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임인년 새해에는 관심있는 회원님들과 함께 부도지(符都誌)를 공부해 보고자 합니다.
혼자서는 도저히 감당이 안될 것 같아서, 이미 공부하신 회원님들과 함께 질문과 토론하며 배우고 싶습니다.
먼저 공부하신 회원님들의 가르침과 활발한 참여를 기대합니다.
특히 마고본성 선생님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려 봅니다. ^^
이번 배움이 부족할 수도, 미흡할 수도 있겠지만 배운만큼은 남을 것이니...가볼 수 있는데까지 함께 가보겠습니다.
부도지는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역사서이자,
마고 - 궁희 - 황궁 - 유인 - 환인 - 환웅 - 임검- 부루 - 읍루’으로 이어지는 천손 역사를 담고 있으며, 징심록 전체의 줄기를 요약해 서술하고 있는 귀중한 책이라고 합니다.
먼저 부도지를 알려면 징심록도 알아야 하기에 징심록과 신라 충렬공 박제상(관설당) 선생 가문에 대해 소개합니다.
앞으로 연재될 부도지 관련 게시글들은 다음카페
<천부도>의 게시 자료를 모셔와서 함께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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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심록(澄心錄)은 신라 18대 실성왕(재위402~417) 때 박제상(朴堤上, 363년~418년 추정) 선생이 저술한 고대(古代) 역사(歷史) 선가서(仙家書)이고, 금척지(金尺誌)는 그의 아들인 백결선생(百結先生) 박문량(朴文良 414~?)이 저술한 고대 역사기록서이다.
박제상은 신라 박혁거세 거서간의 9세손이며, 파사이사금의 5세손으로, 영해 박씨(寧海朴氏)의 시조이다.
징심록(澄心錄)은 박제상이 보문전 태학사로 재직할 때 열람한 자료들과 가문(家門)에서 전해 내려오는 비서(秘書)들을 종합하여 저술한 역사(歷史)기록물로, 총 3교(敎) 15지(誌)로 구성되어 있다.
상교 - 부도지(符都誌), 음신지(音信誌), 역시지(曆時誌), 천웅지(天雄誌), 성신지(星辰誌)
중교 - 사해지(四海誌), 계불지(??誌), 물명지(物名誌), 가악지(歌樂誌), 의약지(醫藥誌)
하교 - 농상지(農桑誌), 도인지(陶人誌), 나머지 3지는 알 수 없다.
이와 같이 《징심록(澄心錄)》의 상교(上敎) 중 제1지(誌)가 오늘날 전해 내려오고 있는 《부도지(符都誌)》로서 한인, 한웅, 단군의 역사와 신라 초기역사를 적고 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역사서(歷史書)이다.
음신지(音信誌)는 소리와 뜻 전달을 의미하는 음신(音信)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원시 한글인 가림토가 실려져 있다고 보인다.
김시습 선생은 세종대왕이 훈민정음 28자의 근본을 《징심록(澄心錄)》에서 취하였다고 했는데, 바로 이 음신지(音信誌)에서 취한 걸로 보인다.
역시지(曆時誌)는 역법(曆法, 달력)에 관한 책이며, 천웅지(天雄誌)는 천웅도(天雄道, 화랑도의 근원)에 관한 책이며, 우리민족 고유의 도(道)를 이르는 것이다.
성신지(星辰誌)는 별자리에 관한 책이며, 사해지(四海誌)는 영토 지리에 관한 책이며,
계불지(??誌)는 제사 의식 행사에 관한 책이며, 물명지(物名誌)는 동식물 등에 관한 책이며, 가악지(歌樂誌)는 음악 율려에 관한 책이다.
의약지(醫藥誌)는 의학에 관한 책이며, 농상지(農桑誌)는 농사에 관한 책이며, 도인지(陶人誌)는 도자기 제조에 관한 책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조선시대 초기 지식인이며, 나이 5세에 이미 세종대왕으로부터 천재로 인정을 받은 김시습 선생은 징심록(澄心錄)과 금척지(金尺誌)를 직접 읽고 그 유래와 내용을 자세하게 서술하여 놓은 《징심록(澄心錄) 추기(追記)》를 썼다.
