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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러시아 엔진오일시장, 가격경쟁력이 관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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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3-31 | 국가 | 러시아 | 작성자 | 백수빈(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
러시아 엔진오일시장, 가격경쟁력이 관건
자료원: http://avto-flot.ru/blog/reyting-motornyih-masel
□ 시장동향
○ 2013년까지 호황을 보이던 러시아의 엔진오일 시장은 2014년 이후 러시아 경제가 어려움을 겪으면서 다소 침체기에 접어듦. 판매자들은 시장점유율 손실의 최소화를 위해 앞다투어 가격을 낮추는 추세에 있음.
○ 판매자들은 경제위기와 맞물려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자동차 구매가 감소하면서 2015년 엔진오일 시장의 매출이 하락했으며, 2016년에도 시장이 크게 회복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측함.
○ 2014년 러시아 엔진오일 시장은 판매량(ℓ)이 전년대비 5% 감소했음. 그러나 시장의 부진에도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5W-30점도오일 매출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2014년의 합성유의 판매량(ℓ)은 4.9% 성장함. 2014년 러시아 내 엔진오일 종류 중 합성유의 판매점유율은 전 세계의 합성유 평균 판매점유율보다 높은 40%를 기록함.
2014년 러시아 엔진오일 판매성장률(2013년 대비) 자료원: http://blog.gfk.com/2015/05
○ 엔진오일의 점도는 미국자동차엔지니어협회(SAE)의 기준에 따라 분류함. 예를 들어, SAE 5W-30은 엔진오일의 한 종류로, 5는 저온점도 지수, W는 Winter의 약자, 30은 고온점도 지수를 나타냄. 숫자가 0W에 가까울수록 점도가 낮아 묽고, 25W에 가까울수록 점도가 높음. 엔진오일의 점도는 온도에 따라 변하는데, 온도가 높아지면 점도는 떨어지고, 온도가 떨어지면 점도는 반대로 증가함. 따라서 점도가 낮은 오일은 겨울에, 점도가 높은 오일은 여름에 적합함.
○ 하나의 숫자로 표시된 단급점도유(Single Grade Oil)는 계절변화나 기온 차이가 많이 나는 장소로 이동 시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요즘에는 다급점도유(Multi Grade Oil)를 주로 이용함. 다급점도유는 단급점도유에 비해 점도지수가 높아 온도에 따른 점도 변화가 적음. 예를 들면, 주로 추운 곳에서 운행하는 차에는 5W-30이 적합하고, 기온차가 큰 지역에서는 10W-40이 적합함.
○ 가솔린엔진이 주를 이루는 러시아 엔진시장에서 가솔린의 수요는 자동차 수요 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임. 연간 평균 자동차 증가량은 150만~200만 대이며, 2025년 가솔린의 소비는 4300만~4700만 톤에 달할 것임. 자동차가 대중화됨에 따라 고품질 유로5(EU의 자동차 유해가스 배출기준) 가솔린의 성장 등 가솔린 수요의 구조적인 변화가 뒤따를 것임.
○ 2008년 러시아 연방정부는 자동차 유해가스 배출기준을 채택함. 2009년부터 러시아에서 생산된 모든 가솔린오일과 디젤오일이 유로3 기준에 충족해야 했고, 2010년 유로4 기준, 2013년부터는 유로 5 기준으로 강화됐음. 러시아 내 유로2 가솔린 생산은 2012년 12월 31일부로 중단됨. 유럽은 유로4 이하의 휘발유 사용을 금지했고, 러시아 역시 그 흐름을 따름. 2016년부터 러시아 정부는 유로5 이하 연료 사용을 금하는 기술적 규칙을 제정함.
□ 주요 제품 및 가격동향
주1: 기준환율 1달러= 73만6256루블(2015.10.13 기준) 주2: 판매가격은 지역 및 판매자에 따라 편차가 발생할 수 있음. 자료원: http://omsk.pulscen.ru/price, http://spb.pulscen.ru/products, http://www.mzpr.ru, http://rostov.pulscen.ru/products
2015년 엔진오일 소비자선호도 순위 (단위: 루블)
자료원: http://www.expertcen.ru/article/ratings/18-luchshih-motornyh-masel.html
러시아 대형 엔진오일 및 윤활유 생산기업 분포 주: 1 - Yaroslavnefteorgsintez; 2 - Yaroslavl oil refinery. Mendeleev; 3 - LUKOIL-Volgogradneftepererabotka; 4 - Ryazan oil refining company; 5 - LUKOIL –Nizhegorodorgsintez; 6 - Novokuibyshevsk plant of lubricants and additives; 7 - Orenburg Neftemaslozavod; 8 - Orsknefteorgsintez; 9 - Novo-Ufimsky oil refinery; 10 - Ufaneftekhim; 11 - LUKOIL –Permnefteorgsintez; 12 – Gazprom-neft-Omsk oil refinery; 13 - Angarsk Petrochemical company 자료원: http://es.infomine.ru/files/catalog/214/file_214_eng.pdf
○ 현재 러시아에는 약 26개 기업이 엔진오일 및 윤활유를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기업의 위치는 위의 지도에 나타나 있음. 26개 기업 중 수직적 통합 구조를 갖춘 석유공장의 대형 공장은 다음 10개임. - LLC 'Volgogradneftepererabotka', JSC 'Permnefteorgsintez', JSC 'Nizhegorodnefteorgsintez(LUKOIL)', JSC 'Novokuibyshevsk plant of lubricants and additives', JSC 'Angarsk petrochemical company(Rosneft)', JSC 'Slavneft-Yaroslavnefteorgsintez(Slavneft)', JSC 'Omsk oil refinery(Gazprom-neft)', JSC 'Novo-Ufimsky oil refinery(Ufa plants)', LLC 'TNK-Lubricants(TNK-BP)', JSC 'Orsknefteorgsintez(RussNeft)' - 이중 연간 40만 톤 이상의 대량생산을 하는 기업들은 JSC 'Volgogradneftepererabotka', JSC 'Permnefteorgsintez', JSC 'Novo-Ufimsky oil refinery', JSC 'Orsknefteorgsintez' 등임.
