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 품 - 염라왕중 찬탄품(지장보살처럼 중생들을 이익케하는 염라왕들을 찬탄)
지장경 8-1
그때 철위산에 있는 한량없는 귀왕들이 염라천자와 함께
도리천에 와서 부처님께서 계신 곳으로 모였다,
이를테면 ……
이들 큰 귀왕들은 각각 백천의 작은 귀왕들을 데리고
모두 염부제에 있으면서 각각 맡은 바와 머무는 곳이 따로 있었다.
이 모든 귀왕들은 염라천자와 함께
부처님의 위신력과 지장보살의 힘을 받들어
도리천에 올라와 한 쪽에 서 있었다.
* 지장경 제 8 품에서는 염라천자와 수많은 귀왕들이 등장하여
지장보살의 위신력과 중생 그제 활동을 찬탄하는 것으로 시작하며,
그래도 악도에 떨어지는 중생들이 많은 이유를
부처님께 물어보고 부처님은 답을 주시고
지장보살처럼 중생들을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염라왕들을 칭찬하는 내용입니다.
더불어 중생들이 죽음을 맞이하여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고대 인도의 불교 우주관에서는
세상의 가운데 수미산이 있고 9개의 산과
8개의 바다가 수미산을 둘러싸고 있으며
이 가운데 철위산은 귀왕과 염라천자가 주재하는
곳입니다.
저승세계를 관장하고 죽어서
지옥에 떨어진 중생을 심판하는 이를
‘염라대왕’이라 하며 ‘염라왕중찬탄품’에서
중(衆)이라 하는 것은 이 같은 왕들이
저승세계에 무수히 많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염라천자는 염라왕들의 우두머리라는 뜻입니다.
* 지장시왕도 제 10 오도전륜대왕(五道轉輪大王)
오도전륜대왕은 중생들의 어리석음과 번뇌를
다스리며,
보통 오른손에 긴 장건을 세워 들고
머리에는 털 투구를 메고 목에는 하얀 항건을 쓰고
주홍 가사 위에 갑옷을 입은 모습으로 묘사된다.
오도전륜대왕은 열 명의 대왕 가운데 마지막 왕으로
죽은 사람의 삼주기(三週忌)의 일을 맡고 있다.
망자(亡者)는 죽은 후 여러 왕을 거치며
그 죄를 심판 받고 최후로 오도전륜대왕 앞에
이르러 다시 태어날 곳이 결정된다.
오도전륜대왕은 흑암(黑暗)지옥을 다스린다.
죄인이 화염에 싸인 채 지옥문에 갇혀 있는 모습과
법륜대(法輪臺) 재판이 끝나 축생, 아귀, 인간
등으로 다시 태어나는 장면들이 묘사되어 있다
* 흑암지옥(黑闇地獄)은 어둠속의 지옥으로
오도전륜대왕의 심판에 통과하지 못한 중생들이
떨어지는 지옥으로 다음과 같은 죄를 지은 중생들이 가는 곳이다.
1. 스스로의 생각이 전부인줄 알고 제멋대로 행동한 죄.
2. 모르는 것을 배우려 하지 않고 어거지로 고집을 피는 죄.
3. 아는 척 하고 엉터리 주장을 펴서 사람을 미궁에 빠뜨리는 죄.
4. 생계의 수단으로 진리를 왜곡시킨 죄.
5. 지혜를 구하지 않은 어리석음의 죄.
이들은 흑암지옥에 떨어져 그 댓가를 치룬다.
우란분경을 보면 부처님의 제자 중
신통력이 뛰어난 목련존자(目連尊者)가
깨달음을 얻어 세상을 보니 돌아가신 어머니가
생전에 삼보(三寶)를 믿지 않고
짐승들을 마구 살생한 죄로 죽어 대지옥에 떨어져
고통을 당하는 것을 보고 부처님에게 사정하였다.
그리하여 어머니가 대지옥에서
흑암지옥(黑喑地獄),
여기서 아귀도로 옮겨지고
다시 축생도(畜生道)로 옮겨져
강아지로 태어나게 되었다.
계속해서 부처님의 가르침대로 7월 15일 참회의 날에
과거·현세 7세(七世)의 부모를 위하여
시방(十方)의 부처님과 스님들께 온갖 음식을 공양하였다.
마침내는 어머니를 도리천궁(忉利天宮)에
태어나도록 구제하였다는 내용이다.
이러한 우란분경을 배경으로 이루어지는 의식이
우란분재이다.
중국과 우리나라에서
효 사상과 연결되어 크게 행하고 있다.
- 지장시왕도 끝 -
첫댓글 선생님~
날마다 귀한 글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겠습니다.
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좋은글 감사합니다~
잘읽었읍니다
선생님 진리를생각하고 깨우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현행원품 무슨말인지는 몰라도 읽으면 좋다니까 매일읽어보고있습니다 뜻풀이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나모지장왕보살 마하살()()()
감사합니다
말로는 다 표현할수가 없습니다
그저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모지장왕보살마하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