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옳으심 -의(義)
의로움 또는 정직함은 도덕적으로 올바르고 정당화될 수 있는 특성 또는 상태입니다. [1] 그것은 "옳음" 또는 "올바른" 또는 빛에 보이고 보이는 것과 동의어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 인용 필요 ] 그것은 인도, 중국, 아브라함의 종교와 전통에서 신학적 개념으로 발견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로아스터교, 힌두교, 불교, 이슬람교, 기독교, 유교, 도교, 유대교의 다양한 관점에서 그것은 사람의 행동이 정당하다는 것을 암시하는 속성으로 간주되며, 그 사람이 하나님을 기쁘시게하는 삶을 영위하는 것으로 "판단"또는 "간주"되었다는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윌리엄 틴데일(William Tyndale, 1526년 성경을 영어로 번역한 사람)은 이 단어를 초기 단어인 rihtwis를 따서 개작했는데, 이 단어는 현대 영어를 *rightwise 또는 *rightways로 만들었을 것입니다. 그는 히브리어 성경에 500회 이상 나오는 히브리어 어근 צדק tzedek과 신약에 200회 이상 나오는 그리스어 δίκαιος(디카이오스)를 번역하는 데 이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어원학적으로 고대 영어 rihtwīs, riht 'right' + wīs 'manner, state, condition'(wrangwīs, "wrongful"[2]와 반대). 16 세기에 어미가 바뀐 것은 풍요로움과 같은 단어와의 연관성 때문이었습니다. [1]
윤리학 또는 도덕 철학[편집]
윤리학은 올바른 행동과 선한 삶을 포함하는 철학의 주요 분야입니다. [관련성?] 러시워스 키더(Rushworth Kidder)는 "윤리에 대한 표준적인 정의는 일반적으로 '이상적인 인간 성격의 과학' 또는 '도덕적 의무의 과학'과 같은 문구를 포함한다"고 말한다. [이 인용문은 인용이 필요합니다.] 리처드 윌리엄 폴(Richard William Paul)과 린다 엘더(Linda Elder)는 윤리를 "어떤 행동이 지각 있는 생물에게 도움이 되거나 해를 끼치는지 결정하는 데 지침이 되는 일련의 개념과 원칙"으로 정의합니다. [이 인용문은 인용이 필요합니다.] 케임브리지 철학 사전(Cambridge Dictionary of Philosophy)은 윤리라는 단어가 "일반적으로 '도덕'과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때로는 특정 전통, 그룹 또는 개인의 도덕적 원칙을 의미하기 위해 더 좁게 사용됩니다." [이 인용문은 인용이 필요합니다.]
아브라함과 아브라함의 영향을 받은 종교[편집]기독교[편집]
기독교에서 하나님의
속성핵심 속성중요한 속성잡다한하느님께서 표현하신 감정
신약성경에서 그리스어 dikaiosunē를 번역한 의로움이라는 단어는 '다른 사람들 앞에서 의롭다'(예: 마태복음 5:20) 또는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예: 로마서 1:17)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윌리엄 레인 크레이그(William Lane Craig)는 우리가 하나님을 "모든 도덕적 가치와 기준의 패러다임, 위치, 근원"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3] 예수의 세례에 대한 마태의 설명에서 예수는 요한이 자신을 위해 의식을 거행할 것을 요청하자 예수는 선지자에게 "우리가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다"고 말합니다. 산상수훈에는 "너희는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는 기억에 남는 계명이 담겨 있습니다.
헬라어 단어의 두 번째 의미는 '정의'이며,[4] 몇몇 성경 번역본, 예를 들어 신 영어 성경의 마태복음 6:33에서 이 단어를 번역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수 예수님은 마태복음 5장 20절에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바리새인과 서교사들의 의를 능가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고 말씀하심으로써 의의 중요성을 강조하셨습니다.
그러나 사도 바울은 적어도 이론상으로는 의를 성취하는 두 가지 방법, 즉 모세의 율법(또는 토라)과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가능해진 속죄를 믿는 믿음(로마서 10:3-13)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그는 믿음이 효과적인 방법임을 거듭 강조합니다. [5] 예를 들어, 불과 몇 구절 앞에서, 그는 유대인들이 의의 법을 얻은 것은 그들이 믿음으로 구하지 않고 행위로 구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6] 신약성경은 구약성경에 서술된 구원의 역사(로마서 9-11장)를 통해 예시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의에 기초한 구원에 대해 말한다. 바울은 로마인들에게 의는 믿음으로 온다고 편지합니다.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기록된 바와 같이 처음부터 끝까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로마서 1:17).
고린도후서 9장 9절에는 원래 단어가 '자비'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각주가 있으며, 데이비드 스턴의 메시아닉 유대인 주석은 마태복음 6장 33절과 고린도후서 9장 9절을 언급하면서 유대인의 '쩨다카를 행하는' 관습을 자선으로 확증합니다. [7]
야고보서 2:14-26은 의의 행함과 믿음의 관계에 대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고 말합니다. 야고보서에 따르면 의로운 행위에는 모세 율법을 거스르는 죄를 피하는 것(야고보서 2:11-12)뿐만 아니라 자선 행위(야고보서 2:15-16)가 포함됩니다.
베드로후서 2:7-8은 롯을 의로운 사람으로 묘사합니다.
성자의 유형[편집]
동방 정교회에서 "의로운"은 옛 언약(구약 이스라엘) 아래에서 거룩한 사람으로 간주되는 일종의 성인입니다. 이 단어는 또한 때때로 새 언약(교회)의 결혼한 성도들에게도 사용됩니다. 정교회 신학에 따르면, 옛 언약의 의로운 성도들은 예수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까지 천국에 들어갈 수 없었고(히브리서 11:40), 아브라함의 품에서 구원을 기다려야 했습니다(참조: 지옥의 참혹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