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꾸준한 시장 수요가 장점인 일본 차량용품 시장
- 최근 차량용 코팅제 인기가 높아 국내업체의 관심 필요 -
□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은 기념일, 일본 세차의 날
ㅇ 일본은 특이한 기념일이 많은 나라로 유명한데, 4월 28일은 '세차의 날'로 일본 기념일협회가 정식 인정한 기념일로 2008년 지정된 이래에 10년째 내려오는 중임.
- 세차의 날이 4월 28일로 지정된 이유는 장기 연휴인 일본의 골든 위크(4월 29일~5월 6일)를 앞둔 날이면서 날씨가 따뜻해져 세차하기 가장 적합한 시기이기 때문이라고 함.
자료원: 오토박스 홈페이지
ㅇ 일본에서 세차 시즌은 한국과 유사하게 봄철인 3월 초~5월 말임. 이 기간에 차량용 왁스, 카샴푸, 크리너 등의 자동차용품이 가장 많이 팔림.
- 특히 일본 자동차용품기업 오토박스와 자동차용품소매업협회는 봄철마다 전국 각지에서 '봄이다! 세차하자~!!'라는 홍보를 적극적으로 진행하면서 매출을 극대화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자료원: 오토박스 홈페이지
□ 최근 일본 세차용품시장은 셀프 고광택 코팅제품이 대세!
ㅇ 2018년 4월 야후 쇼핑이 집계한 세차용품 인기 1위 제품에 '아쿠아 샤인클리어 코팅제'가 선정됨. 최근 일본에서는 셀프 고광택 코팅제품이 세차용품시장을 견인하고 있음. - 셀프 고광택 코팅제가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고체형 차량용 왁스에 비해 사용이 간편하고, 일반 왁스에 비해 광택이 오랜 기간 지속되는 특징을 갖기 때문임.
- 최근 나오는 제품은 저용량의 1000엔 전후의 제품 또는 일본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번 코팅하면 3년 이상 지속되는 특징을 내세우는 고가의 제품(약 1만 엔 전후)이 인기를 끌고 있음.
세차용품 인기랭킹 1~20위
자료원: 야후 홈페이지
ㅇ 최근 황사 및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차가 쉽게 더러워지는 상황에서 차량 도장면에 코팅막을 형성해 세차를 쉽게하는 코팅제는 더욱 인기를 끌고 있는 중
- 일본에서 출시된 차량의 60% 정도(경차는 제외)가 고광택 코팅을 한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코팅 시공은 인기가 많음. 그러나 전문업체가 시공하는 코팅 비용이 높은 편이어서 셀프 고광택 코팅제의 수요는 계속될 것으로 보임.
□ 차량용 왁스 구분 및 주요 제품
구분
| 주요 내용
| 대표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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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광택 코팅제
| - 실리콘과 플루오린계 수지 등이 합성된 액체 제품으로 발수성, 내수성 효과가 고형 왁스보다 뛰어남. 도포와 즉시 강력한 막을 형성해 차량 도장면 보호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음. 고급 제품일수록 가격이 일반 왁스에 비해 높은 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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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까삐까레인 프리미엄 광택제(약 1만 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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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형 왁스 | - 합성 왁스도 있지만 일본 내에서는 주로 카루나바(Carunaba) 왁스가 주력 제품임. 카루나바야시 잎에서 추출한 수지로 만든 왁스로 천연 성분이지만 차량 도장면 보호 효과가 높고 독특한 광이 있이 있어 인기가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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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99코퍼레이션 고체왁스(약 120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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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고체형 왁스
| - 왁스에 물과 계면활성제, 연마제를 혼합한 왁스로 고형왁스에 비해 차량에 도포하기가 용이함. 발수성 및 내구성이 약한 점이 단점. - 최근에는 비교적 발수, 내수성이 좋은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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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리 복합 왁스(약 160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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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 왁스
| - 고점도의 액체성분의 왁스로 반고체왁스보다는 도포하기가 쉬우나 내구성 및 발수력이 약한 편. 일본에서는 기존 왁스 작업한 차량의 유지용으로 사용 되는 경우가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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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M 액체왁스(약 2,00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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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거 왁스
| - 스프레이식으로 분사하는 왁스로 액체왁스보다도 묽어 사용 편리성이 가장 높음. 왁스로서의 기능은 떨어지나 차량 오염이 적은 경우 세차가 필요없이 세차와 왁스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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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99 트리거 왁스(약 50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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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트타입 왁스
| - 시트에 왁스가 묻어있어 한번 사용하고 바로 버리는 타입의 왁스. 편리성이 높으나 차량에 묻은 오염물을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도장에 기스가 날 수도 있음 |
소프트99 시트타입왁스(약 70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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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왁스
| 타이어의 더러움을 제거해주고 본연의 검은색이 발현되게 해주는 왁스 겸용 크리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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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아라스타 타이어 왁스(100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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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체 자료
□ 일본 차량용 왁스류 시장규모 및 특징
ㅇ 탄탄한 매니아층을 바탕으로 비교적 안정적인 매출을 보여주는 시장
- 일본 자동차용품소매업협회에 따르면 자동차용품 중 왁스류(케미컬류)의 2017년 매출은 전년 대비 5.5%가 증가한 208억 엔을 기록했음. 특히 왁스류는 전체 판매액 중에서 비중이 계속 상승하고 있어, 2013년에는 4.4%에서 2017년에는 5.2%를 기록했음.