이는 징심록(澄心錄)과 금척지(金尺誌)의 문헌적 가치를 현대에 고증해주는 유일하고도 귀중한 문헌으로, 그 내용을 대략 소개하면 이렇다.
징심록(澄心錄)은 관설당(觀雪堂) 박제상(朴堤上) 선생이 지은 것으로, 영해 박씨 집안에 대대로 전해 내려온 지 천여 년이 되었으니, 그 귀하고 소중함이야말로 어떠하겠는가.
박제상 선생은 진리(眞理)를 꿰뚫은 자요, 원만하게 깨달음을 얻은 자로서 징심록(澄心錄)의 기록은 옛 역사에 뿌리를 둔, 도(道)를 깨달은 정각자(正覺者)에게서 나온 것이다.
징심록(澄心錄)은 멀리는 태고(太古)의 일에 관계되고, 넓게는 우주(宇宙)의 일에 관여 되어, 그 광대함은 이루 말할 수가 없으며, 동방 창도의 역사와 하토 변이의 기록이 들어 있다.
신시(神市) 이래 왕의 설과 유호씨 전교의 일에서 천하의 모든 법이 나왔는데, 이는 유·불·도가 들어오기 이전부터 있었던 우리의 역사요 사상이다.
박제상 선생의 집안은 금척(金尺)을 보유한 연리지가(硏理之家)로서 가문의 전통에 특별한 이치가 있는데, 이것은 천웅도(天雄道, 화랑도의 근원)의 전수자이기 때문일 것이다.
때문에 신라에서 고려를 거쳐 조선 세종대에 이르기까지 나라의 특별한 대접을 받았다.
천웅도(天雄道)는 금척(金尺), 곧 천부경(天符經)의 도(道)를 말하는 것으로서, 우리민족 고유의 도(道)이다.
사람들이 해가 동쪽을 따라 서쪽으로 향하는 것만 알고 서쪽을 따라 동쪽으로 향하는 것은 모르니, 이는 소위 징심록(澄心錄)이 말하는, 눈이 너무 밝기 때문이다.
지금 한 사람이 밤중에 눈을 감고 해의 뒤를 따른다면, 반드시 이 해가 서쪽을 따라서 동쪽으로 향하는 것을 볼 것이니, 편견을 버리고 또 대지와 산천이 공중에 떠서 함께 도는 것을 볼 것이다.
이렇게 되면 동쪽이 바로 서쪽이요, 서쪽이 바로 동쪽이 되어 마침내 동서의 구별이 없는 것이다.
이때에 곧 원만한 깨달음(圓覺)을 얻을 것이다.
사물을 성찰하여 증리하는 진법과 신라가 금척(金尺)과 옥적(玉笛)을 쓴 것은
상고(上古) 시대에 연유한다. 그러므로 태고불역(太古不易)의 진법이라 할 수 있다.
신라 52대 효공왕 때, 왕위 계승의 분쟁이 있으므로, 영해 박씨 종사(宗嗣) 박문현(朴文鉉, 810~?) 선생은 선세 입언(立言)의 전통을 계승하여, 100세의 고령으로 조정에 나가 세론(世論)을 환기시켰다.
“신라를 세운 근본은 부도(符都)를 복건(復建)하는 데 있다.
위에 있는 사람은 반드시 이 일에 힘쓸 것이요, 감히 사사로이 영화(榮華)를 도모해서는 안된다.
이는 입국(立國) 당시의 약속이기 때문에, 천년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어제처럼 살아있는 것이다.
어찌 그 본의(本意)를 잊는 것을 참을 수가 있겠는가!
옛날의 조선은 곧 사해(四海)의 공도(公都)요, 일역(一域)의 봉국(封國)이 아니며,
단군의 후예는 모든 종족의 심부름꾼이요, 한 임금의 사사로운 백성이 아니다.
그러므로 나라의 근본(根本)이, 다른 나라들과는 현저하게 다른 것이다.
우리들은 마땅히 각성하여, 일체의 분쟁을 불태워 버리고, 마음을 돌이켜 반성하는 것이 옳다.”
