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본인의 삶에 투자하는 '싱글족'의 증가 -
- 싱글족을 겨냥한 감성 경영 등 다양한 상품 증가 추세 -
□ 싱글족, 中 소비 활동의 중심으로
ㅇ 경제발전의 가속화 및 가치관 다변화에 따라 많은 중국 청년들은 혼자 생활하는 데 익숙해졌는데, 이들은 '싱글족'이라고 불림. 또한, 상해시 여성의 초혼 연령이 2011년 27살에서 2017년 기준 30살로 늦춰지는 등 중국인의 혼인 연령도 높아지고 있음.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10월 기준 중국 싱글족은 2억 명을 초과했으며, 이는 러시아와 영국의 총인구수에 달함. 전체 인구 대비 싱글족 비율은 1990년 6%에서 2016년 16%까지 상승했으며, 80·90년대생이 중심인 22~40세가 약 87%를 차지하고 있음.
전체 인구 대비 중국 싱글족 비율 중국 싱글족 연령 분포
자료원: Euromonitor, Sootoo연구원(速途研究院)
ㅇ 대다수 싱글족은 비교적 젊으며 자식 부양 등 부담이 없어 자신의 수입에 대해 주체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성향을 갖고 있음.이에 따라 신규 스타트업 기업 역시 싱글족을 타깃으로 디자인 상품과 서비스를 내놓고 있는 상황
□ ‘감성 경영’의 문화 창업 프로젝트 사례
ㅇ ‘감성 경영’은 DIY 수공업 점포, 셀프 그림그리기 점포, 서점, 각종 생활관 등 중국 쇼핑센터 등지에서 흔하게 사용됨. 이러한 디자인 제품을 통해 싱글족으로부터 공감을 끌어내고 외로움을 잊게 해 소비를 증대시킬 수 있음.
ㅇ Painting Tower
- Painting Tower는 2015년에 창립된 DIY 갤러리 문화 창업 브랜드로, 간단한 커피 등과 함께 유화 및 붓글씨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 그림 경험이 없는 고객들도 완성된 작품을 모사해 완성할 수 있음.
- Painting Tower의 창립자는 80년대생이고 직원들은 대부분 90년대생임. 베이징, 청두, 충칭 등에 7개 점포가 있으며 2017년 10월 기준 미국 LA Monterey 공원에 해외지점 설립을 준비 중
- Painting Tower 면적은 점포에 따라 120~300㎡ 정도의 크기이고, 고객 1인당 평균 소비액은 100~230위안임. 1일 최대 이용 고객 수는 150명
Painting Tower Joy City점
자료원: 따종디엔핑왕(大众点评网)
- 고객은 원하는 그림을 직접 그리거나 따라 그릴 수 있는데, 경험이 없는 사람은 쉬운 1단계부터 시작해 4단계까지 난이도를 높여갈 수 있음. 그림을 선물하려는 사람은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개인의 이름 등을 새길 수도 있음.
- 그림의 가격은 종이의 크기에 따라 1회 기준 소형은 138위안, 중형은 188위안, 대형은 238위안 정도임. 그림 그리는 시간에 제한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3시간이면 그림을 완성할 수 있음.
- Painting Tower의 주 고객층은 18~40세의 싱글 여성으로, 그림 그리기를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고 나아가 브랜드와 공감을 형성해 충성도 높은 고객이 됨.
직접 선택한 그림을 완성하는 싱글 여성 유화 물감 진열 모습
자료원: 따종디엔핑왕(大众点评网)
- 그림을 그리는 행위는 자신과 관객 및 자신과의 대화로, 인격을 도야하고 자신의 생활을 다스릴 수 있도록 수양하는 데 의의가 있음. 펜을 들고 정신을 집중해 그림을 그리면 괜찮은 시간을 보내며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것
ㅇ Shuter Life(树德生活馆)
- Shuter Life는 2014년에 창립된 24시간 운영 생활용품 복합 체험관으로, 기존 생활용품관과 차이가 있음. '도시 전체를 위해 불을 켜라'라는 신조는 24시간 오픈한다는 점에서 싱글족의 호응을 끌어냄.
- 본 점포는 스트레스 해소용 완구와 같은 가구 디자인 제품, 소규모 영화관, 디자인전, 서점, 24시간 캡슐 호텔 등을 갖추고 있으며고객 1인당 평균 구매가는 100~200위안으로, 광저우점의 개점 첫날 매출액은 6만 위안을 돌파
- Shuter Life는 2017년 10월 기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지에 20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3년 이내에 각 성의 성도와 중점도시를 중심으로 200개까지 확장할 계획
- Shuter Life는 크게 제품 공간, 공공장소, 이벤트 공간으로 구성돼있는데, 제품 공간에서는 독창적인 생활용품, 예술품, 가구 등을 판매함. 공공장소에서는 커피를 마시거나 책을 읽으며 휴식할 수 있고, 이벤트 공간에서는 강좌나 포럼, 영화품평회, 공방 체험 등이 진행됨.
2017년 개업한 Shuter Life 광저우 T.I.T촹이위엔점
자료원: 소후원화(搜狐文化)
- 2층 단독 건물인 광저우 T.I.T촹이위엔점은 개성 있는 공업 방식을 통해 건설됐으며 친환경적이면서 원색적인 유럽산 비계를 사용했고 나무의 따스함과 철강의 차가움이 오묘하게 조화를 이룸.
Shuter Life 내부 모습
자료원: 소후원화(搜狐文化)
- Shuter Life의 '도시 전체를 위해 불을 켜라'라는 모토는 청년층 특히 싱글족의 공감을 끌어냈음. 해당 담당자는 24시간 개방한다는 것은 실연당했을 때, 갈 곳이 없을 때 등의 상황에서도 Shuter Life는 언제나 환영함을 의미한다고 밝힘.
ㅇ 최근 Shuter Life, Painting Tower와 같은 다양한 복합 문화창업 경영방식이 중국 비즈니스 업계에 열풍을 불러일으킴. 잉샹왕(赢商网) 빅데이터 센터에 의하면, 비즈니스 면적 5만㎡ 이상 쇼핑센터의 문화 창업 브랜드 입점 비율이 2014년 0.3%에서 2016년1%로 3년간 233% 성장했고, 2017~2018년에는 1.5~2.2%에 이를 것으로 예측됨.
□ 시사점
ㅇ 가치관이 다원화되고 경제 및 교육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결혼이 필수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비혼족이 많아지고 있음. 자유롭고 여유로운 삶을 추구하는 싱글족은 이미 중국 노총각, 노처녀의 '뉴노멀'이 됨.
ㅇ 시간이 지날수록 가처분소득이 많은 싱글족이 소비 주체가 되고 있으며, 이들은 패션, 취미 생활 등에 돈을 아끼지 않음. 이는 단지 외로움을 해소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생활 수준 향상을 위해 소비함을 뜻함. 따라서 미래 비즈니스는 사교적 측면보다 한 사람의 소비 행위에 초점을 맞춰야 함.
ㅇ 다양한 사회 환경 속에서 '아름다운 것에 시간을 투자한다.'라는 가치관은 싱글족의 상징이 됐는데, 이는 물질적 측면 외에 문화 및 감정적인 부문에 수요가 있음을 뜻함. 따라서 기업 및 창업자들은 싱글족의 소비 선호 및 수요를 반영한 업그레이드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차이찡왕(财经网), 잉샹왕(赢商网), 진롱지에(金融界), 소후원화(搜狐文化), 따종디엔핑왕(大众点评网), Euromonitor, Sootoo연구원(速途研究院), 동팡차이푸왕(东方财富网), KOTRA 우한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