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명품의 정의와 개념
명품의 정의와 개념을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 다른 상품과 다르게 명품이 갖는 차별성을 이해하며 사람들은 왜 명품을 찾는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아볼 것이다. 또한 명품을 소비하는 목적과 이에 따른 만족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조사한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여 명품 판매량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이유를 알아보고자 한다.
명품의 사전적 정의는 ‘뛰어나거나 이름난 물건’으로 호사품, 사치품의 의미로 해석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재화를 소비하는 목적은 심리적 만족을 얻는 것이며, 그 심리적 만족은 효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소비자는 효용이 커지는 방향으로 소비행위를 하려는 경향을 나타낸다. 즉 명품은 비용과 상관없는 가치부여를 의미하며 가격에 대한 기능적 효용성은 낮은 반면에 가격에 대한 무형적인 상황적 효용성이 높은 제품을 의미한다.(NUENO&quelch, 1988) 명품은 일반제품과 다르게 차별화된 제품속성인 명품성을 갖는다. 이 명품성은 브랜드 자산으로 정의하고 일반 브랜드의 제품과 특정 고객에게 어필하는 표출성과 상징성의 특징들을 통해 나타난다. 명품성이 제공하는 혜택은 소비자들이 명품의 사용과 관련하여 주관적으로 느끼게 되는 욕구, 보상, 기대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명품성은 소비자들에게 자아확장 혹은 자존심을 높이고 감정적 갈등을 해소하는 중요한 역할을 제공한다. 이러한 면에서 명품은 소비자의 기본적인 욕구 이상을 충족 시켜주는 상품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이 명품은 한국 사회에서 다양한 의미로 해석되며
실제로 각종 SNS에서 명품을 과시하는 듯한 소비 행위를 자주 찾아볼 수 있다.
한국의 명품 시장을 각종 통계자료와 기사들을 활용하여 알아보았다. ->수정해야함)
(3)한국의 명품 시장
세계 명품 브랜드 중 일부는 해마다 한두번 정도 진행하던 가격 인상 주기를 분기로 점점 더 좁히고 있다. 그 중 한 브랜드의 상품 가격 인상폭이 무려 50%가 넘기도 했다. 그럼에도 한국의 명품 시장 규모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한다. 미국 경제매체 CNBC는 투자은행 모건 스탠리의 보고서를 인용해 지난해 한국인의 1인당 명품 소비 지출이 325달러(40만원)라고 보도했다. 미국(280달러·약 34만8000원), 중국(55달러·약 6만8000원)보다 높았으며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는 지난해 국내 명품시장 규모가 21조100억원을 기록해 전년보다 8% 이상 성장했다고 밝혔다. 또한 영국 럭셔리 브랜드 버버리그룹 측은 “한국과 중국 등 아시아 시장에서 매출이 75%상승했다”라고 언급한 바가 있다. 심지어 명품을 향한 관심이 20~30대를 넘어 10대 청소년들에게까지 번지며 실제 스마트학생복 설문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청소년이 명품 구매한 경험이 있다’ 54.6%가 있다고 대답했다.
이러한 자료들을 통해 명품의 가격이 계속해서 인상됨에도 불구하고 명품 시장의 규모는 구매 계층까지 확대되며 더욱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수요의 가격탄력성 개념에 적용한다면 우리나라 명품 시장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의 명품 시장을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하여 이 개념을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4)수요의 가격 탄력성
수요의 가격 탄력성은 수요량을 결정하는 요인의 변화가 수요량의 변화에 all는 민감도를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여기서 탄력성은 어떤 상품의 가격에 생긴 변화가 그 상품의 가격과 공급량에 얼마만큼의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가격의 변화에 따라 수요량과 공급량이 민감하게 반응하는지는 상품이 가진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크면 클수록 가격 변화에 반응하는 수요량의 변화가 커진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1보다 작으면 비탄력적이라고 하는데 이는 가격의 변화율보다 수요량의 변화율이 더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수량과 가격 그래프로 나타낸다면 아래와 같다.
(사진첨부 안됨)
수요 곡선 안에서 가격에 따라 수요량이 움직이는 것(수요량의 변화)이 아니라, 가격 외의 요인으로 인해 위의 표와 같이 수요 곡선 자체가 우측으로 이동(수요의 변화)하는 것이다. 한국 명품의 시장이 계속해서 가격을 올림에도 명품 시장은 확대되는 현상을 그래프로 이해했다.
그렇다면 명품 시장이 확대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특히 명품 구매 계층이 30~40대에서 20대로, 이제는 10대까지 전파되었다는 것을 앞에서 확인한 바가 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의문을 갖고 10대의 명품 소비에 대해 조사해보고자 한다.
다.연구 과정
(1)연구설계
연구 대상:청주여고 고등학생 3명
연구 방법: 면접법
(2)선행연구 검토
(사진첨부가 안됨)
유튜브와 SNS를 통해 명품에 대한 노출도가 증가하고 온라인 쇼핑, 중고거래 등 구매 방법 역시 편리해지며 명품에 대한 10대들의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10대 청소년들이 명품 다량 구매 후 영상을 통해 시청자들과 함께 제품을 뜯어보고, 소개하는 컨텐츠가 유행을 하며 소위 ‘명품 하울’의 영상이 유튜브에 많이 올라옴을 알 수 있었다.
더 나아가 고등학생들과의 면접을 통해 명품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것이다. 질문은 명품 구매 경험이나 10대들이 바라본 10대들의 명품 소비를 알아보기 위한 의도로 구성하였다.
(3)연구 과정
->인터뷰 내용 파일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