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교육감 전남교육대전환 계승과 혁신으로 시작
교육격차 해소 및 교육력 제고...교원 정원 감축 막고 입시제도 개선
학습권 보장...교원 연수제도 개선
주민직선 4기 김대중 전남교육감이 지난 1일 취임식을 시작으로 전남교육 대전환 계승과 혁신을 위한 힘찬 출발을 시작했다. 교육격차 해소와 교육력 제고 방안 등 산적한 전남교육의 정책 방향과 푸부에 대해 들어봤다.
전남교육 대전환 계승과 혁신으로 시작하겠다고 외친 김대중 교육감을 만나본다.
1. 신임교육감으로서 포부는?
‘전남 교육 대전환’의 위대한 여정이 시작됐다. 주민직선 4기 전남교육은 지난 12년간 키워온 진보 교육의 가치와 성과는 계승하고, 부족하고 잘못된 부분은 혁신해 미래로 나아갈 것이다. 이는 지난 6·1지방선거에서 도민들께서 내린 준엄한 명령이기도 하다. 그 명령을 받들어 교육의 바탕을 탄탄하게 다지며, 미래를 함께 여는 데 신명을 다 바치겠다.
지방자치가 부활한 지 31년, 주민직선 교육자치 시대가 열린 지 12년이 지났다. 커다란 성과가 있었지만 지금은 그것을 누릴 여유가 없다, 지역소멸과 미래사회 도래라는 과제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지역소멸의 해법을 찾고, 아이들에게 새로운 미래를 열어주기 위해 ‘전남교육 대전환’을 반드시 실현하겠다.
2. 교육감의 핵심 가치인 ‘전남교육 대전환’은 무엇인지
전남의 아이들이 미래 교육으로 역량을 키워 전남에서 일할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전남교육 대전환은 두 가지 방향성을 갖고 있다. 하나는 ‘전남형 교육자치’이고, 다른 하나는 ‘미래 교육’이다.
전남형 교육자치는 전남의 아이들이 전남에서 배우고, 전남에서 일하게 하는 상생의 교육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협치가 중요하다. 지자체와 산업체, 지방대학, 마을공동체 등 모든 사회구성원과 서로 소통하며 협력해야 한다. 모두가 힘을 모아 전략산업을 기반으로 한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교육청에서는 맞춤형 교육환경을 조성해 아이들의 역량을 키워야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일자리와 교육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전남형 교육자치의 핵심이다.
미래 교육은 교육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바꾸는 것이다. 기성세대들은 지식을 외우는 암기위주의 교육을 받았다. 하지만 이제 지식은 얼마든지 검색할 수 있는 세상이 됐고 아이들에게 있어 이런 교육은 더이상 필요하지 않다. 아이들은 미래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새로운 역량을 갖춰야 한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양산할 수 있는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야 한다. 질문이 가득한 ‘공부하는 학교’를 만들어 전남의 아이들을 대한민국의 인재로 키우겠다.
3. 교육감 취임 후 가장 먼저 챙겨할 정책은?
살아오면서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가장 많이 듣고 실천하려고 했다. 교육에 있어 기본은 바로 수업이 가능한 교실을 만드는 것이다. 전남교육 대전환도 교육의 기본에 충실한 학교를 만드는 것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 공부하는 학교가 바로 그것이다. 교실은 배움의 공간이며, 학생들의 삶을 창조하고 꿈을 담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저는 모두가 즐겁게 배울 수 있는 ‘학습권 보장’을 최우선 정책으로 추진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교원연수제도 개선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교사들의 역량을 높여 ‘공부하는 학교’ 실현을 앞당기려 한다. 전라남도교육연수원을 통해 ‘전남교육 중·장기 연수계획’을 수립해 교직원들의 미래 교육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연수환경을 조성하겠다. 그에 앞서 학기 중 운영으로 여러 부작용을 낳고 있는 교육전문직원 임용 전 특별연수제도부터 개선하겠다.
