화학요법 약물)
클로피브레이트(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춤)
항정신병제 및 항우울 약물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및 다른 많은 일반판매용 진통제
엑스터시(3,4-메틸렌디옥시메탐페타민[MDMA])
바소프레신(합성 항이뇨 호르몬) 및 옥시토신(분만 유도에 사용됨)
저나트륨혈증의 빈번한 원인은 항이뇨 호르몬 부적절 분비 증후군(SIADH)인데, 다양한 다른 상황(특정 암, 감염, 뇌 장애 등)에서 바소프레신이 부적절하게 분비됩니다.
저나트륨혈증의 원인
애디슨병(활동부진성 부신)
소장 폐색
중증 화상
간경변(간내 반흔조직 형성)
일부 정신 장애와 같은 너무 많은 물 섭취
설사
바르비투르염, 카르바마제핀, 클로르프로파미드, 클로피브레이트, 이뇨제(가장 흔함), 아편유사제, 톨부타미드 및 빈크리스틴과 같은 약물
심부전
갑상선기능저하증(비활동성 갑상선)
신장 질환
췌장염
복막염(복강 염증)
항이뇨 호르몬 부적절 분비 증후군(SIADH)
구토
저나트륨혈증의 증상
뇌는 특히 혈중 나트륨 수치 변화에 민감합니다. 따라서, 기면 및 혼돈과 같은 뇌 기능장애 증상이 우선 나타납니다. 혈중 나트륨 수치가 빠르게 떨어지면, 증상이 빠르고 더 심각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노인은 중증 증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저나트륨혈증이 더 심각해지면, 근육수축 및 발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반응이 없어져 강한 자극에만 반응하고(혼미) 결국 반응할 수 없게(혼수) 됩니다. 사망할 수 있습니다.
저나트륨혈증의 진단
혈중 나트륨 수치 측정
저나트륨혈증은 혈중 나트륨을 측정하여 진단합니다. 원인 감별은 더 복잡합니다. 의사는 다른 장애 및 복용 약물을 포함한 환자 상황을 고려합니다. 체액량, 혈중 농도 및 소변량을 평가하기 위해 혈액 및 소변 검사를 시행합니다.
저나트륨혈증의 치료
수분 섭취 제한
경증 저나트륨혈증은 하루 1쿼트(약 1리터) 이하로 음수량을 제한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뇨제 또는 다른 약물이 원인인 경우, 이를 감량 또는 중단합니다. 원인이 장애라면, 이를 치료합니다.
간혹, 나트륨 용액을 정맥으로 투여하거나 체액 배설을 높이기 위한 이뇨제를 투여하거나, 두 가지 모두를 일반적으로 수일간 천천히 시행합니다. 이러한 치료로 나트륨 수치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중증 저나트륨혈증은 응급입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 의사는 정맥 수액 및 때로는 이뇨제로 나트륨 수치를 천천히 증가시킵니다. 때로는 밥탄이라 부르는 신약이 필요합니다. 너무 급격하게 나트륨 수치를 높이면 중증의 종종 영구적인 뇌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