이에 국론(國論)이 크게 바로잡히고 조정이 숙연해져, 왕위(王位)가 바로잡혔다.
이로써 가히 《징심록(澄心錄)》의 유래를 추측할 수 있으니, 소위 입언(立言)이란 것은 반드시 금척(金尺)의 수리(數理)에 있으며, 그 근본은 곧 천부(天符)의 법이다.
금척(金尺)을 금으로 만든 것은 변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요,
자[尺]로써 제작한 것은 오류가 없도록 하기 위함이다.
금척(金尺)의 형상은 삼태성(三台星)이 늘어선 것 같으며, 머리에는 불구슬(火珠)을 물고, 네 마디(節)로 된 다섯 치이다.
그 허실(虛實)의 수(數)가 9가 되어 10을 이루니, 이는 천부(天符)의 수(數)다.
능히 천지조화의 근본을 재고, 인간 만사에 이르기까지 재지 못하는 것이 없으니,
죽은 사람도 재면 살아나는 신비한 신기(神器)이다.
금척(金尺)을 가지고 있던 박혁거세 왕이 13세의 어린 나이로 능히 왕으로 추대된 것은,
그 혈통의 계열이 반드시 유서가 있었기 때문이며, 금척(金尺)이 오래 된 전래물임을 또한 알 수가 있는 것이다.
태조 이성계가 꿈에 금척(金尺)을 얻은 것이 어찌 우연이겠으며, 세종대왕이 박제상공의 후예들에게 지극한 정성을 보인 것은 당연한 바가 있는데, 훈민정음 28자의 근본을 《징심록(澄心錄)》에서 취하였음에랴!
아, 변하지 않는 진리(眞理)의 법(法)이 안개에 싸여, 인간세상의 풍파 중에 엄마 뱃속 아기처럼 감추어져 있어진 징조가 있어, 백성이 태어난 시원(始原)의 역사가 누누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비밀스럽게 전해져 고요하고 적막한 채 아무 소리도 없으니, 박제상 선생의 집안은 참으로 오랜 옛날 별천지의 씨족이라.
대대로 자취를 감추어버린 사람들이 많이 나왔으니, 진실로 우연한 일이 아니다.
이로써 가히 백결선생의 도풍(道風)과 가법(家法)을 볼 수가 있으며, 상고(上古)에 있었던 도(道)가 이어 내려온 세상 일부분의 모습을 엿보기에 족하니, 읍루씨가 산에 들어가 나오지 않고, 혼탁한 세상에서 이름을 끊어버린 것이 역시 까닭이 있기 때문이었다.
- 출처 : 다음카페 천부도/ 뽀야님-
첫댓글 금척이 실재했다는 이야기인데...
정말 본문의 저런 모양이었을까요?ㅎ
실재했다면...분명 수리와 비율과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 죽은 사람도 재면 살리는 神器로써 기능은 맏기지가 않습니다.^^
허위기록은 아닐 것인데...
어떤 원리이길래 신기를 발휘했는지...🙄
"신라를 세운 근본은 부도(符都)를 복건(復建)하는 데 있다.
위에 있는 사람은 반드시 이 일에 힘쓸 것이요, 감히 사사로이 영화(榮華)를 도모해서는 안된다.
이는 입국(立國) 당시의 약속이기 때문에, 천년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어제처럼 살아있는 것이다.
옛날의 조선은 곧 사해(四海)의 공도(公都)요, 일역(一域)의 봉국(封國)이 아니며,
단군의 후예는 모든 종족의 심부름꾼이요, 한 임금의 사사로운 백성이 아니다.
그러므로 나라의 근본(根本)이, 다른 나라들과는 현저하게 다른 것이다.
우리들은 마땅히 각성하여, 일체의 분쟁을 불태워 버리고, 마음을 돌이켜 반성하는 것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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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의 건국(立國)세력이 단군의 후예?라는 것인데...
신라와 흉노족? 이주와 관련된 학설과도 관련지어 볼 수도 있겠지 싶은데...^^
어쨌든 천손의 후예들은 여타 종족의 심부름꾼이요, 한 임금의 사사로운 백성들과는 소임이 다르다는 천부사상의 맥을 잇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