러시아 내 엔진오일 생산현황 자료원: http://autolubricants.info/news/news2015
○ 자동차 전문 연구기관 Autostat(아브토스타트)의 시장조사에 따르면, 러시아 승용차용 엔진오일 시장은 약 100개의 수입제품과 15개의 러시아연방 현지 생산제품으로 구성돼 있음. 러시아 내 주요 도시인 상트페테르부르크에는 79개 브랜드, 모스크바에는 73개 브랜드, 예카테린부르크에는 36개 브랜드가 판매 중으로 시장은 포화상태임. 노보시비르스크에는 54개 엔진오일 공식 브랜드가 있음.
○ 러시아연방 전체를 보면 외국브랜드(55개)는 지리적 여건상 수입이 용이한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국내 브랜드의 인기가 높은 지역은 12개의 브랜드가 판매되고 있는 모스크바임. 러시아 시장의 새로운 상품군의 진입은 OEM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모스크바에서의 상위 19개 현지 브랜드들의 입지는 변함없음.
○ 판매자들은 상위 15개 브랜드가 러시아 시장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고 언급함. 러시아 시장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브랜드는 CASTROL(시장점유율 9,3%), LIQUI MOLY(9,0%), MOBIL(8,7%), SHELL(7,7%), Lukoil(7,0%)임. 이 브랜드들의 시장점유율은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임.
자료원: http://autolubricants.info/news/news2015
○ 아브토스타트가 엔진오일기업, 자동차부품점, 자동차 수리점, 온라인상점 카탈로그를 분석해 러시아의 ℓ당 엔진오일의 평균가격을 조사한 결과, 2015년 8월 기준 러시아 현지 생산제품의 ℓ당 가격이 전년대비 10루블 상승했고, 수입제품의 경우 ℓ당 가격이 전년대비 100루블 상승함. Mobil사, Total사, Mannol사 제품가격은 34% 상승했으며, 이는 Lukoil사(+12%), TNK사(+8%), LUXE(+2%)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한 것임.
□ 윤활유 수요동향
○ 대중교통 이용자의 증가와 버스 차령이 오래돼 교체수요가 꾸준한 관계로 러시아 내 버스 판매는 2017까지 매년 약 4%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RPI Research에 의하면, 차량 판매의 호조에 따라 러시아 차량 윤활유 수요는 매년 약 3%씩 성장해, 2017년에는 76만8500톤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함.
○ 승용차 윤활유 부문은 윤활유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며, 2017년까지 매년 약 4%의 증가가 예상됨. RPI Research는 러시아의 총 승용차 윤활유수요가 2017년 35만1000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 2017년 중대형 상용차 윤활유 수요는 28만 톤, 경상용차의 윤활유 수요는 10만5000톤, 버스의 윤활유 수요는 3만2500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RPI Research의 Maxim Matuk 대표는 자동차 판매 증가의 여파로 2017년 승용차의 수는 약 4660만 대, 경상용차의 수는 24.8% 증가해 약 450만 대, 트럭의 수는 9% 증가해 4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함.
○ 러시아 내 엔진오일 소비가 가장 높은 지역은 중앙연방관구, 볼가연방관구, 시베리아연방관구이며, 이 세 지역의 점유율이 전체의 60.9%를 차지함. 이 세 연방관구는 러시아 상용차 엔진오일의 55.8%(57.1%는 트럭, 60.8%는 버스)를 소비함.
