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정보 제공 및 자금 이체 요청은 무조건 거절하세요
◦(대학입시 빙자)대학 합격 조회및 입학 등록금 납부등을 이유로 개인정보 입력 및 등록금 납부등을 요구하면,
- ①본인이 지원한 대학이 맞는지 철저히 확인해야 하고, ②대학(입학처) 홈페이지의 합격자 공지를 통해 사실 여부를 직접 확인하는 것이 안전*
* 모집요강 및 대학 입학 홈페이지에 안내된 합격 통보 방법을 반드시 확인
- 특히, 30분 이내 등 즉시 등록금 이체를 요구하면서 송금하지 않을 경우 다른 후보자에게 합격권이 넘어간다고 압박할 경우더욱 침착할 필요
◦ (연말정산 빙자)국세청등 정부기관은 연말정산 관련 사유로개별 납세자에게 문자 등을 통해개인정보 제공 및송금을 절대 요구하지 않음을 유념
- 연말정산 내역 조회및 소득공제·세금환급 등을 위한개인정보입력, 자금 이체요구는 보이스피싱일 가능성이 큼
□ 출처가 불분명한 URL주소는 절대 접속하지 마세요
◦ 사기범이 보낸 출처가 의심스러운 URL주소를 접속할 경우 원격조종 악성앱이 설치되고 개인정보가 모두 유출되어 피해 발생*
* 반드시 정식 앱마켓(구글플레이, 애플스토어 등)을 통해서만 앱을 다운로드하고, 모르는 사람이 보낸 앱 설치 요구는 절대로 응해서는 안됨
◦ 악성앱을 이미 설치했다면 ①모바일 백신앱(최신 버전 업데이트)으로 검사후 삭제, ②데이터 백업 후 휴대폰 초기화, ③지인이나 휴대폰 서비스센터 등에 도움을 요청해야 함
□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시 신속히 지급정지를 요청하세요
◦금융회사 콜센터 또는 금융감독원 콜센터(☎1332)에 전화하여 해당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피해구제를 신청해야 하며,
◦(개인정보 노출 등록)개인정보 유출시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해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의 ꡔ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ꡕ을 활용
* 신청인이 직접 개인정보를 등록하면 신규 계좌개설, 신용카드 발급 등이 제한됨
◦(내계좌 한눈에)ꡔ계좌정보 통합관리서비스(www.payinfo.or.kr)ꡕ를 활용하여 본인 모르게 개설된 계좌 또는 대출을 한눈에 확인
◦(휴대폰 가입현황 조회 및 제한)본인 모르게 개통된 휴대폰을조회하거나 추가 개통을 차단하기 위해 ꡔ명의도용 방지서비스(www.msafer.or.kr)ꡕ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