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설이 타령은 거지들이 밥 한술 얻어먹기 위해
남의 집 대문앞에서 바가지을 두드리며 부르는 노래다.
그런데 왜 이 노래를 각설이 타령이라 했을까?
여기에는 우리의 슬픈 역사가 숨어있다.
그 첫째는 각설이라는 말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각설이을 한문으로 쓰면 각설이(覺說理)가 된다.
각설이의 각(覺)은 깨달을 각(覺)자 이고,
설(說)은 말씀 설(說)이며, 이(理)는 이치 리(理)다.
이를 풀이하면
"깨달음을 전하는 말로서 이치를 알려 준다"는 뜻이다.
한마디로 미개한 민중들에게 세상 이치를 알려준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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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는
각설이의 원조를 신라의 원효대사로 보고 있다.
원효대사가 한때는 부처님의 진리를 설파하기 위해
중생들이 알기 쉽도록 바가지를 치며 민중 속에 들어가 법문을 노래하며
교화한 적이 있었다.
이것을 본받아 옛 성현들도 깨달음을 얻고
그것을 민중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쉬운 노래 가사로 지어
그 의미를 전달하였던 것이라 한다.
그래서 민중은 그 각설이 타령을 듣고 이해하는 사람들은
감사의 뜻으로 밥이나 음식을 주는 공양(供養)을 올렸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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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설이 타령의 내용을 알아보면
그 진실을 알 수 있다.
각설이 타령은 얼씨구로 시작되는데
여기서 얼씨구는 얼의 씨를 구한다는 의미라 한다.
“얼씨구((孼氏求)씨구 들어간다 ~ ”
이는 얼의 씨가 몸 안에 들어간다는 뜻이다.
“ 절씨구(卍氏救)씨구 들어간다 ~ ”
이 또한 중의 씨도 몸 안으로 들어간다는 뜻이다.
“ 작년에 왔던 각설이 죽지도 않고 또 왔네 ~ ”
이는 ‘전생에 깨달았던 영(靈)은 죽지 않고 이생에
다시 태어난다’라는 뜻이다.
영(靈)의 윤회를 멀리하거나 미신이라고 치부하지 말고
알고 보면 영(靈)은 돌고 돌아 다시 태어나는데
살아생전에 덕(德)을 쌓지 않으면
다음 생에 이 꼬라지가 되기 쉬우니 이 사실을 잘 알아라!
그리고 생을 바로 알고 늘 배려하고 베풀며
덕(德)을 쌓는 참다운 인간으로 살아라! 라는 내용으로 끝을 맺고 있다.
그래서 각설이는
영(靈)의 윤회를 노래한 선각자들의 민중문화 운동이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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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흥이 날 때 누구나 하는 소리로
얼씨구 절씨구...라는 용어를 쓰는데 그 말의 어원은 다음과 같다.
세계 역사상 우리 민족만큼 외세의 침략을 많이 받은 나라도 없다.
역사 기록에 나오는 것만 해도 약 900여회나 된다.
특히 조선시대 임진왜란부터 병자호란까지
45년이란 긴 세월 동안 전쟁이 끈이질 않았다.
대부분 오랑캐나 왜구놈들이 침략해오면
나아가 싸우는 일은 모두 남자들의 몫이었다.
그것도 지체가 높은 사람들이나 그 자제들은
모두 요핑게 저핑게로 다 빠져나가고
양같이 순한 농민들만
맨 앞에 나가 싸우다 죽었다.
한번 전쟁을 치르고 나면 전쟁에 나간 남자들은
거의 씨가 말라버릴 정도로 많이 죽었다.
그러다 보니 졸지에 과부가된 여자들과 과년한 처녀들은
시집도 못가고 아이를 낳고 싶어도 낳을 수가 없었다.
어디를 간다 해도 쉽게 씨를 받기가 어려웠던 것이다.
그래서 한이 맺혀 하는 소리가 있었으니
그게 바로 “ 얼씨구 절씨구 지하자졸씨구 ”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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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한켠에서는 이 각설이 타령을 달리 해석하는 이들도 있다.
여기에도 우리 민족의 슬픔과 애환이 담겨 있다.
여기서는 각설이(覺說理)이 타령의 각설이(覺說理)가
각성받이라는 말이 변화되어 각설이가 된 것이라 하는데
각성(各姓)받이는 한 사람이 아닌 여러 사람으로부터 씨를 받았는데
그 씨가 누구의 씨인지 모를 때 각성받이라 한다.
그래서 각성받이->각성이->각설이로 변화된 것이라 한다.
씨(氏)란 한자를 잘 보면 의미심장한 표의문자인데
사내가 자신의 것을 손으로 쥐고 있는 모양이라 한다.
뭔가 씨를 뿌릴 준비를 하고 있는 모양이기도 하고
그래서 이 씨를 받으면 누구누구의 혈통을 씨(氏)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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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씨구 절씨구 지하자졸시구(孼氏求 卍氏救 至下子卒氏救)의
한자 원문을 풀이해 보면 다음과 같다.
얼씨구(孼氏求)란?
우리나라의 가족사에 서얼(庶孼)이란 말이 있다.
서자와 얼자를 합친 말이다.
서자(庶子)는 양반의 남자가 양가나 중인의 여자를 첩으로 얻어 낳은 자식을 말하며
얼자(孼子)란 천민의 여자로부터 얻은 자식을 말함이다.
그러니 천대받는 서얼(庶孼)의 씨라도 구한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또 절씨구(卍氏求)란
절깐에서 씨를 구한다는 의미이니 중의 씨를 구한다는 뜻인데
당시 승려는 사노비(私奴婢)와 백정, 무당, 광대, 상여꾼, 기생(妓生),
공장(工匠)과 함께 팔천(八賤)이라 하여 천민(賤民)에 속해 있었다.
그래서 천민에 속해있는 중의 씨라도 구한다는 의미가 된다.
지하자졸씨구(至下子卒氏救)는
세상에서 가장 바닥생활을 하던 자인데
어딘가 모자르고 신체적으로 불구(至下子)인 이들은
전쟁터에 나가는 최하위 졸병들의 수발을 들며 허드레 막일을 하던 사람들이었다.
한마디로 병신(病身)인 졸병의 씨라도 구한다는 의미라 한다.
이는 긴 전쟁 동안 조선의 건장한 사내들의 씨가
전쟁터에서 모두 사라지고 남아 있는 씨라고는 그들 밖게 없었던 시대에
불러진 노래다.
혼기가 넘거나 전쟁으로
졸지에 과부가 되니 씨를 받을 사내들은 찾을 수 없고
자식이란 가업(家業을 이으며 농촌에서 일을 해야하는 생산동력원인데
마땅한 사내가 없으니 그런 천한 사람의 씨라도 얻고 싶은 절박함을 노래한 것이다.