○ 러시아 내 자동차 유형별 윤활유 소비 상위권 지역은 다음과 같음. - 승용차 윤활유 소비: 모스크바(러시아 총소비의 9.6%), 모스크바주(6%), 크라스노다르주(4.1%), 상트페테르부르크(3.8%), 로스토브주(2.9%) - 중대형 상용차 윤활유 소비: 튜멘주(러시아 총 소비의 5.4%), 모스크바(4.7%), 크라스노다르주(4%), 모스크바주(3.8%), 타타르스탄공화국(3%), 로스토브주(3%) - 경상용차 윤활유 소비: 모스크바(7.1%), 프리모르스크주(6.4%), 모스크바주(3.8%), 상트페테르부르크(3.2%) - 버스 윤활유 소비: 모스크바(러시아 총소비의 4.6%), 튜멘주(4.2%), 크라스노다르주(3.9%), 이르쿠츠크주(3.5%), 타타르스탄공화국(3.5%)
○ RPI Research는 2017까지 러시아 차량용 윤활유 소비가 OECD 평균 엔진오일 소비와 비슷한 수준인 차량당 9.1㎏에 가까워질 것으로 예상함.
□ 엔진오일 유통구조
○ 전 세계적인 트렌드와 비슷하게 러시아도 점차 대형판매점의 시장점유율이 늘어가면서 영세 소매점들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으며, 엔진오일 판매 또한 점점 대형판매점의 매출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이러한 대형 유통기업의 성장은 소비자들의 구매편의 추구 및 저가선호 경향에 기인함.
□ 엔진오일 수입시장 및 시사점
○ 전문가들은 최근 유가하락과 서방의 경제제재로 인한 루블화의 급격한 평가절하로 인한 수입여건의 악화로, 최근 현지생산 제품이 수입품에 비해 가격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해 현지산 제품의 수요가 늘고 수입이 크게 줄었다고 분석함.
○ 아래 통계에서 볼 수 있듯이, 러시아의 엔진오일 수입은 점차 감소하고 있음. 러시아의 엔진오일 수입국은 핀란드로, 2015년 기준 전체의 22%를 차지함. 핀란드로부터의 수입이 높은 이유 중 하나는 많은 기업들이 대러 수출 시 러시아의 주요 수입항인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만성적인 적체로 화물의 통관이 지연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핀란드를 통한 우회수출을 하기 때문임. 대한민국은 전체 수입국 중 3위임.
러시아 주요국별 엔진오일 수입통계 (단위: 천 달러, %)
주: HS Code 271019, Petroleum Oils, Oils From Bituminous Minerals(Other Than Crude) & Products Containing By Weight Gt=70% or More of These Oils, Not Biodiesel or Waste 자료원: 러시아연방 관세청, www.gtis.com
○ 모든 제품군에 대한 일반적인 소비자들의 소비경향은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선호하나, 특히 최근과 같이 러시아의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으며 루블화의 가치가 폭락한 상황에서는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은 더욱 가격에 민감함.
○ 한편, 시베리아 시장은 러시아 내에서도 가격에 상당히 민감한 시장임. 2015년 러시아의 국가별 수입통계를 살펴보면, 중국의 경우 전체 러시아 수입시장 점유율은 약 19.2%인데 반해, 시베리아 시장의 경우 약 32.4%를 차지하고 있음. 반면 한국의 경우 전체 러시아 수입시장 점유율은 약 2.5%인데 반해, 시베리아 시장의 경우 약 1.5%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이는 물리적 거리 및 물류의 이점, 낮은 시베리아 가처분소득으로 값싼 중국산 선호와 관련돼 있다고 여겨짐.
○ 수입제품의 경우 수입상의 판매마진, 운송비용, 수입관세, 인증비용 등을 고려 시, 수출가격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필수. 특히 최근 루블화의 급격한 평가절하로 인해 러시아 내의 수입제품들의 경우 가격경쟁력이 점차 약화되고 있음. 최근의 상황을 고려할 때 현지 시장에 진출하려는 우리 기업들은 가격경쟁력을 비즈니스 협상의 제일 조건으로 갖출 필요가 있다 사료됨.
○ 또한,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제품인증과 제품 광고홍보를 위해 상당한 초기 마케팅비용이 들어갈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함. 시장 진입 시 현지 기업을 기반으로 한 공식 대리점를 열거나 판매자를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 세분화돼 있는 시장은 진입이 쉽지 않은데, 지역 유통업체와 연계한다면 고객과의 직접 접촉이 가능하고 모든 등록 및 인증절차가 쉬워지며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자료원: http://blog.gfk.com/, http://www.indianconsulate.ru/static/, http://www.doopedia.co.kr/, http://www.lukoil.com/materials/, http://www.lukoil.com/materials/, http://es.infomine.ru/files/catalog/,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 http://www.lukoil.com/materials/, http://www.lubrita.com/news/, https://www.gtis.com/, http://autolubricants.info/news/, http://www.expertcen.ru/article/ratings/, http://www.thelighthousegroup.ru/, http://omsk.pulscen.ru/price/291317-motornye-masla/f:100_gazpromnieft, http://spb.pulscen.ru/products, http://www.mzpr.ru, http://rostov.pulscen.ru/products, 러시아연방 관세청 및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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