4. 핵심 공약 ‘교육 기본소득’에 대해 설명하시면
정부는 오랜 기간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엄청난 예산을 쏟아부었지만 백약이 무효인 상황이다. 지역소멸은 더 가속화하고 있다. 전남은 지역소멸위험지수가 더 높으며 속도 또한 빠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지역소멸대응기금을 도입했다. 매년 1조원씩 10년간 인구소멸 지자체별 사업을 공모해 예산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전남교육 기본소득은 ‘교육만큼은 전남이 책임지겠다’는 의지를 담고자 추진하게 됐다. 1인당 연간 240만 원의 기본소득을 지원해 아이들을 키우는 데 부족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예산 확보방안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한다. 기본소득은 예산의 문제라기보다는 의지의 문제다. 다만 자체 예산으로는 쉽지 않고 지속이 어렵다. 그래서 지역소멸대응기금을 1차 재원으로 활용하려고 한다. 또한 제도상으로 걸림돌이 있다면 제도를 개선해서라도 실현하겠다. 우선 소멸 고위험지역 초등학생부터 실현하고 점차 확대하겠다. 반드시 ‘교육 기본소득’이 임기내 실현될 수 있도록 국회·지자체 등을 적극 설득하겠다.
5. 전남 작은 학교 살리기 방안은
전남 농어촌교육의 가장 큰 문제는 학생 수 감소와 교육력 저하이다. 작은 학교의 교육력을 끌어올려 통폐합을 막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것이 시급하다. 그동안 작은 학교를 살리기 위해 많은 지원이 이뤄졌고 적지 않은 성과도 있었다. 하지만, 여전히 작은 학교들의 미래는 불안하다. 언제 문을 닫아야 할지 모르는 불안감 속에서 힘겹게 버티고 있다.
과감한 지원을 통해 변화를 유도하고 경쟁력을 키워 작은 학교를 살려야 한다. 무엇보다 교육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다행히 전남의 농어촌 학교는 학생 수가 적어 학생 개인별 특성 파악과 학습 이력 관리가 용이하고, 맞춤교육이 가능하다. 과밀학급으로 어려움을 겪는 도시학교에 비해 ‘미래 교육’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 창의력, 융합 교육 맞춤형 교육을 통해 농어촌 작은 학교의 교육력을 높여 ‘가고 싶은 학교’로 만들겠다
6. 수능 중심의 정시 확대에 따른 전남교육청의 대책은?
전남 ‘수능 최하위’라는 오명에서 탈출하는 데 최우선 목표를 두고 정책을 추진하려고 한다. 전남의 경우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시전형을 통해 대학에 진학하고 있어 정시 확대가 불리한 것은 사실이지만, 제도만 탓하고 있을 수는 없다. 스스로 경쟁력을 갖춰 현실에 맞서야 한다.
지금까지는 학생들이 원하는 상위권 대학의 수시전형에 있어 내신 등급은 높은데 수능 최저 등급을 맞추지 못해 입시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상황부터 타개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지금껏 수시에 치중했던 입시지도 방식도 정시와 균형을 이루도록 바꿔야 한다. 이를 통해 아이들에게 ‘원하는 대학을 정시로도 갈 수 있다.’는 희망과 자신감을 심어주겠다.
물론, 교육감으로서 우리 전남 학생들에게 불리한 정시 확대 방침을 철회하도록 하는 노력도 병행할 것이다. 시·도교육감협의회 등을 통해 정부에 제도 개선을 강력히 촉구하겠다.
7. 정부가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을 손질하려고 있는데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은 학생들의 교육활동비 뿐만 아니라 학교 급식비나 수업료 등 무상교육을 위한 재원과 학교를 새로 짓고 유지 보수하는 비용 등 양질의 교육환경을 만드는 데 쓰이는 예산이다.
하지만 정부는 학생 수가 줄어들었으니 교부금을 줄여야 한다고 말하고 있어 우려스럽다.
교육예산은 비용이 아니라 미래에 대한 투자이다. 아이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해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로 양성하기 위함이다. 단순히 예산분배의 문제로만 보아서 안된다.
국가의 미래를 책임질 학생들의 올곧은 성장을 위해서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은 반드시 안정적으로 확보돼야 한다.
8. 도민과 교육 가족에게 한 말씀
지난 선거에서 도민들께서 저를 교육감으로 뽑아주신 것은 지난 12년 진보 교육감 시대의 성과는 계승하고 부족한 부분은 혁신해 더 나은 전남교육을 이끌어내라는 명령이라고 생각한다. 그 명령을 받들어 소중한 전남의 아이들을 위해 교육의 바탕을 탄탄하게 다지며, 함께 손잡고 미래를 열어가겠다.
전남교육 대전환은 참여와 협력, 연대의 교육공동체 속에서 이뤄져야 한다. 교육청의 담을 허물고 모두가 주인이 되는 전남형 교육자치를 이루고 미래 교육으로 도약하겠다. 이를 바탕으로 전남교육 대전환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반드시 실현하겠다.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 부탁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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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miraenews.co.kr/news_gisa/gisa_view.htm?gisa_category=01060000&gisa_idx=38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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