- 특히 일본 내에서 차량용품 및 왁스류는 20-30대의 젊은 층보다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고 고가의 차를 가지고 있는 40~50대가 주요 구매층이어서 상대적으로 경기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연도별 일본 자동차용품 및 왁스류 매출액
(단위: 백만 엔, %)
구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증감률 |
자동차용품 전체
| 441,741
| 395,344
| 388,581
| 387,965
| 401,283
| 3.4
|
왁스류 비중
| 4.4%
| 4.9%
| 5.1%
| 5.1%
| 5.2%
|
|
왁스류 매출액
| 19,436
| 19,372
| 19,818
| 19,786,
| 20,867
| 5.5
|
자료원: 일본 자동차용품소매업협회
ㅇ 수많은 종류의 다양한 제품이 경쟁하는 치열한 시장
- 차량 용품 관련 일본 내 대표적인 브랜드 소프트99, Keeper, Sonax(獨) 이외에도 쇼핑몰에서 검색하면 수백 개의 제품이 검색되는 등 많은 중소 브랜드의 제품이 있어서 경쟁이 치열한 시장임.
- 특히 자동차에 관심 높은 자동차 애호가들이 주요 소비자이기에 브랜드력이 높거나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는 제품들이 주로 판매되고 있음.
□ 일본의 차량용 왁스 수입동향
ㅇ 일본의 차량용 왁스(HS Code 340530) 수입액은 895만 달러(약 9억5000만 엔)를 기록해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전반적으로 꾸준한 규모를 유지하고 있음.
- 특히 차량용 왁스 수입액은 일본 내 전체 차량용 왁스 매출액(케미컬류) 208억 엔의 5% 정도 수준으로, 충분히 확대 여력이 있는 시장이라고 생각됨.
- 대체적으로 미국, 독일 등과 같은 화학 분야 선진국에서 많은 금액을 수입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한국에서 21만6000달러를 수입해 전체 수입국가 중 6위를 차지했으나 2017년에는 한국에서 10만8000달러를 수입해 수입금액이 대폭 감소한 상황임.
일본 차량용 왁스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17/'16)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전 세계 | 8,455 | 9,102 | 8,955 | 100.00 | 100.00 | 100.00 | - 1.61 |
미국 | 5,971 | 6,068 | 5,959 | 70.62 | 66.67 | 66.54 | - 1.79 |
독일 | 774 | 878 | 997 | 9.15 | 9.65 | 11.13 | 13.52 |
중국 | 615 | 1,227 | 838 | 7.27 | 13.48 | 9.35 | - 31.74 |
프랑스 | 254 | 149 | 441 | 3.00 | 1.64 | 4.92 | 195.32 |
영국 | 391 | 308 | 351 | 4.62 | 3.38 | 3.92 | 14.00 |
대만 | 74 | 99 | 115 | 0.87 | 1.08 | 1.29 | 16.87 |
한국 | 216 | 112 | 108 | 2.56 | 1.23 | 1.21 | - 2.80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최근 일본의 차량용 왁스류 시장이 왁스에서 코팅제로 바뀌고 있어 국내기업의 경쟁력있는 제품개발이 필요하고 생각되며 바이어 P사 F씨도 일본에서 코팅제는 주로 고급차를 보유한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함.
□ 시사점
ㅇ 차량용 왁스류 시장은 차량 판매량이 줄고 있는 시대에도 자동차 매니아층의 지지를 받아 꾸준한 수요를 유지하고 있음.
- 일본 내 차량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고(2013년 550만 대 → 2017년 523만 대), 최근 20~30대들은 차량을 구입하지 않는 경향도 증가하고 있음. 그러나 차량용 왁스류는 주로 40~50대 고급차 보유자가 주 소비층으로 비교적 안정적인 시장 수요를 보여주고 있음.
ㅇ 다수의 제품이 경쟁하는 시장, 독특한 개성을 가진 제품으로 승부 필요
- 단순하게 가성비가 좋은 제품으로는 성공하기 어려우며, 자기만의 독특한 개성(예를 들면, 특정 고급차 브랜드 B사와의 적합성이 좋아 차량 제조사에서 인증을 받았다는 내용 등)을 드러내는 마케팅 포인트가 필요함.
- 일본은 Minkara와 같은 자동차 전문 사이트가 활성화돼 있어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시 소비자들의 의견을 참고하는 것도 필요하다 생각됨.
자료원: 일본 자동차용품소매점협회, World Trade Atlas, 일본 경제신문, 바이어 인터뷰,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